• 새글
  • 접속자(385)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통합주의]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성경적 상담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성경적 상담 = Biblical Counseling for Emotional Problems of Children with ADHD   

                     
   
   

http://www.riss.kr/link?id=T13032968

   
 
  •   저자   
     

                          박이정                          

     
         
  •   발행사항   

    서울 : 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2013

         
  •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석사)--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 기독교상담학과 2013. 2

               
         
  •   발행연도   

    2013

         
  •   작성언어   

    한국어

         
  •   주제어 
     

              ADHD          ,  아동          ,  정서적문제          ,  성경적상담     

     
     
  •   발행국(도시) 

    서울

     
  •   형태사항 

    v, 108 p. ; 26cm

     
  •   일반주기명 
                                       

    지도교수:강병문

                 
     
  •   소장기관 
     
    • 총신대학교 도서관       소장기관정보         
     
     
 
 
             
 
  •  

    907

      상세조회 
  •  

    1,196

      다운로드 
 
  
  서지정보 열기 
                         
                   

부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kakao i 다국어 번역

           
 

본 논문은 정서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ADHD 아동들의 근본적인 변화와 회복을 위하여,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다가가 마음의 동기를 살피고 사랑으로 진리를 말하는 성경적 상담의 방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ADHD  아동에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성, 충동성으로 대표되는 ADHD의 일차적인 증상 외에도, 우울, 불안, 분노, 낮은 자아존중감,  낮은 자기유능감 등의 정서적 문제들이 이차적으로 나타나는데, 이러한 이차적인 정서적 문제들은 기분장애, 불안장애, 품행장애,  반항장애 등의 공존장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대인관계에서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깊이  연구되어질 필요가 있었다. 그런데 선행연구에 따르면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방법으로서의 심리상담이, 증상의  완화 및 해소에만 관심을 둘 뿐 아동의 마음 깊은 곳의 동기까지 살피지 못하여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지 못하는 등 기독교적  관점으로 이해할 때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정서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ADHD 아동을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히 세우기 위하여, ADHD 아동의 일반적인 증상과 특성,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 및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심리상담의 이론과 치료기법에 대해 문헌 연구한 뒤,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심리상담의 한계점을 논하고,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성경적 관점과 성경적 상담의 방법을 제안하는 내용으로  연구하였으며, 제안한 성경적 상담의 방법을 적용한 구체적인 상담 사례 2개를 통해 사례 연구 하였다.
주로 부모, 교사,  친구들로부터의 부정적인 피드백과 불안정한 애착,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태도 등에서 기인한 ADHD 아동의 정서적인 문제는,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고 성경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자기 사랑과 자기 연민, 순종과 감사와 용서를 하지 않는 마음 등의 내면의  동기를 가지고 있었다. 이에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를 위한 성경적 상담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고 그에 따라 사례 연구한  결과,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를 위한 성경적 상담의 방법이 아동의 정서적인 증상을 해소함은 물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 나아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하나님이 주신 재능을 발견하여 꿈을 가지고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돕는 근본적인 회복을 이끄는 상담임을 알 수 있었다.

 
    더보기 
             

목차 (Table of Contents)

     
 
  • 목 차

  • I. 서 론 ………………………………………………………………………………………… 1
  •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
  • 2. 연구 문제 ………………………………………………………………………… 4
  • 3. 연구의 방법과 내용 ……………………………………………………………… 4
  • 4. 연구의 한계점 …………………………………………………………………… 5
  • 5. 용어의 정의 ……………………………………………………………………… 6

  • II. ADHD 아동에 대한 일반적 이해 ……………………………………………………… 7
  • 1. ADHD의 이해 …………………………………………………………………… 7
  • 1) ADHD의 평가와 진단 ………………………………………………… 7
  • 2) ADHD의 증상 …………………………………………………………… 8
  • 3) ADHD의 정서 및 행동적 특성 ……………………………………… 10
  • 4) ADHD의 원인 …………………………………………………………… 13
  • 5) ADHD의 치료 …………………………………………………………… 16
  • 2. 학령기 아동의 발달적 특성 ………………………………………………… 23
  • 1) 신체적 특성 ……………………………………………………………… 23
  • 2) 인지적 특성 ……………………………………………………………… 26
  • 3) 정서적 특성 ……………………………………………………………… 30
  • 4) 사회적 특성 ……………………………………………………………… 32
  • 5) 영적 특성 ………………………………………………………………… 35
  • 3.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이해 ………………………………… 36

  • III.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심리 상담 …………………………………… 39
  • 1. 아동심리상담의 이론 …………………………………………………………… 39
  • 1) 정신역동적 상담 ……………………………………………………… 40
  • 2) 개인심리학적 상담 ……………………………………………………… 42
  • 3) 인간중심 상담 ………………………………………………………… 43
  • 4) 행동주의적 상담 ……………………………………………………… 44
  • 5) 인지행동적 상담 ……………………………………………………… 45
  • 6)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심리상담이론의 접근 ………………… 46
  • 2.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심리상담의 치료기법 ………………………… 47
  • 1) 놀이치료 ………………………………………………………………… 47
  • 2) 미술치료 ………………………………………………………………… 50
  • 3) 음악치료 ………………………………………………………………… 52
  • 4) 사회성기술훈련 ………………………………………………………… 53
  • 3.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심리상담의 한계 …………………… 54
  • 1) 인간관의 문제 …………………………………………………………… 55
  • 2) 인본주의 ………………………………………………………………… 56
  • 3) 합리주의 및 상대주의 ………………………………………………… 56
  • 4) 행복의 추구와 고통의 기피 …………………………………………… 57
  • 5) 증상 완화, 행동 변화에만 초점을 둠 ……………………………… 57

  • IV.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와 성경적 상담 ………………………………………… 59
  • 1. 성경적 상담의 목적과 원리 …………………………………………………… 59
  • 2. 성경적 상담의 방법 …………………………………………………………… 62
  • 3. ADHD 아동에 대한 성경적 이해 …………………………………………… 65
  • 1) ADHD에 대한 성경적 이해 …………………………………………… 65
  • 2) 학령기 아동에 대한 성경적 이해 ……………………………………… 66
  • 4. 정서적 문제에 대한 성경적 이해 …………………………………………… 68
  • 1) 우울에 대한 성경적 이해 ……………………………………………… 68
  • 2) 불안에 대한 성경적 이해 ……………………………………………… 69
  • 3) 분노에 대한 성경적 이해 ……………………………………………… 70
  • 4) 부정적 자아개념에 대한 성경적 이해 ………………………………… 70
  • 5. ADHD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성경적 상담의 방법 ………………… 71
  • 1) 관계형성과 격려 :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접근하기 ………………… 72
  • 2) 자료수집과 분석 : 마음을 성경적으로 알아가기 …………………… 73
  • 3) 성경적 직면 : 사랑으로 진리를 말하기 ……………………………… 77
  • 4) 변화를 위한 지원 : 진리를 삶에 적용하기 ………………………… 80


  • V. 상담사례 연구 …………………………………………………………………………… 82
  • 1. 상담사례1 : “엄마에게 사랑받고 싶어요” ………………………………… 82
  • 1) 상담개요 ………………………………………………………………… 82
  • 2) 관계형성과 격려 :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접근하기 ………………… 83
  • 3) 자료수집과 분석 : 마음을 성경적으로 알아가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