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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주의] 기독교학교의 학생들을 위한 성경적상담 : 서울,경기지역 기독교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기독교학교의 학생들을 위한 성경적상담 : 서울,경기지역 기독교고등학교를 중심으로
  
 
http://www.riss.kr/link?id=T12120096
 
저자

송지연 
발행사항
서울 : 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2010
학위논문사항
학위논문(석사)-- 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 기독교상담학과 2010. 8
발행연도
2010
작성언어
한국어
주제어
기독교학교 , 학교상담실 , 성경적상담
발행국(도시)
서울
형태사항
viii, 142 p. ; 26cm
소장기관
총신대학교 도서관 소장기관정보
국문 초록 (Abstract) kakao i 다국어 번역
기독교의 역사 가운데 교육은 큰 부분을 차지해 왔다. 하나님은 특별히 한국 땅을 사랑하셔서 선교사님을 보내시고 하나님의 백성들을 무지에서 깨울 수 있는 교육기관을 세우도록 하셨다.
현재 존재하고 있는 기독교학교는 단순히 기독교 정신을 갖고 있는 학교가 아니다.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고 사랑을 실천하도록 교육하는 학교였다. 그러나 한국의 부흥과 발전이 나타남에 따라 기독교학교는 그 정체성을 잃어버렸다. 다른 일반학교들과 다를 바 없이 입시경쟁에서 승리하게 하는 교육만을 강조하고 하나님의 말씀 전파와 교육은 형식만 갖추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종교의 자유를 외치며 기독교학교에서 진행되는 예배를 거부하는 학생이 생겨났고 그 학생의 주장이 옳다고 주장하는 이들도 많아졌다. 이러한 때에 기독교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자들은 기독교학교의 정체성을 다시 찾고, 형식에 그치는 예배에서 벗어나 진정한 기독교 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깨어있어야 한다.
특히 학교상담의 강조성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여러 가지 심리검사와 심리적 접근 상담으로 학생들의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기독교학교도 일반학교와 마찬가지로 일반심리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기독교 학교는 복음을 전하기 위한 목적과 더불어 상담도 성경적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실제로 6개의 기독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아직도 학교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기독교 학교의 학생들도 성경적 상담을 접해보지 않은 경우들이 많았다.
그리하여 본 논문은 기독교 학교에서 성경적 상담을 적용해보고 싶었고, 실제로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상담사례를 통해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기독교 학교는 공식적으로 예배와 성경수업이 진행되며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 자연스러웠다. 이러한 기독교적 교육과 함께 성경적 상담을 적용하기에 많은 장점을 갖고 있었다. 기독교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교회를 다니는 학생들도 있고, 다니지 않는 학생들도 있지만 다니지 않는 학생들에게 예수님의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어색하지 않았고 성경말씀을 전하는 것도 부담스러워 하지 않았다. 그것은 예배와 성경수업을 통해 이미 학습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분이 성경적 상담을 적용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기독교 학교에서 성경적 상담을 적용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기독교 학교의 복음 전파 목적과 성경적 상담의 목적이 동일하다는 것이다. 성경적 상담은 믿는 자에게 신앙적 성숙을 주지만 믿지 않는 자에게는 복음을 전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성경적 상담은 신앙인 뿐 아니라 불신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과 교회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이 논문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성경 에베소서 4장 13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는 기독교 교육의 목적을 잘 설명해주는 말씀이다. 또한 골로새서 1장 28절의 말씀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는 성경적 상담의 목적을 잘 나타내고 있다. 이 두 말씀에서 보듯이 온전한 사람을 만들고 완전한 자로 세우는 것이 기독교 학교에서 성경적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는 온전한 목표 일 것이다.
본 논문을 통해 많은 기독교 학교에서 성경적 상담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더 나아가 일반 학교에서도 이루어지기를 소망한다.
목차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 목적 2
 3. 연구방법 4
 4. 연구 범위와 한계점 4
Ⅱ. 기독교 학교에 대한 이해 6
 1. 기독교학교의 정의 6
 2. 기독교학교의 역사 8
 1) 기독교학교의 설립역사 8
 2) 기독교학교의 건학이념 10
 3) 오늘날의 기독교학교 12
 3. 기독교학교의 필요성 13
 1) 기독교학교의 존재근거 13
 2) 기독교학교의 목적 15
 3) 기독교학교의 정체성 16
 4. 기독교 학교의 특성적 프로그램 17
 1) 예배 17
 2) 성경수업 20
 3) 상담 (기독교 학교 교사들의 상담) 21
 4) 특별교육활동 23
 5. 기독교학교의 문제점과 대안 26
Ⅲ. 학교상담에 대한 이해 29
 1. 학교상담의 개념과 목표 29
 2. 학교상담의 특징과 장점 32
 3. 학교상담의 접근법 34
 1) 위기 접근법 34
 2) 치료적 접근법 35
 3) 예방적 접근법 35
 4) 발달적 접근법 35
 4. 학교상담자의 역할 36
 5. 우리나라 학교상담의 현황과 문제점 39
 6. 학교상담의 필요성 40
Ⅳ. 기독교학교 상담활동의 실태조사 42
 1. 설문조사에 대한 응답 내용 42
 1) 기독교학교에 대한 일반적 반응 42
 2) 상담활동에 대한 반응 47
 3) 기독교 상담에 대한 반응 55
 2. 설문조사에 대한 평가와 성경적 상담의 필요성 59
 1) 설문조사에 대한 평가 60
 2) 성경적 상담의 필요성 61
Ⅴ. 기독교학교에서 필요한 성경적 상담의 이해 63
 1. 기독교 상담과 성경의 중요성 63
 2. 성경적 상담의 개념 67
 3. 성경적 상담의 기본원리 73
 4. 성경적 상담의 방법 75
 5. 기독교학교에서의 성경적 상담 접목방법 81
Ⅵ. 기독교학교 학생들을 위한 성경적상담의 실제 85
 1. 성경적 상담을 적용한 기독교학교의 소개 및 상담활동 85
 1) 사례연구 대상학교 소개 85
 2) 교내 상담활동 85
 3) 상담 사례들 87
 2. 연구사례A 88
 1) 상담의 경위와 내담자의 인적사항 89
 2) 상담의 회기별 진행과정 90
 3) 사례 분석 111
 3. 연구사례B 124
 1) 내담자의 인적사항과 상담내용 124
 2) 사례 분석 125
 4. 기독교학교 학생들을 위한 성경적 상담 적용 후 평가 130
Ⅶ. 결론 133
참고문헌 135
부록 139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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