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1)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통합주의] MBTI 성향차이에서 발생한 갈등을 치료하기 위한 성경적 상담



국문 초록 (Abstract) kakao i 다국어 번역


제1장에서는 서론을 다루고, 제2장에서는 MBTI 기준 성향차이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성향차이로 인한 부정적 갈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갈등이 꼭 나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사람들과 깊이 있는 관계를 맺으며 상호작용할 때 갈등은 필연적인 것이며, 피할 수도 없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추구하는 것은 성향차이를 완벽히 인정하여 갈등의 소재자체를 없애려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갈등을 성경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건강하게 대처하여 서로의 성숙과 관계의 발전을 위한 기회로 선용하도록 권면하기 위함이다.

다음으로 제4장에서는 성향차이로 인한 부정적 갈등의 치료방안과 한계를 비기독교 상담과 MBTI에서 알아보고 제5장에서는 성향차이로 인한 부정적 갈등의 치료방안으로서 성경적 상담을 제시한다.

이 부분이 본 논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 본 장에서는 성향차이에 대한 성경적 상담학적 전제로서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소개하고, 성향차이에서 발생하는 갈등 극복을 위해서 성경적 상담이 필요함을 주장할 것이다. 또한 성경적 관점에서 성향차이로 인한 부정적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을 문제 상황, 그 상황에 대한 우리의 반응, 사고, 동기의 흐름으로 찾아갈 것이다. 즉 서로의 성향차이로 인해 부정적 갈등이 발생되는 외부적인 상황진단부터 시작하여 그 갈등을 유발하는 궁극적인 원인인 마음의 문제로 깊이 있게 들어감이 본 논문에서의 중요 과제라 하겠다.

성경은 외부의 어려운 상황들이 우리를 부정적으로 갈등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나오는 것들이 우리를 부정적 갈등으로 반응하게 한다고 말씀한다.(마15:11-20) 결국 서로의 성향차이라는 상황은 우리의 마음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는 도구가 될 뿐이다. 즉 이러한 상황이 닥쳤을 때 성경적이고 건강하게 반응하고 사고한다면 그 사람은 좋은 마음을 가진 것이고, 부정적인 갈등상황으로 인식하여 반응한다면 그 사람은 나쁜 마음을 가진 것이다.

이렇듯 5장에서는 성향차이로 인해 갈등하는 사람들의 마음의 문제를 진단하고, 성경적으로 권면한다. 그리고 성경에 나타난 인물 중 성향차이로 인해 갈등한 바울과 바나바의 사례를 MBTI와 성경적 상담의 관점으로 연구분석 해 본다.

다음으로 제6장은 상담사례 연구분석 장이다. MBTI 관점에서 보면 사고(T)형와 감정(F)형의 차이로 일상생활에서 많은 갈등을 빚고 있는 두 내담자의 갈등상황을 분석하고 이것을 MBTI와 성경적 상담을 통해 치료해 가는 과정이 진행된다.

그리고 마지막 제7장은 본 논문의 결론 및 제언이다. 이 장에서는 내용 요약과 함께 성향차이와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부정적 갈등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가짐에 대해서 성경적인 시각으로 재조명하여 바르게 정립하도록 하겠다. 또한 다음 연구자를 위한 제언으로써 성경적 상담의 도구로서의 MBTI 활용가능성에 대한 본 연구자의 의견을 나누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성경적 상담의 관점에서 MBTI의 한계와 긍정적인 면을 정리해 본다.


더보기

목차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 ⅰ

목차 = ⅰ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 = 1

2. 연구의 진행방향 = 2

3. 연구의 한계 = 4

Ⅱ. MBTI기준의 성향차이에 대한 일반적 이해 = 6

1. 성향차이의 개념 = 6

2. 성향차이의 원인 = 8

Ⅲ. 성향차이로 인한 갈등 = 12

1. 갈등의 정의 = 12

2. 성향차이로 인한 갈등의 긍정적 측면 = 13

3. 성향차이로 인한 갈등의 부정적 측면 = 14

4. MBTI에서 본 성향차이로 인한 부정적 갈등의 원인 = 17

Ⅳ. 비기독교 상담과 MBTI를 통한 성향차이 갈등의 치료방안 = 19

1. 비기독교 상담에서 제시하는 성향차이로 인한 부정적 갈등의 치료방안 = 19

2. MBTI에 대한 이해 = 23

3. MBTI에서 제시하는 성향차이로 인한 갈등의 치료방안 = 39

Ⅴ. 성경적 상담을 통한 성향차이 갈등의 치료방안 = 42

1. 성향차이에 대한 성경적 상담학적 전제 = 42

2. 성경적 관점에서 본 성향차이로 인한 갈등 = 53

3. 성향 차이로 인한 갈등 극복을 위한 성경의 가르침 = 58

4. 성경에 나타난 성향차이로 인한 갈등사례 연구분석- 바울과 바나바 = 64

Ⅵ. 상담사례 연구분석 = 70

1. 상황 = 70

2. MBTI를 통한 갈등의 원인 진단과 해결책 = 74

3. MBTI를 통한 갈등해결의 한계점 = 77

4. 성경적 상담을 통한 성향차이로 인한 부정적 갈등 치료 = 78

Ⅶ. 결론 및 제언 = 81

참고문헌 = 88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