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98)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통합주의] 특수교사가 장애 청소년과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현상연구



특수교사가 장애청소년과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현상 연구

A Study on the Psychological Phenomenon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Experience in Relationship with the Disabled Adolescents

저자
이진선, 김영은
소속
백석대학교
학술지정보
발행정보
고려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2020년
피인용횟수
0
자료제공처
NRF 교보문고 국회도서관
키워드
Special education teacher, disabled Adolescents, relational experience, psychological Phenomenon, phenomenological study, 특수교사, 장애청소년, 관계경험, 심리적현상, 현상학적연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사가 장애청소년들과 형성하는 관계의 특징과 그 속에서 특수교사의 심리-내적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특수교사가 장애청소년과의 관계 속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현상을 질적 분석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특수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한 후 수집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특수교사가 장애청소년과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현상을 구성의미 122개, 주제 46개, 주제군 14개, 범주 4개로 도출해냈다. 첫째, 특수교사는 장애청소년과의 관계 속에서 치열한 씨름과 조율을 통해 장애청소년들을 버텨내고 있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교감을 위한 안아주는 노력을 하면서 상호 공감적 만남의 기쁨을 경험하기도 하였다. 둘째, 특수교사는 장애청소년과의 관계 속에서 분노, 수치감, 불안, 좌절감, 무력감, 괴리감, 회의감 등의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지만, 그에 압도되지 않고 긍정 심리의 기제인 열정으로 전환함으로써 스스로를 보상하며 처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셋째, 특수교사의 장애청소년과의 관계경험의 의미는 장애청소년의 성장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갖게 되는 것, 장애청소년의 고유성에 대한 시각이 확장되는 것, 이를 통해 특수교사로서의 성장지향적인 삶의 방향성을 회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의 결과는 특수교사 및 장애청소년들에 대한 이해의 확장과 심리상담적 개입을 위한 경험적 자료를 제공했다는 데 그 의의를 갖는다.

목차
  • Ⅰ. 서 론

  • Ⅱ. 이론적 배경

  • Ⅲ. 연구 방법

  • Ⅳ. 연구결과

  • Ⅴ. 논의 및 결론

  • 참고문헌
참고문헌 83
  • 1.
    강종구(2015). “일반 중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이 인식하는 특수교사 정체성에 관한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54(3), 1-23.
  • 2.
    구신실(2012). “특수교사의 공감능력에 따른 교사학생갈등관리 방식과 교사효능감”. 「특수아동교육연구」14(3), 501-522.
  • 3.
    권미량(2011). “관계성에 기초한 유아교사의 역할 탐색 연구 : 한국과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7(1), 93-120.
  • 4.
    권선영(2014). “한국형 직업소명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 대학원.
  • 5.
    김남희, 김종백(2011). “기본심리욕구와 수업참여를 매개로 한 학생-교사 애착관계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교사지지와 학생-교사 애착관계의 의미와 역할의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25(4), 763-789.
  • 6.
    김동일, 고혜정, 이윤희(2012). “정서ㆍ행동장애학생의 폭력적 문제행동에 노출된 특수교사의 리질리언스 과정”. 「정서ㆍ행동장애연구」28(2), 97-119.
  • 7.
    김민성, 신택수, 허유성(2012). “중고등학교 시기 교사학생관계, 교육관계의 종단적 변화가 자기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26(2), 429-459.
  • 8.
    김민지(2017). “특수교사의 성인애착이 교사학생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 9.
    김병하, 김용욱, 우정한(2002). “일반학교 특수학급교사의 교육세계: 언저리에 있는 특수학급교사”. 「특수교육학연구」36(4), 77-100.
  • 10.
    김성애(2005). “현상학적 입장에서 본 특수교육교사의 (중증)발달장애아 진단 및 교육적 과제”.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6(1), 147-176.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31 (목) 16:49 2년전
링크가 안 맞네요. 확인해 주세요~

'제목'부터 '분석정보' 전까지 국문초록, 영문초록, 목차 다 열어서 복사해 주세요.(제가 수정해 드렸어요)

이미지를 제목부분을 캡쳐해서 올려주세요.
주소 추천 0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3-31 (목) 21:27 2년전
네. 수정하였습니다.
주소 추천 0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2-04-13 (수) 16:44 2년전
완료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이미지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