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6)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f통찰해석] 폴 트립의 은혜묵상



   
 




★아침마다 복음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123일★
“매일 아침, 하나님의 자비의 대상이
바로 ‘나’라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출판사 서평]

반복되는 일상, 부담스러운 일과…
혹시 아침에 눈을 뜨면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모르겠나요?

그럴 때 다시 은혜를 기억합니다.

사는 게 마음 같지 않을 때
복음만이
우리에게 몸과 마음을 일으킬 힘을 주고
오늘을 살아갈 이유를 알려 줍니다.

매일 한 편씩 123일 동안
하나님의 은혜로
하루를 시작하는 습관 들이기

아침에 하나님의 은혜를 묵상하세요
이  세상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고 바꿀 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 그런데 은혜에 너무 익숙해진 나머지 이제는 복음을 들어도 마음에  감동이 없나요? 다시금 복음의 감격을 떠올려 봅니다. 구원의 기쁨을 되살려 봅니다. 나는 세상 다른 복은 모두 못 받더라고  이것만은 꼭 받아야 할 구원의 복을 이미 받은 자입니다. 폴 트립의 트위터에서 시작된 이 복음에 관한 짧은 글을 묵상하며 아침을  시작한다면, 새날에 대한 부담으로 위축되었던 마음이 활짝 열리며 감사와 소망이 채워질 것입니다.

매일 하나님의 은혜를 묵상하세요
혹시  어제 받은 은혜로 오늘을 살아야지 하시나요? 어제 수확한 만나가 있으니 오늘은 쉬어야겠다고 생각하시나요? 오늘 나에게 필요한  은혜는 어제의 은혜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나를 위해 오늘에 딱 맞는 신선한 은혜를 준비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날마다  새롭습니다. 그 은혜를 기대하며 오늘 새롭게 말씀 앞에, 복음 앞에 앉으십시오. 복음에는 우리 마음을 날마다 새롭게 할 능력이  있습니다.

바로 여기서 하나님의 은혜를 묵상하세요
은혜는  성경에만, 교회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주일에만 누리는 것도 아닙니다. 이미 귀로 들어서 알고 믿는 은혜가 오늘 나의 일상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발견해 보세요. 탄탄한 신학적 토대 위에 실천하는 믿음을 살아내는 폴 트립이 삶에서 찾은 은혜를 따라가다  보면, 복음이 생생하게 내 생활에 들어와 무력한 일상에 활기를, 낙심한 마음에 소망을 더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삶의 방향을 가리켜 줍니다
오늘  나의 하루가 어디를 향해야 할지 모르시겠나요? 복음을 묵상하다 보면 잠시 놓쳤던 그 방향이 다시금 떠오를 것입니다.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빌 3:13-14).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사  40:31).


[추천합니다!]

- 하나님의 은혜와 복음을 짧지만 깊게 묵상하며 아침을 시작하고 싶은 분
- 매일 하나님의 은혜를 묵상하며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고 싶은 분
- 하나님의 은혜를 묵상했으면 하는 지인에게 선물할 책을 찾는 분
- 공동체가 함께 매일 조금씩 하나님의 은혜를 묵상하도록 돕는 책을 찾는 분
 
   
 
신앙은, 하나님이 하신 말씀의 빛 안에서 살고,
하나님이 하신 일 가운데 안식하고,
하나님의 손 안에 미래를 맡기는 것이다.
_26

우리가 무엇을 예배하는지는 주일 아침이 아니라,
나머지 6일 동안 우리가 하는 말과 행동에서
가장 잘 증명된다.
_53

자신을 의롭게 여기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도 그러기를 바라며 점점 요구가 많아지고,
판단하게 되고 늘 실망하게 된다.
_57

하나님의 자녀는
가만히 앉아 소망을 기다리지 않는다.
그렇다. 은혜는 우리를 일으켜 소망으로 살게 한다.
_68

우리는 정체성을 찾겠다는 소망으로 일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정체성을 찬양하며 일한다.
_74

우리는 경험이나 연구를 통해 지혜를 얻지 않는다.
우리는 관계를 통해 지혜를 얻는다.
그 관계는 은혜를 통해 가능해진다.
_75

하나님은 우리가 할 수 없는 일을 하도록
우리를 부르실 것이다.
그리고 그 일에 필요한 모든 것을 주실 것이다.
_84

통제 불가능한 상황에 처했는가? 그렇다면 기억하라,
당신은 지금 모든 것을 아시고 전적으로 지혜롭고 선하신 분의
세심한 통제 아래 있는 것이다.
_104

어쨌든 우리의 작은 왕국은
오늘 우리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보일 것이다.
그런데 은혜는 바로 이 왕국에서 우리를 구하고자 쉬지 않고 일한다.
_108

“예수님은  단순히 나의 과거와 나의 미래를 위해 죽지 않으셨다. 예수님은 사실 나의 지금 여기(here and now)를 위해서 피를  흘리셨다. 예수님은 내가 배우자, 말 안 듣는 중학생 자녀 또는 친구와 나눠야 할 힘든 대화를 위해 죽으셨다. 예수님은 늘  불만스러운 표정에 걸핏하면 화를 내는 상사 밑에서 일해야 하는 나의 몸부림을 위해 죽으셨다. 예수님은 문제 많고 엉망인 우리  집안에 감도는 긴장감을 위해 죽으셨다. 예수님은 성적 매력을 드러내라는 세상 문화의 유혹을 받는 나를 위해 죽으셨다. 예수님은  나를 낚아채는 물질만능주의를 위해 죽으셨다. 예수님은 타인의 의견에 대한 나의 두려움을 위해 죽으셨다. 예수님은 나의 불안이  주는고통과 우울이 끌고 오는 어둠을 위해 죽으셨다.…
하나님이 나를 완전하고도 철저하게 받아들여 주셨는데, 심지어 내 최악의  모습까지 받아들여 주셨는데, 결함 많은 인간의 인정을 받는 데서 마음의 평안을 누리려는 이유가 무엇인가? 하나님의 현재의 은혜는  관계를 왜곡시키는 수많은 두려움과 통제에서 우리를 자유롭게 한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하시며 우리가 하나님이 명하신 일을 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그분의 임재와 은혜로 다 마련해 주시는데, 저 모퉁이를 돌면 무엇이 있을지 왜 두려워하는가?”
_61

“이  타락한 세상에서의 삶은 고단하다. 죄인이 죄인과 결혼해 사랑과 화평으로 공존하려 애쓰는 결혼 생활은 심신을 지치게 만든다.  솔직히 말해 부모 노릇도 피곤하다. 아이들이 서로 작당이나 한 듯 단체로 말을 안 듣는 날은 특히 더 그렇다. 만사를 아는 듯  행동하면서 불평거리를 찾는 이웃집 사람을 별로 친절히 대하고 싶지 않을 때가 있다. 때로는 내 마음을 대하는 것만으로도  기진맥진하다. 알다시피, 품어서는 안 되는 욕망이 있고, 해서는 안 되는 생각이 있지 않은가. 어떤 때는 나 자신을 질질 끌고  가다시피 해서 예배나 소그룹 모임에 가기도 한다. 기독교라는 다람쥐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그냥 멍하니 있고 싶지만 그러지 못할 때도  있다. 다음 날 아침 눈을 뜨면 이 모든 일을 또 되풀이해야 한다. 또 유혹에 시달리고, 부부가 또 서로를 오해하고, 친구와 또  갈등하고, 아이는 오늘도 말을 안 듣고, 감정의 사계절을 오늘도 한순간에 느낀다.
지치고 무력한 기분일 때는 시편 121편으로 달려가라. 우리가 찾아야 할 은혜가 거기 있다.…
이  시편은 우리가 늘 기억해야 할 두 가지 진리를 우리 앞에 들이민다. 첫째, 우리는 홀로 이 싸움을 하는 게 아니다. 우리를  지키시는 분이 계시며 그분은 우리가 안전하리라고 약속하신다. 둘째, 우리를 지키시는 분은 절대 쉬지 않으신다. 그분은 하루  24시간, 일주일 내내, 영원히, 늘, 우리를 지키고 돌보신다. 지치지 않고 우리를 지키시는 분이 나의 도움과 힘이 되신다. 지칠  때는 그분께 달려가라.”
_65

“하나님은 내가 어떤 존재인지 아신다. 하나님은 절대 내 연약함에 충격을  받거나 낙담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이 은혜로 내게 다가오시는 이유는 내가 연약해서 하나님 없이는 사나 죽으나 아무 소망이 없기  때문이다. 내 연약함에 충격 받고 낙심하는 이는 바로 나 자신이다. 내 연약함이 나를 괴롭힌다. 내 연약함 때문에 나는 창피하다.  내 연약함 때문에 나는 숨고 싶고, 나를 덮어 가리고 싶다. 연약함 때문에 나는 사람들 앞에서 과장된 몸짓을 보이고 혼자 있을  때는 나 자신을 기만한다. 예수님의 복음을 깨닫지 못하는 한 연약함은 나를 미칠 지경으로 몰아갈 것이다.
복음의 메시지는  무엇인가? 근본적으로 약하고 무력한 백성에게 그분의 강력한 은혜를 부어 주시는 강하고 능력 있는 구주 이야기다. 그분은 내  연약함을 직시하게 하시며, 그리하여 그분에게 달려와 능력을 구하게 하신다. 그분은 나를 너무 거대해서 올라갈 수 없는 산으로  부르시고, 그래서 내가 무력함을 깨닫고 그분을 바라보게 하신다. 그분은 나를 인도해 실패를 맛보게 하시고, 그래서 내가 그분  안에서 소망을 발견하게 하신다. 그분은 내가 사실 얼마나 연약한지 힘써서 증명하시고, 그래서 내가 은혜로 나를 능력 있게 하시는  그분의 부르심을 반가이 받아들이게
하신다. 낭떠러지 끝에 이르는 것도 어쩌면 그리 나쁜 일은 아니다. 나를 기꺼이 돕고자 하시는 능력 있는 구주를 거기서 만난다면 말이다.
그러므로  연약함 중에 부르짖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 연약함을 인정하는 일은 나를 강하게 하는 은혜를 존중하고 축하하는 법을 내 마음에  가르치는 일이다. 우리는 다음 주 어느 시점에 또 자신의 연약함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그럴 때 스스로 강하다고 자신을 설득하려  하겠는가, 아니면 강하신 분께 달려가겠는가.”
_66

“…문제는 우리가 대체로 너무 작은 것에 그냥 쉽게 안주해  버린다는 것이다. 우리는 작은 변화, 조금의 성장, 약간의 성숙에 만족한다. 우리는 얼마 안 되는 성경 이해와 변변찮은 신학  지식에 안주한다. 구속을 사랑하며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한다고 말하지만, 은혜가 은혜의 일을 완료하기 훨씬 전부터 우리는 영적으로  만족한 상태다.
자녀 교육이 좀 효과 있어 보이면, 결혼 생활이 좀 할 만하면, 직장 일이 힘들지 않으면, 재정 상황이 참사  수준만 아니면, 좋은 집에 살며 좋은 교회에 다니면, 건강이 좋으면 우리는 대개 만족한다. 하지만 하나님은 만족하지 않으신다.  죄가 더는 없을 때까지 우리를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에게 계속 필요하다는 것을 하나님은 아신다. 우리가 완전히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할 때까지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간섭이 계속 필요하다.…
우리 구주께서는 우리가 더할 나위 없이 만족하는  순간에도 여전히 만족하지 못하실 만큼 우리를 사랑하신다. 구주께서는 자기 손으로 하는 일을 포기하지 않으신다. 은혜 주기를  그만두지 않으신다. 구원 사역에 대한 열심을 포기하지 않으신다. 그분의 은혜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에게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마칠 때까지 고삐를 늦추지 않으신다.
그래서 우리는 간혹 마음에 들지 않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계획하지 않은 일을  처리해야 할 때도 있다. 내 인생에 이런 일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던 걱정거리를 해결해야 할 때도 있다. 계획에 없고,  예기치 못하고, 원하지 않은 일을 마주하기도 할 것이다. 그런 일을 겪는 이유는 내 주님이 그 모든 힘들고 불편한 순간들을 사용해  나를 그 만족 상태에서 비틀어 빼내셔서 나로 주님의 구속을 존중하게 만들고 다른 어떤 방식으로는 불가능했을 변화를 내 마음과  삶에 이루시려 하기 때문이다. 주님은 내가 쥔 내 버팀목, 내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것을 빼앗아 없애실 것이다. 주님은 내 약점을  폭로하실 것이며, 그래서 주님 보시기에는 내게 필요한데 정작 나 자신은 없어도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결국 주님께  부르짖으며 구하게 하실 것이다.”
_114

“예수님은 원칙과 약속만 한보따리 들려서 우리를 세상으로 보내지  않으신다. 우리에게 가이드북만 주시고는 잘 따라가 보라고 하지 않으신다. 그렇다. 예수님은 훨씬 더 많은 일을 하신다. 예수님은  우리와 함께 가신다! 모든 상황, 모든 장소, 모든 관계, 모든 순간마다 주님이 우리와 함께하지 않으신다면 우리는 절대 해낼 수  없음을 예수님은 알고 계신다. 예수님은 우리가 곤경에 처한 순간 행동에 돌입하는 구조대가 아니시다. 우리가 곤경에 처한 그 순간에  예수님이 함께하시는 것은 그때까지 계속 우리와 함께하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우리가 악과 분투할 때 우리에게 도움이 될 유일한  선물을 주신다. 바로 예수님 자신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우리의 여정이 끝나기까지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그분 안에 있음을  아시기 때문이다. 예수님 그분 자신이 곧 예수님이 은혜로써 주시는 최고의 선물이다.”
_116
 
   
 
“로버트  로빈슨의 찬송 ‘복의 근원 강림하사’는 언제 들어도 공감이 된다. 특히 ‘저는 걸핏하면 방황하고 사랑하는 하나님을 떠나기  일쑤입니다’(우리말 가사는 ‘우리 맘은 연약하여 범죄하기 쉬우니’-역주)라는 3절 가사가 그렇다. 하나님의 선함을 멀리하고 우리  자신의 선함을 추구하려 하고, 하나님이 은혜로이 받아주시는 것을 멀리한 채 우리에게 유리한 국면을 만들려는 힘들고 현실성 없는  짐을 지는 쪽으로 마음이 끌리는 것을 우리는 날마다 느낀다. 그런 우리를 도우려고, 로빈슨의 표현을 빌리자면, 위에 계신 하나님  어전의 인(印)을 치려고 폴이 이 묵상집을 쓴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걸핏하면 방황하는 사람, 당신이 만약 그런  사람이라면 이 책은 바로 당신을 위한 책이다.”
_매트 챈들러와 로렌 챈들러, 텍사스주 댈러스 소재 빌리지 교회 대표목사, 액츠 29 교회 개척 네트워크 대표. 아내 로렌은 작가, 강연가, 가수

“이  묵상집은 복음으로 충만한 이야기와 함께, 우리 일상생활에 도전이 되고 적용점을 줄 만한 내용을 하루하루 제공해 준다. 폴이  전하는 소망 가득한 메시지와 짝을 이룬 성경 구절들은 복음의 메시지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해 더 많이 알게 하는 탁월한 통로다.”
_페리 노블,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앤더슨 소재 뉴스프링 교회 담임목사

“생각을  자극하는 힘 있고 간결한 트윗을 통해 갓 우려낸 지혜와 격려의 말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것을 충족시키는 그리스도와 그분의 은혜를  거듭거듭 우리에게 일깨워 주는 일을 폴 트립은 매일 아침 여러 해 동안 해 왔다. 이 책은 동일한 일을 더 확장해서 하고 있다.  이 묵상집은 읽는 이의 마음을 강하게 하고, 영적 자양분을 공급해 주고, 방향을 재조정하게 하며, 날마다 하루가 새롭게 밝아오는  시간에 눈을 뜨고 하나님의 신선한 자비를 바라보게 한다.”
_낸시 리 드모스, 작가, 라디오 방송 “Revive Our Hearts” 사회자

“폴  트립은 여러 해 동안 상담 사역을 통해 얻은 지혜, 성경의 구속(救贖) 스토리에 대한 통찰, 그리고 우리의 대속주 그리스도에  대한 확고한 이해를 아름답게 버무려, 상처받은 이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고 자족하는 이에게는 도전을 던지는 묵상 시리즈를  만들어냈다. 성경의 진리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으면서도 탁월한, 그러면서도 읽기 쉬운 책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강력히  추천한다.”
_엘리즈 M. 피츠패트릭, 상담가, 강연가, 『자녀교육, 은혜를 만나다』 저자
 
     
폴 트립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목회상담센터(The Center for Pastoral Life and Care)와 폴트립미니스트리(Paul  Tripp Ministries)의 대표. 탁월한 강연자이자 목회 상담가요 작가다. 리폼드에피스코팔신학교(Reformed  Episcopal Seminary)에서 목회학석사(M.Div), 웨스트민스터신학교(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성경적 상담으로 목회학박사(D. Min) 학위를 받았다. 수년간 필라델피아에 있는  기독교상담교육재단(CCEF)에서 교수진으로 함께했다. 리디머신학교(Redeemer Seminary)와 남침례신학교(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상담학을 가르쳤으며, 텐스교회(Tenth Presbyterian  Church)에서 목사로 섬겼다.
 저서로는 『지금 누리는 하나님 나라』, 『목회, 위험한 소명』, 『경외』, 『완벽한 부모는 없다』, 『고난』, 『눈보다 더  희게』, 『폴 트립의 복음 묵상』(이상 생명의말씀사) 등이 있다. 현재 꾸준한 저술 활동과 상담 및 강연으로 매일의 삶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이 나타나도록 교회와 성도들을 돕는 데 매진하고 있다.
 
 홈페이지 _ www.paultripp.com
 트위터 _ www.twitter.com/PaulTripp
 페이스북 _ www.facebook.com/pdtripp
 인스타그램 _ www.instagram.com/paultrippquotes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