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9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c도덕해석] 위기의 십대 기회의 십대



위기의 십대 기회의 십대 (디모데, 2002): 폴 트립 저, 황규명 역




                                                    ‘위기의 십대, 기회의 십대’ 서평
                                              (폴 트립 저, 황규명 역, 디모데 출판사)


                                                                윤홍식 목사


“얘들아, 제발 말 좀 들어라!” 이 말은 요즈음 자녀를 키우는 모든 부모들의 하소연이자 잔소리이며 한숨이다. 특별히 요즈음 우리의 십대들은 가정에서, 교회에서, 학교에서, 사회에서  더욱 드세어지고 있으며 반항적이 되어가고 있고 매우 자기주관(?)이 뚜렷한 아이들로 자라나고 있다. 그러한 경향은 정확히 13살에서부터 시작되어지는 십대 청소년의 전유물이 아니다. 이미 초등학교를 다닐 무렵부터 그 독립적이며 저항적인 성향은 시작되어지고 있다. 그러니 이 아이들이 중학교에 올라가고 고등학교에 다닐 무렵이 되면 여러 가지 일탈현상과 정신적, 육체적인 문제가 불거져 나오기 시작하고 해가 거듭될수록 그 심각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이들을 붙들고 씨름해야 하는 부모들과 주일학교 교사와 담당 교역자들의 육체적, 심적 괴로움 역시 이만저만한 것이 아니다.

만약 당신이 부모로서, 혹은 교사로서, 혹은 교역자로서 자라나는 십대들의 문제를 붙들고 끙끙대는 것 이상의 의미와 보람과 가치를 찾고자 한다면 이 책은 가장 중요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이 한 마디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이것이다. “십대 청소년 시기는 결코 위기의 시기가 아니다! 오히려 그들을 성숙시킬 수 있는 놀라운 기회의 시기이다!”

저자는 십대 시기에 일어나는 어려움들은 육체적인 변화와 상황의 다양성 속에서 일어나는 일시적인 마음의 유화현상이라고 본다. 이렇게 마음이 물과 같이 녹아 있을 때에 잘 붙들어 주면 오히려 마음은 하나님을 향해서 더욱 확고한 신앙과 인격으로 자라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대개 십대들이 아무런 문제도 일으키지 않고 조용히 있어만 준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하나님의 뜻은 오히려 그 문제의 순간에 그들이 분명한 삶의 목표와 인격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단지 십대들의 문제에 수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하나님께서 이루실 변화의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면 그들을 더 성숙된 신앙과 인격으로 인도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얼마나 놀라운 발상의 전환인가! 감당하기 힘들기만 하다고 생각했던 그들의 문제가 오히려 신앙성숙과 인격형성의 놀라운 기회가 될 수 있다니! 하지만 이 책의 유익은 거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여기에 덧붙여지는 사실 더 중요한 하나님의 은혜가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이 것이다.
“십대 자녀를 대하는 모든 사람들은 십대들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기 자신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부모들이 자신을 닮은 자녀를 통해 그들이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보이고 있었는가를 보이신다. 또한 십대들을 통해 교사들과 교역자들이 그분 앞에서 자신들이 어떻게 보여지고 있었는가를 깨닫기를 원하신다. 이로써 단지 십대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면적인 모범을 보이는 정도가 아니라, 자기 자신들의 감추어진 더욱 본질적인 하나님께 대한 반항성과 불순종함을 깨닫고 그분 앞에서 더욱 신실한 자들이 되기를 원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부모들과 교사들과 교역자들은 십대들의 문제를 가지고 애를 쓰다가 자신의 문제까지도 깨닫고 변화되어지게 된다.

(지금 시대는 모든 사람들이 십대 자녀들의 겉으로 보이는 태도나 가정, 교회에서의 모습이나 학업성취에만 몰두하는 시대이다. 그러면서 이런 것들보다 더욱 중요한 사춘기 자녀들의 마음의 문제나 깊은 영적인 고민들에 대해서는 아무런 준비나 대책이 없이 그저 수수방관하고 있다.
그러나 십대 자녀들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그들과 나란히 앉아 그들의 말을 통해 흘러나오는 깊은 속마음에 귀를 기울이고 필요한 하나님의 은혜를 증거하여 주어서 그 마음이 하나님의 말씀의 틀을 통해 아름다운 모양을 갖춘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는 것이다.)

이 책은 그 일을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해 준다. 책을 읽으며 때로는 웃기도 하고 때로는 가슴 벅찬 감동을 느끼기도 하고 때로는 절망감에 사로잡혀 낙심하기도 하겠지만, 그러나 끝까지 읽어 보라. 그러다 보면 여러 가지 상념들은 사라지고 마음속에는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겠다는 냉철한 결심이 생겨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그 결심의 열매를 축복해 주셔서 당신 자신이 먹고 당신의 자녀가 먹고 당신의 가르치는 자들이 먹고도 남음이 있게 하실 것이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