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 새글
  • 접속자(651)
  • |
  • 로그인
  • 회원가입

[감정조절] 충동조절 관련 질문입니다.  

*문제분류추가: # 감정조절


수준 떨어지는 답변만 달리기에 마감하고 다시 올립니다.

충동 조절에 어려움을 느끼는 22세 성인입니다. 다만 이게 상담이 필요한 수준인지 스스로 의문이 들어 자문을 구하고자 합니다. (아직 학생인 탓에 병원을 바로 방문하기엔 부담이 있습니다.)

Q.정신과에서 충동 조절 장애의 범위는 보통 어떻게 판단하나요? 충동이 조절이 안되고 폭력적인 행동으로 드러나서 주위에 민폐를 끼치는 정도여야 상담이 필요하다고 여기나요?

만약 그렇다면 저는 아직 폭력적인 행동 등의 증상이 드러나진 않으니, 조절이 가능하다고 판단되어 경과를 지켜보려고 생각하고 있어서요.

만일 아니더라도 제게 상담을 권유하지 마시고 질문에만 답해주시면 알아서 조사하고 공부한 뒤 결정하겠습니다.
(+) 참고할만한 논문 있으면 소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shalom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7-06 (화) 23:27 2년전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이수미입니다.

충동 조절이 안되는 양상 및 영역이 다양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이해를 하는지에 따라 상담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반인도 판단 가능한 가벼운 몸의 상처는 스스로 약을 먹거나 연고를 발라 해결할 수 있지만, 온 몸에 구석 구석 퍼진 염증은 전문의의 진료에 따라 처방을 받고 치료를 해나가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충동 조절의 양상과 영역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동 조절이 주로 어떤 감정과 관련이 되는지, 그 감정의 특정 대상이나 삶의 영역이 있는지와 관련된 것입니다. 혹은 전반적인 삶에서 내 적으로 감정적 충동이 자주 일어나고 그러한 내적인 충동에 신경쓰는 시간이 다른 일상을 방해할 정도로 길다면 이것은 행동적으로 나타나지 않아도 충동 조절의 심각도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꼭 드러나거나 심각하지 않더라도 내적인 충동 조절에 어려움이 있고 이것이 결과적으로 해결되는 방향성으로 가지 않는다면 충동 조절은 더욱 심각한 수준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큽니다. 마치 계속 위로 띄워주지 않는 풍선은 밑으로 가라앉을 수밖에 없는 것처럼 해결되지 않은 마음의 문제들은 의식하여 좋은 방향으로 바꿔주지 않으면 자꾸 마음 속으로 가라앉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언제부터, 왜 이런 충동 조절이 안됐으면, 이러한 충동 조절의 강도나 나타나는 범위가 어느 부분인지 생각해보고, 충동 조절의 원인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지시길 추천합니다. 부디 편안한 마음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극본적 해석.
번호 분류 제목
4 감정조절
안녕하세요 저는 21살여자인데요 다름이아니라 감정기복이 진짜 너무심각할정도로 심해서 고민이에요ㅜㅜ 고치려고 노력해두 진짜 다짐한다고 되는게 아니더라구요...저는 주변에서 당돌한성격이라는 소리를 많이듣고 할말다하고 장난도잘치고 혼자돌아다니는것두 좋아하고 사람많은것두좋아해요 한마디로 태어났을때부터 성격자체는 외향적인데 감정기복이너무심해서 이유없이 기분이 다운되면 어제까지 말잘통하던 사람들도 이유없이 불편해지고 괜히 시비걸게되고 그러다 몇시간후에 이유없이 기분이 풀리고 그럼 사람들반응도 친절해지고 저역시도 기분타서 막 퍼주고 그러다 또 후회하고..방금아침까지도 이유없이 기분이 우울해서 친구랑다투었는데 지금 갑자기 또 기분이저도모르게 좋아져서 친구랑 통화로 웃고 장난치고 이게뭐하는건지..진짜 또 기분안좋은날은 성격두 소심해지고 사람들대하는것두 불편하고 우울하고 무기력한데 또기분좋은날은 내가최고같고 뭐든 적극적이고 밝고 외향적으로 변해요ㅜㅜ
3 감정조절
감정기복이 너무 심한거 같은데 완화할 방법이 없을 까요? 평소 감정기복이 좀 있는 편이긴 했는데 요즘들어 좀 더 심해진 느낌입니다. 아침에 굉장히 우울했다가 낮에 갑자기 기분이 좋아졌다던지 심할땐 한 두시간 간격으로 기분이 좋았다 나빴다 하네요 개인적으로 우울한 느낌을 극복하고자 긍정적인 생각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풀 방법을 찾고는 있는데 잘 해결되는 거 같지도 않고 반복되는 감정기복에 제가 지쳐 무기력해지는 기분입니다. 심한 감정기복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까요?
감정조절
*문제분류추가: # 감정조절수준 떨어지는 답변만 달리기에 마감하고 다시 올립니다.충동 조절에 어려움을 느끼는 22세 성인입니다. 다만 이게 상담이 필요한 수준인지 스스로 의문이 들어 자문을 구하고자 합니다. (아직 학생인 탓에 병원을 바로 방문하기엔 부담이 있습니다.)Q.정신과에서 충동 조절 장애의 범위는 보통 어떻게 판단하나요? 충동이 조절이 안되고 폭력적인 행동으로 드러나서 주위에 민폐를 끼치는 정도여야 상담이 필요하다고 여기나요?만약 그렇다면 저는 아직 폭력적인 행동 등의 증상이 드러나진 않으니, 조절이 가능하다고 판단되어 경과를 지켜보려고 생각하고 있어서요.만일 아니더라도 제게 상담을 권유하지 마시고 질문에만 답해주시면 알아서 조사하고 공부한 뒤 결정하겠습니다. (+) 참고할만한 논문 있으면 소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감정조절
*문제분류추가: #감정조절 안녕하세요,위 제목과 같은 고민에 빠지 30대 여자입니다.제 성격은 같은 일을 반복하거나 같은말을 반복하는걸 좋아하지 않습니딘. 물론 유유부단함도 좋아하지 않습니다.뭔가 해야할일이 있다면 그 기간안에 일을 마무리 져야하는 성격입니다.하여, 일을 할때 우선 순위와 기간을 정하여, 업무를 처리하는데 이게 뜻대로 되지 않으면 화가 나고, 얘민해집니다.그러다보니 언성이 높아져요ㅜㅜ원채 목소리도 크고, 하이톤인데 언성이 높아지면실경질적으로 들립니다.제가 하는 일은 경영지원으로,현재 회사에 2년 가까이 근무를 하며 회계, 계약서 정리, 과제 정리 및 기타 등등의 업무를 하고 있으며, 회사가 사업부별로 나눠있어 각각 따로 성질에 맞게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문제는 일이 너무 많아서, 하면서도 스트레스를 받습니다.다만 인사와 간단한 업무는 같이 일하고 있는 분과분담하여 하고, 있는데 그래도 업무 비중이 제가 70~80정도를맡고 있습니다.일을 해도 안끝나고, 끝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