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뉴
  • 새글
  • 접속자(521)
  • |
  • 로그인
  • 회원가입

[환각망상] 환각, 환시, 환청 증세  

환각, 환시, 환청 증세



안녕하세요 23세 여자 대학생입니다

제가 어렸을때부터 자주 가위에 눌렸는데 요즘들어 증세가 심해져서 질문합니다

여태까지 가위 눌려도 깨고나서 다시 잠들면 그만이어서 넘어갔지만

요즘에는 깨고나서 다시 잠들어도 가위가 수차례 반복됩니다 어제밤에는 5번정도 깼다가 잠들었다 반복하는데 계속 눌렸어요

문제는 가위 깨고나서 잠깐 정신이 잠에 취해 몽롱 할 때인데

그 때 환청이 들리고 환시? 환각이 보입니다

오전 오후에 알바를 하는데 그때 들리는 소리 예를들면 회의나 업무 통화하는 소리가 잠자리에서 들립니다.사람들 떠드는 소리라던가..
그리고 환시는 딱히 일정한게 아니라 갑자기 애니캐릭터가 눈앞에서 춤을 추거나 시계가 보이거나..
제가 전혀 관심없는 물건들이 보이고 색색이 칼라로 보입니다 색을 다 갖추고 있더라구요..

고등학교때는 우울증을 동반한 환청 증세로 잠깐 정신과 진료를 받은적이 있지만 우울증 완치 후.진료받은적은 없습니다.

현재 우울증이 있는 것도 아니고 딱히 일상생활에 문제 있는것도 아닌데 갑자기 증상이 심해지니 당황스럽네요
진료를 한번 받아봐야하나요?
 








답변
소원상담센터 원장(shcounsel)님의 답변입니다.

    채택답변수185
    2016.02.04. 12:07

현재의 상태로 정신과에 가면 진정제 류로 처방을 받게 될 것입니다. 스스로 생각하시기에 진정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진료를 받고 약을 받으면 될 것이고 대신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과도한 진정이 삶에 긴장과 노력을 요구하는 생활을 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와 달리 어렸을 적부터 가위에 눌렸다는 점에 좀더 집중하고 최근들어서 그 정도가 심해지고 있다는 것에 관심을 가져볼 수 있습니다. 수면시의 가위눌림은 깨어 있을 때의 감정의 여운이 남아서 몸에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현실에서 두려움 불안 괴로움 스트레스가 심하면 자면서도 그 여운이 남아서 몸에 도파민 분비와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그러면 지각을 통해 현실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꿈을 만들어 내는 과정 속에서 현실과 혼동을 일으키게 되고(스스로도 깜쪽같이 속게 됩니다), 그것이 반복되면 더욱 구체적이 되어서 결국에는 환청, 환시가 되는 것입니다. 원래 지각자체가 눈과 귀를 통해 정보를 받아서 두뇌에서 판단하는데 이런 경우는 눈과 귀의 정보 없이 즉각적으로 두뇌에서 정보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고 해결하려면 애초의 문제를 해결하셔야 합니다. 우울증도 있었고 환청도 과거에 경험이 있었네요. 증상이 사라진것이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어서 다시 더 큰 증상이 오게 됩니다. 해결되었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다시 그 증상의 근원에 있는 스트레스를 해결하셔야 완전한 회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정신과 치료보다는 상담을 권해 드립니다. 상담속에서는 그러한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가 되시기를 바라고 악순환을 끝내고 마음의 평화를 되찾으시기를 기원합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제목
환각망상
환각, 환시, 환청 증세 안녕하세요 23세 여자 대학생입니다 제가 어렸을때부터 자주 가위에 눌렸는데 요즘들어 증세가 심해져서 질문합니다 여태까지 가위 눌려도 깨고나서 다시 잠들면 그만이어서 넘어갔지만 요즘에는 깨고나서 다시 잠들어도 가위가 수차례 반복됩니다 어제밤에는 5번정도 깼다가 잠들었다 반복하는데 계속 눌렸어요 문제는 가위 깨고나서 잠깐 정신이 잠에 취해 몽롱 할 때인데 그 때 환청이 들리고 환시? 환각이 보입니다 오전 오후에 알바를 하는데 그때 들리는 소리 예를들면 회의나 업무 통화하는 소리가 잠자리에서 들립니다.사람들 떠드는 소리라던가.. 그리고 환시는 딱히 일정한게 아니라 갑자기 애니캐릭터가 눈앞에서 춤을 추거나 시계가 보이거나.. 제가 전혀 관심없는 물건들이 보이고 색색이 칼라로 보입니다 색을 다 갖추고 있더라구요.. 고등학교때는 우울증을 동반한 환청 증세로 잠깐 정신과 진료를 받은적이 있지만 우울증 완치 후.진료받…
3 환각망상
환각 환시 증상제가 멀리서 봤을 때는 생각했던 사람이 있어서 그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가까이서보니까 성별, 나이가 완전히 다른 사람이었어요. 심하게 왜곡된거죠. 예를들면 아가씨면 아저씨로 본거고 청년이면 아줌마로 본거에요.그날따라 오전부터 그 사람 생각을 많이 하긴 했는데 아무리 밤이고 제가 그 때 렌즈를 안껴서 평소보다 시력이 떨어지긴 했어도 그렇지 너무 심하게 착각했더라고요. 이 분과는 별개로 우울증, 강박증 등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데 이렇게 신기할 정도로 다른 사람처럼 보인건 처음이에요. 질문 두 개 다 답변 부탁드려요.1. 환각 환시 증세가 실제로 존재하나요?2. 제가 앞에서도 말했듯이 정신과 치료중이라.. 온전치 못한 상태라 객관적 상황판단이 안되거든요. 제가 생각했던 분이 가까이서 봤을 때 아니었는데 그럼 아닌거 맞겠죠? 오히려 그 분인데 아닌 사람으로 봤을 가능성도 있어요?소원상담센터 상담사채택답변수 1,137받은감사수 4식물신 열심답변자프로필 사진정신건강의학과 …
2 정신분열
<인터넷 사례>안녕하십니까? 저는 정신분열병을 앓고 있는 30살 여자입니다. 정신분열병이 발병한지 5년이 넘었고 작년 10월부터 올해1월초에 병원에 입원하였 다 퇴원하였습니다.저는 한달에 한번 주사맞는 팔리페리돈이라는 주사약을 처방받 고 있고 프로이머라는 약물부작용방지약을 먹고 있습니다. 제 증상은 초기에는 제가 누군가에의해 cctv 로 감시당하 고 칩으로 제 생각 을 읽는다고 생각하는 망상이 있다가 중간에 나아서 생…
1 귀신문제
*문제분류추가: #귀신문제 #환시 #환각환청 #이명 #  서른 살이 되어 처음 점을 본 이후로 한 번씩 갔었습니다.     A라는 곳은 제나이와 이름만으로 신점을 보았습니다. 과거 18세~19세부터 현재까지 저의 외가쪽의 영향으로 신병을 앓고 있고 외가쪽에 무당이 계실거라 했습니다. 어머니가 대보살 팔자인데 신내림을 받지 않아 어머니를 심하게 아프게 하고, 돈이 씨가 말리게 만들고, 사람에게 치이는 등 고생을 시키다 어머니와 팔자가 똑같은 저에게 넘어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고를 많이 당하고 구설에 오르고 이유없이 쓰러지고 아프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매체질이라고도 말한것 같습니다. 제가 이런쪽에 무뇌한이라고 하니, 다른데에 더 가보고 본인이 직접 부딪쳐서 겪어보고나면 자기 말을 들을거라고 강요하지는 않겠다 그러셨습니다.     B라는 곳은 생일, 이름만으로 점을 보았습니다. 어머니가 대보살팔자인데 신내림을 받지 않아 마찬가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