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63)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강의소감]  
번호 분류 제목
14 _3학차소감
3학차를 마치고, 들었던 강의내용을 돌아보니 상담역사 세대상담 중독상담 심층상담 성경세션 음악세션 미술세션 놀이세션 모두 굵직굵직한 주제들이었습니다. 매 학 차 강의들이 그랬지만 이번 강의들은 특별히 제 안에서 행하시는 하나님께서 저에게 소원을 두고 진행할 수 있도록 인도하셨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느때보다 열악한 환경이었지만, 더 강의 과정에 집중…
13 _3학차소감
세션은 상담과 별개로 구분되지만 상담자에게 있어 세션은 있으면 유용하고 든든할 것 같다. 성경세션은 성경자체로 피상담자의 마음을 드러내게 하는 것이 참 좋았고 음악세션은 각 주제에 대한 음악을 들으니 심상들이 떠오르고 감정이 고조되는게 신기했다. 미술세션을 가지고 실제로 피상담자와 진행해보니 피상담자가 너무 좋아해서 덩달아 좋았다. 놀이세션은 앞으로…
12 _3학차소감
5학기는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는 것보다는 이전 학기에서 배웠던 것에 대한 심화과정과 case study를 공부한 기분이었다. 상담역사에 대해 공부한 것이 재미있었다. 언제부터인가 어떠한 학문의 이론적인 배경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난 다음 부터는 그것에 대한 역사나 뿌리, 학문적 뒷받침에 대해 공부하는 것은 항상 흥미롭고 공부하고 나면 든든해진다. 성…
11 _3학차소감
6학기에서 성경세션, 미술세션, 음악세션, 놀이세션을 경험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성극(연극)세션, 독서세션 등등 준비중이라고 하여 기대가 크면서,  어떤것을 사용해서도 세션이 가능할수있다는 점에 놀랍습니다.   또한 인상깊었던 점은 성경, 그림그리기, 음악, 놀이도구등을 사용하여  (마치 피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반죽이 공…
10 _3학차소감
5학기는 상담역사, 세대상담, 중독상담, 심층상담을 배웠습니다. 5학기는 전체 학기를 축약한 클라이맥스 부분이였음을 느끼고, 지난 1-4학기 모두를 빠짐없이 사용하여 난이도있게 배운 학기였음을 느꼈습니다. 5학기를 하면서 지난 학기 제가 했던 과제들도 찾아보면서, ‘아,, 지금 예전에 과제에 썼던 이런 생각이 지금은 이렇게 변했구나.. 아, 이 뜻이…
9 _3학차소감
5학기는 사례 위주의 강의가 많았는데 제가 관련 상담을 하는 중에 듣다보니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사례중심이다보니 재밌기도 했습니다. 정신질환, 중독, 세대상담 각각의 내용자체가 방대하고 깊이 다루려면 더 자세히 다룰 수도 있는 내용인데 강의로는 간단하게 나오다보니 내가 알지 못하는 부분이 얼마나 많을 것이며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내용이 있는 것일…
8 _3학차소감
6학기의 성경, 음악, 미술, 놀이세션을 공부하면서 상담+상담이라고 생각될 만큼 세션에 대한 부담감이 생각보다 컸던 것 같다. 그만큼 강의 수강만 해서 알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담에 실제로 접목시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할 수 없는 과목들의 집합, 6학기였던 것 같다. 부담이 된 만큼 각각의 세션을 잘 연구하고 앞으로 잘 활용 한다면, 상담에…
7 _3학차소감
마지막 6학기까지의 강의를 마치고 소감문을 쓰려니 기쁨이 앞선다. 성경적상담을 공부하면서 배우는 기쁨과 감사한 마음이 컸다. 이유는 각 학기마다 배우는 강의 과목들이 늘 새롭게 다가왔고 그 속에서 배우는 가치와 보람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나의 삶에도 다양한 변화들이 지속해서 일어나며 좀 더 새로워진 삶의 방향성을 갖게 되는 것을 보게 되었다.…
6 _3학차소감
어느새 5학기를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강의해 주시고 과제 체크해 주시느라 애쓰신 간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5학기는 상담 공부 중에서 가장 어려운 과목들이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만큼 그 한계를 뛰어넘어야 했기에 과제를 할 때도 기도하지 않으면 되어지지 않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상담사도 이와 같다는 생각이…
5 _3학차소감
5학기에는 성경적상담의 역사, 세대상담, 중독상담, 심층상담을 배웠다. 성경적상담이 심리상담과 구별된 점과 세대를 다양하게 분석해보며 문제를 파악해 보았다. 또한 실제로 만나게 될 피상담자들의 문제 상황과 신체 증상에 대해 알아가며 성경적상담의 원리들을 적용해 보면서 나아가는 방향성에 대해 배우며 상담사례들을 다뤄보는 시간이었다. 근원적인 문제의 해결을 위…
4 _3학차소감
1년 8개월이란 긴 시간에 걸쳐 6학기를 마친다. 한 과목 한 과목이 중요한 만큼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했고, 3급 실습을 같이 진행하느라 낑낑대며 높은 산을 올라온 느낌이다. 특히 세션에서는 과제 하나 하나를 완성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그러나 한 과목을 마치고 시험을 응시할 때마다 성취감과 뿌듯함이 있었다…
3 _3학차소감
심층상담의 사례를 통해서 마음의 문제가 몸의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임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한다는 말씀을 실감하게 하는 시간이었다.주변에 많은 분들이 몸의 고통을 호소하며 한 줌씩의 약에 의존하는 모습들을 떠 올리며 이것이 단지 몸의 문제만이 아닐 것이라는 생각에 이르며 상담의 중…
2 _3학차소감
중독상담을 듣고 난 소감, 제언, 의견, 질문 등을 기록하기   중독상담을 다루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들은 상담의 내용이 완전 다른 세계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너무 당황되고 내 자신의 경험과 지식에 한계성을 느끼며 한 사례를 다룰 때마다 며칠씩 고민하며 할 말을 찾아 시작하는 것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상담문작성법의 4…
1 _3학차소감
세대상담은 연령 변화에 따라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달라지며 각 세대마다 어떠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야 하는가를 가르치고 있다. 세대상담은 주로 가볍고 일반적인 상담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현세의 격변하는 시대의 변화에 따르지 못하는 개인의 정신적인 심층문제와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의 다양함을 볼 수 있었다.   전체적인 성…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