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8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소식지] 2022년 11월 <58호> 주제: 성적향상



 

*소원상담센터 소식지  

 2022년 11월 <58호>

주제: 성적향상

 

 

<1>성경적상담의 용어설명 : "성적향상"에 대한 성경적 이해

'성적향상'은 학교영역에서 성적부진이나 성적저하로 괴로워하는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선순환의 목표입니다. 모든 성적의 문제는 전부 성적향상의 목표를 갖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성적문제로 고민할 때 대부분 사람들의 고민의 내용은 '나는 왜 성적이 낮을까'입니다. 그 말은 사실 반대로 성적향상의 목표를 생각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에서 어떤 방향으로 고민을 하느냐는 전혀 그 의미가 다릅니다. 끊임없이 '나는 왜 성적이 낮을까?'를 생각한다면 계속해서 우울감, 괴로움,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고 생각하는 분야도 전부 비관적이고 수동적이고 절망적인 주제들(운명, 유전, 저주 등)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나는 어떻게 해야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를 생각한다면 낙관적이고 능동적이며 소망적인 주제들(가능성, 이후의 결과, 잘했을 때의 일어나는 일들 등)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성적문제로 고민한다면 성적목표를 생각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더욱 그 목표를 이루면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서 두 가지 중요한 반복이 생겨납니다. 하나는 스스로 끊임없이 자신을 학대하고 비난하면서 일어나는 '악순환'입니다. 그런 악순환 속에서는 올바른 원인조차 찾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그런 원인을 정말로 찾으려는 것이 목표가 아니기도 합니다. 다만 자신의 상태를 비관하고 좌절하고 절망하기 위해서 스스로를 학대하는 것 뿐입니다. 또는 자기가 아닌 다른 대상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비난하려고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해서는 올바른 원인을 찾아서 선순환으로 나아가기가 불가능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 반대의 다른 반복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것은 '선순환'입니다. 선순환을 이룬다는 것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을 찾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서 이 둘을 계속 실천하면서 점차 발전을 이루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나 자기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성적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다 보면 그것이 노하우가 되고 보람이 되고 자신감이 되면서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에서는 대개 대부분의 학생들이 저지르게 되는 '나는 왜 공부를 못할까'에 대한 자학의 악순환으로부터 빠져 나와서 '나는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올바른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논리적으로 이를 위한 사고의 과정에 들어가야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지 자꾸만 지금까지 해온 악순환으로 진행하면 선순환을 이루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악순환이 더욱 악화됩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 성경적 상담에서는 '1문제인식->2원인이해->3방법적용->4변화형성'의 과정을 진행하게 되고 이것이 올바른 선순환의 변화를 이루게 만듭니다. 꼭 성경적 상담을 받는 것이 아니더라도 이러한 과정으로만 사고를 해야 목표에 오를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산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산 정상의 지점을 향해 나아가야지 산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 무조건 오르막길을 오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인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 (시126:5,6)'고 하셨습니다. 지금도 성적문제로 괴로워하는 학생이나 학부모가 있다면 이점을 잘 염두에 두셔야 하겠습니다. 올바른 과정을 통할 때만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올바른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선순환 속에서 하나님이 복주시는 축복의 결과가 있으니 이러한 인과관계를 삶 속에 잘 적용할 때 언제나 은혜로운 결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성적문제로 고민하는 모든 분들에게 하나님의 지혜가 넘치시기를 기원합니다.

 

성적향상 (swcounsel.org) 

 

 

 

 

 

<2>교회 소개

2038935795_2UPovI5e_64778915b8101ccb560e2ed7f97a646a2e91fd27.jpg

 

교회명: 새문안교회

교단명: 장로교통합측

담임목사: 이수영목사

교회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79 (신문로1가)

교회전화번호: 02)732-1009

교회소개: 한국최초의 조직교회입니다.

 

새문안교회 (swcounsel.org)

 

 

 

 

 

<3>인터넷 상담글과 답변

 Q. 제가 요즘 반에서 공부좀한다는 애들한테 많은무시를 받고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남고2학생입니다.
제가 요즘 반에서 공부좀한다는 애들한테 많은무시를 받고있습니다.
그애들은 단과학원들 다니고, 문제집많이 풀어서
내신은 1~3등급 모의고사는 2~3등급 나오는 반에서 1~3등정도 애들한테 무시를 많이받고있습니다.
무시를 받는 원인은 학교에서 야자를 하는데. 다른애들같은경우는 1주일에 2번정도만하고,
합니다. 저는 모든 야자를 다합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는 잠은 절대 안자고, 학교선생님들께
질문을 하러 자주가고, 그렇습니다. 주위에서 공부 열심히 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제가 스터디코드를 안지가 이제 1년이 다되가는데.
모의고사든 내신시험이든 시험이란 시험에서는 보면 중하위권에 속하더군요.
그래서 1~3등하는 애들이 저를 보면, 열심히하는데 성적이 안오르니까 막 비웃고 그러더군요.
아 그리고 1~3등하는 애들이 공부를 잘하니까. 그주변의 4~6등정도하는 애들도 저를 막 비웃고
무시하더군요.
이런일도 있었습니다. 석식을 하는데. 제가 원래 그애들가 밥을 잘안먹지만 밥을 같이 탔기때문에.
반에서 4~5등하는 애들과 밥을 같이 먹게되었습니다. 그런데 밥을 먹고 일어나기전에.
어떤애가 막 비유를 하더군요. "자기 학원에서 어떤애가 있는데, 그애는 맨날 피시방 다니고
핸드폰게임하고, 맨날 논다, 그런데 걔 성적은 좋아. 그애 머리가 좋은가보군아"
"그런데 우리반에 어떤애는 맨날 야자하고, 책상에 오래만 앉아있는 그애는 뭐냐?" 이렇게
말한뒤 웃으면서 "그렇지 (제이름)야?" 이렇게 물어보더군요. 솔직히 거기서 반론을 하고싶었지만,
어처피 그애들 제 얘기는 안들을것을 알기에 아무말도 안하고, 가만히 있었습니다.
저는 그런애들이 있어도 안흔들릴 자신이 있고, 그랬는데 요즘에는 너무 무섭습니다.
그애들을 보면, 막 피하게되고, 쉬는시간에 선생님한테 질문하는것조차도요. 왜냐하면,
질문하고 그런것을 그애들이 보게되면, '해도안되는놈이 공부하는척하네' 라고 생각할까봐요.
제가 반에서 내신이 반등정도합니다. 하지만 저보다 못한애들은 욕을먹지 않지만.
저는 욕을 먹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무시와 비난을 받고, 비웃음속에서 하루하루를 지내고있습니다.
그래서 공부시간에 그애들을 때리는생각, 그애들을 욕하는 생각을 떨쳐버릴수가 없고,
지금 마음상태는 참 혼란하고, 그렇습니다. 어떻게해야하나요. 저는 앞으로 어떻게해야하나요.

 
관리자 답변
리 학생은 현재 [학교]라는 영역에서 [조직]의 분류에 해당하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 조직이라는 분류에 해당하는 이유는 학생의 문제가 성적상으로 상,중,하의 구조에서 중에 해당하고 그로 인해서 일어나는 문제라는 뜻입니다.여기에 대해서 학생은 감정상 [분노]하고 있고 그렇게 분노하는 이유는 [인정]을 받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문제의 성격상 계속 [인정]받으려고 하면 할 수록 [분노]하게 되고 그러면 계속해서 [조직]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결국에는 [학교]라는 영역이 고통스러운 곳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인정]받으려는 마음을 버리는 것입니다. 잠깐 글을 읽어보니 학생은 성적향상이 공부의 목표가 아니더군요. 성적향상은 질문을 많이하고 야자를 꾸준히하고 잠을 자거나 혹은 자지 않는 것과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성적향상을 위해서는 학습에 있어서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계속 수정보완해야 합니다. 정말 씨름해야 하는 것은 외워지지 않는 것이며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는 것이며 답을 알 수 없는 것이어야 하지 친구들과 씨름하면 안됩니다. 그러면 그럴수록 공부를 더욱 못하게 됩니다.

만약 학생이 그리스도인이라면 하나님께 [계획]의 은혜를 구해보세요. 무엇을 위해 살며 무엇을 위해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목표를 하나님으로부터 받게 된다면 그런 모든 잡다한 씨름에서 벗어나 친구들이 뭐라고 하던말던 자신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그러다 보면 공부를 잘하게 될 겁니다.

나역시 그러한 과정을 거쳤고 누구나 겪을 수 있는(전국최고가 아닌한) 문제이니까 주변친구들에 휩쓸리지 말고 학습의 목표를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하나님께 의지해보세요. 하나님은 획기적인 목표와 비전을 갖게 해 주실 거에요.

부디 빠른 시일내에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달려나가게 되기를 기도할께요.
 
 

 

 

 

 

<4> 상담설교 

7삿16:1-6 당신의 큰 힘의 근원은 무엇인가_1

 


2011.8.7.주일오전, 은혜를 사모함 


*개요 {2역사서} <4극본> [5-5충만]



지난 주 우리는 충만함에 대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었습니다. 다들 기억나시나요?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지팡이와 형을 주면서 충만하게 하셨다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을 이루기 위한 충만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대단한 일을 위한 충만이 아니라도 하나님은 우리에게 충만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우리가 부족하지만 이모저모로 먹고 사는 것도 하나님의 충만함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대단한 일에는 더 많은 충만을 주시고 평범한 일에도 주님은 적당한 충만을 주고 계십니다. 그러한 적당한 충만만으로도 우리는 충분히 먹고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적당한 충만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날려버리는 경우입니다. 바로 오늘 본문에 나오는 삼손처럼 말입니다.


삼손은 더 큰 대단한 일을 위해 충만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충만함을 어이없이 날려버리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그 충만함을 유지하기를 원하십니다. 계속해서 하나님이 주신 충만을 가지고 살아가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입니다. 우리가 잘못할 때 주님의 충만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 비극의 시작은 들릴라가 삼손에게 당신의 힘의 근원이 무엇이냐고 물으면서 시작되었습니다.

“6들릴라가 삼손에게 말하되 청컨대 당신의 큰 힘이 무엇으로 말미암아 있으며 어떻게 하면 능히 당신을 결박하여 곤고케 할 수 있을는지 내게 말하라”


그것은 성문짝과 두 설주와 빗장을 빼어 어깨에 메고 헤브론 앞산 꼭대기까지 갈 수 있는 그 놀라운 괴력, 아무리 많은 사람들이 중무장을 하고 달려들어도 다 제압할 수 있는 그 놀라운 힘, 그 힘의 근원이 어디있는지를 들릴라가 파고 들었기 때문입니다.


들릴라가 블레셋 사람들의 뇌물을 받고 그 힘의 근원을 파헤치기 시작하였다는 것을 몰랐다는 것이 삼손에게는 화근이었습니다. 아니 기생의 집을 들락날락 하면서도 만족을 못하고 들릴라를 사랑하게 된것이 삼손에게는 화근이었습니다. 아니, 사사로서의 일을 충실히 하지 않고 기생의 집이나 들락날락하게된 것이 삼손에게는 화근이었습니다.


그 무엇 때문이든지 여하튼 삼손은 자신의 힘의 근원을 알고자 하는 들릴라와 씨름을 해야만 했습니다.


어쩌면 힘의 근원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했으면 쉽게 이 질문을 피해갈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지만 힘이 존재하는데 그 근원이 존재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또는 그에게 강점이 존재한다면 역시 약점도 존재하지 않겠습니까? 그의 치명적인 약점이 무엇인지를 파고 드는 데에는 그런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는 없었던 것입니다.


들릴라가 이 질문의 해답을 알고자 했던 이유는 삼손을 팔아넘기기 위해서입니다. 삼손이 약해져서 블레셋에 잡히게 되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들은 어떤 식으로든지 이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바로 ‘당신의 힘의 근원은 무엇입니까?’라고 묻는 것입니다. 그리고 들릴라처럼 사탄은 그 근원을 찾아서 빼앗으려고 합니다. 우리를 약하게 해서 우리를 쓰러뜨리고 무너뜨리려고 합니다. 그것이 바로 힘의 근원을 알고자 하는 목적이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힘의 근원을 지키지 못할 때 여지없이 그 힘의 근원을 빼앗기고 맙니다. 이것은 지키느냐 지키지 못하느냐의 문제입니다. 단지 아느냐 모르느냐의 문제가 아닙니다. 지키느냐 지키지 못하느냐의 문제였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 힘의 근원을 잃어버리게 되기를 원치 않으십니다. 잘 지키기를 원하십니다. 비밀은 지켜져야 하고 원칙은 지켜져야 하며 약속은 지켜져야 합니다. 하나님과의 비밀, 하나님과의 원칙, 하나님과의 약속이 지켜지기를 하나님은 원하셨습니다. 정말 간절히 원하셨습니다.



삼손이 들릴라에게서 자신의 힘의 근원을 지키기 위해서 했던 첫 번째 방법은 거짓말하는 것이었습니다.

“7 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마르지 아니한 푸른 칡 일곱으로 나를 결박하면 내가 약하여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들릴라는 그대로 해보았고 블레셋 사람들이 쳐들어 왔을 때 삼손은 칡줄을 가볍게 끊고 블레셋을 제압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들릴라를 속여서 자신의 비밀을 지켰습니다.


자신이 속은 것을 안 들릴라가 재차 채근하였을 때 두 번째 삼손이 대응한 방법은 역시 거짓말하는 것이었습니다.

“11 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만일 쓰지 아니한 새 줄로 나를 결박하면 내가 약하여져서 다른 사람과 같으리라”


역시 그것도 거짓말이었다는 것을 알게된 들릴라가 또 캐물었을 때 세 번째 삼손이 대응한 방법은 계속해서 거짓말하는 것이었습니다.

“13 삼손이 그에게 이르되 그대가 만일 나의 머리털 일곱가닥을 위선에 섞어짜면 되리라”


위선은 직조기였고 이 역시 거짓말이었습니다. 들릴라는 세 번 속은 것을 알고 날마다 그를 재촉하여 졸랐고 마침내 삼손은 자신의 비밀을 정말로 털어놓았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비밀이었고 하나님과의 약속이었으며 하나님과의 원칙이었고 그것을 지켰을 때에만 하나님의 능력이 함께 하시지만 그것을 어겼을 때에는 하나님의 능력은 그에게서 떠났습니다. 하나님은 그 원칙을 어길 때 삼손이 보통 사람같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셨습니다.


하나님과의 약속을 끝까지 지키었을 때에는 그가 날 때부터의 충만함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그것을 지키지 못했을 때에 그는 자신의 충만함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이번의 그의 말은 사실이었습니다. 그의 힘의 근원은 정말 사라져 버렸습니다. 전혀 블레셋 사람들에게 대항할 수가 없었습니다.


삼손의 말이 진실이었음을 발견한 들릴라는 기뻐하였고 자신의 진실을 지키지 못했던 삼손은 울부짖었습니다. 그는 두눈이 뽑히고 소처럼 연자맷돌을 돌리는 노예가 되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은 삼손을 날 때부터 사사로 부르셔서 위대한 힘과 능력을 주셨지만 이렇게 어이없이 블레셋에게 잡히는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와 하셨습니다. 괴로워하십니다. 하나님은 특별히 은혜를 주셔서 부르신 자들의 패망을 슬퍼하십니다.



하나님을 믿는 우리들에게 그 힘의 근원은 무엇일까요? 어려움이 있어도 승리하며 어떤 상황가운데서도 쓰러지지 않는 그 힘의 근원은 무엇일까요? 날마다 발전하며 날마다 승승장구하게 되는 그 힘의 근원은 무엇일까요? 사탄이 그 근원을 없애기 위해서 날마다 노력하며 파괴하려고 애쓰는 그 힘의 근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내 구주로 믿기로 한 약속, 하나님께 순종하기로 한 약속, 하나님을 의지하기로 한 약속, 그 약속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힘의 근원입니다.

"고후 4:7우리가 이 보배를 질그릇에 가졌으니 이는 심히 큰 능력은 하나님께 있고 우리에게 있지 아니함을 알게 하려 함이라 8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9박해를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 10우리가 항상 예수의 죽음을 몸에 짊어짐은 예수의 생명이 또한 우리 몸에 나타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사탄은 그 근원을 빼앗으려고 하고 그 근원을 파괴하려고 합니다. 우리도 그 근원을 지키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마침내 삼손처럼 빼앗기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도 보통 사람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어집니다. 비참한 삶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하나님이 주신 충만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 힘의 근원임을 잊지 마십시다. 그래서 그분과의 약속을 날마다 지키는 사람들이 됩시다. 또한 하나님을 우리 힘의 근원으로 삼읍시다. 그래서 그분이 주시는 힘을 날마다 누리는 자들이 됩시다.


한 여자 청년이 있었습니다. 그는 삼수를 한 후에 수능에 임했습니다. 그런데 수능 전날 복통이 생기더니 수능 당일에는 몸 상태가 극도로 나빠졌습니다. 간신히 수능을 마친 뒤에 그는 엄청난 좌절에 빠졌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의지했습니다. 그의 힘의 근원은 수능의 결과에 있지 않았습니다. 오직 하나님께만 있었습니다. 지방대학에 진학한 그는 열심히 해서 교환학생으로 미국에 가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교수님께 인정을 받아서 그 대학으로 편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원하는 전공을 공부하게 되고 바라던 미국유학을 가게 되었던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이길 수 있는 하나님의 충만이 여기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힘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가를 깨닫고 그것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 속에 놀라운 충만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힘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도구로서 휴식입니까? 물질입니까? 꿈이나 비전입니까? 실력입니까? 재능입니까? 외모입니까? 사람으로서 부모입니까? 형제입니까? 선배나 후배입니까? 친구입니까? 상황으로서 높은 자리입니까? 중간 자리입니까? 낮은 자리입니까?


하나님은 여러분이 자신의 힘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버리지 않고 약속과 소망을 놓치 않고 끝까지 지키어 승리하기를 원하십니다. 지금도 그래서 우리들을 이곳에 불러서 바로 이 충만함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 보다 더 큰 힘의 근원은 없습니다. 하나님을 힘의 근원으로 삼으십시오. 힘의 근원되신 그분과의 약속을 지키십시오. 하나님의 힘을 통해 날마다 충만하게 살아가시는 여러분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구성

1. 삼손은 들릴라를 통해 자신의 생애에 가장 중요한 질문에 직면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그 질문을 지키기를 원하셨습니다.

2. 삼손은 거짓말로 그 질문에 악하게 대응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질문에 선하게 대응하여 하나님을 바라보기를 원하셨습니다.

3. 삼손은 결국 자신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잃어버렸고 그 댓가로 모든 것을 잃어버렸습니다. 하나님은 그를 떠나셨고 그의 모든 힘을 앗아가 버리셨습니다.

4. 우리는 삼손의 충만과 그의 비참함을 기억하면서 우리의 힘의 근원은 바로 하나님께 있음을 잊지 맙시다. 하나님이 그 충만함을 유지시켜 주실 것입니다.

 

 

 

 

 

          

<5> 성경적 상담 연구 자료

3717522845_WhNuRSwj_mainidea.jpg

 

상담적인 접근으로 잠언을 다루면서 인생의 여러가지 지혜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상담과제나 상담성경공부에 응용해서 사용하면 유익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메인 아이디어


홀맨 구약 주석


잠언


책임편집  맥스 앤더스(Max Anders)


홀맨 레퍼런스, 내쉬빌, 테네시




나의 삶에 생명과 기쁨을 안겨다 주었고

더 좋은 아빠가 되도록 만들어 준

우리 아이들 타냐와 크리스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


맥스 앤더스


2005





차례 



편집장 서문

감사의 글

홀맨 구약 주석 저자목록

홀맨 신약 주석 저자목록

잠언 서문


1장 지혜의 근원

잠언 1:1-7; 22:17-21


2장 지혜의 유익

잠언 2:1-22; 3:13-24


3장 지혜의 안전함

잠언 4:1-27


4장 안전한 결혼생활

잠언 5:1-23; 6:20-35


5장 성적인 유혹과의 싸움

잠언 7:1-27; 23:26-28; 22:14; 29:3


6장 지혜로의 부름 

잠언 8:1-36


7장 지혜와 어리석음사이의 고민 

잠언 1:20-33; 9:1-6,10-18


8장 하나님께 맡김 

잠언 3:5-8; 10:27; 14:2,12,26-27; 15:3,33; 16:1,3-4,9,20,25,33; 18:2,4,10; 19:3,21,23, 20:24; 21:22,30-31; 22:12; 26:12,27:1; 28:14,26; 29:25


9장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신뢰함

잠언 10:13-14,23; 13:14-16; 14:6,8,15,18,24,33; 15:14,21,24; 16:16,22; 17:12,24; 18:15; 19:2,8; 20:5,12,15; 21:11; 23:12; 24:3-4,7,13-14; 26:4-11; 27:22; 29:9


10장 조언을 주고받는 것

잠언 3:1-2; 9:7-9; 10:8; 11:14; 12:15; 13:1,13; 15:22,31; 17:10; 19:16,20,25,27; 20:18; 23:9; 24:5-6; 25:12; 27:5-6, 17; 29:1


11장 훈련을 통한 성장

잠언 3:11-12; 10:17; 12:1; 13:18,24; 14:9; 15:5,10,12,32; 19:18; 20:30; 22:6,15; 23:13-14; 28:4,7,9,13; 29:15,17-19,21


12장 의로운 삶을 통한 성숙

잠언 10:6-7,16,28-30; 11:5-10,18-20,23; 12:2-3,5-8,12,21,28; 13:9,21,25; 14:11,19,34; 15:6,9; 20:7; 21:18; 24:15-16; 28:12,28:29,16,27


13장 정직한 삶

잠언 3:33-35; 10:3,9,22,24-25; 11:21,27,30-31; 13:6; 14:14,22; 15:26; 16:7; 17:13; 18:3; 19:29; 21:8,12,16,21; 22:8; 24:8-9; 26:1,3,27; 28:18; 29:10


14장 진실함이 있는 섬김

잠언 6:12-15; 10:10; 11:3; 15:8,11,29; 16:2,30: 17:3; 20:11,14,27; 21:2-3,27; 23:6-8; 26:23-26; 27:19


15장 사랑과 우정

잠언 3:3-4; 10:12; 11:16-17; 12:10,25-26; 13:20; 14:7; 15:17; 16:6; 17:5,17; 18:24; 20:6; 21:10; 24:1-2,17-18; 25:16-17,19,21-22; 27:8-10; 29:24


16장 이기심으로 인한 자멸

잠언 11:2; 12:9; 13:7,10; 14:30; 15:25; 16:5,18-19; 18:1,12; 19:10; 20:9; 21:4,24; 22:4; 24:19-20; 25:27; 26:16; 27:2,4,21; 28:25; 29:23


17장 절제로부터 얻는 유익

잠언 12:16; 14:16-17,29; 15:18; 16:32; 19:11,19; 20:1,25; 21:5; 22:24-25; 23:19-21,29-35; 25:8,28; 29:8,11,20,22


18장 은혜로운 말이 주는 유익

잠언 10:19-21,31-32; 11:11; 12:13-14,23; 13:2-3; 14:3; 15:1-2,7,23,28; 16:21,23-24; 17:4,27-28; 18:6-7,13; 19:1; 21:23; 23:15-16; 25:11,15; 27:14


19장 문제를 일으키는 말 

잠언 10:18; 11:12-13; 12:18-19,22; 15:4; 16:27-28; 17:9,14,19-20; 18:8,20-21; 19:5,22; 20:3,19; 21:6; 22:10; 25:23; 26:2,20-22,28; 28:23; 29:5


20장 문제를 더욱 악화시킴

잠언 1:10-19; 3:29-32; 6:16-19; 16:29; 17:1; 18:18-19; 20:22; 21:7,29; 24:28-29; 26:17; 25:26; 27:3; 28:10,17


21장 정직의 중요성

잠언 10:2; 11:1; 12:20; 13:5,11; 15:27; 16:11; 17:8,23; 20:10,17,21,23; 21:14; 22:28; 23:10-11 24:26; 26:18-19


22장 공의의 필요성

잠언 12:17; 14:5,25; 17:15,26; 18:5,17; 19:9,28; 21:15,28; 24:11-12,23-25; 25:18;28:5; 29:26


23장 돈에 대한 헛된 노력

잠언 3:9-10; 10:15; 11:4,28; 13:8; 14:20; 15:16; 17:16; 18:11,23; 19:4,6-7; 22:2,7; 23:4-5; 27:7; 28:6,8,11,20-22


24장 나눔의 미학

잠언 3:27-28; 11:24-26; 13:22-23; 14:21,31; 15:15; 16:8; 18:16; 19:17; 21:13; 22:9,16,22-23; 25:14; 28:27; 29:7,13


25장 일반 경제생활 - 열심히 일하는 것의 의미

잠언 6:9-11; 10:4,26; 12:24,27; 13:4; 14:23; 15:19; 16:26; 18:9; 19:15,24; 20:4,13; 21:17,25-26; 24:30-34; 26:14-15; 28:19


26장 일반 경제생활 - 지혜로운 일처리

잠언 6:1-5, 6-8; 10:5; 11:15; 12:11; 14:4; 17:18; 20:16; 21:20; 22:26-27,29; 24:27; 27:13,18,23-27


27장 화목한 가족관계의 유익

잠언 1:8-9; 10:1; 11:22,29; 12:4; 14:1; 15:20; 16:31; 17:2,6,21,25; 18:22; 19:13-14,26; 20:20,29; 21:9,19; 23:22-25; 25:24; 27:15-16; 28:24


28장 신실한 지도자가 되는 방법

잠언 13:17; 14:28,35; 16:10,12-15; 17:7,11; 19:12; 20:2,8,26,28; 21:1; 22:11; 23:1-3; 24:21-22; 25:1-7,13; 28:2-3,15-16; 29:4,12,14


29장  하나님을 따를 때 얻는 보상

잠언 3:25-26; 13:12,19; 14:10,13,32; 15:13,30; 16:17; 17:22; 18:14; 22:1,3,5,13; 23:17-18; 24:10; 25:9-10,20,25; 26:13; 27:11-12,20; 28:1; 29:6


30장 평안한 삶의 근원

잠언 30:1-33


31장 두 여자로부터 얻는 지혜

잠언 31:1-31


용어해설

참고문헌




편집장 서문


오늘날의 교회는 성경을 가르치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고 성경을 가르치는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칠 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들을 간절히 찾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홀맨 구약주석은 성경을 쉽게 배울 수 있는 방식을 통해 영적인 갈급함을 채울 수 있는 도구들을 교회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각 교회에서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영적인 원동력을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성경을 배울 때에는 배운 것으로 인해 말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더 많은 성경적인 지식과 구체적인 영적인 원리들을 발견하며 관련된 실제적인 적용과 그에 따른 역동적인 삶이 나타날 수 있어야 합니다. 홀맨 구약 주석의 독특한 구성은 모든 구약성경에 대해서 이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만드는 체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입질문들은 구체적인 고민을 하게 하면서 개인이나 그룹단위로 이루어지는 성경공부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더욱 인도되도록 하는 개론적인 설명을 제공하면서 토론을 장려합니다. 성경을 한 절 한 절 살펴보는 '본문 이해'는 성도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현재의 삶 속에서 그에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는 목적으로 각 구절을 해석합니다. 하나의 결론은 토론을 통해 각 구절에서 깨닫게 된 주제들을 연결시키며 삶에 대한 적용을 제시합니다. ‘삶의 적용’란은 이해하기 쉬운 추가적인 자료를 제시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마지막으로 ‘기도’가 주어집니다. 그 다음의 ‘심층연구’는 성경공부 그룹 내에서 더 깊은 연구를 확장시켜주는 도구입니다. 이러한 ‘심층 연구’는 독자들에게 단어와 구절 그리고 본문배경에 대한 더 구체적인 이해를 하게 할 것이며 이러한 내용을 통해 성경본문의 의미를 더욱 밝히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성경교사들과 목회자들이 각 단원들을 배우거나 설교를 할 때에는 '교안'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디 바라기는 이러한 새로운 교재를 통해서 지역 교회의 성경연구가 그룹성경공부를 통해서 더욱 풍성하게 되고 개인적인 성경연구를 통해 성경말씀이 의미 있게 받아들여져서 하나님의 사람들이 진정한 그분의 말씀의 사람들이 되고 주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대로의 삶을 살아나가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6> 10월 후원금 내역

 

 2022년 10월

 

10/12 광고비(구글) -100,000원

10/19 진흥교회(박충권 목사) 50,000원

10/20 익명 70,000원


계: 370,000원 


2022년 센터후원 내역 (swcounsel.org)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