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575)
  • |
  • 로그인
  • 회원가입
logo

[불안증] 불안증 용어설명

불안증은 사람들이 보통 가질 수 있는 불안한 마음이 계속 지속되서 구체적인감정으로 나타나고 있는증상을 의미합니다. 그로 인해서 신체의 변화가 생기기도 하지만 그런 변화가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마음속에 계속해서 가지고 있게 되고 사라지지 않는 괴로움 입니다. 애초에 불안했던 마음이 빨리 사라지고 다시 평안을 되찾게 되었다면 불안증이 생기지는 않지만 불안의 마음이 지속되고 화평한 마음도 생기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불안증이 형성되어 집니다. 한번 불안증이 형성되면 웬만해서는 사라지기 어려우니까 처음부터 불안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고 이미 생겼다면 그 불안증이 불안한 마음으로 축소되고 다시 더 나가서 완전한 화평으로 변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불안증에서 생겨나는 작은 신체 반응들이 점차 더욱 커지게 되고 그 다음에는 신체이상이라는 새로운 증상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렇게 되지 않도록 선순환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에 생긴 불안증을 해결하는 방법으로써 스스로 왜 자신이 불안해 하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불안해 하는 이유를 알지 못하고 무조건 평안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한다는 것은 배에서 어디서 물이 새는 줄 알지 못하고 무조건 물만 퍼내는 것과 같습니다. 원인을 알아야 근원적인 해결을 할 수 있지 원인을 알지 못하면 계속해서 더 큰 물이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원인을 알기 위한 방법으로는 언제부터 그렇게 불안해지게 되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것이 아주 오래전부터 이어진 것이라 하더라도 포기 해서는 안됩니다. 이 참에 그렇게 오래전부터 이어진 불안까지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나온 불안의 마음도 좋은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다 하더라도 하나님께서는 그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주셨습니다. 그런 방법을 찾고 개발하며 발전시키는것은 결코 손해가 아닙니다. 더욱 크고 오묘하며 아름다운 하나님의 계획을 이룰 수 있는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렇게 날 때부터 가지고 태어난 불안이 아니라면 더군다나 해결이 필요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불안을 평안으로 바꾸어 주실 수 있는 하나님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불안의 요소가 사건 때문인지 대상 때문인지 환경 때문인지에 따라서 그 원인을 생각하는 것이 달라집니다. 각각의 분야 속에서 나타나는 문제유형이 달라집니다. 그 문제의 유형속에서 느끼는 감정이 다르고 그 속에 담겨있는 욕구가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유형을 잘 파악할 때 앞으로 진행될 불안해 해결 방법이 결정됩니다. 그렇게 유형을 찾고 그 속에서의 감정과 욕구를 찾으면 그것을 바꿀 수 있는 소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항상 소원은 욕구를 찾은다음에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반대로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욕구를 찾지 않고 소원 먼저 찾을 수가 없습니다. 방향을 결정할 때 북극성을 찾고 그 다음에 각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것처럼 욕구를 찾아야만 불안을 떨쳐버리고 평안을 갖게 할 수 있는 소원을발견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과정에 따라서 불안증에 대해서도 한 단계씩 진행해 나갈 때 비로소 불안증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불안증에 대한 변화의 방법이 결정되었다면 그 다음에는 그 방법을 계속진행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살을 빼는 방법을 터득했다면 계속 그렇게 그 방법을 유지하면서 살아야만 지속적으로 더욱 살을 뺄 수 있고 살이 빠진 몸매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불안을 평안으로 바꾸는 마음의 생각을 갖게 되었다면 그것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써서 얻은 좋은 마음의 생각이 잘 고착 되어야만 삶의 변화가 이뤄집니다. 그러지 않고 그러한 새로운 삶의 생각을 유지하지 않으면 다음번에는 먹혀들지않게되고 다른 새로운 생각을 가져야하며 그런 과정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일종의 내성 반응이 생겨서 자포자기하거나 더욱 감정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에 생각을 삶의 모습으로 잘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변화의 모습을 기대하시고 도와 주십니다. 하나님은 세계의 시작부터 세계의 마지막까지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시며 불안을 평안으로 바꾸어 주시려고 하십니다. 그런 하나님을 잘 의지할 때 영원토록 평안을 유지하는 놀라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하나님 자신이 영원토록 변치 않으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안증에 대한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잘 이해하셔서 신앙 안에서 불안증을 해소하고 소망 안에서 더욱 화평 하게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제목
7 신체이상
*말할 때 몸 떨림 증상이 생겨날 때 행동장애 증상입니다. 몸을 떨고 싶지 않은데 몸을 떠는 것이라서 행동의 문제입니다. 그런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아드레날린이 과도하게 분비되기 때문이고 그런 이유는 심하게 긴장하고 불안해하고 괴로워하기 때문입니다. 힘들었던 기억 때문에 힘들었을 때의 상태가 재현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행동장애로 상담치료나 약물치료를 받아야 하고 그러면 해결될 수 있으니 그냥 두지 말고 증상을 해결해 보세요. 다음 신체이상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신체 증상이 생기게 된 시기가 언제인지 생각한다. 2. 그 즈음에 있었던 경험이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경험 속에서 느꼈던 감정이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4. 그 감정 속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5. 그 원함을 다른 마음으로 바꿀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본다. #원장, #신경이상, #행동장애 https://swcounsel.org/methods/200 https://swcounse…
6 공지
*악순환 문제[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n…
불안증
불안증은 사람들이 보통 가질 수 있는 불안한 마음이 계속 지속되서 구체적인감정으로 나타나고 있는증상을 의미합니다. 그로 인해서 신체의 변화가 생기기도 하지만 그런 변화가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마음속에 계속해서 가지고 있게 되고 사라지지 않는 괴로움 입니다. 애초에 불안했던 마음이 빨리 사라지고 다시 평안을 되찾게 되었다면 불안증이 생기지는 않지만 불안의 마음이 지속되고 화평한 마음도 생기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불안증이 형성되어 집니다. 한번 불안증이 형성되면 웬만해서는 사라지기 어려우니까 처음부터 불안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고 이미 생겼다면 그 불안증이 불안한 마음으로 축소되고 다시 더 나가서 완전한 화평으로 변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불안증에서 생겨나는 작은 신체 반응들이 점차 더욱 커지게 되고 그 다음에는 신체이상이라는 새로운 증상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렇게 되지 않도록 선순환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
4 감정조절
  *분노감을 참을 수 없을 때 쉽게 말해서 일반적인 명칭인 분노조절장애 증상입니다. 그 이외의 다른 명칭은 좀더 세분화된 증상인데 상담치료를 받으면 구체적인 세부명칭도 알게 될 것입니다. 분노가 조절 되지 않는다는 것은 분노가 생길 때 그것을 완화시키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쾌락중추가 자극이 되고 아드레날린이 생기면서 많은 분노행동이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생기게 됩니다. 애초에 분노가 생겼을 때 그걸 승화시키고 완화시키고 둔화시켜야만 점차 그런 이상행동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런 증상명을 이해하고 약물치료, 상담치료 등을 받아보세요.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내가 왜 감정조절이 안 되는가를 생각한다. 2. 그 이유가 무엇을 얻지 못해서 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3. 무엇인가를 얻으려고 한다면 그것을 하지 말고 이미 있는 것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생각한다. 4. 다른 이유가 있다면 그 이…
3 행동이상ADHD
멍한 상태는 많은 분들이 검색했던 검색어입니다. 다른 전문적인 증상명이 아닌 일상적인 신체상태를 특별히 검색했다는 것은 이러한 증상을 느끼는 일반인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치 구체적인 증상명으로 '복통'을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배아플 때'를 더 많이 검색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일상적이고 생활속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이러한 증상을 성경적 상담에서 이해하는 방식은 그 원인과 결과와 해결방법입니다. 멍한 상태가 일어나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사람은 무엇이든지 어떤 일에 대해서 자극과 관심과 의지가 일어나는 법이지만 그런 의지가 다 사라지고 손가락 까닥하고 싶지 않게 되는 상태가 일어나는 이유는 그 이전에 감정적인 소비와 정신적인 괴로움이 많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단순히 육체적인 소모로 보기는 어려운 이유는 육체 그 자체는 단련하면 단련할수록 더 강해지고 튼튼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운동선수들이 훈련을 하고 경찰이나 군인들이 훈련을 하면서 쇠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더…
2 섭식장애
*다이어트가 자꾸 실패해서 감정적으로 먹게 될 때 현재  상황은 배가 고파서 먹는 것이 아니라 감정 때문에 먹는 것입니다. 먹을 때의 감정이 있고 먹고 나서의 감정(죄책감)이 있고 그에  대한 감정이 또 있어서 먹습니다. 그 감정에 대한 변화 방법을 알아야만 그 마음을 따라서 먹지 않고 몸에 따라서 먹으면서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습니다. 먹을 때의 감정과 죄책감이 든 다음의 보상심리에서의 감정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대응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식욕억제제, 폭식증 약은 비슷하게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내과에서는 한 두 가지 약물이라면 정신과에서는 대여섯  가지의 약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정제 혹은 각성제로 여러 가지를 받습니다. 정신과는 정신질환 개념으로 약을 처방하고 내과는  단순 신체문제로 약을 처방하기 때문입니다.내과를 먼저 가 보고 그래도 안 되면 정신과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
1 공황장애
*공황증상이 있는 연예인들이 이해 안 될 때 공황장애  증상이 수시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서 괜찮을 때는 또 괜찮습니다. 하지만 한번 공황증상이 나타나면 엄청난 괴로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그걸 참으면서 혹은 약물을 먹으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본인의 불편함을 자신이 아니까 그에 대한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받는  것이니 그런 힘든 과정을 보내고 있는 것을 알아주어야 하겠습니다.   다음 공황증상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공황장애 증상이 일어날 때 자신에게 생기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생각한다.2. 그 감정을 느끼는 이유가 어떤 사건에 있는지 아니면 어떤 기억에 있는지를 생각한다.3. 사건에 있다면 그 사건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4. 기억에 있다면 그 기억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5. 그 원하는 것을 다른 바램과 소원으로 바꿀 수 있을지를 생각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