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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제] 학교문제

인생의 여러 가지 영역 중에서 학교영역은 사람이 태어난 후에 교회 다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생활입니다. 한 사람은 아기로 태어난 후에 가정에서 성장하고 자란 뒤 교회에서 사람들을 만나 환영받으며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가정과 교회의 영역을 경험한 것이고 그 다음에 경험하게 되는 영역이 바로 학교입니다. 유아원이나 가정보육원 같은 탁아기관이나 혹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아이들은 학교라는 새로운 세계를 접합니다. 그곳에서 등하교를 경험하고 생활지도를 받으며 식생활이나 수면시간, 놀이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경험하는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의 성장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렇게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많은 경험들은 한 사람의 성격과 유형과 인생관과 세계관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경험들이 좋은 것이 되기만 한다면 너무 좋겠지만 때로는 나쁜 것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심각하거나 치명적인 것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날 학교에서의 경험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범죄의 기회가 되며 개인적인 삶의 종결까지도 이르게 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여러 미디어와 매체를 통해서 접하고 있는 일들입니다. 그 학교라는 영역에서의 문제를 잘 극복할 때만이 그 다음에 펼쳐지는 직장과 사회의 영역을 맞이하게 될 수 있다는 사실은 학교에서의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생활에서의 위험성과 두려움을 회피하고자 홈스쿨링이나 독학 등의 방법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그런 경우에서의 또 다른 위험성과 위기의 존재는 이 문제가 단순히 피한다고 해서 될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홈스쿨링을 해도 그 속에 형태가 다른 작은 학교가 존재하는 것이고 독학을 한다 하더라도 학업을 연마해 나가는 방법과 과정은 유형만 다른 학교의 모습일 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라는 영역은 단순히 유아원,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만을 지칭하는 공공교육기관 뿐만이 아닙니다. 모든 배움이 일어나는 장소와 시간과 환경을 의미합니다. 학원과 교육사이트와 교재와 서적과 배움을 지향하는 모든 형태의 영역이 전부 학교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노인들의 경우에도 데이케어 센터나 양로원 등에서도 다양한 학습의 시간이 존재할 때 그곳을 학교라는 영역으로 지칭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펼쳐지는 학교의 영역 속에서 생겨나는 문제는 영역을 달리해서 나타나는 직장이나 사회와 성격이 다릅니다. 배움이라는 하나의 활동이 있기 때문에 근로나 교제를 목적으로 하는 직장과 사회와 의미가 다릅니다. 그리고 배움의 활동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은 애초의 배움과 거리가 먼 것일 수도 있지만 그 속에서 학적인 것이 아니더라도 무엇인가를 배우고 경험한다는 측면에서는 모두 학교 영역의 특별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에서는 그러한 점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의 영역에서 생겨나는 모든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나이가 어리거나 젊거나 혹은 나이가 많거나 상관없이 동일하게 경험하는 학교의 문제 속에서 통일되게 나타나는 문제의 유형과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는 일에 주력합니다.

연령별로 다양한 세대 속에서 학교라는 영역으로 들어가면 대개 비슷하고 유사한 문제와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을 고려하면 젊은 세대의 문제해결방법이 나이든 세대의 문제해결방법과 유사할 수 있고 나이든 세대의 문제를 이해하는 것은 젊은 세대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이 그 연령대가 어떠하든지 어려움과 문제를 느끼고 고통스러워 하는 데에는 동일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연령과 상관없이 육체의 문제로 괴로움을 느끼는 것처럼 마음의 문제로도 괴로움을 느낍니다. 그 괴로움을 찾고 유사성을 발견해서 각자에게 필요한 해답을 제시하고자 할 때에 성경적 상담은 놀라운 도구와 길잡이가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항상 그렇게 인간의 시작과 진행과 마지막을 살펴보시기 때문에 성경을 통해서 가장 지혜롭고 효과적이며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성경의 원리 속에서 문제해결의 길을 찾으려고 한다면 학교의 문제는 이 세상에서 자신만이 경험하는 특별하고 불가해한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과 도우심 속에서 능히 해결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도전과 응전이 될 것입니다. 성경적 상담은 바로 그러한 하나님의 도움을 찾고자 하는 자에게 빛이 되며 나침반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 도움을 통해서 학교문제를 해결하고 그 영역을 거쳐가는 동안 발견해야만 하는 가장 귀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학교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시켜서 하나님의 귀한 성도로 성장하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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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대인관계
*아는 후배가 자신이 알 수 없는 이상한 행동을 해서 열받을 때 그냥  화만 내고 열만 받을 것이 아니라 그 동생이 어떤 의도와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감정적으로만 대응하면 그  동생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더 큰 감정의 표현만 나타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과격해지는 것이구요. 그렇게 될 필요 없이  그 동행이 왜 저럴까를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고 차분해지면서 앞으로의 할 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대인관계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그 사람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운 이유가 어떤 이유인지를 생각한다. 2. 그 사람의 의도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3. 그럴 때 자신에게 어떤 분노하고 열받는 마음이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
9 가정문제
*엄마의 가스라이팅이 심해서 죽고 싶을 때 엄마의 가스라이팅이 심해서 자신을 그냥 내버려 두지 않는다면 그 의지에 계속 부딪히기 보다는 그 의지의 방향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수도 감독의 가스라이팅이 괴로워서 훈련을 안 하면 선수로서의 목표를 포기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엄마의 혹은 가족의 가스라이팅만 보지 말고 그속의 진심과 응원을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그 진심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해보세요. 그러면 꿈과 목표도 이루게 되고 죽을 필요도 없게 됩니다.다음 가정문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1. 가족내에서의 문제가 반복되는 잔소리에서 나오는 것인지를 생각한다.2. 그 잔소리가 현재에 하지 못했던 일들에서 나온 것은 아닌지를 살펴본다.3. 그럴 때 가족에 대해서 어떤 부분에 대한 분노감이 있는지를 생각한다.4. 그 감정은 자신이 무엇을 이루지 못해서 생기는 마음인지를 생각한다.5. 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기 보다 앞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를 생각해본다…
8 사고이상
*자신의 사고가 남과 다르다고 생각할 때   성격이상의 문제인데 특정한 모습, 특정한 능력을 계속 의식하니까 지속적으로 안 좋은 모습을 자각하면서 더욱 그 모습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눈이 사시이면 사시교정을 받아서 고쳐야지 자신이 사시인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기만 하면 더욱 사시는 사시대로 있고 행동도 이상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정신병원에서는 진정제나 각성제의 약물처방을 해주는데 이런 성격문제는 진정제, 각성제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서 상담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오해를 교정하고 올바른 관점과 더 향상된 생각을 해야만 고칠 수 있습니다.   다음 사고이상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사고장애의 증상 속에서 무엇이 어려운지를 파악한다. 2. 그 어려움은 언제부터 왜 생겨났는지를 살펴본다. 3. 그럴 때의 감정 상태가 어떤지를 찾는다. 4. 그 감정을 일으키는 마음 속의 원함이 무엇인지를 발견한다. 5. 그 원함…
7 성문제
*남성이 여성스러운 것을 좋아하고 추구할 때 남성이  여성으로서의 모습을 원하고 좋아하는 경우는 신체적으로 여성에 가깝다거나 경험적으로 여성으로서의 대우를 많이 받았을 때 생깁니다.  그렇게 애매해 졌을 때 남성성으로 더욱 들어가려고 하면 사라지지만 여성성에 관심을 가지고 그런 상태에서 즐거움을 더욱 추구하면  여성화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각기 다른 사연과 상황이 있으니 자세한 내막은 알 수 없지만 필요한 것은 그것이 스트레스와 관련되어  있으니 스트레스를 해결하면 여성화 증상도 자연히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상담치료를 통해 근원적인 괴로움이 무엇인지를 알고 해결할  수 있으니 권해보세요.   다음 성문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성문제의 고민이나 어려움의 양상이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2. 그 문제의 양상이 어떤 괴로움이나 부작용을 만들고 있는지를 생각한다.…
6 우울증
*약물에 혼란이 있을 때   약물 자체가 부작용이 있고 원래 증상이 계속 진행되면 자연히 약물도 늘어나고 복잡해집니다. 계속 상태가 악화되면 새로운 약을 쓰게 되고 많이 쓰게 되고 그래도 상태가 더 안 좋아지면 입원을 하고 격리를 하는 단계로 진행됩니다. 정신과 질환이 약물을 써서 낫는 것이 아니라 이런 저런 식으로 계속 복잡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마음이 바뀌지 않으니까 그렇습니다. 마음을 바꿔야 하는데 그게 아니면 악순환은 계속 진행되고 악화됩니다. 그걸 찾는 것이 빠르니 자신의 마음의 문제가 무엇이고 그것이 생긴 이유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려고 해보세요. 그러면 약물을 줄일 수 있고 새로운 약을 쓰지 않을 수 있으며 결국은 약을 끊을 수 있습니다. 보여지는 양상은 조증이 아니라 망상이네요. 상담치료도 병행해서 받으면서 자신의 마음의 근원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세요.   다음 우울증 상담 과정을 참고하세요. …
5 사고장애
*정신과 약물이 효과가 없을 때 약물치료 외에 상담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은 원래 증상완화만 하는 것이라서 생각을 바꿔주지는 않습니다. 생각을 바꾸는 약이란 없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이 되고 소망을 갖고 포기하지 않게 하는 약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평안한 마음을 갖게 하는 약도 없습니다. 그런 건 전부 마음을 바꿔야만 이루어지는 일들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상담치료가 있으니 그런 치료를 받아보세요. 정신과에서 소개하거나 직접 상담센터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상담센터가 그래서 존재하는 것이니까요. 부부문제, 자녀문제 등을 정신과에서 해결하지 않습니다. 상담센터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니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좀더 알아보세요.   다음 정신치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마음의 문제의 종류가 무엇인지를 찾는다. 2. 그 문제의 원인이 우선 순위에 해당하는지를 생각한다. 3. 그 유형에서 가장 주된 감정이…
4 조울증
*조울증에 약물을 잘 치료받았는지 의심이 들 때 우리  나라에서 삼성서울병원과 서울대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으면 그 이외에 다른 곳에서 약물처방으로 좀더 좋은 치료를 받기는 쉽지  않습니다. 약물도 보통 조증보다 경조증이 위험해서 혈액흐름저하, 신경활동억제, 가바수용체저하, 도파민 억제 등의 기전이 있는  진정제류로 치료를 받았네요. 정신질환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치료할 수가 없고 급한 대로 제일 위험한  ㅈㅅ충동을 막는 위주로 치료를 받은 것이니 경과를 보면서 상태를 살펴보세요. 약을 먹으면서 좋은 마음을 갖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되는 생각을 바꾸도록 노력해 보세요.   다음 조울증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감정이 들뜰 때 그 감정을 안정시킬 수 있는 생각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2. 그 생각으로 감정을 안정시킬…
3 행동이상ADHD
*약물의 효과를 확인하고 싶을 때 당연히 약을 끊어보면 정말 효과를 보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안 먹었을 때의 상태와 먹었을 때의 상태를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안 먹었을 때에도 스스로의 노력이나 생각의 변화로 별 문제가 없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만약 그럴 수 있으면 약을 끊고 정상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약물의 도움을 받으면서 할 수 있는 일을 해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다음 행동이상(adhd)에 대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나는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안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2. 그럴 때 감정적으로 싫거나 거부감이 들거나 견디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3. 그 감정으로 어떤 몸의 문제가 생기는지를 살펴본다. 4. 그 감정 이면에 어떤 유익을 얻고자 하는 의지나 욕구가 있는지를 생각한다. 5. 그런 마음을 바꿔서 미래에 대한…
2 우울증
2019년에 발생한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서 전세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감기 바이러스처럼 공기 중에서 퍼지지만 단순한 감기 바이러스가 아니라 호흡곤란으로 사망을 유발시키는 심각한 질병인 이 코로나로 인해서 세계 각국은 집합금지와 모임자제 등을 시행하였고 그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에 대한 위협과 그에 대한 대응정책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스트레스와 분노감과 우울함을 통칭해서 '코로나블루'라고 합니다. 블루(blue)가 우울증을 우회해서 지칭하는 말로 많이 쓰기 때문에 우울증의 정식 영어단어인 'stress, depression'이 아니라 'blue'가 된 것입니다. 코로나블루를 경험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코로나와 관련되어서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를 자각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삶에서 이 코로나 시기에 무기력하고 자포자기하는 마음에 빠져 있다면 코로나블루에 해당됩니다. 가정적으로 집합금지로 인해서 가정생…
학교문제
인생의 여러 가지 영역 중에서 학교영역은 사람이 태어난 후에 교회 다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생활입니다. 한 사람은 아기로 태어난 후에 가정에서 성장하고 자란 뒤 교회에서 사람들을 만나 환영받으며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가정과 교회의 영역을 경험한 것이고 그 다음에 경험하게 되는 영역이 바로 학교입니다. 유아원이나 가정보육원 같은 탁아기관이나 혹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아이들은 학교라는 새로운 세계를 접합니다. 그곳에서 등하교를 경험하고 생활지도를 받으며 식생활이나 수면시간, 놀이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경험하는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의 성장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렇게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많은 경험들은 한 사람의 성격과 유형과 인생관과 세계관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경험들이 좋은 것이 되기만 한다면 너무 좋겠지만 때로는 나쁜 것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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