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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제] [방법] 학교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소원상담센터 원장, #학교문제, #의욕상실

https://swcounsel.org/methods/123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재수생으로 우울증이 있어서 괴로워 할 때

재수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멘탈관리가 잘 안 되어 우울증에 빠진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소망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현재의 과정에 대한 의미를 잘 이해해야 우울증으로부터 나올 수 있습니다. 약을 싫어하는 이유는 약이 진정제나 각성제이기 때문에 영향받는 것을 거부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화순박하진액 같은 보조제는 일시적이고 약효가 미미해서 약물처럼 큰 효과는 없습니다. 심리상담센터를 변경해서 진로상담을 병행할 수 있는 곳을 추천받아서 상담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https://swcounsel.org/methods/123




 


 
*고3으로 우울과 불안이 있는데 정신과 약물만 먹을 때

약물치료는 증상의 완화에만 의미가 있어서 생각의 변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생각을 변화시키는 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담치료를 병행해야 우울과 불안을 점차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그 약물 악순환 속에서 계속 생각은 부정적이 되고 증상은 나빠지면서 약은 늘어가다가 더 큰 정신질환이 옵니다. 왜 우울하고 불안한지 어떤 원함이 있어서 그런지를 찾아서 그 원함을 더 좋은 소원으로 바꿔야 하겠습니다. 상담을 통해 생각의 변화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시험을 앞두고 너무 불안해 할 때

자녀의  불안의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그 불안 속에 두려워하는 것을 찾아서 그것을 새롭게 이해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잃어버린다고  생각하면 계속 불안하지만 무엇인가를 얻었다고 생각하면 마음의 평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얻은 것을 생각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그에 관한 상담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자도자도 피곤해서 공부를 할 수 없을 때

 

가만히 있는데 그렇게 피곤할 일은 없고 자신이 평소에 어떤 일을 많이 하는가 생각해 보세요. 핸드폰이나 게임이나 혹은 지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하면 당연히 공부할 때 피곤합니다. 카페인으로 극복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많이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어려운 일인 것처럼 다른 지치는 활동을 많이 하면 당연히 공부와 같은 집중해야 하는 분야에서 졸음이 쏟아집니다. 자신의 생활을 살펴보고 그 원인을 찾아서 바꿔보세요.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어떤 다른 활동을 자꾸 해서 피곤한 것이 하나의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집중이 안 되고 자꾸 핸드폰만 해서 ADHD약을 먹고 싶을 때 

 

adhd 약은 각성제라서 도파민이 증가되어 활동량은 늘어나지만 그것이 꼭 공부를 할 때 쓰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adhd 약을 먹고 더 열심히 휴대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의 문제가 아니라 그걸 하는 목표에 관한 문제이고 공부만 하게 하는 약이란 없습니다. 영어, 수학, 과학 등 과목별로 약이 있는 것도 아니구요. 그건 자신이 하는 것이고 자신의 계획과 목표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상담치료가 필요하니 상담을 받아서 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이 행한 학습의 보람을 깨닫게 되는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그걸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시험 전에 카페인 음료를 많이 먹고 힘들 때 

 

카페인 과다복용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각성제를 복용할 때 생기는 도파민 과잉현상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가능한 마음의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 가만히 있거나 눈을 감고 생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파민을 안정시킨다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킨다는 것이니 할 수 있는 대로 안정을 추구하면 가라앉을 것입니다. 다음 과정을 참고해서 이후에는 카페인 복용이 아닌 의지의 발현으로 어려움을 이겨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때 

 

원래 있었던 학업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으니까 어느날 갑자기 더 큰 우울증이 찾아오게 된 것입니다. 그 스트레스에 대해서 나름의 대답을 가져야만 합니다. 단순히 죽고 싶다는 것은 도피심리일 뿐이지 정말 죽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결해서 단순히 결과만으로 우울해 하지 말고 과정에서의 의미를 찾아보면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삶의 목표를 가져보고 혼자서 어려우면 상담치료를 받아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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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제목
9 섭식장애
*다이어트가 자꾸 실패해서 감정적으로 먹게 될 때 현재  상황은 배가 고파서 먹는 것이 아니라 감정 때문에 먹는 것입니다. 먹을 때의 감정이 있고 먹고 나서의 감정(죄책감)이 있고 그에  대한 감정이 또 있어서 먹습니다. 그 감정에 대한 변화 방법을 알아야만 그 마음을 따라서 먹지 않고 몸에 따라서 먹으면서  건강하게 살을 뺄 수 있습니다. 먹을 때의 감정과 죄책감이 든 다음의 보상심리에서의 감정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대응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식욕억제제, 폭식증 약은 비슷하게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내과에서는 한 두 가지 약물이라면 정신과에서는 대여섯  가지의 약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진정제 혹은 각성제로 여러 가지를 받습니다. 정신과는 정신질환 개념으로 약을 처방하고 내과는  단순 신체문제로 약을 처방하기 때문입니다.내과를 먼저 가 보고 그래도 안 되면 정신과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
학교문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7 섭식장애
  단계     질문     주제선택     결과     1단계   영역     그 사람은 어떤 영역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까? …
6 섭식장애
섭식장애 섭식장애는 음식물을 섭취하는데에 장애를 느끼는 것입니다. 아예 안 먹어서 문제인 경우가 있고(아노렉시아, Anorexia Nervosa, 거식증), 많이 먹었다가 토하거나 굶거나 많이 운동을 하거나 이뇨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블리미아,  Bulimia, 폭식증). 이 두 가지가 제일 대표적이지만 그 외에도 제한적 음식섭취장애나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편식하는 것도 일종의 섭식장애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심적인 이유에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섭식장애입니다. 자연스럽게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것이 아닌 부자연스럽게 음식을 대하는 것이 전부 섭직장애에 해당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속에 마음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토할 것 같거나 혹은 혐오스럽거나 죽어도 먹을 수가 없을 것 같다는 것은 전부 감정적인 이유이지 신체적인 이유가 아닙니다. 삼키는 기능이 부족하거나 소화시키는 기능이 약해서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
5 공지
*악순환 문제[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n…
4 사고장애
*프로작 부작용   불안, 초조, 불면, 조증삽화, 두통,주의력 장애, 어지러움, 미각 이상, 기면, 졸림7, 떨림, 정신운동성 과민반응, 운동이상, 운동실조, 균형장애, 간대성근경련, 기억장애, 눈의 이상, 흐린 시력, 동공확대, 귀 및 미로장애     *받은 약물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의미와 대안   /항 불안제 :세로토닌 강화, SSRI -벤조다이아제핀, 알프로졸람, 자나팜, 아티반, 아졸락, 디아제팜, 로라제팜, 아티반, 디아제팜, 자낙스, 데파스정         /항 조증제 :혈액흐름억제 -리튬, 지단, 리치온, 인데놀     /ADHD 약물 :도파민 강화, 재흡수 억제제, 각성제 -메칠페니데이트, 리탈린, 콘서타, …
3 [6정신과목표]
[3정신과목표]   자유함   침착함   기억력   다이어트   깊은수면   신체건강   친화력   현실적응   일관성   두뇌개발   인생지혜   순발력   분별력
2 조현병
    #1. 정신분열(조현병) 조현병 치료받은지 3개월 다되가는데요 음성증상이 너무 힘듭니다.씻는것 청소하는것 움직이는것 일일히 다 힘들게 느껴지고병에 걸리기전에 제 모습과 병에 걸린 후의 제 모습의 격차에 많이 우울하고암담한데 언제쯤 나아질까요?조현병을 완치하고 싶은데 너무 예후라든지 인터넷으로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절망적이고우울해서 겁이나고 힘이듭니다 밤새 누가 같이 있어줬음 좋겠고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1. 사례해석1) 악순환: 조현병이 나아지지 않고 절망적으로 계속 나빠지고 있다는 것2) 진입구: 병이 낫지 않음에 대한 좌절과 절망을 이해하면서 병이 나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 말하면서 마음으로 들어간다. 3) 상담방향: 조현병의 시작과정과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생각하면서 그 속에서 변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 그 가능성을 이루며 나아가기 4) 선순환: 개인생활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외로움과 우울함…
1 조현병
    #1. 정신분열(조현병) 조현병 치료받은지 3개월 다되가는데요 음성증상이 너무 힘듭니다.씻는것 청소하는것 움직이는것 일일히 다 힘들게 느껴지고병에 걸리기전에 제 모습과 병에 걸린 후의 제 모습의 격차에 많이 우울하고암담한데 언제쯤 나아질까요?조현병을 완치하고 싶은데 너무 예후라든지 인터넷으로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절망적이고우울해서 겁이나고 힘이듭니다 밤새 누가 같이 있어줬음 좋겠고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1. 사례해석1) 악순환: 조현병이 나아지지 않고 절망적으로 계속 나빠지고 있다는 것2) 진입구: 병이 낫지 않음에 대한 좌절과 절망을 이해하면서 병이 나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 말하면서 마음으로 들어간다. 3) 상담방향: 조현병의 시작과정과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생각하면서 그 속에서 변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 그 가능성을 이루며 나아가기 4) 선순환: 개인생활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외로움과 우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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