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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식장애] 섭식장애 용어설명

섭식장애

섭식장애는 음식물을 섭취하는데에 장애를 느끼는 것입니다. 아예 안 먹어서 문제인 경우가 있고(아노렉시아, Anorexia Nervosa, 거식증), 많이 먹었다가 토하거나 굶거나 많이 운동을 하거나 이뇨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블리미아,  Bulimia, 폭식증). 이 두 가지가 제일 대표적이지만 그 외에도 제한적 음식섭취장애나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편식하는 것도 일종의 섭식장애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심적인 이유에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섭식장애입니다. 자연스럽게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것이 아닌 부자연스럽게 음식을 대하는 것이 전부 섭직장애에 해당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속에 마음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토할 것 같거나 혹은 혐오스럽거나 죽어도 먹을 수가 없을 것 같다는 것은 전부 감정적인 이유이지 신체적인 이유가 아닙니다. 삼키는 기능이 부족하거나 소화시키는 기능이 약해서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항상 마음 속에 그와 관련된 특별한 감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감정들을 찾는 것이 중요한데 그 감정을 찾다 보면 새롭게 그 이전의 경험의 의미가 나타납니다. 다시 말해서'1 영역:개인-2유형:심층-3감정' 으로 왔었어도 그 3감정 단계에서 그런 감정을 갖게 된 이유를 찾다 보면 단순히 '4욕구'가 아니라 다시 '1영역:개인-2유형'이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기억하는 한 어떤 경험으로 인해서 이러한 감정을 갖게 되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와 같은 진행상의 원리가 있기 때문에 성경적 상담은 더 근원적인 이유로 나아갈 수 있고 또한 구체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에서 이럴 때 찾을 수 있는 감정은 '미움, 분노, 절망, 두려움, 죄책감, 수치심' 6가지가 있고 그 감정을 찾으면서 다시 각 영역의 일이 회상되어서 '개인, 가정, 교회, 학교, 직장, 사회'의 여섯 가지의 영역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영역 속에서 다시 그 일이 의미하는 다음의 6가지 유형을 찾습니다.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 이렇게 찾아나가다 보면 섭식장애가 확실히 더 이상 신체적인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임이 드러나고 그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따라서 섭식장애의 원인이 되었던 근원감정을 해소하고 변화시킬 수 있게 됩니다.

그 경험을 이해하고 관련된 감정을 알게 되면 그 감정을 새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감정이 원인이 무엇이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감정의 원인에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욕구가 있습니다. '유익, 편안, 쾌락, 존경, 인정, 지배' 이 욕구 중에서 자신에게 있는 욕구가 무엇인지를 깨달을 때 비로소 자신의 욕구를 이루기 위해서 섭식의 문제가 일어나게 하지 말고 진정한 문제의 해결이 되는 하나님의 은혜의 소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은혜의 소원에는 '계획, 능력, 희생, 용서, 동행, 충만'의 여섯 가지 소원이 있는데 이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을 찾으면 그 소원으로 끊임없이 욕구를 대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감정이 결심으로 바뀌고 결국에는 마음의 문제가 사라져서 평안한 마음으로 섭식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블리미아로 섭식장애를 앓아왔던 한 자매는 자신의 폭식후 나타낸 활동에 대한 죄책감으로 청년이 되서도 계속 섭식장애를 끊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지를 알 수 없었습니다. 이전 학생 시절에 보이고 있던 충동적 폭식과 그 후 말할 수 없는 좌괴감으로 인한 구토와 음식물 섭취중단의 양상은 성인이 된 그때에도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성경적 상담을 시작하게 된 후 자신의 스트레스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맨 처음 가족관계에서의 스트레스가 있었고 그로 인한 허전함을 달래고자 폭식하였다가 그후 학교관계에서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 구토를 하며 살을 빼었고 그것이 자신감과 쾌감으로 이어지자 그 다음부터 폭식과 단식의 악순환이 이어졌었던 것을 알게 되었던 것입니다. 가족관계의 스트레스를 피하려고 하고 학교의 친구관계에서의 욕구를 추구하려고 하니 악순환이 이어졌던 것이었음을 깨닫고 난 다음에 가족관계의 스트레스를 피하려고 하지 않고 다르게 해결하려고 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가족관계, 친구관계에서의 욕구를 소원으로 바꿔서 살아가보니 더 이상 자극의 요소가 사라지면서 자연스럽게 배가 고파서 먹고 배가 부르면 중단하는 가장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신체의 연속성과 일관성은 때로 자기 자신의 마음의 욕심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하지만 다시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하면서 이미 주신 은혜를 따라서 살고자 하는 소원을 가질 때 마음은 가장 올바른 상태로 돌아갑니다. 성경적 상담은 마음 속에 있는 욕구와 소원의 차이를 구별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그래서 섭식장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저런 섭식장애로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있고 변화가 가능함을 생각하고 마음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몸의 문제도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하나님의 성경의 원리가 신자나 불신자나 모든 하나님의 피조물인 사람들에게 충만하게 전달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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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분류 제목
25 공황장애
*공황증상이 있는 연예인들이 이해 안 될 때 공황장애  증상이 수시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서 괜찮을 때는 또 괜찮습니다. 하지만 한번 공황증상이 나타나면 엄청난 괴로움을 겪습니다.  그래서 그걸 참으면서 혹은 약물을 먹으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본인의 불편함을 자신이 아니까 그에 대한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받는  것이니 그런 힘든 과정을 보내고 있는 것을 알아주어야 하겠습니다.   다음 공황증상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공황장애 증상이 일어날 때 자신에게 생기는 감정이 무엇인가를 생각한다.2. 그 감정을 느끼는 이유가 어떤 사건에 있는지 아니면 어떤 기억에 있는지를 생각한다.3. 사건에 있다면 그 사건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4. 기억에 있다면 그 기억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5. 그 원하는 것을 다른 바램과 소원으로 바꿀 수 있을지를 생각해…
24 사고이상
*자신의 사고가 남과 다르다고 생각할 때   성격이상의 문제인데 특정한 모습, 특정한 능력을 계속 의식하니까 지속적으로 안 좋은 모습을 자각하면서 더욱 그 모습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눈이 사시이면 사시교정을 받아서 고쳐야지 자신이 사시인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기만 하면 더욱 사시는 사시대로 있고 행동도 이상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정신병원에서는 진정제나 각성제의 약물처방을 해주는데 이런 성격문제는 진정제, 각성제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서 상담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오해를 교정하고 올바른 관점과 더 향상된 생각을 해야만 고칠 수 있습니다.   다음 사고이상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사고장애의 증상 속에서 무엇이 어려운지를 파악한다. 2. 그 어려움은 언제부터 왜 생겨났는지를 살펴본다. 3. 그럴 때의 감정 상태가 어떤지를 찾는다. 4. 그 감정을 일으키는 마음 속의 원함이 무엇인지를 발견한다. 5. 그 원함…
23 조현병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 고객이 있을 때 조현병  증상이 맞고 현실과 비현실을 혼동하는 상태입니다. 현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데 비현실과 망상이 혼재 되어 있어서 그렇게  대화가 연속성이 없고 사고에 일관성이 없습니다. 언제든 환상과 망상으로 도약하기 때문에 현재 상태를 분간하기 어렵습니다. 사고가  일어날 경우 정신질환으로 인해 면책되기도 하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하는 대상입니다. 대응방식은 비현실에 대해서는 연속성이나  일관성이 없으니 무시하시고 현실에 대해서만 사고를 대비하면서 대응하셔야 하겠습니다. 증상을 고치는 방식은 치료라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자각하게 하면서 진행해야 하니 그분의 사정의 한계가 있다면 스스로 치료를 받도록 권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조현병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현재 망상과 관련된 증상 속에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2. 그 감정이 …
22 직장문제
*새로 들어간 직장에서 못하게 될 것만 생각해서 두려울 때 실수와  혼남과 사고를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긴장되고 두려워지고 힘들어집니다. 무엇을 생각하느냐가 중요한데 자극이 되는 것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이 괴로움이 커집니다. 하지만 좋은 면을 생각하면 더욱 발전되고 성장하고 결실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교육을 받으며 어떻게  할지를 생각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를 배워 나가다 보면 더 많은 것을 알게 된 기쁨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와 같이 자신이 할 수  있게 된 것을 계속 생각하면 직장생활을 잘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 직장생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직장에서의 문제를 어떤 유형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지를 구별한다. 2. 그 문제 속에서 내가 괴로운 이유가 자신을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인지를 판단한다. 3. 그럴 때 내 마음의 감정은 두려움인지를 생…
21 감정조절
감정조절의 문제는 종종 '통제불능'이라는 표현으로 묘사됩니다. 그래서 감정이 통제되지 못하는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됩니다. 이렇게 감정이 통제되지 못하는 상태는 다양한 문제상황을 만들어 냅니다. 심한 거부감으로 주변 사람을 힘들게 하기도 하고 격한 분노로 여러 가지 안좋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며 극도의 절망감으로 생명의 위협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든 상황들은 자신의 감정을 잘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겨나며 그러한 안좋은 상태는 어려서부터의 익숙한 감정대처방법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하면 어릴 때부터 감정을 잘 통제하지 못했을 때 성장한 이후에도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는 이유는 감정을 통제하기 위해서 필요한 이성적인 사고가 원활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또한 감정적인 표현을 통해서도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를 성취할 수 있었기 때문에 굳이 안정적인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통제능력의 상실은 성인이 된 다음에도 이성적 사고…
20 사고문제
꿈은 인간의 삶 속에서 잠과 함께 일어나는 중요한 경험입니다. 매일 잠을 자면서 꿈을 꾸는 사람이 있지만 가끔 꿈을 꾸는 사람도 있습니다. 빈도의 차이는 있지만 꿈의 경험은 많은 사람들이 체험하는 중요한 사건입니다. 어떤 사람은 꿈을 꾸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잠을 자면서 한 번도 꿈을 꾸지 않았기 때문에 꿈의 경험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정말 꿈을 꾸지 않고 꿈을 꾼 적이 없다 하더라도 그건 그 사람에게만 존재하지 않는 경험일 뿐이지 다른 사람에게 있는 꿈의 존재를 부인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그 자신이 꿈을 꾸지 않는 특별한 사람이거나 혹은 이상한 사람으로 나타날 뿐입니다. 그래서 이미 존재하고 많은 사람이 경험하는 꿈은 삶의 경험과 같이 구체적인 인생에서의 사건입니다. 이 꿈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대해서 여러 가지 심리학적인 이해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심리학적인 이해는 철저히 배제하면서 오직 현상적인 의미에서 꿈을 꾸는 사람들이 일…
19 [4인생목표]
  얼마 전 한 자녀교육 프로그램에서 엄마를 때리는 아들의 이야기가 나온 적이 있습니다. 엄마는 아들이 때리는 대로 맞고 있었고 아들은 자기 마음이 내키는 대로 엄마를 때리고 있었습니다. 그 모습을 보다 못한 상담자가 등장해서 아들을 제압하고 엄마 때리는 거 아니라고 엄하게 말해주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심리학에 근거한 자녀교육은 맞는 엄마는 어쩔 수 없고 때리는 자녀도 어쩔 수 없어서 결국에는 중간에 제3자의 개입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메세지를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식의 방법은 그 엄마와 아들이 다시 집으로 돌아가서 평상시의 삶을 살고자 할 때에 별로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상담자가 함께 살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상황과 장소를 변경해서 엄마와 아들을 떼어 놓아야만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한다면 이 역시 생산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것이 이 장면을 보는 모든 사람들이 정말 기대하는 결과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
18 대인관계
현대 사회에서 의사소통방법 만큼 필수적이고 중요한 기술이 없습니다. 시대가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때에는 많은 문제들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생기는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소통에서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생각할 수 있는 선순환의 주제는 '대화기술'입니다. 대화기술을 통해서 사람들은 자신의 말을 잘 전달할 수 있으며 또한 다른 사람들의 말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때 의사소통이 잘 되는 것이며 그렇게 되면 대인관계에서 성공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삶 속에 많은 선순환의 열매들을 거둘 수 있습니다. 어쩌면 대화기술에 대한 관심이나 노력이 없이 지금까지의 대화경험만으로 충분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대화를 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대화기술은 좀더 어렵고 복잡하며 힘든 대화상대와의 관계에서 필요합니다. 반드시 대화를 하기는 해야 하지만 대화가 잘 안 된다고 느낄 때 대화기술이 필요한 …
17 환각망상
망상은 '아무런 근거가 없고 자각이 없는 비현실적인 생각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환상이나 공상은 현실 속에서 이것이 충분히 비현실적이라는 것을 자각하면서 이루어지는 생각이지만 망상은 근거가 없고 비현실적일 뿐만 아니라 그 허무함에 대한 자각이 없습니다. 그래서 망상에서는 강한 신념으로 무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상과 공상은 그것이 비현실적이라는 것이 자각되기 때문에 그것을 생각하는 주체에 의해서 통제가 됩니다. 그래서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가 뚜렷하고 자신이 환상이나 공상을 한다는 것까지도 잘 자각합니다.   그러나 망상은 이러한 자각이 없어서 그러한 생각에 따라서 행동하고 사고하며 확장시킵니다. 그래서 자신이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하면 '피해망상'이 되고 세계정복이나 특수임무 수행 등을 생각하면 '과대망상'이 되고 누군가 특정인물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되면 '애정망상'이 되고 자신의 몸에 어떤 상태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 '신체망상'이 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유…
16 수면장애
불면증(不眠症, insomnia)은 잠을 자지 못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잠이 들지 않는 경우와 잠이 들었다가 한밤중에 다시 깨는 경우와 새벽에 일찍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불면증의 증상입니다. 이 불면증과 수면장애의 차이는 수면장애가 더 큰 개념으로서 그 안에 불면증, 기면증,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몽유병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불면증은 수면장애의 하나로서 좀더 단순한 형태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으로는 몸의 원인과 마음의 원인이 있습니다. 몸의 원인은 건강검진이나 증상에 대한 치료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고 마음의 원인은 잠을 방해하는 감정에 대한 이해와 그 감정에 대한 해소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 문제의 핵심은 결국 어떻게 하면 예전처럼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게 하느냐이고 그 원인을 해결할 때에 비로소 인간의 삶에 가장 중요한 숙면의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
15 불안증
불안증은 사람들이 보통 가질 수 있는 불안한 마음이 계속 지속되서 구체적인감정으로 나타나고 있는증상을 의미합니다. 그로 인해서 신체의 변화가 생기기도 하지만 그런 변화가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마음속에 계속해서 가지고 있게 되고 사라지지 않는 괴로움 입니다. 애초에 불안했던 마음이 빨리 사라지고 다시 평안을 되찾게 되었다면 불안증이 생기지는 않지만 불안의 마음이 지속되고 화평한 마음도 생기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불안증이 형성되어 집니다. 한번 불안증이 형성되면 웬만해서는 사라지기 어려우니까 처음부터 불안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고 이미 생겼다면 그 불안증이 불안한 마음으로 축소되고 다시 더 나가서 완전한 화평으로 변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불안증에서 생겨나는 작은 신체 반응들이 점차 더욱 커지게 되고 그 다음에는 신체이상이라는 새로운 증상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렇게 되지 않도록 선순환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
섭식장애
섭식장애 섭식장애는 음식물을 섭취하는데에 장애를 느끼는 것입니다. 아예 안 먹어서 문제인 경우가 있고(아노렉시아, Anorexia Nervosa, 거식증), 많이 먹었다가 토하거나 굶거나 많이 운동을 하거나 이뇨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블리미아,  Bulimia, 폭식증). 이 두 가지가 제일 대표적이지만 그 외에도 제한적 음식섭취장애나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편식하는 것도 일종의 섭식장애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심적인 이유에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섭식장애입니다. 자연스럽게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것이 아닌 부자연스럽게 음식을 대하는 것이 전부 섭직장애에 해당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속에 마음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토할 것 같거나 혹은 혐오스럽거나 죽어도 먹을 수가 없을 것 같다는 것은 전부 감정적인 이유이지 신체적인 이유가 아닙니다. 삼키는 기능이 부족하거나 소화시키는 기능이 약해서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
13 대인관계
연말연시에 많은 사람들이 다른 누군가와 흥겹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때 그 반대 쪽에서는 외롭고 우울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이 바로 소외감을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특히나 어디에서든지 어느 때든지 떠들썩하고 화려하며 왁자지껄한 분위기가 형성되면 형성될수록 그 반대에서 소외되고 외면되며 소통을 이루지 못하는 경험들이 생겨납니다. 그럴 때 밝은 쪽에 소속되지 못하고 어두운 쪽에 있게 되면 누구나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같은 문화권에서 그런 마음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고 다른 문화권에서 그런 마음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세대 차이나 연령 차이나 성향 차이 등의 제한된 요소들이 강조되면 이와 같은 소외감은 더욱 커지게 됩니다. 단순히 개인의 문제로만 그치지 않고 확장되고 커져가게 되면 사회적인 문제로 이어지게 됩니다. 소외당하거나 소외하는 요소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종교문제, 성별문제, 인종문제, 계급문제, 성향문제 등이 심각한 주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언제든…
12 사고문제
애정결핍: 상담 방향성과 선순환에 대한 계획 세우기 #1. 동생이 애정결핍인 것 같아요 여동생이고 2살차이 나서 딱히 늦둥이는 아닌데 어렷을때부터 막내라 사랑을 많이 준 탓인지 이제 좀 크니깐 부모님이 혼을 내시기도 하고 어렸을 때보다 훈계도 많이 하니까 저한테 계속 안아달라 뽀뽀해달라 등 스킨십을 요구하는데 제 동생이 애정결핍일까요? 정말 궁금하고 제가 너무 힘들어요ㅜㅜㅜㅜ 악순환: 힘든 부분을 계속 받아들이는 부분*조직 선순환: 서로 사랑의 관계가 되어야 하는 방향, 자신에게 부여한 위치를 깨닫게 하는 것, 상담방향성: 조직에서 언니로서 해줘야 하는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에 대한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꿔줘야 한다 *심층#2.애정결핍일까요 인정욕구가 심한 걸까요   가정엔 아무 문제 없었어요다섯살 때부터 혼날 땐 매 맞으면서 자랐는데 그게 문제는 아닌것 같고요,초등학생 때 거의 친구가 없었어요초5 1학기, 초6 때 빼곤 친구 없이 살았구요친구가 생겨…
11 [4인생목표]
영적권세는 선순환에 대한 신체목표로서 '귀신들림'의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귀신들림이 영적권세가 없어서 귀신에게 지배당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반대로 영적권세가 있어서 귀신을 몰아낼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에는 귀신들린 사람을 고치는 사도의 모습이 나옵니다. "[행]16:16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자라[행]16:17     그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행]16:18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행]19:11     하나님이 바울의…
10 [4인생목표]
성경적 상담의 선순환 중에서 감정목표의 하나인 자유함은 악순환 모습인 강박증의 정반대되는 모습입니다. 악순환에서는 강박에 사로잡혀 얽매이는 삶을 살아가지만 선순환에서는 자유함을 가지고 어디에도 사로잡히지 않는 삶을 살아갑니다. 선순환으로서의 자유함이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유에 대한 표현과 설명에 커다란 소망을 갖습니다. 하지만 성경에서 자유함은 결코 그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요한복음에서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고 하셨을 때 그 말씀은 예수님 안에 거할 때에 누리는 것이었습니다.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자유가 자유가 아닙니다. 진정한 자유는 선에 속하고 의에 속할 때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그 자유는 선을 따를 수 있는 자유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성경에서 자유함은 예수님 안에 있을 때 하나님께서 주시는 마음으로서 얼마든지 예수님을 따르고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할 수 있는 자유를 의미합니다. 세상 사람들의 기대하는…
9 자폐증
자폐(autism)는 연령의 발달과 상관없이 다양한 세대에서 나타나는 마음의 모습입니다.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사라지는 증상도 많이 있지만 육체의 발달이 되더라도 마음의 모습은 여전히 이전의 자폐상태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자폐는 발달장애(evelopmental disorder)와 혼용되기도 합니다. 정상지능수준에서 자폐가 나타나기도 하고 낮은 지능수준에서 자폐가 나타나기도 할 때 그것은 발달장애의 모습과도 유사합니다. 그래서 발달장애를 자폐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자폐가 나타나기도 하고 오히려 고도의 지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자폐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자폐의 영역이 광범위해서 이런 포괄적인 경우를 통칭해서 자폐 스펙트럼(Autism Spectrum Disorders)이라고도 합니다.     지능의 상태가 어떤 경우이든지 자폐의 양상은 사회성을 회피하거나 거부하고 상호작용이 어렵거나 불가능하고 정보습득에서 …
8 사고장애
*정신과 약물의 부작용을 경험할 때    폭세틴은 항 우울제로 각성제에 해당합니다. 세로토닌을 촉진시켜서 우울함을 없애는 약인데 그 약으로 인해서 오히려 무기력과 우울함을 경험한다면 약을 바꿔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신에게는 세로토닌의 촉진이 오히려 무기력함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예기치 못한 부작용인 셈이지요. 약을 다른 것으로 바꿔주신다면 그렇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약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다음과 같은 항목을 생각해 보시고 약을 먹고 있을 때 마음을 바꿔야 하습니다.   1. 자신의 증상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기 2. 그 증상은 약을 통해 해결이 되는지를 알아보기 3. 약 이외의 다른 방법(마음의 방향전환)을 생각해 볼 수 있는가? 4. 그 마음의 방향전환을 통해 새로운 결심을 가질 수 있는가? 5. 그 새로운 결심을 통해서 달라지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가? &n…
7 조현병
    #1. 정신분열(조현병) 조현병 치료받은지 3개월 다되가는데요 음성증상이 너무 힘듭니다.씻는것 청소하는것 움직이는것 일일히 다 힘들게 느껴지고병에 걸리기전에 제 모습과 병에 걸린 후의 제 모습의 격차에 많이 우울하고암담한데 언제쯤 나아질까요?조현병을 완치하고 싶은데 너무 예후라든지 인터넷으로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절망적이고우울해서 겁이나고 힘이듭니다 밤새 누가 같이 있어줬음 좋겠고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1. 사례해석1) 악순환: 조현병이 나아지지 않고 절망적으로 계속 나빠지고 있다는 것2) 진입구: 병이 낫지 않음에 대한 좌절과 절망을 이해하면서 병이 나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 말하면서 마음으로 들어간다. 3) 상담방향: 조현병의 시작과정과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생각하면서 그 속에서 변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 그 가능성을 이루며 나아가기 4) 선순환: 개인생활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외로움과 우울함…
6 조현병
    #1. 정신분열(조현병) 조현병 치료받은지 3개월 다되가는데요 음성증상이 너무 힘듭니다.씻는것 청소하는것 움직이는것 일일히 다 힘들게 느껴지고병에 걸리기전에 제 모습과 병에 걸린 후의 제 모습의 격차에 많이 우울하고암담한데 언제쯤 나아질까요?조현병을 완치하고 싶은데 너무 예후라든지 인터넷으로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절망적이고우울해서 겁이나고 힘이듭니다 밤새 누가 같이 있어줬음 좋겠고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1. 사례해석1) 악순환: 조현병이 나아지지 않고 절망적으로 계속 나빠지고 있다는 것2) 진입구: 병이 낫지 않음에 대한 좌절과 절망을 이해하면서 병이 나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 말하면서 마음으로 들어간다. 3) 상담방향: 조현병의 시작과정과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생각하면서 그 속에서 변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 그 가능성을 이루며 나아가기 4) 선순환: 개인생활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외로움과 우울함…
5 중독
  주식코인중독 용어설명   현대사회 속에서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짧은 시간에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사람들이 주식이나 코인에 몰입하는 경우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계획적이고 이성적이며 장기적인 의미로 주식과 코인에 투자를 하는 것은 현대 사회의 하나의 투자방법으로 있을 수 있는 일이겠지만 즉흥적이고 감정적이며 절박한 마음으로 주식코인 투자를 하는 것은 결국에는 가장 고통스러운 결과를 맞이하는 결말로 끝이 나고 맙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것으로 끝이 아니라 다시 반복해서 주식코인투자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한 두 번의 실패로 쓰라린 맛을 보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더 큰 투자를 감행해서 결국에는 모든 것을 잃어버려야 끝이 나게 되는 주식코인중독으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양상은 도박중독과도 같아서 일시적으로 커다란 수익을 얻기 위한 과도한 노력이 끊임없이 반복되며 파국을 일으키고 그것이 단순히 몇 몇 개인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
4 직장문제
직장은 모든 사람이 성인이 된 이후에 경험하는 노동과 소득이 발생하는 영역입니다.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한다고 감안하였을 때 학교의 영역보다 더 오래 지속되며 은퇴할 때까지 지속되기 때문에 말 그대로 한 평생 진행되는 영역이 됩니다. 또한 직장이 어떤 곳이었는가는 각 사람의 마인드와 사고방식을 결정합니다. 하나의 일을 오래 하게 되다 보면 그 일에 맞추어진 사고방식과 행동모습을 갖게 되기 때문에 그 일을 하는 사람 특유의 '직업정신'이 발현됩니다. 한 사람이 평생 하나의 직장만 갖게 되는 법은 없습니다. 다양한 직장과 직업을 가질 수 있고 이러한 직장의 영역은 풀타임, 파트타임, 아르바이트 등으로 시간 구성별로 세분되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 직장은 경제활동과 맞물려서 단순히 이런 저런 일을 한다는 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그 일을 통해서 어떤 소득을 얻게 되고 어떤 결실을 얻게 되었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어떤 직장을 가질 것이며 어떤 분야…
3 진로문제
삶 속에서 진로문제는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향으로 갈까 저 방향으로 갈까를 고민한다면 진로문제입니다. 가정에서 휴가를 이곳으로 갈까 저곳으로 갈까를 고민한다면 진로문제입니다. 교회에서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역시 진로문제입니다. 학교에서 이런 전공으로 갈까 저런 전공으로 갈까를 고민하는 것도 진로문제이고 직장에서 이런 일을 할까 저런 일을 할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마찬가지로 진로문제입니다. 사회에서 이곳에 살까 저곳에 살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지금까지의 다른 고민과 마찬가지로 역시 진로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진로문제는 두 가지의 유사해 보이는 선택 속에서 어떤 선택을 결정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나 자신의 생각 속에서의 고민일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다른 사람과의 합의를 통해서 결정해야 하는 내용일 수도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취향과 선택을 고려해서 결정해야하는 방향성일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
2 우울증
2019년에 발생한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서 전세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감기 바이러스처럼 공기 중에서 퍼지지만 단순한 감기 바이러스가 아니라 호흡곤란으로 사망을 유발시키는 심각한 질병인 이 코로나로 인해서 세계 각국은 집합금지와 모임자제 등을 시행하였고 그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에 대한 위협과 그에 대한 대응정책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스트레스와 분노감과 우울함을 통칭해서 '코로나블루'라고 합니다. 블루(blue)가 우울증을 우회해서 지칭하는 말로 많이 쓰기 때문에 우울증의 정식 영어단어인 'stress, depression'이 아니라 'blue'가 된 것입니다. 코로나블루를 경험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코로나와 관련되어서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를 자각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삶에서 이 코로나 시기에 무기력하고 자포자기하는 마음에 빠져 있다면 코로나블루에 해당됩니다. 가정적으로 집합금지로 인해서 가정생…
1 학교문제
인생의 여러 가지 영역 중에서 학교영역은 사람이 태어난 후에 교회 다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생활입니다. 한 사람은 아기로 태어난 후에 가정에서 성장하고 자란 뒤 교회에서 사람들을 만나 환영받으며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가정과 교회의 영역을 경험한 것이고 그 다음에 경험하게 되는 영역이 바로 학교입니다. 유아원이나 가정보육원 같은 탁아기관이나 혹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아이들은 학교라는 새로운 세계를 접합니다. 그곳에서 등하교를 경험하고 생활지도를 받으며 식생활이나 수면시간, 놀이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경험하는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의 성장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렇게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많은 경험들은 한 사람의 성격과 유형과 인생관과 세계관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경험들이 좋은 것이 되기만 한다면 너무 좋겠지만 때로는 나쁜 것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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