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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인생목표]] 성적향상 용어설명

'성적향상'은 학교영역에서 성적부진이나 성적저하로 괴로워하는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선순환의 목표입니다. 모든 성적의 문제는 전부 성적향상의 목표를 갖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성적문제로 고민할 때 대부분 사람들의 고민의 내용은 '나는 왜 성적이 낮을까'입니다. 그 말은 사실 반대로 성적향상의 목표를 생각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어떤 방향으로 고민을 하느냐는 전혀 그 의미가 다릅니다. 끊임없이 '나는 왜 성적이 낮을까?'를 생각한다면 계속해서 우울감, 괴로움,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고 생각하는 분야도 전부 비관적이고 수동적이고 절망적인 주제들(운명, 유전, 저주 등)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나는 어떻게 해야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를 생각한다면 낙관적이고 능동적이며 소망적인 주제들(가능성, 이후의 결과, 잘했을 때의 일어나는 일들 등)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성적문제로 고민한다면 성적목표를 생각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더욱 그 목표를 이루면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에서 두 가지 중요한 반복이 생겨납니다. 하나는 스스로 끊임없이 자신을 학대하고 비난하면서 일어나는 '악순환'입니다. 그런 악순환 속에서는 올바른 원인조차 찾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그런 원인을 정말로 찾으려는 것이 목표가 아니기도 합니다. 다만 자신의 상태를 비관하고 좌절하고 절망하기 위해서 스스로를 학대하는 것 뿐입니다. 또는 자기가 아닌 다른 대상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비난하려고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렇게 해서는 올바른 원인을 찾아서 선순환으로 나아가기가 불가능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 반대의 다른 반복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것은 '선순환'입니다. 선순환을 이룬다는 것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을 찾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서 이 둘을 계속 실천하면서 점차 발전을 이루는 모습입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나 자기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성적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다 보면 그것이 노하우가 되고 보람이 되고 자신감이 되면서 더욱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에서는 대개 대부분의 학생들이 저지르게 되는 '나는 왜 공부를 못할까'에 대한 자학의 악순환으로부터 빠져 나와서 '나는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을까?'라는 올바른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인도합니다. 논리적으로 이를 위한 사고의 과정에 들어가야 선순환으로 나아갈 수 있지 자꾸만 지금까지 해온 악순환으로 진행하면 선순환을 이루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악순환이 더욱 악화됩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 성경적 상담에서는 '1문제인식->2원인이해->3방법적용->4변화형성'의 과정을 진행하게 되고 이것이 올바른 선순환의 변화를 이루게 만듭니다. 꼭 성경적 상담을 받는 것이 아니더라도 이러한 과정으로만 사고를 해야 목표에 오를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산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산 정상의 지점을 향해 나아가야지 산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 무조건 오르막길을 오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인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 (시126:5,6)'고 하셨습니다. 지금도 성적문제로 괴로워하는 학생이나 학부모가 있다면 이점을 잘 염두에 두셔야 하겠습니다. 올바른 과정을 통할 때만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올바른 과정을 거쳐야만 합니다.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선순환 속에서 하나님이 복주시는 축복의 결과가 있으니 이러한 인과관계를 삶 속에 잘 적용할 때 언제나 은혜로운 결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성적문제로 고민하는 모든 분들에게 하나님의 지혜가 넘치시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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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대인관계
*아는 후배가 자신이 알 수 없는 이상한 행동을 해서 열받을 때 그냥  화만 내고 열만 받을 것이 아니라 그 동생이 어떤 의도와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감정적으로만 대응하면 그  동생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더 큰 감정의 표현만 나타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과격해지는 것이구요. 그렇게 될 필요 없이  그 동행이 왜 저럴까를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고 차분해지면서 앞으로의 할 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대인관계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그 사람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운 이유가 어떤 이유인지를 생각한다. 2. 그 사람의 의도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3. 그럴 때 자신에게 어떤 분노하고 열받는 마음이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
7 강박증
*강박 해결 방법을 알고 싶을 때   하고 싶은 것을 당장 하려고 하면 그 강박을 끊을 수 없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 더 의미 있는 것, 더 우선된 것이 있고 그것을 먼저 하려고 해야 합니다. 그러면 점차 악순환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하고 싶은 모든 확인과 검사와 그와 관련된 모든 행동들을 하려고 하면 할수록 계속 더 커집니다. 그걸 바꿔야 하고 혼자서 이렇게 하기 어려우면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법을 알고자 하며 의지가 있으니 해야 하는 일을 해보세요.   다음 강박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계속되는 의식적 노력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2. 그것을 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3. 그보다 더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있는지 돌아본다. 4. 좀더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행동한다. 5. 그럴 때 이전에 원했던 것에 대한 생각이 바뀌어서…
6 이성교제
*여자친구가 이전 남친으로 인해서 자신에게 어려움을 느낄 때 전남친과 현남친을 계속 비교하면서 이전에 좋았던 점을 현재 누리기를 바라고 이전에 좋지 않았던 점을 현재 피하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래서 군대로 인한 이별도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이구요. 그런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연장선상에 있지 말고 자신만의 독특하고 특별한 점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전 남친이나 현재 남친이나 다 똑같다는 의식이 아니라 이 사람을 다르고 이 사람을 붙들고 싶다고 생각하게 해야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한 자신만의 비전, 이상, 목표 등을 나눌 수 있다면 더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연애 생활에서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2. 그 문제점들의 양상이나 악순환의 패턴이 무엇이었는지를 찾는다. 3. 그럴 때마다 느꼈던 괴로운 감정이 무엇이었는지를 생각한…
5 사고장애
*잦은 거짓말과 도덕적인 행위에 대한 불감증이 있을 때 사고장애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현실부정과 현실왜곡입니다. 단순히 거짓말이 아니고 그것이 비현실로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계속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진짜 일반적인 도덕적인 문제는 현실 속에서 자연스럽게 죄책감이나 수치심이 따릅니다. 그런 것이 없는 이유는  비현실을 현실처럼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사고장애로 상담치료를 받거나 약물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스스로를 계속 현실  속에 살게 한다면 현실을 살아갈 지혜를 얻게 될 것입니다.   1. 자신의 사고의 문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현실부정, 현실왜곡) 2. 그럴 때 문제를 만드는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3. 그런 감정을 갖는 자신의 원함이 무엇인지를 자각한다. 4. 그 원함이 악순환을 만들고 있…
4 섭식장애
섭식장애 섭식장애는 음식물을 섭취하는데에 장애를 느끼는 것입니다. 아예 안 먹어서 문제인 경우가 있고(아노렉시아, Anorexia Nervosa, 거식증), 많이 먹었다가 토하거나 굶거나 많이 운동을 하거나 이뇨제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블리미아,  Bulimia, 폭식증). 이 두 가지가 제일 대표적이지만 그 외에도 제한적 음식섭취장애나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편식하는 것도 일종의 섭식장애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심적인 이유에서 일어나는 비정상적인 섭식장애입니다. 자연스럽게 음식을 섭취하고 소화하는 것이 아닌 부자연스럽게 음식을 대하는 것이 전부 섭직장애에 해당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속에 마음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토할 것 같거나 혹은 혐오스럽거나 죽어도 먹을 수가 없을 것 같다는 것은 전부 감정적인 이유이지 신체적인 이유가 아닙니다. 삼키는 기능이 부족하거나 소화시키는 기능이 약해서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닙니…
[4인생목표]
'성적향상'은 학교영역에서 성적부진이나 성적저하로 괴로워하는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선순환의 목표입니다. 모든 성적의 문제는 전부 성적향상의 목표를 갖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성적문제로 고민할 때 대부분 사람들의 고민의 내용은 '나는 왜 성적이 낮을까'입니다. 그 말은 사실 반대로 성적향상의 목표를 생각한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어떤 방향으로 고민을 하느냐는 전혀 그 의미가 다릅니다. 끊임없이 '나는 왜 성적이 낮을까?'를 생각한다면 계속해서 우울감, 괴로움,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고 생각하는 분야도 전부 비관적이고 수동적이고 절망적인 주제들(운명, 유전, 저주 등)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나는 어떻게 해야 성적이 오를 수 있을까?'를 생각한다면 낙관적이고 능동적이며 소망적인 주제들(가능성, 이후의 결과, 잘했을 때의 일어나는 일들 등)을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성적문제로 고민한다면 성적목표를…
2 조현병
    #1. 정신분열(조현병) 조현병 치료받은지 3개월 다되가는데요 음성증상이 너무 힘듭니다.씻는것 청소하는것 움직이는것 일일히 다 힘들게 느껴지고병에 걸리기전에 제 모습과 병에 걸린 후의 제 모습의 격차에 많이 우울하고암담한데 언제쯤 나아질까요?조현병을 완치하고 싶은데 너무 예후라든지 인터넷으로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절망적이고우울해서 겁이나고 힘이듭니다 밤새 누가 같이 있어줬음 좋겠고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1. 사례해석1) 악순환: 조현병이 나아지지 않고 절망적으로 계속 나빠지고 있다는 것2) 진입구: 병이 낫지 않음에 대한 좌절과 절망을 이해하면서 병이 나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 말하면서 마음으로 들어간다. 3) 상담방향: 조현병의 시작과정과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생각하면서 그 속에서 변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 그 가능성을 이루며 나아가기 4) 선순환: 개인생활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외로움과 우울함…
1 조현병
    #1. 정신분열(조현병) 조현병 치료받은지 3개월 다되가는데요 음성증상이 너무 힘듭니다.씻는것 청소하는것 움직이는것 일일히 다 힘들게 느껴지고병에 걸리기전에 제 모습과 병에 걸린 후의 제 모습의 격차에 많이 우울하고암담한데 언제쯤 나아질까요?조현병을 완치하고 싶은데 너무 예후라든지 인터넷으로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절망적이고우울해서 겁이나고 힘이듭니다 밤새 누가 같이 있어줬음 좋겠고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1. 사례해석1) 악순환: 조현병이 나아지지 않고 절망적으로 계속 나빠지고 있다는 것2) 진입구: 병이 낫지 않음에 대한 좌절과 절망을 이해하면서 병이 나을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서 말하면서 마음으로 들어간다. 3) 상담방향: 조현병의 시작과정과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생각하면서 그 속에서 변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 그 가능성을 이루며 나아가기 4) 선순환: 개인생활을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없고 외로움과 우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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