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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제] [방법] 학교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소원상담센터 원장, #학교문제, #의욕상실

https://swcounsel.org/methods/123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재수생으로 우울증이 있어서 괴로워 할 때

재수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멘탈관리가 잘 안 되어 우울증에 빠진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소망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현재의 과정에 대한 의미를 잘 이해해야 우울증으로부터 나올 수 있습니다. 약을 싫어하는 이유는 약이 진정제나 각성제이기 때문에 영향받는 것을 거부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화순박하진액 같은 보조제는 일시적이고 약효가 미미해서 약물처럼 큰 효과는 없습니다. 심리상담센터를 변경해서 진로상담을 병행할 수 있는 곳을 추천받아서 상담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https://swcounsel.org/methods/123




 


 
*고3으로 우울과 불안이 있는데 정신과 약물만 먹을 때

약물치료는 증상의 완화에만 의미가 있어서 생각의 변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생각을 변화시키는 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담치료를 병행해야 우울과 불안을 점차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그 약물 악순환 속에서 계속 생각은 부정적이 되고 증상은 나빠지면서 약은 늘어가다가 더 큰 정신질환이 옵니다. 왜 우울하고 불안한지 어떤 원함이 있어서 그런지를 찾아서 그 원함을 더 좋은 소원으로 바꿔야 하겠습니다. 상담을 통해 생각의 변화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시험을 앞두고 너무 불안해 할 때

자녀의  불안의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그 불안 속에 두려워하는 것을 찾아서 그것을 새롭게 이해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잃어버린다고  생각하면 계속 불안하지만 무엇인가를 얻었다고 생각하면 마음의 평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얻은 것을 생각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그에 관한 상담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자도자도 피곤해서 공부를 할 수 없을 때

 

가만히 있는데 그렇게 피곤할 일은 없고 자신이 평소에 어떤 일을 많이 하는가 생각해 보세요. 핸드폰이나 게임이나 혹은 지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하면 당연히 공부할 때 피곤합니다. 카페인으로 극복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많이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어려운 일인 것처럼 다른 지치는 활동을 많이 하면 당연히 공부와 같은 집중해야 하는 분야에서 졸음이 쏟아집니다. 자신의 생활을 살펴보고 그 원인을 찾아서 바꿔보세요.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어떤 다른 활동을 자꾸 해서 피곤한 것이 하나의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집중이 안 되고 자꾸 핸드폰만 해서 ADHD약을 먹고 싶을 때 

 

adhd 약은 각성제라서 도파민이 증가되어 활동량은 늘어나지만 그것이 꼭 공부를 할 때 쓰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adhd 약을 먹고 더 열심히 휴대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의 문제가 아니라 그걸 하는 목표에 관한 문제이고 공부만 하게 하는 약이란 없습니다. 영어, 수학, 과학 등 과목별로 약이 있는 것도 아니구요. 그건 자신이 하는 것이고 자신의 계획과 목표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상담치료가 필요하니 상담을 받아서 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이 행한 학습의 보람을 깨닫게 되는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그걸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시험 전에 카페인 음료를 많이 먹고 힘들 때 

 

카페인 과다복용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각성제를 복용할 때 생기는 도파민 과잉현상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가능한 마음의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 가만히 있거나 눈을 감고 생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파민을 안정시킨다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킨다는 것이니 할 수 있는 대로 안정을 추구하면 가라앉을 것입니다. 다음 과정을 참고해서 이후에는 카페인 복용이 아닌 의지의 발현으로 어려움을 이겨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때 

 

원래 있었던 학업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으니까 어느날 갑자기 더 큰 우울증이 찾아오게 된 것입니다. 그 스트레스에 대해서 나름의 대답을 가져야만 합니다. 단순히 죽고 싶다는 것은 도피심리일 뿐이지 정말 죽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결해서 단순히 결과만으로 우울해 하지 말고 과정에서의 의미를 찾아보면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삶의 목표를 가져보고 혼자서 어려우면 상담치료를 받아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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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분류 제목
8 이혼재혼
*자신의 문제도 있고 남편의 문제도 있어서 이혼을 했을 때 남편의  잘못만 있었으면 이혼이든 양육권 문제든 뜻대로 해결할 수 있었을텐데 본인의 우울증과 남자친구와의 관계가 있어서 누구의 잘못인지를  우열을 가리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소송으로 가게 되면 비용도 많이 들고 결과도 보장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현재로서 가장 지혜로운 방법은 자신의 우울증을 해결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왜냐하면 그걸 해결하지  못하면 아이들과 함께 있다 하더라도 더 우울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이 해결되면 그 다음에 양육권 문제나 앞으로의  진로문제(재혼, 재결합) 등을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편의 폭력 문제와 경제 문제만 있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했으면 더 좋았을텐데 지금은 복잡하게 되었으니 하나씩 해결해서 최종적인 좋은 결과를 향해 나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7 진로문제
*수험공부를 하다가 공황장애가 왔는데 그 이후로 취업도 안 되서 죽고 싶을 때 현재의  고민 속에서 악순환의 시작은 공무원 시험 공부를 하던 도중 공황장애가 일어난 것입니다. 그걸 해결하지 않고 그 이후로 계속  살아가다 보니 그 다음부터 지속적으로 악순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죽음을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인생의 기로가  있는데 그 기로에서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방향이 완전히 바뀝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데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피하려고만  하니 계속 피하게 되어서 지금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죽음도 결국 피할 곳은 아닙니다. 누구도 그런 결과가 오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부모님께 대해서 더욱 그럴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니 예전에 왜 공황장애가 왔는지를  찾아봐야 하겠습니다. 그걸 알려고 해야 문제를 해결하고 지금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방향을 …
학교문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5 가정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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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우울증
우울증, 진로문제, 쇼핑중독, 가족갈등
2 진로문제
삶 속에서 진로문제는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향으로 갈까 저 방향으로 갈까를 고민한다면 진로문제입니다. 가정에서 휴가를 이곳으로 갈까 저곳으로 갈까를 고민한다면 진로문제입니다. 교회에서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역시 진로문제입니다. 학교에서 이런 전공으로 갈까 저런 전공으로 갈까를 고민하는 것도 진로문제이고 직장에서 이런 일을 할까 저런 일을 할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마찬가지로 진로문제입니다. 사회에서 이곳에 살까 저곳에 살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지금까지의 다른 고민과 마찬가지로 역시 진로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진로문제는 두 가지의 유사해 보이는 선택 속에서 어떤 선택을 결정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나 자신의 생각 속에서의 고민일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다른 사람과의 합의를 통해서 결정해야 하는 내용일 수도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취향과 선택을 고려해서 결정해야하는 방향성일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
1 학교문제
인생의 여러 가지 영역 중에서 학교영역은 사람이 태어난 후에 교회 다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생활입니다. 한 사람은 아기로 태어난 후에 가정에서 성장하고 자란 뒤 교회에서 사람들을 만나 환영받으며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가정과 교회의 영역을 경험한 것이고 그 다음에 경험하게 되는 영역이 바로 학교입니다. 유아원이나 가정보육원 같은 탁아기관이나 혹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아이들은 학교라는 새로운 세계를 접합니다. 그곳에서 등하교를 경험하고 생활지도를 받으며 식생활이나 수면시간, 놀이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경험하는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의 성장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렇게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많은 경험들은 한 사람의 성격과 유형과 인생관과 세계관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경험들이 좋은 것이 되기만 한다면 너무 좋겠지만 때로는 나쁜 것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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