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609)
  • |
  • 로그인
  • 회원가입
logo

[진로문제] 진로문제

삶 속에서 진로문제는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향으로 갈까 저 방향으로 갈까를 고민한다면 진로문제입니다. 가정에서 휴가를 이곳으로 갈까 저곳으로 갈까를 고민한다면 진로문제입니다. 교회에서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역시 진로문제입니다. 학교에서 이런 전공으로 갈까 저런 전공으로 갈까를 고민하는 것도 진로문제이고 직장에서 이런 일을 할까 저런 일을 할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마찬가지로 진로문제입니다. 사회에서 이곳에 살까 저곳에 살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지금까지의 다른 고민과 마찬가지로 역시 진로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진로문제는 두 가지의 유사해 보이는 선택 속에서 어떤 선택을 결정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나 자신의 생각 속에서의 고민일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다른 사람과의 합의를 통해서 결정해야 하는 내용일 수도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취향과 선택을 고려해서 결정해야하는 방향성일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통칭해서 진로문제라고 하고 진로문제를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을 통해 해결을 위해서 노력하게 됩니다.
 
진로문제를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타인이 원하는 것과 하나님께서 원하는 것의 일치점을 찾는 것입니다. 그것은 합의의 모형이기도 한데 여기서 각 문제와 상황별로 조금씩 구별해서 변형된 형태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원하는 것과 자신이 싫어하는 것 사이의 일치점을 찾을 수 있고 원하는 것 #1과 원하는 것 #2의 일치점을 찾기 위해서 노력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원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직접적인 계시(꿈, 감동, 깨달음 등등)를 통해서 나타날 수도 있지만 그런 방식이 어려울 수도 있으니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상황이라는 기준을 적용해서 가능한 상황 속에서의 일치점을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세 가지 기준의 일치점을 찾다 보면 세 가지가 다 만족되었을 때의 결정이 제일 좋은 것이고 그 다음에 두 가지만 만족되거나 혹은 한 가지만 만족되어서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루어진 결정과 그 다음에 일어나는 결과를 경험하다보면 앞으로 다음 번의 진로문제에 있어서는 어떻게 해야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장 좋은지를 스스로 자각할 수 있고 가장 좋은 결정을 위해서 계속 노력할 수 있습니다.

양궁경기를 보면 한 가운데의 점수가 10점이고 그 가운데에서 멀어질수록, 9, 8, 7점 순으로 점수가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선수들이 10점을 맞추기를 바라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노력을 많이 해야 하고 어떻게 쏘아야 10점에 맞출 수 있는가에 대한 감각이 필요합니다. 그러한 과정과 훈련을 거쳐서 비로소 10점의 개념이 설 때에 필요할 때마다 10점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삶 속에서도 진로의 결정이 항상 10점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결정의 개념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그 다음에서도 더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고 그 이후의 결과를 잘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안에서는 가장 좋은 뜻과 계획이 있습니다. 그 뜻과 계획을 따라 나가려고 할 때 지금 자신이 느끼는 점수는 낮지만 그것이 사실 가장 높은 점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의 기준과 감각으로 결정하기 보다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며 나아갈 때에 이후에 찾아오는 정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소아시아에서 복음을 전하고 싶었고 계속 그러한 길을 찾고 있었지만 마게도냐 사람들이 자신을 부르는 꿈을 꾼 뒤 이것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이라고 생각하고 마게도냐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그곳에서는 자유롭게 말할 수 있었고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이 있었으며 복음을 받아들이는 많은 준비된 영혼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바울에게는 가장 좋은 진로가 마게도냐에 있었던 것입니다. 다만 그것이 자기가 처음부터 원한 것은 아니었다는 문제만 있었을 뿐입니다.

지금도 진로문제를 고민할 때 자신이 제일 원하는 것을 찾으려고만 한다면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가장 좋은 것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 결정 속에 하나님을 보고자 한다면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진로문제를 잘 결정하면 그 다음에 일어나는 많은 열매를 누릴 수 있고 그 다음에 생길 수 있는 많은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진로문제의 해결방법이 이와 같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삶 속에 여러 영역에서 생겨나는 많은 진로의 문제 속에서 지혜로운 결정과 충만한 은혜의 결과를 맞이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번호 분류 제목
8 이혼재혼
*자신의 문제도 있고 남편의 문제도 있어서 이혼을 했을 때 남편의  잘못만 있었으면 이혼이든 양육권 문제든 뜻대로 해결할 수 있었을텐데 본인의 우울증과 남자친구와의 관계가 있어서 누구의 잘못인지를  우열을 가리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소송으로 가게 되면 비용도 많이 들고 결과도 보장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현재로서 가장 지혜로운 방법은 자신의 우울증을 해결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왜냐하면 그걸 해결하지  못하면 아이들과 함께 있다 하더라도 더 우울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이 해결되면 그 다음에 양육권 문제나 앞으로의  진로문제(재혼, 재결합) 등을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편의 폭력 문제와 경제 문제만 있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했으면 더 좋았을텐데 지금은 복잡하게 되었으니 하나씩 해결해서 최종적인 좋은 결과를 향해 나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7 진로문제
*수험공부를 하다가 공황장애가 왔는데 그 이후로 취업도 안 되서 죽고 싶을 때 현재의  고민 속에서 악순환의 시작은 공무원 시험 공부를 하던 도중 공황장애가 일어난 것입니다. 그걸 해결하지 않고 그 이후로 계속  살아가다 보니 그 다음부터 지속적으로 악순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죽음을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인생의 기로가  있는데 그 기로에서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방향이 완전히 바뀝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데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피하려고만  하니 계속 피하게 되어서 지금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죽음도 결국 피할 곳은 아닙니다. 누구도 그런 결과가 오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부모님께 대해서 더욱 그럴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니 예전에 왜 공황장애가 왔는지를  찾아봐야 하겠습니다. 그걸 알려고 해야 문제를 해결하고 지금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방향을 …
6 학교문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5 가정문제
.    
4 공지
*악순환 문제[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n…
3 우울증
우울증, 진로문제, 쇼핑중독, 가족갈등
진로문제
삶 속에서 진로문제는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향으로 갈까 저 방향으로 갈까를 고민한다면 진로문제입니다. 가정에서 휴가를 이곳으로 갈까 저곳으로 갈까를 고민한다면 진로문제입니다. 교회에서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역시 진로문제입니다. 학교에서 이런 전공으로 갈까 저런 전공으로 갈까를 고민하는 것도 진로문제이고 직장에서 이런 일을 할까 저런 일을 할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마찬가지로 진로문제입니다. 사회에서 이곳에 살까 저곳에 살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지금까지의 다른 고민과 마찬가지로 역시 진로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진로문제는 두 가지의 유사해 보이는 선택 속에서 어떤 선택을 결정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나 자신의 생각 속에서의 고민일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다른 사람과의 합의를 통해서 결정해야 하는 내용일 수도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취향과 선택을 고려해서 결정해야하는 방향성일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
1 학교문제
인생의 여러 가지 영역 중에서 학교영역은 사람이 태어난 후에 교회 다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생활입니다. 한 사람은 아기로 태어난 후에 가정에서 성장하고 자란 뒤 교회에서 사람들을 만나 환영받으며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가정과 교회의 영역을 경험한 것이고 그 다음에 경험하게 되는 영역이 바로 학교입니다. 유아원이나 가정보육원 같은 탁아기관이나 혹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아이들은 학교라는 새로운 세계를 접합니다. 그곳에서 등하교를 경험하고 생활지도를 받으며 식생활이나 수면시간, 놀이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경험하는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의 성장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렇게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많은 경험들은 한 사람의 성격과 유형과 인생관과 세계관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경험들이 좋은 것이 되기만 한다면 너무 좋겠지만 때로는 나쁜 것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