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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제] 학교문제

인생의 여러 가지 영역 중에서 학교영역은 사람이 태어난 후에 교회 다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생활입니다. 한 사람은 아기로 태어난 후에 가정에서 성장하고 자란 뒤 교회에서 사람들을 만나 환영받으며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가정과 교회의 영역을 경험한 것이고 그 다음에 경험하게 되는 영역이 바로 학교입니다. 유아원이나 가정보육원 같은 탁아기관이나 혹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아이들은 학교라는 새로운 세계를 접합니다. 그곳에서 등하교를 경험하고 생활지도를 받으며 식생활이나 수면시간, 놀이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경험하는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의 성장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렇게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많은 경험들은 한 사람의 성격과 유형과 인생관과 세계관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경험들이 좋은 것이 되기만 한다면 너무 좋겠지만 때로는 나쁜 것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심각하거나 치명적인 것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날 학교에서의 경험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범죄의 기회가 되며 개인적인 삶의 종결까지도 이르게 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여러 미디어와 매체를 통해서 접하고 있는 일들입니다. 그 학교라는 영역에서의 문제를 잘 극복할 때만이 그 다음에 펼쳐지는 직장과 사회의 영역을 맞이하게 될 수 있다는 사실은 학교에서의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교생활에서의 위험성과 두려움을 회피하고자 홈스쿨링이나 독학 등의 방법을 선택하기도 하지만 그런 경우에서의 또 다른 위험성과 위기의 존재는 이 문제가 단순히 피한다고 해서 될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홈스쿨링을 해도 그 속에 형태가 다른 작은 학교가 존재하는 것이고 독학을 한다 하더라도 학업을 연마해 나가는 방법과 과정은 유형만 다른 학교의 모습일 뿐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라는 영역은 단순히 유아원,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만을 지칭하는 공공교육기관 뿐만이 아닙니다. 모든 배움이 일어나는 장소와 시간과 환경을 의미합니다. 학원과 교육사이트와 교재와 서적과 배움을 지향하는 모든 형태의 영역이 전부 학교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노인들의 경우에도 데이케어 센터나 양로원 등에서도 다양한 학습의 시간이 존재할 때 그곳을 학교라는 영역으로 지칭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펼쳐지는 학교의 영역 속에서 생겨나는 문제는 영역을 달리해서 나타나는 직장이나 사회와 성격이 다릅니다. 배움이라는 하나의 활동이 있기 때문에 근로나 교제를 목적으로 하는 직장과 사회와 의미가 다릅니다. 그리고 배움의 활동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들은 애초의 배움과 거리가 먼 것일 수도 있지만 그 속에서 학적인 것이 아니더라도 무엇인가를 배우고 경험한다는 측면에서는 모두 학교 영역의 특별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에서는 그러한 점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의 영역에서 생겨나는 모든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나이가 어리거나 젊거나 혹은 나이가 많거나 상관없이 동일하게 경험하는 학교의 문제 속에서 통일되게 나타나는 문제의 유형과 그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는 일에 주력합니다.

연령별로 다양한 세대 속에서 학교라는 영역으로 들어가면 대개 비슷하고 유사한 문제와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을 고려하면 젊은 세대의 문제해결방법이 나이든 세대의 문제해결방법과 유사할 수 있고 나이든 세대의 문제를 이해하는 것은 젊은 세대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이 그 연령대가 어떠하든지 어려움과 문제를 느끼고 고통스러워 하는 데에는 동일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연령과 상관없이 육체의 문제로 괴로움을 느끼는 것처럼 마음의 문제로도 괴로움을 느낍니다. 그 괴로움을 찾고 유사성을 발견해서 각자에게 필요한 해답을 제시하고자 할 때에 성경적 상담은 놀라운 도구와 길잡이가 됩니다.
 
하나님께서는 항상 그렇게 인간의 시작과 진행과 마지막을 살펴보시기 때문에 성경을 통해서 가장 지혜롭고 효과적이며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성경의 원리 속에서 문제해결의 길을 찾으려고 한다면 학교의 문제는 이 세상에서 자신만이 경험하는 특별하고 불가해한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과 도우심 속에서 능히 해결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도전과 응전이 될 것입니다. 성경적 상담은 바로 그러한 하나님의 도움을 찾고자 하는 자에게 빛이 되며 나침반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 도움을 통해서 학교문제를 해결하고 그 영역을 거쳐가는 동안 발견해야만 하는 가장 귀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성경적 상담을 통해서 학교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시켜서 하나님의 귀한 성도로 성장하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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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이혼재혼
*자신의 문제도 있고 남편의 문제도 있어서 이혼을 했을 때 남편의  잘못만 있었으면 이혼이든 양육권 문제든 뜻대로 해결할 수 있었을텐데 본인의 우울증과 남자친구와의 관계가 있어서 누구의 잘못인지를  우열을 가리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소송으로 가게 되면 비용도 많이 들고 결과도 보장할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현재로서 가장 지혜로운 방법은 자신의 우울증을 해결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왜냐하면 그걸 해결하지  못하면 아이들과 함께 있다 하더라도 더 우울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이 해결되면 그 다음에 양육권 문제나 앞으로의  진로문제(재혼, 재결합) 등을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편의 폭력 문제와 경제 문제만 있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했으면 더 좋았을텐데 지금은 복잡하게 되었으니 하나씩 해결해서 최종적인 좋은 결과를 향해 나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7 진로문제
*수험공부를 하다가 공황장애가 왔는데 그 이후로 취업도 안 되서 죽고 싶을 때 현재의  고민 속에서 악순환의 시작은 공무원 시험 공부를 하던 도중 공황장애가 일어난 것입니다. 그걸 해결하지 않고 그 이후로 계속  살아가다 보니 그 다음부터 지속적으로 악순환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국은 죽음을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인생의 기로가  있는데 그 기로에서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 방향이 완전히 바뀝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데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피하려고만  하니 계속 피하게 되어서 지금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죽음도 결국 피할 곳은 아닙니다. 누구도 그런 결과가 오기를 바라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부모님께 대해서 더욱 그럴 것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니 예전에 왜 공황장애가 왔는지를  찾아봐야 하겠습니다. 그걸 알려고 해야 문제를 해결하고 지금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방향을 …
6 학교문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5 가정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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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지
*악순환 문제[1인생문제]   가정문제   대인관계   동성애   사고이상   사회문제   성문제   신앙문제   이성교제   자녀문제   직장문제   진로문제   학교문제  [2위기문제]   감정조절   공포증   대인기피   부부갈등   불안증   성중독   스트레스   우울증   이혼재혼   중독   자해   자살충동 [3정신과문제]   강박증   공황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n…
3 우울증
우울증, 진로문제, 쇼핑중독, 가족갈등
2 진로문제
삶 속에서 진로문제는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향으로 갈까 저 방향으로 갈까를 고민한다면 진로문제입니다. 가정에서 휴가를 이곳으로 갈까 저곳으로 갈까를 고민한다면 진로문제입니다. 교회에서 이렇게 할까 저렇게 할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역시 진로문제입니다. 학교에서 이런 전공으로 갈까 저런 전공으로 갈까를 고민하는 것도 진로문제이고 직장에서 이런 일을 할까 저런 일을 할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마찬가지로 진로문제입니다. 사회에서 이곳에 살까 저곳에 살까를 고민한다면 그것도 지금까지의 다른 고민과 마찬가지로 역시 진로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진로문제는 두 가지의 유사해 보이는 선택 속에서 어떤 선택을 결정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나 자신의 생각 속에서의 고민일 수 있고 더 나아가서 다른 사람과의 합의를 통해서 결정해야 하는 내용일 수도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취향과 선택을 고려해서 결정해야하는 방향성일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
학교문제
인생의 여러 가지 영역 중에서 학교영역은 사람이 태어난 후에 교회 다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생활입니다. 한 사람은 아기로 태어난 후에 가정에서 성장하고 자란 뒤 교회에서 사람들을 만나 환영받으며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가정과 교회의 영역을 경험한 것이고 그 다음에 경험하게 되는 영역이 바로 학교입니다. 유아원이나 가정보육원 같은 탁아기관이나 혹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아이들은 학교라는 새로운 세계를 접합니다. 그곳에서 등하교를 경험하고 생활지도를 받으며 식생활이나 수면시간, 놀이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경험하는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의 성장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렇게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많은 경험들은 한 사람의 성격과 유형과 인생관과 세계관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경험들이 좋은 것이 되기만 한다면 너무 좋겠지만 때로는 나쁜 것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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