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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제] [방법] 학교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소원상담센터 원장, #학교문제, #의욕상실

https://swcounsel.org/methods/123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재수생으로 우울증이 있어서 괴로워 할 때

재수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멘탈관리가 잘 안 되어 우울증에 빠진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소망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현재의 과정에 대한 의미를 잘 이해해야 우울증으로부터 나올 수 있습니다. 약을 싫어하는 이유는 약이 진정제나 각성제이기 때문에 영향받는 것을 거부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화순박하진액 같은 보조제는 일시적이고 약효가 미미해서 약물처럼 큰 효과는 없습니다. 심리상담센터를 변경해서 진로상담을 병행할 수 있는 곳을 추천받아서 상담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https://swcounsel.org/methods/123




 


 
*고3으로 우울과 불안이 있는데 정신과 약물만 먹을 때

약물치료는 증상의 완화에만 의미가 있어서 생각의 변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생각을 변화시키는 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담치료를 병행해야 우울과 불안을 점차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그 약물 악순환 속에서 계속 생각은 부정적이 되고 증상은 나빠지면서 약은 늘어가다가 더 큰 정신질환이 옵니다. 왜 우울하고 불안한지 어떤 원함이 있어서 그런지를 찾아서 그 원함을 더 좋은 소원으로 바꿔야 하겠습니다. 상담을 통해 생각의 변화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시험을 앞두고 너무 불안해 할 때

자녀의  불안의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그 불안 속에 두려워하는 것을 찾아서 그것을 새롭게 이해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잃어버린다고  생각하면 계속 불안하지만 무엇인가를 얻었다고 생각하면 마음의 평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얻은 것을 생각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그에 관한 상담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자도자도 피곤해서 공부를 할 수 없을 때

 

가만히 있는데 그렇게 피곤할 일은 없고 자신이 평소에 어떤 일을 많이 하는가 생각해 보세요. 핸드폰이나 게임이나 혹은 지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하면 당연히 공부할 때 피곤합니다. 카페인으로 극복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많이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어려운 일인 것처럼 다른 지치는 활동을 많이 하면 당연히 공부와 같은 집중해야 하는 분야에서 졸음이 쏟아집니다. 자신의 생활을 살펴보고 그 원인을 찾아서 바꿔보세요.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어떤 다른 활동을 자꾸 해서 피곤한 것이 하나의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집중이 안 되고 자꾸 핸드폰만 해서 ADHD약을 먹고 싶을 때 

 

adhd 약은 각성제라서 도파민이 증가되어 활동량은 늘어나지만 그것이 꼭 공부를 할 때 쓰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adhd 약을 먹고 더 열심히 휴대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의 문제가 아니라 그걸 하는 목표에 관한 문제이고 공부만 하게 하는 약이란 없습니다. 영어, 수학, 과학 등 과목별로 약이 있는 것도 아니구요. 그건 자신이 하는 것이고 자신의 계획과 목표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상담치료가 필요하니 상담을 받아서 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이 행한 학습의 보람을 깨닫게 되는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그걸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시험 전에 카페인 음료를 많이 먹고 힘들 때 

 

카페인 과다복용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각성제를 복용할 때 생기는 도파민 과잉현상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가능한 마음의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 가만히 있거나 눈을 감고 생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파민을 안정시킨다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킨다는 것이니 할 수 있는 대로 안정을 추구하면 가라앉을 것입니다. 다음 과정을 참고해서 이후에는 카페인 복용이 아닌 의지의 발현으로 어려움을 이겨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때 

 

원래 있었던 학업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으니까 어느날 갑자기 더 큰 우울증이 찾아오게 된 것입니다. 그 스트레스에 대해서 나름의 대답을 가져야만 합니다. 단순히 죽고 싶다는 것은 도피심리일 뿐이지 정말 죽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결해서 단순히 결과만으로 우울해 하지 말고 과정에서의 의미를 찾아보면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삶의 목표를 가져보고 혼자서 어려우면 상담치료를 받아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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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서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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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시리즈 학차신청 현장실시간 세미나


1.뇌구조 상담챠트

2.신체문제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번호 분류 제목
11 대인관계
  *아는 후배가 자신이 알 수 없는 이상한 행동을 해서 열받을 때 그냥  화만 내고 열만 받을 것이 아니라 그 동생이 어떤 의도와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감정적으로만 대응하면 그  동생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더 큰 감정의 표현만 나타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과격해지는 것이구요. 그렇게 될 필요 없이  그 동행이 왜 저럴까를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고 차분해지면서 앞으로의 할 일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대인관계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그 사람의 행동으로 인해 괴로운 이유가 어떤 이유인지를 생각한다. 2. 그 사람의 의도가 자신의 뜻대로 되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는 것인지를 생각해 본다. 3. 그럴 때 자신에게 어떤 분노하고 열받는…
10 강박증
*강박 해결 방법을 알고 싶을 때   하고 싶은 것을 당장 하려고 하면 그 강박을 끊을 수 없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 더 의미 있는 것, 더 우선된 것이 있고 그것을 먼저 하려고 해야 합니다. 그러면 점차 악순환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하고 싶은 모든 확인과 검사와 그와 관련된 모든 행동들을 하려고 하면 할수록 계속 더 커집니다. 그걸 바꿔야 하고 혼자서 이렇게 하기 어려우면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법을 알고자 하며 의지가 있으니 해야 하는 일을 해보세요.   다음 강박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계속되는 의식적 노력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2. 그것을 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3. 그보다 더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있는지 돌아본다. 4. 좀더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행동한다. 5. 그럴 때 이전에 원했던 것에 대한 생각이 바뀌어서…
9 수면장애
*이상한 꿈을 자주 꾸면서 깊게 자지 못할 때 신경과는  외상이나 내상으로 인해서 신경이 손상되었을 경우에 가는 곳이고 그렇지 않을 때에는 정신과로 가야 합니다. 기본 마음 자체에  스트레스가 많으면 그럴 수 있고 스트레스는 자각하지 못해도 마음 상태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으면 깊은 수면이 불가능하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삶의 목표와 소망과 의지와 활력이 있는지를 생각해 보세요. 그런 정신적인 어려움이 있다면 약물치료나  상담치료를 받아서 수면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가능한 방법을 찾아보세요.   다음 수면장애 상담 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언제부터 수면장애가 있었는지를 생각하고 그 즈음의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한다. 2. 그 일에 대해서 마음 편하게 생각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는다. 3. 그 이유 속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감정이 불안이나 두려…
8 조현병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 고객이 있을 때 조현병  증상이 맞고 현실과 비현실을 혼동하는 상태입니다. 현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데 비현실과 망상이 혼재 되어 있어서 그렇게  대화가 연속성이 없고 사고에 일관성이 없습니다. 언제든 환상과 망상으로 도약하기 때문에 현재 상태를 분간하기 어렵습니다. 사고가  일어날 경우 정신질환으로 인해 면책되기도 하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하는 대상입니다. 대응방식은 비현실에 대해서는 연속성이나  일관성이 없으니 무시하시고 현실에 대해서만 사고를 대비하면서 대응하셔야 하겠습니다. 증상을 고치는 방식은 치료라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자각하게 하면서 진행해야 하니 그분의 사정의 한계가 있다면 스스로 치료를 받도록 권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조현병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현재 망상과 관련된 증상 속에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
7 직장문제
*새로 들어간 직장에서 못하게 될 것만 생각해서 두려울 때 실수와  혼남과 사고를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긴장되고 두려워지고 힘들어집니다. 무엇을 생각하느냐가 중요한데 자극이 되는 것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이 괴로움이 커집니다. 하지만 좋은 면을 생각하면 더욱 발전되고 성장하고 결실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교육을 받으며 어떻게  할지를 생각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를 배워 나가다 보면 더 많은 것을 알게 된 기쁨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그와 같이 자신이 할 수  있게 된 것을 계속 생각하면 직장생활을 잘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 직장생활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직장에서의 문제를 어떤 유형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지를 구별한다. 2. 그 문제 속에서 내가 괴로운 이유가 자신을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인지를 판단한다. 3. 그럴 때 내 마음의 감정은 두려움인지를 생…
학교문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5 성문제
유튜브: https://youtu.be/D_f5yTc1G1s     [음성듣기]       2. 상담훈련법:   -새로운 주제를 다루는 법,   -은혜 주제를 이해하기,   -과제를 통한 선순환의 지속   -삶 속에서 선순환을 행하기 위해서 선순환의 삶을 살아가는 것의 중요성,     #1.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버텨왔는데 요즘들어 너무 힘들어서 글 올리게 됬어요.  저는 20살 대학을 다니고 있는 사람입니다.  15살에 평소 친분이 있는 사람에게 성폭행을 당했었어요.  그때부터였는데 남자가 싫어지게 되진 않았고 지금 현재까지 오히려 집착하게 되는 것 같아요.  남자친구도 몇번 사귀었는데 매번 성관계만 고집하고 집착해서 남자친구…
4 중독
알콜중독은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알콜을 섭취해왔기 때문에 이제는 알콜을 섭취하지 않으면 살아가기 힘든 중독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상황과 기간에 관계없이 술을 먹지 않고 지낼 수 있다면 알콜중독이 아니지만 어떤 상황이나 기간에서 한계를 느끼고 술을 먹어야만 한다면 그것은 중독되었기 때문입니다. 중독은 쉽게 말해서 뇌의 쾌락중추에 지속적으로 자극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후에는 그 자극이 없이는 견딜 수 없게 된 것을 의미합니다. 알콜중독도 역시 알콜의 자극이 없이는 살아갈 수 없게 되었기 때문에 계속해서 알콜을 섭취함으로 인해서 생깁니다. 알콜을 섭취하지 않아서 생기는 괴로움은 알콜을 섭취함으로 인해 생긴 즐거움에 반비례합니다. 그 즐거움이 크면 클수록 괴로움도 큽니다. 즐거움이 없는 상태가 매우 허전하고 허무하기 때문입니다.   알콜섭취가 힘든 시기의 위로가 되고 힘이 되기는 했겠지만 이러한 알콜중독으로 인해서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고 무엇보다도 이제는 그 알콜중독을 빠…
3 사고문제
애정결핍: 상담 방향성과 선순환에 대한 계획 세우기 #1. 동생이 애정결핍인 것 같아요 여동생이고 2살차이 나서 딱히 늦둥이는 아닌데 어렷을때부터 막내라 사랑을 많이 준 탓인지 이제 좀 크니깐 부모님이 혼을 내시기도 하고 어렸을 때보다 훈계도 많이 하니까 저한테 계속 안아달라 뽀뽀해달라 등 스킨십을 요구하는데 제 동생이 애정결핍일까요? 정말 궁금하고 제가 너무 힘들어요ㅜㅜㅜㅜ 악순환: 힘든 부분을 계속 받아들이는 부분*조직 선순환: 서로 사랑의 관계가 되어야 하는 방향, 자신에게 부여한 위치를 깨닫게 하는 것, 상담방향성: 조직에서 언니로서 해줘야 하는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에 대한 악순환을 선순환으로 바꿔줘야 한다 *심층#2.애정결핍일까요 인정욕구가 심한 걸까요   가정엔 아무 문제 없었어요다섯살 때부터 혼날 땐 매 맞으면서 자랐는데 그게 문제는 아닌것 같고요,초등학생 때 거의 친구가 없었어요초5 1학기, 초6 때 빼곤 친구 없이 살았구요친구가 생겨…
2 감정조절
성경적 상담 프로그램: 집착
1 강박증
집착의 사전적 정의는 강박과 매우 유사합니다. 집착은 '어떤 것에 늘 마음이 쏠려 잊지 못하고 매달림.'이고 강박은 '어떤 생각이나 감정에 사로잡혀 심리적으로 심하게 압박을 느낌.'입니다. 영어로도 집착을 'obssesion'이라는 단어를 쓸 때가 있지만 'attachment'라고 사용합니다. 반면 강박은 주로 'obssession'이라고 하고 'compulsion'으로 쓰기도 합니다. 그만큼 일반적인 집착과 강박 사이의 의미의 차이가 애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마음의 문제에서 집착과 강박의 차이는 분명합니다. 단어나 표현의 차이보다도 증상의 차이에서 구별성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이 둘 사이의 확실한 차이는 의지적인 면에서 나타납니다. 집착은 자신이 능동적이고 의지적으로 무엇인가를 하려고 하는 마음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고 강박은 수동적이고 피동적으로 무엇인가를 하지 않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집착은 일상적인 삶 속에서도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가벼운 마음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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