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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문제] [방법] 학교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소원상담센터 원장, #학교문제, #의욕상실

https://swcounsel.org/methods/123

https://swcounsel.org/register4/1133

 
 
 

 


 
*재수생으로 우울증이 있어서 괴로워 할 때

재수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멘탈관리가 잘 안 되어 우울증에 빠진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소망과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과 현재의 과정에 대한 의미를 잘 이해해야 우울증으로부터 나올 수 있습니다. 약을 싫어하는 이유는 약이 진정제나 각성제이기 때문에 영향받는 것을 거부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화순박하진액 같은 보조제는 일시적이고 약효가 미미해서 약물처럼 큰 효과는 없습니다. 심리상담센터를 변경해서 진로상담을 병행할 수 있는 곳을 추천받아서 상담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https://swcounsel.org/methods/123




 


 
*고3으로 우울과 불안이 있는데 정신과 약물만 먹을 때

약물치료는 증상의 완화에만 의미가 있어서 생각의 변화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생각을 변화시키는 약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상담치료를 병행해야 우울과 불안을 점차 극복할 수 있습니다. 안 그러면 그 약물 악순환 속에서 계속 생각은 부정적이 되고 증상은 나빠지면서 약은 늘어가다가 더 큰 정신질환이 옵니다. 왜 우울하고 불안한지 어떤 원함이 있어서 그런지를 찾아서 그 원함을 더 좋은 소원으로 바꿔야 하겠습니다. 상담을 통해 생각의 변화를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원장, #학교문제, #우울불안

 
 
 

 


 
*시험을 앞두고 너무 불안해 할 때

자녀의  불안의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그 불안 속에 두려워하는 것을 찾아서 그것을 새롭게 이해해야 합니다. 무엇인가를 잃어버린다고  생각하면 계속 불안하지만 무엇인가를 얻었다고 생각하면 마음의 평안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얻은 것을 생각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그에 관한 상담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앞으로 원하는 것이 아닌 이미 자신이 이루었던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자도자도 피곤해서 공부를 할 수 없을 때

 

가만히 있는데 그렇게 피곤할 일은 없고 자신이 평소에 어떤 일을 많이 하는가 생각해 보세요. 핸드폰이나 게임이나 혹은 지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하면 당연히 공부할 때 피곤합니다. 카페인으로 극복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많이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어려운 일인 것처럼 다른 지치는 활동을 많이 하면 당연히 공부와 같은 집중해야 하는 분야에서 졸음이 쏟아집니다. 자신의 생활을 살펴보고 그 원인을 찾아서 바꿔보세요.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하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어떤 다른 활동을 자꾸 해서 피곤한 것이 하나의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집중이 안 되고 자꾸 핸드폰만 해서 ADHD약을 먹고 싶을 때 

 

adhd 약은 각성제라서 도파민이 증가되어 활동량은 늘어나지만 그것이 꼭 공부를 할 때 쓰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adhd 약을 먹고 더 열심히 휴대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집중력의 문제가 아니라 그걸 하는 목표에 관한 문제이고 공부만 하게 하는 약이란 없습니다. 영어, 수학, 과학 등 과목별로 약이 있는 것도 아니구요. 그건 자신이 하는 것이고 자신의 계획과 목표 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상담치료가 필요하니 상담을 받아서 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이 행한 학습의 보람을 깨닫게 되는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그걸 직접 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시험 전에 카페인 음료를 많이 먹고 힘들 때 

 

카페인 과다복용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각성제를 복용할 때 생기는 도파민 과잉현상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가능한 마음의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 가만히 있거나 눈을 감고 생각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도파민을 안정시킨다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킨다는 것이니 할 수 있는 대로 안정을 추구하면 가라앉을 것입니다. 다음 과정을 참고해서 이후에는 카페인 복용이 아닌 의지의 발현으로 어려움을 이겨보시기 바랍니다. 

 

1. 자신의 학업에서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원함을 이루려는 것이 아닌 현재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행할 것을 생각해 본다.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을 때 

 

원래 있었던 학업 스트레스가 해결되지 않으니까 어느날 갑자기 더 큰 우울증이 찾아오게 된 것입니다. 그 스트레스에 대해서 나름의 대답을 가져야만 합니다. 단순히 죽고 싶다는 것은 도피심리일 뿐이지 정말 죽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결해서 단순히 결과만으로 우울해 하지 말고 과정에서의 의미를 찾아보면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 상담과정을 참고해서 삶의 목표를 가져보고 혼자서 어려우면 상담치료를 받아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기초가 부족한 것인지 흥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인가를 생각한다. 

3. 그 속에 어떤 괴로운 감정이 있는지를 찾아본다. 

4. 그 감정 속에 어떤 이루어지지 않는 원함이 있는지를 알아낸다. 

5. 자신이 원하는 것이 아닌 학업성취에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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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강박증
*강박 해결 방법을 알고 싶을 때   하고 싶은 것을 당장 하려고 하면 그 강박을 끊을 수 없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 더 의미 있는 것, 더 우선된 것이 있고 그것을 먼저 하려고 해야 합니다. 그러면 점차 악순환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하고 싶은 모든 확인과 검사와 그와 관련된 모든 행동들을 하려고 하면 할수록 계속 더 커집니다. 그걸 바꿔야 하고 혼자서 이렇게 하기 어려우면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방법을 알고자 하며 의지가 있으니 해야 하는 일을 해보세요.   다음 강박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계속되는 의식적 노력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2. 그것을 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3. 그보다 더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있는지 돌아본다. 4. 좀더 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행동한다. 5. 그럴 때 이전에 원했던 것에 대한 생각이 바뀌어서…
9 불안증
 *지난 일의 잘못으로 불안해질 때 그동안의  일들을 다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걸 자세히 보지 않고 전체적으로 보기 때문에 전반적인 괴로움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게  생긴 두려움은 불이 퍼져가듯이 점차 더욱 커질 수 있으니 불안증이 되지 않도록 이전에 무엇을 했고 앞으로는 어떻게 해야 하겠다는  구체적인 마음의 준비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그 일을 하려는 마음이 더 커져서 불안이 되지 않고 소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상담치료 속에서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불안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불안한 마음이 왜 생기는지를 돌아본다. 2. 그 불안의 원인이 무엇인가를 해서 그런지 혹은 무엇인가를 못 해서 그런지를 구별한다. 3. 그럴 때 감정 상태가 구체적으로 어떤지를 정리해 본다. 4. 그 감정 속에서 원하는…
8 사고장애
*정신과 약물이 효과가 없을 때 약물치료 외에 상담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은 원래 증상완화만 하는 것이라서 생각을 바꿔주지는 않습니다. 생각을 바꾸는 약이란 없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적극적이 되고 소망을 갖고 포기하지 않게 하는 약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누군가를 사랑하고 평안한 마음을 갖게 하는 약도 없습니다. 그런 건 전부 마음을 바꿔야만 이루어지는 일들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상담치료가 있으니 그런 치료를 받아보세요. 정신과에서 소개하거나 직접 상담센터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상담센터가 그래서 존재하는 것이니까요. 부부문제, 자녀문제 등을 정신과에서 해결하지 않습니다. 상담센터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이니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좀더 알아보세요.   다음 정신치료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마음의 문제의 종류가 무엇인지를 찾는다. 2. 그 문제의 원인이 우선 순위에 해당하는지를 생각한다. 3. 그 유형에서 가장 주된 감정이…
7 조현병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 고객이 있을 때 조현병  증상이 맞고 현실과 비현실을 혼동하는 상태입니다. 현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데 비현실과 망상이 혼재 되어 있어서 그렇게  대화가 연속성이 없고 사고에 일관성이 없습니다. 언제든 환상과 망상으로 도약하기 때문에 현재 상태를 분간하기 어렵습니다. 사고가  일어날 경우 정신질환으로 인해 면책되기도 하기 때문에 정말 조심해야 하는 대상입니다. 대응방식은 비현실에 대해서는 연속성이나  일관성이 없으니 무시하시고 현실에 대해서만 사고를 대비하면서 대응하셔야 하겠습니다. 증상을 고치는 방식은 치료라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자각하게 하면서 진행해야 하니 그분의 사정의 한계가 있다면 스스로 치료를 받도록 권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조현병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현재 망상과 관련된 증상 속에 있는 감정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2. 그 감정이 …
6 트라우마
*학교폭력에 대한 기억으로 인해 괴로울 때 법적으로 해결을 하려면 돈도 많이 들고 증거수집이나 재판과정이나 상대방의 반응 등이 스트레스가 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그 당시에 뭔가를 하면 할 수 있었지만 시간이 너무 지나버렸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할 수 있는 좀더 현실적인 해결방법은 자신의 트라우마를 해결하고 더 잘 사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입니다. 과거에 매여서 계속 괴로워하다 보면 인생 전체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여전히 남아 있는 많은 인생을 더 잘 살기 위해서 미래로 나아가야만 비로소 더 잘 살 수 있습니다. 그런 마음을 가질 때 과거의 아픔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해결방법을 통해 오랜 시간의 마음의 문제를 잘 해결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음 트라우마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과거에 아픔과 관련되서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생각해 본다. 2. 그럴 때 그것이 무엇인가를 잘못하거나 실수…
학교문제
*공부를 열심히 하려고 하지만 잘 안 되서 잘하게 되는 법을 알고 싶을 때 공부를 기분만으로 하려고 하면 오래 가지 못합니다. 공부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꾸준히 잘 하게 되려고 한다면 계획과 일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계획과 일정을 따라야 공부에 흥미를 갖게 되면서 지속적으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고 싶다고 하루종일 물장구 친다고 수영을 잘하게 되는 게 아닌 것과 같습니다. 피아노 배우고 싶다고 하루 종일 피아노 두드린다고 피아노 잘 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한 달, 두 달, 혹은 6개월, 1년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수영을 하고 피아노를 해야 잘 하게 되는 것처럼 공부도 그렇습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고 루틴이 되어야만 잘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학교문제의 상담과정을 참고해 보세요. 1. 자신의 학업의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찾아본다. 2. 불안하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
4 불안증
성경적 상담프로그램: 2015년 10월 29일 목요일 #1
3 불안증
불안증은 사람들이 보통 가질 수 있는 불안한 마음이 계속 지속되서 구체적인감정으로 나타나고 있는증상을 의미합니다. 그로 인해서 신체의 변화가 생기기도 하지만 그런 변화가 확실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마음속에 계속해서 가지고 있게 되고 사라지지 않는 괴로움 입니다. 애초에 불안했던 마음이 빨리 사라지고 다시 평안을 되찾게 되었다면 불안증이 생기지는 않지만 불안의 마음이 지속되고 화평한 마음도 생기지 않는다면 결국에는 불안증이 형성되어 집니다. 한번 불안증이 형성되면 웬만해서는 사라지기 어려우니까 처음부터 불안증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겠고 이미 생겼다면 그 불안증이 불안한 마음으로 축소되고 다시 더 나가서 완전한 화평으로 변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불안증에서 생겨나는 작은 신체 반응들이 점차 더욱 커지게 되고 그 다음에는 신체이상이라는 새로운 증상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렇게 되지 않도록 선순환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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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문제
인생의 여러 가지 영역 중에서 학교영역은 사람이 태어난 후에 교회 다음으로 경험하는 사회생활입니다. 한 사람은 아기로 태어난 후에 가정에서 성장하고 자란 뒤 교회에서 사람들을 만나 환영받으며 또래의 친구들을 사귀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가정과 교회의 영역을 경험한 것이고 그 다음에 경험하게 되는 영역이 바로 학교입니다. 유아원이나 가정보육원 같은 탁아기관이나 혹은 어린이집, 유치원과 같은 교육기관을 통해서 아이들은 학교라는 새로운 세계를 접합니다. 그곳에서 등하교를 경험하고 생활지도를 받으며 식생활이나 수면시간, 놀이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경험하는 학교에서의 경험은 아이의 성장과 함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등으로 발전하게 되고 그렇게 몸과 마음으로 느끼는 많은 경험들은 한 사람의 성격과 유형과 인생관과 세계관 등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그 경험들이 좋은 것이 되기만 한다면 너무 좋겠지만 때로는 나쁜 것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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