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63)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3급 상담실습] 직장 동료들 사이에 성격문제  

제가 xxx 회사에 다는데 올해 나이는 많습니다 아직 50대는 아니지만 입사한지 1년넘었구 이번에 진급도 했지요 회사근무조건이나 사장님 인품 급여등등 모든게 맘에들지만 같이 일하는 근무지에 동료들간에 성격문제 대인관게등 전혀 문안하지가 않습니다 뭐 사람들이 소이말하는 갑질정도는 아니지만 사이가 좋지않다보니 위 상사들이랑 여러 스트래스 발생 친하지않는다는 이유로 따돌림 또는 차별대우가 넘 심합니다 

 

사실저도 첨에는 친해저 볼려구 노력도 많이했는데 성격문제라할까? 대화가 서로 통하지 않다보니 그쪽에서도 내가 하는말은 들을려고는 않하더군요 특히 사적인 말은 그렇습니다 공적인말은 같이 일을해야하니까 필요이유로 하는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1년 넘도록 마치 내가 왕따라도 되는것처럼 전혀 친하게 지내지도 않고 말을 안합니다 그래도 아침에 보면 기본적으로 인사는 해야되는거 아닌가 하는생각에 상사들한테 인사를하면 인사도 안받습니다 제일 위에 책임자이신분만 인사를 잘 받아주다보니 그분한테만 인사를 하게되더군요 부장도 인사를하면 안받으니까 하기가 싫어서 안하는건데 그걸가지고 은근히 저를 지켜보는듯한 느낌이드네요 

 

일단 직원들이 아랫사람들 관리를 하면서 이런저런 문제점이 있다면 상의 할시간을 준다던가 해야되는데 그런것도 전혀 없습니다 아싸리 불만이 있으면 까놓고 말을 하던가..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미지근하게 사람 따돌리면서 인사도 않받고 사적인 말을하면 대꾸도 안할려구하고 안친하다는 이유로 친한사람들한텐 엄청 챙겨주면서 안친한 사람을 넘 심하게 차별을하고 그렇습니다 

 

근데 저두 솔직히 직장생활하면서 그런부분 크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진 않습니다 저또한 동료들끼리 안친하고 혼자 왕따라도 된것처럼 지내도 전 불편하진 않거든여 원래 말수도 적을 뿐더러 혼자서만 하는 일을 많이 해봐서 그런지 크게 문제가 된다고는 생각하진 않지만  부장 그사람만 넘 안친하다고 차별하고 무시하는게 기분이 나쁘더라구요 만약에 무슨말이 나올지 모르지만 아침에 인사를 안한다는 등 이딴소리 하면 저도 한소리 할려구요 그럼 왜 인사를 안받냐고 엣날에 인사를해도 안받는 행동은 조선시대 상놈들도 안하는 짓이라고 했는데 아랫사람이 인사를 잘하는사람 한테만 하는 이유는 다 있는거라고 그만큼 아랫사람을 최소한에 인사정도는 존중해줄지 알기때문에 하는사람람 한테만 하는거라고 이런말을 터놓고 할생각입니다 

 

근데 아직까지도 직접적으로 불만을 표현사람은 없습니다 이럴땐 가장 현명하고 대처할수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5-07 (월) 09:15 5년전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장성훈입니다.

직장은 기본적으로 일해주고 돈받는 곳일 뿐이므로 동료들과 꼭 친하게 지내야 하는 곳은 아닙니다. 그러나 님은 동료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어하시는 군요. 특히나 윗사람과의 관계를 많이 신경쓰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차별하고 무시하는게 기분 나쁘더라,,"고 말씀하시는 걸 보면 무슨 일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대인관계의 문제는 기본적으로 혼자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함께 노력하면 좋지만, 상대가 별 관심이 없어할 때는 관계개선을 원하는 쪽에서 할 수 있는 것을 먼저 해야 합니다. 별르고 별렀다가 한방 톡 쏘아 주는 정도의 일처리로는 개선은 없다고 봐야죠.

일단 침착하시고, 내가 원하는 것과 그 윗분이 원하시는 것을 비교해 보세요. 님은 '차별'이나 '무시'를 안당하고 싶어 하십니다. 즉 '존중' 받고 싶어 하시는 거죠. 때꺼리가 없으면 하지 않는 고민입니다. 즉 먹고사는 문제가 왠만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윗분들은 님께 별로 관심이 없어 보입니다. 그냥 평범하게 일을 잘하고 있으면, 대부분의 상사는 아랫사람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사고라도 치면, 난리를 치겠지만, 평상시라면 그냥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다시말하면 상사들은 그냥 어디서든 흔히 보이는 상사들 중의 몇분일뿐 특별한 점이나, 별 문제는 없어 보인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잘 생각해 보세요. "나는 왜 그들에게 존중 받고 싶어 하는지?", "그걸 통해서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진급도 했으니, 뭔가 보여줘야 한다는 강박은 없는지?" 등등, 만약 또한번의 진급, 급여인상, 업무배치 전환 등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관계개선 보다는 현재 담당하는 일을 열심히 해야합니다. 시간을 두고 꾸준히 열심히,,, 관계를 개선해서 뭔가를 얻어내는 일 따위는 님께서 사장님의 친척이 아닌이상 일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구체적인 목표도 없는데, 막연히 관계를 개선하고 싶어하시는 것이라면, 인내를 가지시고, 꾸준히 인사를 열심히 해보세요. 시간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제 입사하신지 1년 좀 넘은 정도면, 아직 서두를 때는 아닙니다. 한 3년 지나면, 한결 나아질겁니다. 그때까진 일이든, 인사든 일단 열심히 하세요. ~, 열심히 일한 업무 성과가 좋은 평가를 얻게되면, 아무도 님을 무시하거나, 차별하지 않게 됩니다.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5-14 (월) 20:34 5년전
전반적으로 잘하셨습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다음과 같은 표현입니다.
"직장은 기본적으로 일해주고 돈받는 곳일 뿐이므로 동료들과 꼭 친하게 지내야 하는 곳은 아닙니다. 그러나 님은 동료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어하시는 군요. "
방법론에서 배우셨듯이 '사랑하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랑이 부족하면 자연히 딱딱하고 거칠게 됩니다. 자동차를 운전할 때에 내가 탈 때에는 아무렇게나 운전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을 태우게 되면 조심스럽게 운전해야 함께 타는 사람들이 힘들지 않습니다.

그 아래에도 약간은 좀더 사랑을 가지고 대해주면 좋을 표현들이 있습니다. 한번 다시 하나 하나 살펴보면서 그런 사랑의 부족을 다 제거해 보십시오. 정말 사랑의 마음으로 대안을 제시하려고 한다면 훨씬 더 좋은 상담문이 되겠습니다. 수정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8-05-17 (목) 11:29 5년전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장성훈입니다.

직장에서 동료들과 친하게 지내시고 싶어하시는네요. 항상 그러면 좋은 일이지만, 항상 그러기는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하죠. 특히나 윗사람과의 관계는 늘 신경쓰시는 것이죠. 다들 그러니까요. "차별하고 무시하는게 기분 나쁘더라,,"고 말씀하시는 걸 보면 무슨 일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대인관계의 문제는 기본적으로 혼자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 함께 노력하면 좋지만, 상대가 별 관심이 없어할 때는 관계개선을 원하는 쪽에서 할 수 있는 것을 먼저 해야 합니다. 별르고 별렀다가 한방 톡 쏘아 주는 정도의 일처리로는 개선 보다는 오히려 악화시킬 수도 있으니,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고요. 

일단 침착하시고, 내가 원하는 것과 그 윗분이 원하시는 것을 비교해 보세요. 님은 '차별'이나 '무시'를 안당하고 싶어 하십니다. 즉 '존중' 받고 싶어 하시는 거죠. 사실은 직장생활의 상황이 좀 좋아졌을 때 일반적으로 하는 고민입니다. 너무 힘들땐 사실 그 일 자체에 얽매여서 이런 것까지 신경쓰지 못하는 경우는 많으니까요.

윗분들은 님께 별로 관심이 없어 보입니다. 그냥 평범하게 일을 잘하고 있으면, 대부분의 상사는 아랫사람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사고라도 치면, 난리를 치겠지만, 평상시라면 그냥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다시말하면 상사들은 그냥 어디서든 흔히 보이는 상사들 중의 몇분일뿐 특별한 점이나, 별 문제는 없어 보인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잘 생각해 보세요. "나는 왜 그들에게 존중 받고 싶어 하는지?", "그걸 통해서 내가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진급도 했으니, 뭔가 보여줘야 한다는 강박은 없는지?" 등등, 만약 또한번의 진급, 급여인상, 업무배치 전환 등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관계개선 보다는 현재 담당하는 일을 열심히 해야합니다. 시간을 두고 꾸준히 열심히,,, 업무능력이 중요합니다. 관계를 개선해서 뭔가를 얻어내는 일은 보통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구체적인 목표도 없는데, 막연히 관계를 개선하고 싶어하시는 것이라면, 인내를 가지시고, 꾸준히 인사를 열심히 해보세요. 시간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제 입사하신지 1년 좀 넘은 정도면, 아직 서두를 때는 아닙니다. 한 3년 지나면, 한결 나아질겁니다. 그때까진 일이든, 인사든 일단 열심히 해보세요. ~, 열심히 일한 업무 성과가 좋은 평가를 얻게되면, 아무도 님을 무시하거나, 차별하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