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0)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2급 상담실습] 2-13) 이거 정신병인가요?  

이거 정신병인가요?                        

        

안녕하세요 현재 싱가포르에 2달째 살고있는 고3 학생입니다.
1달동안은 괜찮았는데 2달쨰 돼니깐 저도 모르게 하루에 30번 정도 울고 우울해 집니다. 
그리고 자꾸 죽고 싶은 마음이 들고 살아서 한국에 돌아갈수있을까? 라는 생각도 듬니다.
그리고 계속 뭔가 뿌수고 싶은 마음이 들고 고향에 가고 싶어 미치겟습니다.
이제 요기서 취업해야한다고 해서 면접보는것도 무섭고 만약 됀다고 해도 요기서 살 용기가 없고 계속 두렵고 긴장돼고 마음이 쫄립니다. 그리고 자꾸 저도 모르게 손톱으로 뭔가 긁고 있고 책상이나 벽에 자꾸 머리을 박을려는 충동이 납니다. 계속 한숨만 나고  밥먹는것도 모래알 먹는거 같은 느낌이나 먹고싶지도 않습니다.. 제가 사실 학교 사업으로 요기에 왔습니다. 저는 사실 취업하러 왔지만 점점 영어 실력이 계속 안돼니 계속 집에 가고 싶고 취업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계속 자신감도 떨어지고 내가 요기서 1년 혼자  살수 있을까? 생각도 납니다 하지만 선생님은 미래의 걱정은 하지말라고 하고 먼저 취업만 하시라고 합니다.....
 
 
소원상담센터 이윤미 상담사입니다(극본적해석)
 
삶의 올바른 방향과 목적을 인식하지 못한채로 시작한 외국에서의 생활로 인해 문제가 시작이 되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님 개인의 심층문제이고 작게는 회사의 취업과 선생님의 지도 가운데에 있는 조직의 문제, 그리고 진로의 문제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1달동안 그곳에서 경험한 여러 생활과 일들 가운데 그 의미가 바르게 이해가 되고 해석되어지지 못하자 그것이 감정이 되었고 감정들이 많이 뭉쳐서 계속 우는 일들과 함께 우울증의 증상까지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현재도 심각한 상태가 되었기에 이를 계속 내버려둔다면 이 악순환은 멈추지않을 것이고 님의 감정은 물론 몸의 증상까지 지금보다 더 안좋게 진행이 될 것이니 지금부터라도 바르게 대처하셔야만 하겠습니다.
 
영어실력이 되지 않음으로 인한 낙심과 절망가운데 오직 이 상황을 도피하고자하는 마음으로까지 상태는 악화되었고 님의 몸의 행동들은 우울한 것을 넘어 여러 안좋은 모습들을 보이며 심화되었습니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님의 이러한 행동가운데 느껴지시는 감정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미움,분노,절망,두려움 등이 있을 수 있겠고 이 중에서 가장 크게 와닿는 감정은 무엇인가요? 이 감정을 깨닫는 것이 현재 님의 마음을 극복하는 열쇠가 됩니다.
 
이러한 감정을 유발하는 원인은 바로 님의 욕구입니다. 이 욕구를 발견하고 바르게 바꾸지 않는다면 님의 문제는 끝나지않게됩니다. 선생님의 의견은 참고사항일뿐 취업이 된다고 해도 이러한 일들은 사라지지않을 것입니다. 님이 취업가운데 원했던 올바르지않은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물으며 님의 진로의 방향을 정해보세요. 그렇게된다면 지금 그곳에 남아있게되더라도 평강가운데 있을 수 있으며, 그렇지 아니하더라도 앞으로의 처한 어떠한 상황가운데서도 바른 목표를 의식하고 그 속에서 의미를 찾으며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셔서 힘을 내보시기 바랍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17 (금) 18:04 6년전
욕구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겠습니다. 원래 하려고 했던 것은 무엇이었고 그것이 어떻게 변형되었는가를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경과 상황의 변화는 대개 좋은 목표에서 나쁜 욕구로 변형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단락에서 욕구에 대한 설명을 추가해서 수정답변 부탁드립니다.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20 (월) 10:35 6년전
소원상담센터 이윤미 상담사입니다(극본적해석)

 
삶의 올바른 방향과 목적을 인식하지 못한채로 시작한 외국에서의 생활로 인해 문제가 시작이 되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님 개인의 심층문제이고 작게는 회사의 취업과 선생님의 지도 가운데에 있는 조직의 문제, 그리고 진로의 문제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1달동안 그곳에서 경험한 여러 생활과 일들 가운데 그 의미가 바르게 이해가 되고 해석되어지지 못하자 그것이 감정이 되었고 감정들이 많이 뭉쳐서 계속 우는 일들과 함께 우울증의 증상까지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현재도 심각한 상태가 되었기에 이를 계속 내버려둔다면 이 악순환은 멈추지않을 것이고 님의 감정은 물론 몸의 증상까지 지금보다 더 안좋게 진행이 될 것이니 지금부터라도 바르게 대처하셔야만 하겠습니다.

영어실력이 되지 않음으로 인한 낙심과 절망가운데 오직 이 상황을 도피하고자하는 마음으로까지 상태는 악화되었고 님의 몸의 행동들은 우울한 것을 넘어 여러 안좋은 모습들을 보이며 심화되었습니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님의 이러한 행동가운데 느껴지시는 감정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미움,분노,절망,두려움 등이 있을 수 있겠고 이 중에서 가장 크게 와닿는 감정은 무엇인가요? 이 감정을 깨닫는 것이 현재 님의 마음을 극복하는 열쇠가 됩니다.

이러한 감정을 유발하는 원인은 바로 님의 욕구입니다. 이 욕구를 발견하고 바르게 바꾸지 않는다면 님의 문제는 끝나지않게됩니다. 선생님의 의견은 참고사항일뿐 취업이 된다고 해도 이러한 일들은 사라지지않을 것입니다. 님이 취업을 하려고 하셨을 때 원래 하려고 했던 것은 진정 무엇이었나요? 이것을 생각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래하려고 하셨던 좋은 목표가 있으셨는데 환경과 상황의 변화를 감당하지 못하면서 목표 마저 변해버리고 이젠 다른 것을 원하는 지경까지 이르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래 목표를 빗겨난 환경때문에 생겨난 님의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물으며 님의 진로의 방향을 다시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된다면 지금 그곳에 남아있게되더라도 평강가운데 있을 수 있으며, 이 속에서 의미를 찾으며 인내하며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셔서 힘을 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