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75)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2급 상담실습] 2-14) 좋아하는걸 무서워해요  

좋아하는걸 무서워해요

 

 

 

 

안녕하세요 17살 여학생 입니다. 제가항상 좋아하는걸 끝에가면 무서워하고 있어요.. 그림그리는게 너무 좋아서 하다보면, 언제부턴가는 내가 더 나아갈수 있을까라는 생각과 함께 자신감도 없어지고 그래서 안그려진다는걸 핑계삼아서 약간 그리기를 무서워하고요... 노래도 진짜 너무좋아했는데 점점 제 노래 스타일이 바뀌면서 아... 난 역시 노래부를때 색깔이 없구나로 시적하면서 또 노래하는걸 두렵게 되요...

좋아하는걸 두려워하는 제가 너무 이상해요ㅠㅠ

 

 

이젠 좋아하는 다른 취미를 찾기도 두려워요. 무서워하고싶지 않은데 계속 좋아하는거랑은 멀어져가게 되고

 

 

 

 

소원상담센터 이윤미 상담사입니다(극본적해석)


좋아하는 것을 시작은 했지만 마음의 어떠한 부분으로 인해 더 나아가지 못함으로 이러한 문제가 발단이 되었고 이러한 문제를 깊고 오래된 마음의 심층 문제라고 합니다. 심층문제는 어떠한 일이 이해되지 않음으로 인해 생기는 이해의 문제, 그 이해되지 않음이 감정을 만드는 감정의 문제, 이 감정이 뭉쳐서 몸의 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몸의 문제로 진행이 됩니다.


"언제부턴가 내가 더 나아갈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가로 막힘으로 인해 문제는 점점 전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내버려둔다면 이러한 감정은 보시다시피 점점 무서움과 두려움이 커지면서 어떠한 것을 하기 주저하는 몸의 문제로까지 진행이 된 것 처럼 앞으로도 계속된 악순환을 만들 수 있으니 이 부분을 깨닫고 바꾸셔야만 하겠습니다.

 

 

"이젠 좋아하는 다른 취미를 찾기도 두려워요"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이젠 시작도 해보지 못한채 두려워하는 수준에 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첫번째로 님의 감정을 살펴보셔야겠습니다. 그림을 그릴때 자신감이 없어지실때 느끼는 감정은 무엇인가요? 노래부를때 색깔이 없이 부를때 느껴지는 님의 감정은 무엇인가요? 여기서 느껴지는 감정들이 또다른 두려움이란 감정을 만들고 있습니다.

 

님의 이러한 감정은 절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이 절망이란 감정을 만들어내는 것을 욕구라고 합니다. 이 욕구 때문에 감정이 생겼고 이러한 불편한 감정을 없애는 것은 욕구를 바꾸는 길뿐입니다.님의 감정을 생각해보시면서 나는 왜 이것을 좋아하는지? 좋아하는 것 속에서 나는 무엇을 원했는가? 여기서 얻고자하는 것이 님의 뜻대로 되지않자 절망하게 되었고, 그 절망은 두려움으로까지 진행이 되었습니다.이 욕구를 버리고 진정 좋아하는 것 속에서 삶의 바른 목표를 가져보세요. 그렇게 된다면 이러한 고통 속에서 빠져나와 진정 좋아하시는 것을 사랑,희락,화평 속에 즐겁고 기쁜마음으로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17 (금) 18:06 6년전
세번째 감정에 대한 설명에서 이전에 있었던 절망이나 좌절의 경험이 현재의 절망을 더욱 가중시킨다는 것을 추가해 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서 진정한 심층문제에 대한 설명이 될 수 있습니다. 사건의 반복이나 중복이 감정을 만들어 내는 것이니까 이러한 설명을 추가해서 수정답변을 부탁드립니다.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20 (월) 10:44 6년전
소원상담센터 이윤미 상담사입니다(극본적해석)


좋아하는 것을 시작은 했지만 마음의 어떠한 부분으로 인해 더 나아가지 못함으로 이러한 문제가 발단이 되었고 이러한 문제를 깊고 오래된 마음의 심층 문제라고 합니다. 심층문제는 어떠한 일이 이해되지 않음으로 인해 생기는 이해의 문제, 그 이해되지 않음이 감정을 만드는 감정의 문제, 이 감정이 뭉쳐서 몸의 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몸의 문제로 진행이 됩니다.


"언제부턴가 내가 더 나아갈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가로 막힘으로 인해 문제는 점점 전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를 내버려둔다면 이러한 감정은 보시다시피 점점 무서움과 두려움이 커지면서 어떠한 것을 하기 주저하는 몸의 문제로까지 진행이 된 것 처럼 앞으로도 계속된 악순환을 만들 수 있으니 이 부분을 깨닫고 바꾸셔야만 하겠습니다.

 
"이젠 좋아하는 다른 취미를 찾기도 두려워요"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이젠 시작도 해보지 못한채 두려워하는 수준에 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첫번째로 님의 감정을 살펴보셔야겠습니다. 그림을 그릴때 자신감이 없어지실 때 느껴지는 감정은 무엇인가요?  이러한 감정은 전에도 있었던 감정이 됩니다. 즉, 이전에도 있었던 이러한 절망의 감정, 좌절의 경험이 현재의 절망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최초의 사건이 있었고 이 부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되지않아 님의 감정은 그때 절망의 상태에 있게 되었고 이러한 감정을 바르게 해결하지 못한채 또 다시 이러한 일들이 있자 다시금 같은 감정이 올라오게 되는 것입니다. 즉, 사건의 반복과 중복이 계속적으로 이러한 감정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이 감정은 두려움으로까지 진행되고 있네요.
\
이 절망이란 감정을 만들어내는 것을 욕구라고 합니다. 이 욕구 때문에 감정이 생겼고 이러한 불편한 감정을 없애는 것은 욕구를 바꾸는 길뿐입니다. 님의 감정을 생각해보시면서 나는 왜 이것을 좋아하는지? 좋아하는 것 속에서 나는 무엇을 원했는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얻고자하는 것이 님의 뜻대로 되지않자 절망하게 되었고, 그 절망은 두려움으로까지 진행이 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좋지못한 욕구를 버리고 좋아하는 것 속에서 삶의 진정하고도 바른 목표를 가져보세요. 그렇게 된다면 이러한 고통 속에서 빠져나와 진정 좋아하시는 것을 사랑,희락,화평 속에 즐겁고 기쁜마음으로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