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59)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2급 상담실습] 2-16) 초등학생 아동 공포 우울증 어쩌죠?  

초등학생 아동 공포 우울증 어쩌죠?                       

                        
1학년 남자아이 입니다. TV를 보다가 무서운 귀신들 나오는 영상이 나왔는데 그걸 본후 부터 4일째 한숨쉬고 징징대고 우울해하고 자꾸 울려고 하고 실제로 울기도 합니다. 머릿속에서 생각이 떠나질 않는다는데... 어찌해줘야 할지요. 현재 감기도 걸린상태가 지속되다보니 머리도 아프기도하고 몸도 않좋은데 정신까지 충격을 받은 상태라 더 우울해 하는것 같은데요. 달래도 보고 좋아하는 게임 시켜도 보고 후도 안되서 윽박지르기도 해봤는데 고쳐지질 않습니다.
어찌해야 해결이 될런지요.

 

 

소원상담센터 이윤미상담사입니다(극본적해석)

 

문제의 시작은 보지말았어야할 것을 봄으로 말미암아 발단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먼저는 님 자신의 심층문제가 되겠고 아이에게도 또한 심층의 문제이고 세부사항으로는 선악의 문제가 되겠습니다. 사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입니다. 마음의 문제는 어떠한 사건이 있었고 그 후에 이것에 대해 올바른 이해가 되어지지 않으면 그것은 마음에 남아있게 되고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그 감정은 몸에 영향을 주어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일 이후로부터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아이는 그tv영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지 못했고 그것이 우울한 감정을 일으켰고 그것이 주는 고통가운데 들어가게 됨으로 문제가 진행이 되고 있음을 볼 수가 있습니다. 내버려둔다면 이것은 계속 진행이 될 것이기에 올바른 방향을 가지고 해결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먼저 아이의 감정을 다루는 것입니다. 또한 그렇게 감정을 다루면 아이의 마음을 다루게 되고 그것이 해결의 열쇠가 됩니다. 그저 달래는 것, 좋아하는 게임, 윽박지르기는 아이의 깊은 마음을 다룰 수 없기에 전혀 소용없는 방법이 되어버립니다.

 

현재 우울해하고 그것이 실제로 우는 몸의 행동으로까지 나타나게 됨으로써 문제의 수준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말씀드린대로 아이의 감정을 다루셔야하고 그 감정을 어떻게 다루는지 알기 위해서는 님의 감정을 먼저 살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징징대고 우울해 할때 님은 어떤 감정이 드시나요? 또한 고쳐지지않을 때 어떤 감정을 느끼시나요? 님의 느낄수 있는 감정은 절망 내지는 두려움이 되겠네요. 먼저 님이 이러한 감정을 올바르게 극복하신다면 아이 또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감정을 올바르게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왜냐하면 님이 이러한 방법을 가지고 아이에게 적용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님이 이러한 감정을 가지시는 것은 님이 아이에 대해 원하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욕구라고 합니다. 이 욕구가 있기에 위에서 말씀드린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감정을 가지고있는한 아이을 올바르게 인도할 수가 없게 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버리고 아이에게 진정 필요한 삶의 가치와 의미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것을 향한 올바른 마음을 님 스스로가 가지게 될 때에 아이의 이러한 어려움은 극복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계기로 아이를 더욱 올바른 목표 가운데로 지도하고 성장시킬 수 있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22 (수) 11:35 6년전
먼저는 아이의 마음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를 제시하고 그 다음에 어머니가 어떤 마음으로 그렇게 인도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의 마음의 심층유형에 해당하고 그 속에서 아이의 감정은 두려움이 되겠습니다. 그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를 알아야 하는데 그것이 아이가 두려움을 쉽게 떨치지 못하는 근원적인 마음의 원함입니다. 그것을 예측하기 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말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 아이에 대한 감정을 가라앉히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소망을 어머니에게 전해 주시면 어머니가 아이의 마음을 알아내서 잘 달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내용으로 다시 부탁드립니다.
bowjesus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7-11-23 (목) 16:09 6년전
소원상담센터 이윤미상담사입니다(극본적해석)

문제의 시작은 보지말았어야할 것을 봄으로 말미암아 발단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먼저는 님 자신의 심층문제가 되겠고 아이에게도 또한 심층의 문제이고 세부사항으로는 선악의 문제가 되겠습니다. 사람의 문제는 마음의 문제입니다. 마음의 문제는 어떠한 사건이 있었고 그 후에 이것에 대해 올바른 이해가 되어지지 않으면 그것은 마음에 남아있게 되고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그 감정은 몸에 영향을 주어 행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일 이후로부터 아이는 그tv영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지 못했고 그것이 우울한 감정을 일으켰고 그것이 주는 고통가운데 들어가게 됨으로 문제가 진행이 되고 있음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아이의 감정을 다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 마음 속에 있는 감정은 두려움이 되겠네요. 이렇게 아이가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 마음 가운데 있는 근원적인 마음의 원함이 되겠고 바로 욕구라고도 얘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가 원하는 욕구가 있기에 아이가 두려움 가운데 있다는 것을 아셔야지만 아이를 옳은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게 되고 그저 달래는 것, 좋아하는 게임, 윽박지르기는 아이의 깊은 마음을 다룰 수 없기에 전혀 소용없는 방법이 되어버립니다.

아이는 현재 우울해하고  실제로 우는 몸의 행동으로까지 나타나게 됨으로써 문제의 수준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말씀드린대로 아이의 감정과 마음을 다루셔야하고 이를 어떻게 해야하는가는 님의 감정을 먼저 살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징징대고 우울해 할때 님은 어떤 감정이 드시나요? 또한 고쳐지지않을 때 어떤 감정을 느끼시나요? 님의 느낄수 있는 감정은 절망 내지는 두려움이 되겠네요. 먼저 님이 이러한 감정을 올바르게 극복하시는 것이 중요하고 필수가 되겠습니다. 님 또한 이러한 절망과 두려움 속에서는 그 감정에 휩쓸리어서 님의 감정을 해결하려는 방향으로 아이를 이끌 수 밖에 없게 되기에 아이의 마음보단 님의 마음에 더 치중하게 되고 그렇게 된다면 아이의 마음을 올바로 붙들어 줄 수가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이 있는 것과 똑같은 맥락으로 님의 이러한 감정 또한 님이 아이에 대해 원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생겨납니다. 이것을 욕구라고 하고 이 욕구가 있기에 위에서 말씀드린 절망,두려움의 감정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감정 속에서 님이 아이에게 원했던 것은 무엇인가? 스스로 질문해보시며 생각해보세요. 그리하여 내가 원하는 것을 버리고 아이의 마음에 대해 아이가 깨달을 수 있도록올바른 방향을 가지고 진정한 도움을 주신다면 아이의 이러한 어려움은 극복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계기로 아이의 마음을 더욱 이해하게 되며 이러한 방법들을 가지고 앞으로도 올바른 목표 가운데로 지도하고 성장시킬 수 있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