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87)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3급 상담실습] 3-8)고민이있어요..ㅠ 대인관계가 너무힘들어요  

  3-8_a-4.tif 4.2M 5 3년전
  3-8_a-5.tif 1.5M 6 3년전

#대인관계

 

저는 24살이고 남자친구를만나본적은 많지만 오래만나본적이 거의없어요. 동거로 1년이최대 입니다.
그리고 친구사이는 예전엔 친구가 많았었는데
점점 사람이 가려지더라구요
오래 알고 친하게 지냈어도 내 주변에 남을사람인지 아닌지..(혹시나해서 쓰지만 기분파라 그때그때 말투는달라도 항상 전 저의 이득을 취하는것보단 남 배려하는거,피해안주는거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근데 점점 정말친하게지냈던 친구들이 멀어지고 그렇게 사람을 잃어가다보니 누구를 새로 만나는게무섭고 누굴만나더라도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내가뭘잘못한건아닌지 따지게대더라구녀
그래서 저도모르게 처음본사람들한텐 원래목소리가아닌 남들이들었을때 이쁘다거나 기억에남는다는 목소리로 말을 하게되는게 습관이됐어요,.처음본 사람들앞에선 원래내목소리도 연습하는거처럼 해야 자연스레 나오고 저는 그러기싫고 그럴마음도없는데 저도모르게 그게 습관이 대서나와요 ㅠ 그리고 처음엔좋아해도 이상한게 점점 그렇게 좋게알아갈수록 제가 잘 못할까봐 부담스러워지고 그관계를 잘 이어가질못해여.sns같은것도 안좋아하고....
사람들이랑 말할때도 말잘못하고 술먹으면 낯가림없이 말도많아지고 나아져서 처음본사람들있을땐 그거때문에 술을 마시려고 하는데 숙취가 심해서 힘들고.. 저는 사람좋아하고 만나고싶은데
알아가기는 과정이 무서워요
친해지려면 당연히 서로 마음주고 해야 친해지는건데 그러고나서
멀어지는 모습이 눈에 그려져서 누굴만나는게 두려운것같아요 ㅠ 우울증은 아니겠죠 저 잘 웃고다니는데..
근데 점점 주위에 사람도없어지니 부모님한테면목도없고 제인생이야말로 진짜
왕따같은 느낌이에요.. 그냥술먹고길게써봤어요털어놓울사람이없어서 ㅠㅠ 다 읽어봐주셔서 너무 감사 합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을 드립니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19 (월) 10:55 3년전
*사례해석
사회-관계-두려움-인정-동행-사랑-온유-교제

1. 악순환: 친구관계가 어떤 이유에서든 멀어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자신을 친구들이 싫어할지 모른다는 두려움가운데 스스로 왕따처럼 행동하면서 악순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2.: 진입구: 관계속에서 경험하고 있는 두려움의 감정을 들어주고 이해하면서 진입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계획안: 관계가 멀어질 수밖에 없었던 과거의 사건을 통해서 두려움의 원인을 이해하고 인정받고자하는 욕구를 버리고 동행의 은혜을 소원하여 사랑을 결심하고 오뉴를 실천하도록 돕습니다.
4. 선순환: 두려움과 인정의 욕구를 버리고 관계속에서 동행을 소원하고 사랑을 결심하도록하여 선순환을 이루도록 돕습니다.


*구성
#분석적해석

1. 단어: “누굴만나는게” 라는 표현을 볼 때 사회속에서 친구를 맺는 관계의 어려움으로 고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어구: “누굴만나는게 두려운것 같아요” 라는 말속에서 처럼,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때, 계속되는 관계속에서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문장: “친해지려면 당연히 서로 마음주고 해야 친해지는건데 그러고나서 멀어지는 모습이 눈에 그려져서 누굴만나는게 두려운것같아요”라는 표현을 볼때, 친구맺는 과정속에 님의 빈 마음을 채워주고 붙잡아 주는 사람의 동행을 소원함으로 사랑을 결심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4. 문단: “친해지려면 당연히 서로 마음주고 해야 친해지는건데 그러고나서 멀어지는 모습이 눈에 그려져서 누굴만나는게 두려운것같아요 ㅠ 우울증은 아니겠죠 저 잘 웃고다니는데..근데 점점 주위에 사람도없어지니 부모님한테면목도없고 제인생이야말로 진짜 왕따같은 느낌이에요.”처럼, 친구관계에서 흔들리지 않는 온유함을 실천하여 이제는 피하기보다는 다가가는 교제의 모습을 통해서 자신의 관계의 모습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꿈꾸는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19 (월) 13:38 3년전
-구성에서 상담하듯이 상담문을 써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단어, 어구에서 반복되는 것,  문장 문단에서도 반복되는 것은 피해야 할 것 같고요.

-#분석적해석은 맨 아래로 내려 #5분석적해석 으로 써 주시고요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0 (화) 15:27 3년전
간사님, 사례해석에서 온유를 절제로 바꾸었어요. 그래서 사례해석을 다시 올립니다. 그로인해서 4.문장에서도 핵심구절이 수정이 되었어요^^


*사례해석
사회-관계-두려움-인정-동행-사랑-절제-교제

1. 악순환: 친구관계가 어떤 이유에서든 멀어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자신을 친구들이 싫어할지 모른다는 두려움가운데 스스로 왕따처럼 행동하면서 악순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2.: 진입구: 관계속에서 경험하고 있는 두려움의 감정을 들어주고 이해하면서 진입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계획안: 관계가 멀어질 수밖에 없었던 과거의 사건을 통해서 두려움의 원인을 이해하고 인정받고자하는 욕구를 버리고 동행의 은혜을 소원하여 사랑을 결심하고 절제를 실천하도록 돕습니다.
4. 선순환: 두려움과 인정의 욕구를 버리고 관계속에서 동행을 소원하고 사랑을 결심하도록하여 선순환을 이루도록 돕습니다.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송인경상담사입니다.

“누굴만나는게” 라는 표현을 볼 때 사회속에서 친구를 맺는 관계의 어려움으로 고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친했던 친구와 멀어졌던 과거의 사건들이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생겼다고 확신하기에 처음 사람을 만날때, 자신을 그대로 드러내지 못하고 목소리를 꾸미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친했던 사람도 멀어져있고 처음보는 사람에게도 거리를 두고 있는 상황속에서 자책하는 마음으로 인해 친밀감을 이루지 못하는 악순환 가운데 있는 것입니다.
 
“알아가는 과정이 무서워요….누굴만나는게 두려운것 같아요” 라는 말속에서 처럼, 사람을 만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때, 계속되는 관계속에서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님을 바라보고 계신 부모님을 포함하여 새로 만난 친구에게 잘보이고 싶어하는 마음을 깊게 들어다보면 그들에게 인정받고자하는 강한 욕구가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이 욕구는 없는 것이기에 님이 인정을 받고자 노력하는 것은 채워질 수 없으며, 또 이 욕구가 친구를 사귈 때 님이 잘못할까봐 무서움 또 두려움을 일으키는 것이에요. 이러한 인정의 욕구를 버릴 때 두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관계의 문을 여는 것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어요.

“친해지려면 당연히 서로 마음주고 해야 친해지는건데 그러고나서 멀어지는 모습이 눈에 그려져서 누굴만나는게 두려운것같아요”라는 표현을 볼때, 친구맺는 과정속에 님의 불안한 마음을 채워주고 붙잡아 주는 사람과의 동행을 소원함으로 사랑을 결심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님에게는 님을 떠나지 않으며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지지해 주는 분이 계세요. 부모님이나 인생의 멘토일 수도 있고, 또 님을 이땅에 있게 하신 하나님이 계십니다. 하나님은 님의 모습 그대로 사랑하시고 괜찮다고 하시며 당신과 함께 하십니다. 또한 님의 연약함을 채워주시고 순간순간 붙들어 주십니다. 님을 사랑하는 분과의 동행을 소원할 때, 님은 인정받고자 자신을 꾸미지 않을 수 있고, 있는 모습 그대로 새로운 친구를 대할 수 있고 또한 두려움이 아닌 사랑으로 친구 관계를 맺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모르게 처음본사람들한텐 원래목소리가아닌 남들이들었을때 이쁘다거나 기억에남는다는 목소리로 말을 하게되는게 습관이됐어요…..친해지려면 당연히 서로 마음주고 해야 친해지는건데 그러고나서 멀어지는 모습이 눈에 그려져서 누굴만나는게 두려운것같아요.”처럼, 친구관계에서 꾸미려는 행동을 절제하는 것을 실천하여 이제는 피하기보다는 님의 모습 그대로 다가가는 교제의 모습을 통해서 친구 관계의 모습이 변화될 수 있습니다. 절제는 관계속에서 과잉된 행동을 중단하는 것이며 집착하거나 욕심을 내지 않는 것입니다. 견고한 친구관계를 맺어가기 위해서 님의 친구 관계속에서 꾸미는 행동을 제어하는 절제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때, 참된 관계를 이루며 선순환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님 안에 있는 자연스럽고 순수한 모습을 발견함으로 사랑의 친구관계를 맺어가길 기원합니다.

#5분석적해석
꿈꾸는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0 (화) 21:36 3년전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구성을 체크하고 댓글을 잘못 쓴 것 같습니다.

"구성에서 상담하듯이 상담문을 써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이 말이 상담문을 쓰라는 의미로 들릴 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구성에서 반복되는 말들이 있어 상담하듯이 써보면 정리가 될 것 같아 그랬는데....제가 표현을 잘못해 상담문을 바로 쓰셨네요.^^

이 상담문은 나중에 사용해도 되니까 구성을 먼저 만들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1 (수) 04:31 3년전
어머나....죄송해요. 제가 이해를 잘못한거네요ㅠㅠ 다시 작성해서 올리겠습니다^^
"구성에서 반복되는 말"에 대해서 설명을 좀더 해주시면....작성하는데 도움이 될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꿈꾸는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2 (목) 09:00 3년전
1,누굴 만나는게 2.누굴 만나는게 두려운것 같애요 여기에서 2번에 중복된것을 빼면 어떨까 합니다.
3,4번도요~~^^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2 (목) 09:08 3년전
아, 네 무슨 말씀인지 알겠어요^^ 선택한 단어, 어구, 문단을 포함해서 넣어도 된다고 해서 넣었어요. 반복되는 느낌이 강하면 피해서 다시 해볼게요~~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2 (목) 14:48 3년전
*구성

1. 단어: 누굴만나는 것에 대한 갈등을 볼 때 님은 사회속에서 친구를 맺는 관계의 어려움으로 고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어구: 새로운 사람을 만나 알아가는 과정이 무섭고 만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때, 계속되는 관계속에서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문장: 친구에게 마음을 열 때 멀어지는 것을 걱정하는 님을 보니 친구맺는 과정속에 님의 불안한 마음을 채워주고 붙잡아 주는 사람과의 동행을 소원함으로 사랑을 결심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4. 문단: 새로 만난 친구앞에서 님의 목소리를 바꾸어 좋게 보이려는 행동을 절제할 때,  이제는 두려움으로 피하기보다는 님의 모습 그대로 다가가는 교제의 모습을 통해서 친구 관계에 선순환을 이룰 수 있습니다.

#5분석적해석
     
     
꿈꾸는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2 (목) 22:12 3년전
이 피상담자의 욕구는 무엇인지 보이지 않네요.^^

1.단어에서는 문제인식을 하셨구요. 2,어구에서는 문제의 원인에 해당하는 두려움의 감정을 쓰셨습니다.  3.문장에서 욕구를 찾아 극복할 수 있게 해보면 어떨까요?

사례해석도 위에 넣어 구성과 함께 올려 주시면 되겠습니다^^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3 (금) 04:23 3년전
간사님, 감사합니다^^ 다시 읽어보면서 감정을 넣은 2. 어구에 욕구를 넣는 것이 저에게 자연스럽게 생각되서 2. 어구에 넣어보았어요. 어떠신지요?


*사례해석
사회-관계-두려움-인정-동행-사랑-절제-교제

1. 악순환: 친구관계가 어떤 이유에서든 멀어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자신을 친구들이 싫어할지 모른다는 두려움가운데 스스로 왕따처럼 행동하면서 악순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2.: 진입구: 관계속에서 경험하고 있는 두려움의 감정을 들어주고 이해하면서 진입구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계획안: 관계가 멀어질 수밖에 없었던 과거의 사건을 통해서 두려움의 원인을 이해하고 인정받고자하는 욕구를 버리고 동행의 은혜을 소원하여 사랑을 결심하고 절제를 실천하도록 돕습니다.
4. 선순환: 두려움과 인정의 욕구를 버리고 관계속에서 동행을 소원하고 사랑을 결심하도록하여 선순환을 이루도록 돕습니다.


*구성

1. 단어: 누굴만나는 것에 대한 갈등을 볼 때 님은 사회속에서 친구를 맺는 관계의 어려움으로 고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어구: 새로운 삶을 만나 알아가는 과정이 무섭고 만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릴 때, 계속되는 관계속에서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문장: 친구에게 마음을 열 때 멀어지는 것을 걱정하는 님을 보니 친구맺는 과정속에 님의 불안한 마음을 채워주고 붙잡아 주는 사람과의 동행을 소원함으로 사랑을 결심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4. 문단: 새로만난 친구앞에서 님의 목소리를 바꾸어 좋게 보이려는 행동을 절제하는 것을 실천하여 이제는 두려움으로 피하기보다는 님의 모습 그대로 다가가는 교제의 모습을 통해서 친구 관계에 선순환을 이룰 수 있습니다.
     
     
꿈꾸는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3 (금) 09:49 3년전
수고하셨습니다^^

@담당체크: 구성 완료
  정회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3 (금) 11:37 3년전
잘 읽었습니다.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3 (금) 11:52 3년전
구성에서 인용한 부분은 구체적으로 작은 따옴표로 묶어주세요. 그러면 훨씬 잘 보이겠네요. 그외는 다 잘됐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셔서 챠트와 상담문을 작성하고 체크받아주세요.
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4 (토) 14:48 3년전
인용표시를 넣으면서 구성의 핵심구절의 말이 조금씩 바뀌었어요^^
 

안녕하세요. 소원상담센터 송인경상담사입니다.

“누굴만나는” 것에 대한 갈등을 볼 때 님은 사회속에서 친구를 맺는 관계의 어려움으로 고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친했던 친구와 멀어졌던 과거의 사건들이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생겼다고 확신하기에 처음 사람을 만날때, 자신을 그대로 드러내지 못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친했던 사람도 멀어져있고 처음보는 사람에게도 거리를 두고 있는 상황속에서 자책하는 마음으로 인해 친밀감을 이루지 못하는 악순환 가운데 있는 것입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 “알아가는 과정을 무서워”하니 님이 그 두려움을 극복하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를 버릴 때, ‘계속되는 관계속에서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님을 바라보고 계신 부모님을 포함하여 새로 만난 친구에게 잘보이고 싶어하는 마음을 깊게 들어다보면 그들에게 인정받고자하는 강한 욕구가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이 욕구는 없는 것이기에 님이 인정을 받고자 노력하는 것은 채워질 수 없으며, 또 이 욕구가 친구를 사귈 때 님이 잘못할까봐 무서움과 두려움을 일으키는 것이에요.

친구에게 마음을 열 때 친구들이 “멀어져가는 것이 눈에 그려져서” 걱정하는 님을 보니 친구맺는 과정속에 님의 불안한 마음을 채워주고 붙잡아 주는 사람과의 동행을 소원함으로 사랑을 결심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님에게는 님을 떠나지 않으며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지지해 주는 분이 계세요. 부모님이나 인생의 멘토일 수도 있고, 또 님을 이땅에 있게 하신 하나님이 계십니다. 하나님은 님의 모습 그대로 사랑하시고 괜찮다고 하시며 당신과 함께 하십니다. 또한 님의 연약함을 채워주시고 순간순간 붙들어 주십니다. 님을 사랑하는 분과의 동행을 소원할 때, 두려움이 아닌 사랑으로 친구 관계를 맺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 만난 친구앞에서 “원래 목소리가 아닌 남이 들었을 때 이쁘다”는 목소리로 님의 목소리를 바꾸어 좋게 보이려는 행동을 절제하는 것을 실천하여 이제는 두려움으로 피하기보다는 님의 모습 그대로 다가가는 교제의 모습을 통해서 친구 관계에 선순환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절제는 관계속에서 과잉된 행동을 중단하는 것이며 집착하거나 욕심을 내지 않는 것입니다. 견고한 친구관계를 맺어가기 위해서 님의 친구 관계속에서 꾸미는 행동을 제어하는 절제를 지속적으로 실천할 때, 참된 관계를 이루며 선순환을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받기에 충분한 님의 모습 그대로 나아가 진정한 친구관계를 맺어가길 기원합니다.

#5분석적해석
꿈꾸는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4 (토) 19:30 3년전
수고하셨습니다~^^

@담당체크: 상담문, 챠트 완료.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0-28 (수) 09:44 3년전
네 잘하셨습니다. 이제는 감을 잘 잡으신 것 같네요. 상담진행할 때에도 이렇게 매 회기 진행하시면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