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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진로상담] 과제1 교재를 읽고(p.20까지) 모르는 점이나 질문 혹은 소감 기록하기/ 내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인도하심의 방법은 무엇인가? 경험담을 통해서  

 

교재를 읽고(p.20까지) 모르는 점이나 질문 혹은 소감 기록하기

진로문제를 결정해 나아갈 때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여전히 우리의 삶에 이루어지고 있음을 믿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을 알았다면 반드시 순종해야하는 것이며, 또한 순종하였으나 고난과 어려움이 오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인도하심을 붙들때 우리는 완전한 결실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다시 교재를 읽으며 이러한 인도하심에 대한 개념을 갖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물을 때 전제되어야 인도하심을 묻는 우리의 행위가 온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않다면, 중간에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순종을 하지 않고 다른 길에서 헤매인다든지, 또는 순종은 했으나 고난이 오면 포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는 우리의 행위에는 이러한 전제되는 깊은 의미가 있음을 알고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내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인도하심의 방법은 무엇인가? 경험담을 통해서

1. 15년전 내가 상담을 공부하기로 결정했을 때를 돌아봅니다. 교회사역을 도울 수 있는 방법으로 상담을 배우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남편과 상의했을 때 필요를 느꼈고 적극 동의해 주었고 격려해 주었습니다. 영어를 준비하며서 기도하며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나아갔을 때, 배우고자하는 마음이 더욱 깊어지고 길이 열리는 과정을 통해서 더욱 확신을 하였던 것 같습니다. 이런 것을 볼 때, 환경과 타인의 조언, 그리고 내면의 음성이 작용을 하였던 것을 봅니다.

 

 

2. 삶 속에서 결정을 내려야하는 수많은 작은 결정들에 있어서는 말씀을 묵상하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고 그것에 따라 행동을 결정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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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덤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1-04 (수) 06:22 3년전
하나님의 인도하심의 경험담과 또 앞으로의 방향을 잘 잡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의 말씀을 통해서 그분의 자녀에게 그의 계획들을 보여주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각 개인에게 그의 주권적 계획을 구체적으로 나타내진 않습니다. 대신 하나님은 우리를 모든일에 생각하고, 해석하고 정의하고 설명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그 이유는 이런 과정을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나가고 그와의 교제가은데 그의 뜻이 무엇인지 통찰하고 순종하도록 하신것입니다.

15년전 환경과 타인의 조언, 그리고 내면의 음성을 통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나타내신 주님께서 앞으로도 인도하시고 또 하나님의 영광과 기쁨이 되고 필요한 사람들을 돕는 상담사로 성장해 나가시도록 기도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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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11-09 (월) 03:43 3년전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속애서 하나님을 의지하게 하시고 그 뜻을 찾고 순종하는 과정을 통해 간사님 말씀대로 주님과 교제하게 되니, 이것이 정말 귀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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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105가정상담
-문제: 시간의 공유- 1. Gym에 같이 안감(남편은 Gym을 좋아함), 한국여행시에 따로 계획을 짬(남편일정 따라다니기 넘 힘듦) 등등   -이유: 1. ‘연합하라’에 따라 순종하지 못한 모습이 있습니다. 연합은 헌신과 의사소통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아내로서 나와 취향이 다른 남편에게 헌신을 하지 못하고 있었던 저를 발견합니다. 2. 시간의 공유부분에 있어서 의사소통에서 원칙을 어긴 것은 없는 것 같은데, 내 의사를 알리고 난 후 상대방의 생각을 묻거나 또는 더 이상의 노력을 하지 않았습니다. 3. 원칙을 어기는 10가지 방법중에서 과거의 일을 들먹이기가 가장 근접한 이유가 되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과거에 남편 일정을 따라다니다가 힘들었던 경험이 있은 이후부터는 “그 일때문이야”, “난 혼자 할래”라고 이유를 말하기 때문입니다.   -해결방법: ‘연합하라’는 진리의 말씀을 따라서 남편과…
57 105가정상담
1. 부부갈등해결을 위한 3가지 방법 중에서 내가 잘하는 것은 ‘’사역을 행함’인 것 같습니다. 갈등을 통하여 나자신을 돌아보고 왜 내가 그렇게 힘들어하는지 내안에서 원인을 찾아보고 이해하고  변화시키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그럴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아내의 모습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고 변화되고자 시도합니다. 또한 내가 잘하지 못하는 부분은 ‘결과에 집착하지 않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인정하지 못하고 시간을 끄는 내모습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친밀감을 촉진시키는 방법들 중에서 잘하는 것은 ‘배우자의 장점에 집중하라’입니다. 남편의 장점을 바라볼 때 단점은 더욱 작게 다가오는 것을 봅니다. 나도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장점과 단점을 모두 품는 것이 하나님께서 내게 보여주신 사랑을 실천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살아왔습니다. 잘하지 못하는 것은 ‘자신의 사랑의 방법들을 개발하라’인 것 같습니다. 수동적인 편인지라 내입…
56 105가정상담
부부상담을 공부하면서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유익했습니다. 견고한 결혼 생활을 위한 10가지 특성을 내 삶에 적용해 보면서 내게 부족했던 특징들이 우리 부부관계에서 갈등을 일으켰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알고 결혼생활에 임한다면 갈등을 수월하게 극복해 내고 예방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에 있는 신혼부부들이나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과 나누면 앞으로의 결혼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부모상담에서 적절한 매의 사용에 있어서 말하는데 안타깝게도 이제 이곳 뉴질랜드는 16년전부터 채벌금지법이 생겨서 어떤 것으로도 채벌이 금지되었습니다. 그래서 긍정적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몸에 손을 대는 방식이 아닌 Quiet time or Time out이라는 방법으로 벌을 줍니다. 매의 부정적 결과를 없애면서 훈육을 최대화하는 방법인 것이지요. 행동이 아닌 마음의 변화에 촛점을 맞추어 나간…
55 106대화법
1. 나의 하는 말에 있어서의 문제점   기분이 안좋으면 좋은 말보다는 내가 힘들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부정적인 말을 하는 저 자신을봅니다. 그것은 나를 봐달라고하는 인정의 욕구때문이라는 것을 공부하면서 깨닫습니다. 그러나 이런 부정적 말이 가족안에서 분위기를 더욱 안좋게 해 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1-1. 하나님 안에서의 해결   나의 이런 부정적 말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내가 중심이 된 인정받고자하는 욕구를 버리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나님 중심으로 살고자 노력해 왔지만 내말의 표현에 있어서 이런 욕구가 있음을 보면서 나중심의 삶을 살고 있는 나를 다시 생각해 봅니다. 강의에서 하와가 지혜롭고자하는 자신의 욕구를 채우려고 했던 것이 죄가 되었던 것처럼 내 마음속의 인정의 욕구를 버리지 않으면 계속해서 나중심이 된 죄의 모습을 갖고 사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먼저, 마태…
54 106대화법
나의 말에 대한 하나님의 사명은 무엇인가? 1. 우리존재는 하나님에 의해 지어졌고, 그분을 통해 의미를 가지며, 그분을 위해 사용되어야합니다. 그래서 나의 말도 이런 목적을 잘 인식하고 사용될 때 하나님의 영광에 동참하게 됩니다. 2. 우리의 대사로서의 사명은 언어를 통해서 하나님을 섬기신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나의 말이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것임을 기억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3.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방법은 그분의 뜻과 목적에 일치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뜻은 자기희생, 죄의 용서, 그리고 관계회복입니다. 이러한 주님의 뜻을 이해하고 말을 사용할 때 나의 말이 그리스도의 희생과 용서와 회복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4. 이러한 사명을 감당하면서 노력할 때 우리는 주님의 모습을 닮아가게 되어 말의 변화가 마음의 변화를 이루는 것을 경험하여 하나님의 사명을 이룹니다.   그 사명은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 …
53 106대화법
 사례) 사춘기를 보내고 있는 막내인데 무언가 요청을 하면 “NO” 를 자주하고 쉽게 upset하는 모습이 종종 보입니다. 이런 아이에게 어떻게 직면하여 도울 수 있는지 적용해 보고자 합니다.   E : 같이 화내지 않도록 마음을 다스립니다. 혹 내안에 지배의 욕구가 작동하여 조종하려고 하지않는지 점검합니다. 또는 존경의 욕구가 있어 섭섭해 하는 감정이 있는지도 살펴봅니다.   N : 직면을 하려는 이유는 아이를 신앙안에서 옳바르게 세우기 위한 것임을 상기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보여주는 대사로서의 목적을 상기합니다.   C : 내안에 화난 감정이나 나의 개인적인 의도가 있는지 살펴봅니다. 내힘을 의지하고 있는지도 살펴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도우심과 지혜를 구하는 태도가 분명히 있는지 확인합니다.   O : 나도 하나님앞에서 죄인임을 다시 고백합니다. 그래서 그아이를 정죄하지 않고 품을 수 있는 겸손한 마음을 준비합…
52 106대화법
 말은 매일 하고 있고 말을 통해 배우고 소통을 하면서도 말에 대해 무지한 것이 사실입니다. 대화법을 통해 말에 대한 성경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타락의 스토리를 통해서 말의 문제를 인식하고, 말을 사용함에 있어서 은혜가 필요하며 말에 대해 주어진 사명을 바로 세우는 것으로 원인을 이해하고, 죄의 깨달음에 대한 두려움을 물리치고 고백을 통한 실천으로 방법을 삼아 변화됨으로서, 진리와 사랑으로 도움을 베풀어 다른사람의 말에도 변화를 이루도록 선을 이루는 도구로 살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나의 말을 되돌아보고 또 어떤 방향을 바라봐야하는지를 배우며 말의 사용에 대하여 더욱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아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나의 말에 신경을 쓰고 주의를 하는 것도 타인의 말에 대해 교정해주는 것도 사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쩌면 나를 포함한 사람들은 회피하고 무시해 버리고 잊으려고 하며, 때로는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려고 …
107진로상담
  교재를 읽고(p.20까지) 모르는 점이나 질문 혹은 소감 기록하기 진로문제를 결정해 나아갈 때 우리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여전히 우리의 삶에 이루어지고 있음을 믿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을 알았다면 반드시 순종해야하는 것이며, 또한 순종하였으나 고난과 어려움이 오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인도하심을 붙들때 우리는 완전한 결실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다시 교재를 읽으며 이러한 인도하심에 대한 개념을 갖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물을 때 전제되어야 인도하심을 묻는 우리의 행위가 온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않다면, 중간에 흔들리기 때문입니다. 순종을 하지 않고 다른 길에서 헤매인다든지, 또는 순종은 했으나 고난이 오면 포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는 우리의 행위에는 이러한 전제되는 깊은 의미가 있음을 알고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내가 익숙하게 사용하…
50 107진로상담
1. 하나님의 뜻 네가지 이해와 다른 사람의 다섯가지 이해를생각해 보면서 이해되지 않는 질문을생각해 보고 자답하기   질문1. 현재 피상담자가 고민하고 있는 진로의 문제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을 찾아갈 때, 하나님의 경륜으로부터 섭리, 계명, 그리고 계시로 좁혀가면서 그 뜻을 찾아가는 것인데, 피상담자가 계명까지는 찾아왔으나 계시부분에서 하나님과의 교제가 연약하여 스스로 찾아가지 못할 경우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자답: 다음만남까지 일주일의 기간 동안에 예배의 말씀들 들으면서 주시는 생각을 통해서 현재 고민중인 진로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를 찾아봅니다. 그리고 짧게라도 규칙적인 말씀묵상과 기도시간을 갖고 진로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묻는 시간을 갖도록 격려합니다.     질문2. 피상담자가 찾아간 계시가 계명에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가능할까요?   >자답: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n…
49 107진로상담
1. ‘하나님의 뜻을 확인해야한다’에서 현재 당면한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더크신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힘을 얻지만, 곧 당면문제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곧 문제에 빠져버리는 습성이 있는 저를 발견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확인한 후에도 계속해서 그 뜻을 붙잡고 현재 당면문제를 인내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입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은혜속에 계속해서 머물지 않으면 쉽게 무너지는 것 같습니다.   2. 강의 가운데 '지혜자와 함께 해야한다'라는 설명을 들을 때에 한사람이 생각났습니다. 제게 바른 조언을 해주는 사람중의 한사람입니다. 나자신을 보게해주는 그의 조언을 생각할 때 그가 지혜자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종종 그의 넓은 시각과 나자신을 보게해주는 말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고민할 때가 있습니다. 이부분에 있어서 나를 보게해주는 말에 대해서 감사히 받아들일 수 있는 성숙함이 필요해 보입니다.    질문:  진로의 문제로 고민할 …
48 107진로상담
개인적으로 이 과목을 공부하면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할 때, 너무도 이기적인 저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의 뜻을 찾기보다는 내가 원하는 것을 하나님께서 이루어주시길 바라는 마음이 더 많다는 것을 보면서 반성을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최종적인 승리와 결실을 맺는다는 것에 대한 확신과 신뢰를 가질 때, 그 과정중에 생기는 어려움과 고통을 이겨낼 소망도 있다는 것을 다시금 마음에 새겨보며 힘과 용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과 타인의 뜻 그리고 자신의 뜻을 통하여 총체적으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발견해 가는 과정이 흥미로웠습니다.    진로상담시 피상담자를 도울 때, 인도하심에 대한 이해는 하나님의 뜻(경륜, 섭리, 계명, 계시)과 타인의 뜻(선주도, 선동참, 중립, 악동참, 악주도), 그리고 자신의 뜻(선택적인 일, 유익한 일, 중요한 일, 필수적인 일)을 더욱 구체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
47 108고통
이해의 수준 최근에 저희교회에 새로온 여자청년이 교회공동체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토로 했습니다. 결혼과 동시에 교회공동체를 옮기게 된 경우입니다. 감정수준은 아직 없는 상태였고 왜 자신이 적응이 잘 안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하나님의 뜻과 자신의 상황의 변화와 교회공동체를 이해하면서 자신의 고민을 받아들이고 방법을 찾아갔습니다. 또다른 이야기는, 직장에서 서로 다른 동료의 뒷담화를 들어야만하는 상황에서 마음이 불편하고 힘들어하는 청년이 있습니다. 자신에 대한 험담이 아닌데에도 몹시 불편하고 험담하는 사람들이 싫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야기가운데 중고등학교시절 자신이 왕따당했던 경험이 현재 상황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 자신을 이해하고 고민에서 좀더 빠져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감정의 수준 부모님은 이혼을 하셨고 엄마랑 살아왔는데, 엄마가 돌아가신 후에 심한 조울증을 …
46 108고통
이해수준에서 나에게 가장 안되는 부분은 타인에 대한 이해에서 나에게 고통을 준 사람들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정말 힘들 때에 믿음의 조언자가 이런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사람은 사랑해야하는 존재이지 의지해야할 존재는 아니다”, 그리고, “그사람을 위해 기도하라”는 말에 순종하는 마음으로 그를 위해서 기도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강의에서도 악인을 바라볼 때 그사람이 나처럼 회복과 변화를 이룰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 말씀을 들었을 때, 이해는 되지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주변의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생각하고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들에게 주신 높은 수준의 고귀한 계명(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을 주셔서 따르고 순종해야할 것이지만, 우리의 죄성이 때문에 시간을 필요로 함을 느낍니다. 그러나 이유가 어떻든 시간이 걸리더라도 나를 포함한 모든…
45 108고통
근원감정 중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감정은 ‘분노’입니다. 타인의 말과 행동에대해서 이해가 되지않을 때, 또는 강요가 느껴지거나, 불공평한 일을 겪을 때, 화가 나고 계속하여 생각하고 이야기를 하면서 더욱 강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그리고, 그 상대방에게 내가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 말을 하지 못했을 때에는 더욱 안좋아지게 되는 것을 발견합니다. 말을 하지 못하다가 폭발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감정속에서 주로 발견되는 욕구는 ‘지배’입니다. 타인의 말과 행동에 대해서 화가 나는 이유는 내가 그것을 통제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기 때문인 것이지요. 내뜻대로 되지 않으니까 화가 나는 것이고, 속에 쌓아두었기때문에 폭발하는 분노의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저에게 있어서 분노의 감정은 지배의 욕구로 인해서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더나아가 어떻게 하면 지배의 욕구를 은혜로 바꿀 수 있을까 생각해보면, 나의 주변에 만나…
44 108고통
개인적으로 고통의 문제에 대한 관심과 고민은 오래전부터 있어왔습니다. 신앙적으로, 또 상담적으로 어떻게 고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많은 시간 고민을 해왔습니다. ‘성경적 상담과 고통’과목은 성경적으로 고통의 문제를 해결해 가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여기서의 고통의 문제는 ‘심층의 문제’로 보고 이해가 되지 않음으로 생기는 감정과 신체의 문제를, 다시금 신체의 문제로부터 감정의 문제로 끌어올리고, 문제들을 분해하여 각각 ‘이해’를 할 때 문제해결이 가능함을 설명합니다. 역동성의 8단계를 통하여 상담을 진행하면서 LKSD를 고통의 4네가지 구조에 적용해갈 때, 성경적으로 고통의 문제를 해결하고 도울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강의 내용을 짧게 정리해보면서 상담실에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지 모습을 그려봅니다. 성경적 상담은 고통의 문제를 통하여 고통을 해결받을 뿐만아니라, 그 과정에서 성찰이 일어나 내면의 성숙과 신앙의 성숙이 일어나는 귀한 도…
43 201문제진단법
1.     순위 사례 …
42 201문제진단법
1.     선악선택의 사례 K는 부모님이 이혼하신 후에 엄마랑 살고 있습니다. 조심스럽게 입을 엽니다. “저는 남자를 좋아합니다. 동성애자입니다. 10대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20대가 된 지금도 그렇습니다. 교회에 가면 제가 동성애자가 아니라고 거짓말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교회에 가지 않습니다. 한때에는 너무 고통스러웠습니다. 기도했지만 답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제가 동성을 좋아하면 죄를 짓는거지요?...라며 K는 말꼬리를 흐립니다. 무척 외로워 하고 힘들어 합니다. 대학원 공부도 집중을 못하고 중단하였고, 정부보조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아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한 집사님이 K를 적지만 재정적으로 보조해 주고 있습니다. 함께 성경을 공부해 보자고 제안했으나 거절당했습니다. 어떻게 진단하고 성경적으로 도울 수 있을까요?     *도형설명: 동성을 좋아함으로 교회로부터 죄책감과 거절감…
41 201문제진단법
1.     관계영향 사례 갑작스럽게 사고로 엄마가 돌아가시고 K자매는 힘든 삶을 보내고 있습니다. 아빠는 재혼을 하시고 새엄마가 어린 딸을 데리고 오셨습니다. 20대 초반의 K자매는 집에서 나와서 따로 살고 있습니다. 엄마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새엄마가 못마땅합니다. 아빠는 새엄마 편에 서있고, 새엄마도 자기 딸을 더 챙깁니다.  K는 공부를 하며 알바를 하고 있는데 경제적으로 힘듭니다. 살고 있는 집도 습하고 어두워서 감기가 잘 걸립니다. 아빠가 새집으로 이사하셨다고 해서 찾아갔는데, 빈방이 하나 있어서 집으로 들어갈 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살짝 의견을 내비추었는데, 새엄마는 다른 계획이 있었습니다. 이세상에 혼자만 남겨진 것 같습니다. 엄마도 잃었는데 이젠 아빠도 잃은 것 같습니다. 어느날 새엄마가 찾아오셔서 친엄마처럼 해주는데, 뭐가 그리 힘드냐고 화를 내십니다. 그러다가는 또 힘든 일이 뭐가 있는지…
40 201문제진단법
문제진단법을 공부하면서 진단의 도구가 혁신주의 성경적 상담의 방향과도 일치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나님과의 관계회복을 추구하며 욕구까지 깊이있게 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진단을 도형화함으로 상황을 좀더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효과가 무척 클 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한 눈에 보여질 때, 피상담자는 이미 문제에서 빠져나오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과제를 하면서 도형으로 표현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한 과목이기도 했습니다. 많이 연습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목사님께서 연구하시며 만드신 진단법을 보면서 열정에 감사드립니다.
39 202성경연구법
창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관영함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1.     발단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관심을 갖고 계시기에 그들의 삶을 보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눈은 세상 전체를 보실 뿐만 아니라 사람의 마음까지도 보고 계십니다. 창조주 하나님은 자신이 만드신 세상을 항상 살펴보십니다. 우리는 신앙생활을 하면서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보고 계심을 알 수 있습니다.       2.     전개   하나님의 눈 속으로 자신의 형상대로 지으신 사람들의 삶이 들어옵니다. 사진으로 찍듯이 하나씩 자세히 들어옵니다. 하나님의 영광으로 채워져야할 것인데, 그와는 반대로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죄악으로 채워집니다. 그렇게 아름답게 창조되어진 세상…
38 202성경연구법
1. 내가 알고 있는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내가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 본적은 없고 성경을 잘못 해석하면 크게 잘못된 길로 갈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주변의 예들을 통해서 종종 봅니다. 그래서 바르게 성경을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성경을 읽어 내려가면서 궁금한 단어나 혹은 역사적 배경을 알고 싶으면, 성경사전을 찾아보거나 그 성경책에 대한 전문서적을 읽어봅니다. 주석성경을 보기도 합니다. 2. 나는 성경을 어떻게 읽고 어떻게 이해하는가? 매일 성경을 읽고자 노력합니다. 집안 일을 할때나 다른 일들을 할 때에도 종종 성경을 들으면서 지냅니다. 늘 알고 있던 말씀이지만 새롭게 다가오고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민이 있거나 어려움이 있을 때에는 더욱 말씀을 읽으며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황과 내 마음을 깊게 생각해 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생명력이 있어서 현재의 나의 삶에 살아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37 202성경연구법
창세기 3장1절 : “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1. 원리 하나님의 말씀에 확실하게 서있지 못한 하와는 뱀이 하나님의 뜻을 왜곡하여 하와를 유혹했을 때, 귀가 솔깃하여 말씀을 거역하는 행동을 하였습니다. 하와는 동산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를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고 하신 말씀을 아담을 통해서 들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하와는 아담보다는 이 말씀에 순종해야한다는 의지가 약했을 수도 있고 하나님의 뜻을 정확히 몰랐을 가능성도 있습니다.이렇게 하와처럼 확실한 말씀위에 서있지 않으면 확신이 없어지고 유혹에 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2. 예화 A청년은 어릴적부터 부모님을 따라 주일이면 예배를 드렸습니다. 그러나 이제 성인이 집을 떠나 부모님과 따로 생활을 하고 있고 교회도 부모님과 다른 교회에 출석하고 있습니다. 담주에는 예배를 드리지 못…
36 202성경연구법
1.     관점적 해석하기 창세기 3: 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A.    자신 우리의 눈이 밝아졌을 때, 벌거벗은 우리의 모습에 깜짝 놀랐고 수치심을 느꼈습니다. 우리는 이 갑작스런 알 수 없는 수치심을 어찌해야할지 몰라하고 있을 때, 무화과나무잎이 눈에 들어왔고 그 잎을 가지고 몸을 가리니 수치심이 조금은 감춰지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두렵습니다. 이 수치심 앞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일시적으로 감출 수 있는 무화과잎으로 옷을 짓는 것뿐입니다. 우리가 지은 죄에 대해서 할 수 있는 것이 일시적으로 죄를 가리는 것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것입니다. B.     타인 세상 사람들은 언약을 깬 후…
35 203상담훈련법
문제이야기: 일하는 직장에서 만난 친한 크리스천 친구가 있습니다. 그 친구는 일을 참 열심히 합니다. 그래서 그 친구랑 짝이 되어 일을 하면 일을 완성도 있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친구는 조금의 흐트러짐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저한테는 그렇게 하지 않으나, 다른 직원들이 일을 제대로 마무리하지 않으면 무척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그런 일이 있을때, 그 친구는 저에게 와서 하소연하고 스트레스 받은 상황을 이야기하곤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스트레스 받는 상황은 부정적인 감정인지라 듣는 저도 피곤하고 힘들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피하고 싶은 마음이 들때도 종종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은혜 “그사람을 돌보기 위해 내게 필요한 은혜는 무엇이 있습니까?   충만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며 직장에서 하나님께서 붙여주신 친구를 계속해서 붙잡아줄 수 있도록 기도가운데 하나님이 주시는…
34 203상담훈련법
문제이야기 : 초등학생때 부모님이 이혼하셨습니다. 아빠는 떠나시고 엄마와 언니랑 함께 살고 있습니다. 엄마가 없는 빈자리가 무척 컸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언니가 심하게 저의 삶을 간섭합니다. 엄마가 일을 하시니까 엄마없이 둘이 집에 같이 있을 때면 언니가 늘 저를 챙겨주고 돌봐준 것을 잘 압니다. 그런데, 이제 저도 대학생이 되었는데…. 제가 연락을 못하면 화를 냅니다. 남친이 생겼는데, 맘에 안든다고 반대를 합니다. 언니의 간섭때문에 집에 들어가기 싫습니다. 늦게 들어가는 날이면 화를 내고 인연을 끊자고 호통을 칩니다. 이런 일이 있으면 언니가 화가 났는지 며칠동안 말을 안합니다. 저는 언니가 너무 무섭습니다. 때로는 죽고 싶은 생각도 듭니다.   1단계 영역 : 그 사람은 어떤 영역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까?   가정: 한 가정안에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2단계 유형 : 당신이 괴로워하는 문제는 어떤 유형에…
33 203상담훈련법
203성경적상담훈련법 과제3 사례를 선택해서 적용적 상담문과 관점적 상담문을 기록하기   사례 : 초등학생때 부모님이 이혼하셨습니다. 아빠는 떠나시고 엄마와 언니랑 함께 살고 있습니다. 엄마가 없는 빈자리가 무척 컸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언니가 심하게 저의 삶을 간섭합니다. 엄마가 일을 하시니까 엄마없이 둘이 집에 같이 있을 때면 언니가 늘 저를 챙겨주고 돌봐준 것을 잘 압니다. 그런데, 이제 저도 대학생이 되었는데…. 제가 연락을 못하면 화를 냅니다. 남친이 생겼는데, 맘에 안든다고 반대를 합니다. 언니의 간섭때문에 집에 들어가기 싫습니다. 늦게 들어가는 날이면 화를 내고 인연을 끊자고 호통을 칩니다. 이런 일이 있으면 언니가 화가 나서 며칠동안 말을 안합니다. 저는 언니가 너무 무섭습니다. 때로는 죽고 싶은 생각도 듭니다.   적용적 상담문 원리 부모님의 이혼이후 엄마가 아닌 언니가 님을 돌봐주는 사람…
32 203상담훈련법
사례 : 초등학생때 부모님이 이혼하셨습니다. 아빠는 떠나시고 엄마와 언니랑 함께 살고 있습니다. 엄마가 없는 빈자리가 무척 컸습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언니가 심하게 저의 삶을 간섭합니다. 엄마가 일을 하시니까 엄마없이 둘이 집에 같이 있을 때면 언니가 늘 저를 챙겨주고 돌봐준 것을 잘 압니다. 그런데, 이제 저도 대학생이 되었는데…. 제가 연락을 못하면 화를 냅니다. 남친이 생겼는데, 맘에 안든다고 반대를 합니다. 언니의 간섭때문에 집에 들어가기 싫습니다. 늦게 들어가는 날이면 화를 내고 인연을 끊자고 호통을 칩니다. 이런 일이 있으면 언니가 화가 나서 며칠동안 말을 안합니다. 저는 언니가 너무 무섭습니다. 때로는 죽고 싶은 생각도 듭니다.   분석적 상담문 단어 : “화” “호통” 이제 대학생이 된 님에게 “화”를 내고, “호통”을 치는 언니와의 관계속에서 님이 자신에 대해 느끼는 감정이 무척 힘들겠어요. 대학생이면 다 큰 성…
31 203상담훈련법
역동성의 8단계로 일반상담프로그램과 교사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모든 개인들을 도울 수 있으며, 자녀를 교육하는 부모나 결혼한 배우자를 돕고, 또한 교사와 리더를 사역의 현장과 일터에서돕는 프로그램을 배웠습니다. 개인적으로 교사상담 프로그램을 저의 일터에 적용을 했는데 유익했고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사례를 따라 4가지 상담문을 작성하는 것을 통해서 각각의 상담문이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을 조금은 맛보았습니다. 피상담자에게 맞는 상담문을 작성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30 204학습상담법
1. 토익 ets rc 1000제 문제짐 추천 Ets 1000제 1,2, 토익정기기출등등 책이 많더라구요..저는 ybm rc1000 1,2권 풀엇는데 2권은 좀 어려웟습니다목표는 900점인데 ets문제집 어떤거 들어가는게 좋을까요   è  장르: 이미 문제집을 풀어보기도 했고 더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 문제집을 찾고 있기때문이다.        2. 가주어it 진주어that It reason why l got this dream is that l really like animals when l was young. 이것도 되나요ㅠㅠ? 수행봤는데 꿈 적는 건데 즉석에서 가주어 it 진주어 that 필수포함이라고 말해서 아무곳에다가 넣었는데.. 이것도 되나유ㅠ   è  어구: 문장속의 주어문제에 대해서 어려워하기 때문이다. &…
29 204학습상담법
사례1 17살 여학생이고 영어 실력이 제 또래들 보다 아주 조금 낫다고 생각합니다..!모의고사 지필평가 둘다 100점 맞구요..근데 말하기가 어렵네요..모든 발음은 핸드폰 내에 있는 영어 사전 발음기호에 근거해서 연습하고 있는데,자신감이 없어요..외국인들이 제 발음을 알아들을수 있을까가 너무 걱정돼서 펜팔친구가 전화하자고 해도 항상 피해요.말하기 연습을 어떻게 하는 편이 나을까요?.       *문장   -개인: 스스로 영어듣기를 공부하는 가운데 느끼는 어려움이다.   -심층: 사람들 사이에서 자신감이 없어서 회피한다.   -두렴: 외국인들이 못알아들을까 걱정이 된다.   -인정: 사람들 앞에서 잘 못하는 자신에 집착한다.       사례 토익 점수가 너무 낮은거 같아요 ㅜㅜ   안녕하세요영어를 아예모르는 상태로 토…
28 204학습상담법
사례1 17살 여학생이고 영어 실력이 제 또래들 보다 아주 조금 낫다고 생각합니다..!모의고사 지필평가 둘다 100점 맞구요..근데 말하기가 어렵네요..모든 발음은 핸드폰 내에 있는 영어 사전 발음기호에 근거해서 연습하고 있는데,자신감이 없어요..외국인들이 제 발음을 알아들을수 있을까가 너무 걱정돼서 펜팔친구가 전화하자고 해도 항상 피해요. 말하기 연습을 어떻게 하는 편이 나을까요?.       *문장   -개인: 스스로 영어듣기를 공부하는 가운데 느끼는 어려움이다.   -심층: 사람들 사이에서 자신감이 없어서 회피한다.   -두렴: 외국인들이 못알아들을까 걱정이 된다.   -인정: 사람들 앞에서 잘 못하는 자신에 집착한다.   -동행: 자신을 지지해주…
27 204학습상담법
영어학습에 있어서 문제를 해결해 갈 때, 기준을 6가지 문제와 구성을 통해서 알 수 있도록 세운 것이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마음의 문제를 보는 동시에 피상담자가 가진 영어의 문제를 함께 보면서 해결하여 영어를 공부하며 고통하는 마음의 문제도 해결하고 영어의 문제도 해결해 갑니다. 또한 과제로 한 실제 사례로 악순환과 선순환을 찾아가는 것을 보면서 8단계에 대한 이해를 더 깊게 할 수 있었습니다.   학습상담이라고 구별짓는 것이 제게는 좀 낫설긴 합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일하는 상담사에게는 유익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일반문제를 다루는 상담사들도 할 수 있으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방법적용에 있어서 제시한 내용에 대한 이해가 개인적으로 부족함을 느낍니다. 좀더 공부할 필요를 느낍니다.   영어학습뿐만 아니라 다른 학습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하셨기에 다른 과목이나 아니면 더 확장해서 모든 학습에 대해서 적용해 …
26 205챠트작성법
  *사례   본론부터 말씀드리면 기독교인으로서의 진로선택을 어떻게 해야되는지에대해가 궁금합니다. 어렸을때부터 모태신앙이고 진짜 하나님 만난건 방탕하게살다가 스스로교회에 찾아간 21살쯤 로마서의 말씀을 들었을때 였습니다. 그때 은혜로 말미암아 눈물이 너무 쏟아졌습니다. 그때부터 참된회계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고, 정말 주를 위해서 살아야겠다는 생각을하며 열심히 성경을 읽고 기도하고 예수님이 말하고자는것들 읽고 내삶을 되돌아보고 행동으로 고치려고 노력하고 또 그순간 많이 외로운 시간 이되기도하고 상처도 많이 받았었습니다. 주변에서 욕하고 비난하고 상처줘도 주님 한분만으로 만족하고 많이 의지하고 전과는 다른 삶을 살았었습니다.  저는 지금 밑바닥 일을 했고 지금도 하고있으며 주변엔 그런사람들 밖에 없습니다. 신앙과는 거리가먼 사람들밖에 없죠..  저는 혼자살다보니 경제적인 문제도 있구요.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주님을 사랑했던 …
25 205챠트작성법
  *사례   유학와서 외로울때 일본으로 유학을 와서 이제 거의 2년째되갑니다.. 너무외로워요 예상은 했었지만 상상이상으로 외롭고 학교도 못가니 더욱더 친구들은 못사귀고 지금 일본유학와서 한국친구 몇명이랑만 놉니다.. 걔네랑 놀때는 좋지만 집에오면 너무너무 슬퍼져요 그리고 일본에서 좋아하는 선배가 있는데 그선배가 저를 그저 가지고 노는거 누가봐도 알고 그러는데 그선배가 아니면 저를 챙겨주는 사람도 없고 정신적으로 너무외로워서 계속생각나고 만나게됩니다.. 이제 더이상 그선배한테 놀아지기싫어서 연락을 무시하니 먼저 연락도 안와서 더욱더 미치겠어요..제가 참으면 되는거알고 참아야할수밖에 없는거 아는데 진짜로 이렇게 외로울줄은 몰랐네요.. 게임을 하려해도 그선배가 생각나고 알바를 해도 생각나고 한국이였으면 생각안났을텐데 외로우니깐 너무 집착이 심해지고 제 친구들한테도 자꾸 말은안하지만 서운하기시작해요 자존감도 자꾸 떨어지고 .. 진짜 어떻게 해야할지모르겠네요…
24 205챠트작성법
  *사례     공황장애? 우울증? 화병?   요즘 제 정신상태가 어떤지 잘 모르겠어요 일단 불면증... 제 생활습관 탓도 가장 큰 것 같은데 늦은 새벽 4-5시까지 못자는건 기본이구요.. 6시가 되서야 잠든 적도 많아요 가끔 저에게 일어나지도 않은 일이나 혹은 이미 일어났던 일에 상황을 좀 더 과장해서 상상하면서 속에서 불난다고 하죠... 막 화가나고 짜증이 나고 눈물도 나고 그래요 제가 왜이러는 걸까요 가끔이 아니라 자주 그래요 과거의 저를 생각하면 차라리 기억상실증에 걸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너무 싫고... 아무도 날 모르는 곳으로 떠나 다시 시작하고 싶고 가끔 숨 쉬는게 답답해서 한숨도 많이쉬고 가슴 통증도 있어요 제가 비염이 있어서 그런거라고 생각했는데 아닌 것 같아요... 건망증도 너무 심하구요 ㅠㅠ 사람들을 만날 때 얘기를 하면 막 떨려서 말이 꼬이기도 하고 손이 떨리기도 하고 얼굴이 붉어지고 열이…
23 205챠트작성법
*강의소감 피상담자의 상태의 변화를 단계별로, 그리고 주제별로 차트로 표현해 낼 수 있는 것이 매유 유익했습니다.  또한 가운데 원통형으로 각차트의 모양이 왜그렇게 형성되었고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해 주실때 좀더 차트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가 되었습니다. 작년 목요세미나에서 목사님께서 하셨던 말씀이 생각났는데 의사가 엑스레이 필름을 가지고 환자의 상태를 설명하듯이 차트가 그러한 역할을 한다고 했던 말씀이 이해가 되었습니다.      *발전을 위한 제안 주제별로 차트를 적용했을 때 48개의 차트가 나오는데 뒤부분의 차트에 대해서도 설명이 좀더 구체적으로 되어지면 이해에 큰 도움이 되겠고 또 이것에 대한 과제까지 이어진다면 차트학습에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그래서 강의에 있어서 이부분의 분량이 더 첨가되면 전체적인 차트 이해에 있어서 균형이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22 206교회사역법
    교회안에서 다툼이 일어나는 모든 상황이나 관계를 불편하게 만드는 상황들은 숨겨져있는 욕구들이 들어난 결과라는 생각이 듭니다.     1. 한권사님은 리더십이 있고 일을 잘 했습니다. 봉사를 하고 일을 진행할 때 무척 잘하여 교회에서 여성으로써 리더로 세워졌습니다. 그러다가 주변의 다른 권사님들로부터 시기와 질투를 받았고, 이런 시기와 질투는 그 권산님의 실수가 발생했을 때, 공격하는 무기가 되었습니다. 결국은 리더의 자리를 내려놓았고 교회에게는 큰 상처가 되었습니다. 용서를 받았지만, 시기와 질투앞에서 받은 은혜는 다 사라지고 서로 피흘리는 결과를 낳은 사건이었습니다. 잘못을 지적할 때 지적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의로운 것처럼 행동합니다. 그것이 함정이겠지요.         2. 한 선생님의 열정이 다른 선생님들을 불편하게 한 일이 있었습니다. 주도적이고 열심이 있…
21 206교회사역법
  현재 특별한 문제는 없어서 옛날 문제를 예를 들어서 해보겠습니다.       1) 문제인식: 전도행사에 있어서 활발히 되면서 4차례에 걸쳐서 전도행사가 은혜가운데 이루어지고 열매들이 많이 나타났고 여성리더로 한분이 세워졌다. 그러나 다른 권사님들과 갈등이 생겼다. 실수가 아닐 수도 있는 것이 큰 실수로 확대되면서 공동의회에서 거론되면서 문제가 되었다. 결과적으로 그 행사가 멈추었다. 교회에는 혼돈이 왔고 성도들은 근심하게 되었다. 다른 권사님들의 거친 대항에 여성리더는 사과를 했고 결국은 권사직도 내려놓았다. 다른 권사님들의 반응은 뒤담화를 하고 그 여성리더에게 완고한 태도를 취했다. 그들이 뒷담화를 하고 완고한 태도를 보이는 것을 돌이키기가 어려웠다. 왜 그런 반응을 보이는지 생각해 볼 때, 이기심과 이해의 틈이 없음, 분노가 일어난 것은 그뒤에 숨겨진 시기와 질투가 문제임을 보게 되었다.     …
20 206교회사역법
  분야: 양육 / 사역     1. 문제인식   구역모임의 리더나 사역팀의 리더들이 세워졌을 때, 리더에게는 없지않아 잘하고 싶다는 부담이라는 것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자기 구성원에 대해서는 잘 챙기고 타 그룹원에 대해서는 이해보다는 방관적이거나, 방어하는 리더의 태도는 자기그룹이기주의에 빠지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태도는 전체교회공동체에 분리, 경계심 또는 경쟁심을 갖게하는 안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영향이 계속 된다면 결과적으로 그 양육과 사역은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Unity를 이루어야하는 교회의 전체적인 방향성에도 맞지 않기에 부정적인 결론에 이르게 된다.     2. 원인이해   리더가 자기그룹이기주의에 빠지게 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때 감정은 두려움일 가능성이 높다. 잘하고 싶은 마음은 잘못되었을 경우를 받아들이기 힘들기 때문이며 또한 혼자하는 것이 아니…
19 206교회사역법
성경적상담의 4단계를 교회사역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상담의 원리를 교회상황에 적용을 하여 문제를 진단하고 악순환이 아닌 선순환으로 나가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존교회의 전도, 예배, 양육, 사역의 4가지 분야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 상담적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서 교회가 하나됨을 이루는데 귀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봅니다. 과제를 하는 중에 교회에서 발생했던 문제에 적용을 해보았을 때 왜 그런 일이 일어났었는지 원인이해가 되었고 은혜안에서 해결방안을 찾아가는 시간이 감사했습니다. 마음으로는 그렇게 하길 원하지만 우리들의 연약함으로 무너지는 것을 많이 보아왔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성경적 해결방법이 있음을 알리고 나누는 것을 통해 교육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각각의 문제에 대해서 상담에서와 마찬가지로 유형을 분류하면서 진단함으로서 그 문제를 어떤 방향으로 해결해 갈지 방향…
18 207상담전도법
  나의 전도 경험을 볼때 영지주의와 행동주의 전도방법이 함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캠퍼스에서 아침에 노방찬양전도를 했었고 수련회를 앞두고 역시 노방찬양전도를 하였다. 또 사영리 훈련을 받고나서는 둘씩 작을 지어 밖으로 나가 지나가는 학생들에게 사영리를 가지고 전도를 하였다. 같은 과에 다니는 친구들에게 전도지를 나누어주고 수련회에 초청을 하기도 하였다. 나중에는 교회에서 전도잔치를 할 때 전도 대상자를 정해놓고 기도하면서 매주 1개의 전도편지를 써서 전달하였다. 또 평상시에도 전도대상자가 눈에 들어오면 전도편지를 10회정도 계획하여 매주 한통씩 전달하였다. 지리적으로 떨어져있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여전히 기도로 올려드린다. 외국에 살면서 옆집에 사는 무슬림이웃에 대해서는 직접 복음을 전하기 보다는 우리가 교제의 방식을 따르고 있는 것을 보게된다. 예를들면 , 얼마전 라마단금식이 끝나면서 하루종일 파티를 한다고 우리부부를 초대했다. 남편이 함께 가자고해서 작은…
17 207상담전도법
    1. 전체 4단계 과정 중에서 단계별로 내가 잘하는지 못하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기     -1단계: 전도대상자와 관계형성   악순환의 자각하도록 하거나 스로로의 모습을 보게 하도록 하진 않았으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어려울 때 함께하면서 위로와 격려해주는 일들은 할 수 있었다. 함께 살아가면서 좋은 이웃과 친구로 관계형성은 되었다. 그리고 고통과 위기에서 피할 바위가 되어주시고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을 알려주었다.   -2단계: 하나님과의 관계형성   어떤 전도대상자는 자신의 연약함을 깨닫고 신앙을 가졌다. 그 과정에서 전도대상자들에게 말씀을 통해서 복음을 전하였으며 그들은 복음에 갈급했고 마음을 열고 복음의 진리를 받아들였다. 그러나, 어떤 전도대상자는 아직도 교회공동체에 들어오지 않고 혼자의 힘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이런 분들은 1단계에서 더 가까이 다가가지 못하는 …
16 207상담전도법
  (1번 문제에 대해서 질문이 없기에 2번 문제를 합니다.)    전도대상자는 82세로 연로하시며 어릴 때부터 가족들이 교회에 출석하고 또 교회활동을 하는것에는 반대하지 않으신다. 그리고 본인도 함께 가자고 하면 예전엔 거절을 했으나 최근 몇년동안은 거절하지는 않으셨다. 그래서 한동안 교회에 출석을 하셨으나, 현재는 아무도 이끄는 사람도 없고 또 교회에 가지않으신다. 늘 기도를 하고 있다. 이 전도대상자를 대상으로 상담전도법을 적용을 해본다. 1단계: 전도대상자와 관계형성 -Heat: 전도대상자가 처한 현실의 문제와 어려움은 건강하지 못해서 고통하는 것이다. -Bad fruit: 몸이 아프면 짜증을 내고 가족들에게 화를 낸다. -Reap: 그 결과 일시적 관심은 얻으나 고집스러워지고 더욱 외로워진다. -Receive: 사랑하라를 통해서 가족들에게 분노하는 마음을 이해하면서 진입구로 들어갈 수 있다. -Help: 악순…
15 207상담전도법
상담전도법 강의를 듣고 과제를 하면서 전도를 상담적으로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배웠습니다. 내가 그동안 해왔던 전도의 방법이 성령의 역사하심과 주관하심에 의지하여 기도를 하는 것에 촛점이 많이 있었고 또한 나의 의지와 열정으로 노력하여 다가가는 모습이 많음을 보았습니다. 또한 최근 10년동안은 프로그램과 사회적활동을 사용하여 왔다는 것을 보았는데 이렇게 전도방식의 다양성을 배우면서 나의 방식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해왔던 전도방식에 대한 정리이기에 여기에 모두 들어가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방식은 전도자의 변화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전도법과 상담전도법과 다른점은 전도대상자의 변화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전도대상자의 어려운 상황을 들으며 복음으로 안내하고 하나님을 믿는 자녀가 되도록 이끄는 것입니다. 전도대상자가 처한 상황을 놓치지않고 관심을 기울이고…
14 208기관운영법
205기관운영법 과제1   1.     4,5,6장을 읽고 지금까지 상담실에 대해서 배운 내용에 대해서 궁금한 점을 적고 자신의 대답을 적어보기(1에서6장까지 중에서 질문을 만들어 답해보았습니다)   Q. 소원상담센터의 상담의 종류와 세션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상담의 종류는 전문상담, 일반상담, 인턴상담으로 세종류가 있으며 상담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상황과 형편에 맞게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상담은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면 ‘상담종결’이 되며, 피상담자의 사정으로 일방적으로 중단되는 것은 ‘상담중단’으로 마치게 됩니다. 세션은 상담의 효과를 돕기 위한것으로 세션간사가 운영하며 성경세션, 음악세션, 미술세션, 기도세션이 있습니다. 피상담자의 필요를 따라 선택하여 스스로 신청하여 진행됩니다.   Q. 피상담자가 상담을 종료하면서 상담소감을 쓰는 의의는 무엇인…
13 208기관운영법
네이버상담아이디 : yoach     Q. 제가 사라지면 좋겠어요.. 오늘 시험을 봤는데 제가 가장 좋아하고 가장 잘하는과목 점수가 생각처럼 잘 나오지 않았어요 엄마도 많이 실망하셔서 저를 더이상 지원해주고싶지 않다고 그래요 차라리 그냥 이대로 사라져버렸으면 좋겠어요 제가 살아갈 이유가 사라진거같아요 제가 너무 싫은데 어쩌죠? 너무 자괴감들고 제가 그냥 없어지는게 너무 행복할것같아요 아니면 그냥 이대로 영원히 잠들고싶어요 내가 할수있는게 아무것도 없는것같고 저를 믿고 응원해주고 지원해주는 사람도 아무도 없는것같아요 정말 모든걸 다 놓아버리고싶어요 차라리 사고라도 났으면 좋겠어요 내일이 시험끝인데 마음이 안잡혀요 도와주세요.   답변 이미 시험이 끝나고 지난 상황이긴 하지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남깁니다. 가정안에서 자신과 엄마와의 관계에 어려움을 격고 있군요. 자신이 잘하는 과목인데 결과가 …
12 208기관운영법
눈으로 보는 것과 실제로 해보는 것은 정말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다시 경험합니다. 상담일정을 기록하면서 필요한 부분을 익히게 됩니다. 그리고, 상담저널을 무엇을 써볼까 고민을 하면서 내가 가진 관심분야를 다시 확인했고, 성경적으로 상담을 하는 상담가의 정체성을 다시 정리해 보면서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피상담자들이 상담저널을 통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과 상황을 깊이있게 돌아보고 배움이 일어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글도 읽으면서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장소가 되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인생의 어려움을 통과하고 있는 사람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신이 혼자가 아니고 함께하는 믿음의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용기를 주는 장소도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1 208기관운영법
관심이 있는 분야였기에 강의를 기대를 갖고 듣게 되었고, 상담실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요소들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각각의 게시판마다 의미를 갖고 만들어 진행하고 있는 것과 상담사뿐 아니라 피상담자도 함께 참여하여 게시판들이 운영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저와 같이 멀리 외국에 사는 사람도 불편한 없이 상담에 참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어서 만족스럽습니다.   또 한가지는 상담의 방식에 있어서 대면상담을 주로 해왔었는데, 특히 이민사회에서 개인상담실을 운영하면서 대면상담을 하는것이 여러가지로 제약이 많았습니다. 예를들면, 장소, 안전, 거리 등등. 그러나, 대면상담뿐만 아니라, 전화상담이나 화상상담을 활성화해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요즘시대에 알맞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10 209사례연구법
1.     자가상담의 주제를 선정하라(현재당면한 주제)   실패에 대한 두려움 / 완벽주의   2.     변화를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라(신앙적 목표)   A. 충성과 완벽주의를 구분할 것입니다.   B. 잘하고자 불필요한 생각을 할 때, 절제를 실천할 것입니다.   C. 불안과 두려움이 생길 때,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기 위해 시편 43편5절 말씀을 읊조릴 것입니다.   “내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불안하여 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 하나님을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3.     용기를 줄 사람과 기도후원자를 열거하라   남편과 아이들 / 친한 집사님과 사모님들   4.&nb…
9 209사례연구법
사례2 남편과의 갈등 1.     영역 : 가정 (가정안에서 남편과 갈등의 문제입니다) 2.     유형 : 관계 (트집잡는 남편으로 인해서 괴로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3.     감정 : 절망 (‘하소연’하는 방식의 반응을 볼때, 절망을 느끼고 있다고 봅니다) 4.     욕구 : 분노 (자신의 진실을 그대로 받지 않고 의심을 하는 남편에게 분노의 감정이 ‘하소연’하는 방식으로 표출되는 것이라고 봅니다) 5.     은혜 : 희생 (예수님께서 죄가 없으시나 죄인으로 십자가를 지신 희생의 사랑을 기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오해하고 트집밥는 남편을 예수님의 희생의 은혜를 붙잡고 극복해 나가야합니다) 6.   &…
8 209사례연구법
204사례연구법 과제3 사례 5,6,7까지 사례연구 올리기 사례5 가족갈등 1.     영역 : 가정 (결혼이후 시댁과 연관된 문제입니다) 2.     유형 : 조직 (시부모님이 계시고 동서간에 서열과 나이에서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3.     감정 : 분노 (나이어린 손윗동서이지만 아랫동서의 불공정한 대우에 대해 분노의 감정이 있는것 같습니다) 4.     욕구 : 인정 (나이는 어리지만 손윗동서이기에 역할의 혼돈이 올 수 있는 상황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인정받고 싶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5.     은혜 : 계획 (나이차이와 결혼순서로 인해서 서열이 불편한 상황이지만 하나님이 그 가정과 자신에게 갖고 계신 계획을 발견할 때 인정의 욕…
7 209사례연구법
사례8 가족갈등 1.     영역 : 가정 (까다로운 시아버지때문에 힘들어하는 상황입니다) 2.     유형 : 조직 (집안에서 어른과 아랫사람의 관계에서 부당한ㅁ에 대해서 말못하는 가운데 갈등이 생기고 힘든 마음이 생긴 것입니다) 3.     감정 : 미움 (시아버지의 까다롭고 부당한 언행의 결과로 부정적인 감정이 생긴 것입니다) 4.     욕구 : 편안 (뇌졸증으로 병치레를 하고 계신 시아버지가 까다롭게 말과 행동을 하시는데 그것이 자녀들을 불편하게 해서 싫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5.     은혜 : 동행 (내가 힘들때에도 나와 동행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내게 주신 시아버지가 아프실 때에 그와 동행을 감당해 보는 것을 생각해 봅니다…
6 209사례연구법
과제를 행하며 각각의 단계에 있는 6가지에 대한 개념을 제가 잘 모르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개념에 대한 공부와 이해가 더 많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특히 영역에서 개인영역은 어떤 상황일 경우인지 알고 싶습니다. 개인이 각각의 다른 영역과 연결이 되어지는데 어떻게 개인의 영역과 다른 영역들이 구분되어지는지 좀 어려웠습니다.   또한 6개 중에서 딱 한가지를 선택할 때 그 기준이 무엇이되는지도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제마음이 가는대로 선택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더많은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5 301상담역사
아주오래전 한 17년전쯤 남편이 부교역자로 사역할 당시 사모님들만 모아서 하는 세미나에 한번참여한 적이 있었다. 한국에서 알려진 가정사역강사를 초대하였다.  모두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기억을 해보면 가정에 대하여 그림을 그려보고 그 그림에 대해서 해석을 하는 시간을 가졌었다. 미술치료와 정신분석을 가지고 했던 것 같다. 자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행해졌던 것으로 기억한다. 태중에 넷째를 갖고 있는 상태에서 참석한 세미나였고 나이가 어린축에 들어갔기에 특별히 나의 출산과 사역을 위해 기도해 주셨던 사모님들의 눈물어린 기도가 가슴을 뭉클하게 했던 것이 종종 기억난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가정사역자는 통합주의였고 당시 전통주의나 통합주의에 대한 개념이 없던 사모님들은 사모들을 위해 마련된 잔치에서 위로를 받았던거 같다. 모던이 지나면 포스트모던이 오듯이, 기독교안에서 나와 같이 통합주의와 그 한계를 경험하고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생기는 것을 볼 때…
4 301상담역사
정신분석에서 결정론적 시각을 생각해 볼 때, 우리의 행동과 결정이 하나님의 은혜와 믿음에 의한 것에 대해서 불일치하는 것을 본다. 또한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인도해 가는 인생에도 반하게 되어짐을 발견한다. 우리가 가족과 이웃을 바라볼 때에도 정신분석적 인간관으로 그들을 보게 될때 그들의 인격에 대해서 자유의지를 부정함으로 개인의 책임을 회피하게 되는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어서 그들의 고통의 문제에 대한 개인의 책임을 다루기 힘들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인간의 도덕적 책임과 성경적 인간관에서 ‘죄성’에 대한 하나님의 깊은 은혜를 설명할 수 없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크리스천 피상담자 중에 자신의 우울감에 대하여 원래 나는 이렇게 태어났고 기질이 타고나서 그렇다고 생각할 때, 역동성을 적용하여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욕구를 내려놓기까지 오랜시간이 걸릴 수 있다.      행동치료에 있어서 행동변화에 촛점을 맞추기에 진정한 변화는…
3 301상담역사
  인간중심상담은 먼저 ‘문제 앞에서’ 인간에 대한 신뢰와 존경을 통해 긍정적인 본성을 찾는 점에 있어서 신앙에 도움이 안된다고 할 수 있겠다. 왜냐하면 성경은 문제 앞에 있는 인간은 타락한 본성으로 인해 고통하는 것이기에 개인의 마음의 문제로 보기 때문이다. 에스겔서를 읽으며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반역하는 족속”이라고 표현하신 것과 더불어 C. S. 루이스는 우리의 “반역하는 자아” 에 대해서 말한다. 곧 자신을 자기의 것이라고 주장해온 우리의 의지를 하나님께 “양도”하는 것이 고통으로부터의 해결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인간에 대한 성경적 관점은 인간중심상담의 관점과 상반되기에 신앙생활에 도움이 안될뿐더러 고통의 문제를 해결할 때 신앙생활에 도움이 안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개인적인 생각인데, 인간중심상담에서 말하는 진실성, 긍정적 배려, 공감은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긍휼과 위로를 배풀기 위한 기본적인 존중의 태도로 사용될 수는 …
2 301상담역사
   성경적상담이 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그 배경과 발전 과정을 보는 것은 성경적상담사로서 앞으로의 방향을 잡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돌봄사역은 교회와 성도, 그리고 목회자의 일로서 기독교안에 뿌리깊게 정체성을 유지해 왔다. 그러다가 1800년대 심리학이 발전하면서 삶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갈 것인가에 대한 전문가가 생긴 것은 기독교의 돌봄사역에 위기를 느끼게 했고 누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그 일에 있어서 모우러, 글래서, 런던, 스자즈등 정신의학을 반대하는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은 제이 아담스는 돌봄에 대한 고민속에 Competence to counsel을 통해서 교회의 목회자가 그 역할을 되찾고 세속적 정신건강체계로 부터 분리를 시도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제이 아담스의 시도는 무엇보다심리학을 공부한 기독교인들과 갈등이 생기게 되었다. 데이빗 폴리슨에 의하면 심리학적 접근이 삶의 문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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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   [영역] 개인: 고독, 빈곤, 질병문제, 시간사용문제, 무력감, 여가시간의 활용 가정: 황혼이혼, 자녀와 갈등, 가족간 단절, 교회: 관계문제, 소외, 다툼과 분쟁 직장: 가진 경력이 인정되지않는 불안정한 상황, 구직의 어려움 사회: 사회이슈에 대한 고정관념, , 경제적인 문제, 사회적고립   [유형] 순위문제: 시간활용, 가족관련사안 합의문제: 부부간의 갈등, 경제문제에 대한 갈등, 자녀와 갈등, 선악문제: 노인학대, 다툼과 분쟁 조직문제: 가정안에서 위계질서의 불안정 관계문제: 부부, 자녀, 이웃과의 갈등, 사회에 대한 불만 심층문제: 무기력감, 우울증, 소외감, 질병   [감정] 미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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