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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개론] [과제3]성경적 상담의 과정과 효과를 생각해 볼 때에 주변의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을까를 사례를 들어 기록하기  

과제3. 경적 상담의 과정과 효과를 생각해 볼 때에 주변의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을까를 사례를 들어 기록하기

 

팀장으로서 팀원이 자신이 가르쳐 준 방식대로 하지 않고 팀원 자신의 방식대로 일처리를 할 때 분노가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먼저 문제인식의 단계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영역분류표에 따라 분류를 하자면 직장에서의 선악선택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원인이해의 단계에서 진정한 원인을 찾아보면 자신의 기준대로 행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일처리는 어떤 방법으로든 해도 상관 없는 것인데 자신의 방법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이 피상담자의 분노를 일으킨다. 버려야할 욕구는 지배의 욕구이다. 방법적용을 할 때에는 하나님의 은혜를 채우게 한다. 하나님의 충만을 소원할 때 팀원이 어떤 방법으로 일처리를 할 때라도 그 마음에 화평이 있을 것이다. 이후 변화형성 단계에서 나아가 그 팀원의 행동과 별개로 덕행을 베풀 수도 있다. 그렇게 자신의 기준을 내리고 타인의 기준을 화평한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훈련을 하는 삶의 변화, 성숙한 직장생활을 하는 삶의 변화를 이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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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선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0-09-10 (목) 01:38 3년전
문제인식, 원인이해, 방법적용, 변화형성의 과정 단계를 잘 이해하셔서 직장에서 나타나는 <심층-분노-지배>로 인한 악순환을 <충만-화평-덕행-훈련>의 선순환으로 잘 분석하셨고 길도 잘 내셨습니다. 상담자가 피상담자의 문제를 이렇게 성경적 원리에 따라 논리적으로 풀어가면서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없고 하나님께로 제대로 안내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상담자는 피상담자가 주님 안에서 문제 해결 받는 것을 보시게 됩니다. 앞으로 성경적 상담을 잘 배우셔서 풍성한 열매를 거두는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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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분류 제목
32 106대화법
1. 나의 하는 말에 있어서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말할 때의 문제는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 나의 듣는 말에 대해서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듣는 것에 대한 문제는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 1-1) 나의 말의 문제 상대방의 상태와 감정을 별로 생각하지 않고 내가 하고싶은 말이 튀어나오는데 그것이 이성적이면서 상대를 질책하는 말이 되는것 같다. 상대방의 말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그것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생각과 감정이 앞서는 것 같다.  1-2) 하나님앞에서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 목사님의 말씀처럼 나라는 사람의 상태가 말로 표현되는 것같다. 자기 자신을 섬기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섬겨야된다. 하나님 앞에서 내 기준과 생각을 내리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내 모습은 무엇인가, 이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 것을 기뻐하실까 생각하고 기도하고 말하는 것이다.  2-1) 듣는 것에 대한 문제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파…
31 106대화법
2. 나의 말에 대한 사명은 무엇인가? 그 사명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사역은 대위임령만으로 제한되지 않고 빛의 자녀들로서의 삶을 가르치는 부르심이 있다는 말에 공감을 했다. 내가 하는 말은 남편과 아이들이 빛의 자녀로 삶을 살수 있도록 하는 영향력이 있다. 내가 하는 말의 사명을 늘 인식함으로써 죄에 동참하지 않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말을 할 때 상대방도 하나님이 원하시는 말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믿는다.
30 106대화법
4. 대화법을 듣고 난 소감, 결심, 바라는 점 나의말과 대화법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내가 선택하는 분노의 말들, 비난의 말들이 사탄에게 굴복하는 것이고 그 이유는 자기 자신을 섬기기 때문이다라는 목사님의 말씀을 듣고 속상하지만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그와 반대로 하나님을 섬긴다는 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과 한계를 인정하고 굴복한다는 것은 오히려 나를 자유하게 만들어주는 말이었다. 내가 맞딱뜨리는 여러 상황에서 좌절되는 감정들은 나의 죄로부터 온것이기에 하나님을 섬기는 마음으로 다시 그 상황들을 봤을 때 다른 선택을 하게되고 다른 결과들이 있을 것 같다. 내가 아닌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은혜가 있기를 기도하며 기대해보게된다.
29 104방법론
훈련 a. 상황 : 시댁과 합가하여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돌파해 나갈 수 없는 관계적 충돌을 당면하고 있다.  b. 전략 : 상담을 받으며 순간순간 하나님의 방법과 관점대로 생각하며 결정하는 연습을 하고 있다. c. 구조 : 잘 되지 않을 때, 마음이 어려울때가 있지만 삶의 현장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훈련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d. 정신 : 상대방과 의견이 충돌할 때 상대방의 욕구에 이입되지 않고 하나님은 어떻게 하길 원하시는지, 하나님의 지혜를 알려고 한다.   소감문 나는 누군가를 상담해주는 것은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것이라는 인식이 있었다. 상담의 방법이라는 것이 뜬구름 잡는 애매모호하게만 느껴졌는데 성격적상담에서의 방법론은 사랑하라, 이해하라, 말하라, 행하라 라는 4가지의 기법을 통해 꽤 구체적으로 상담방법을 이야기 해주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3번째 직면과제를 실행하면서 왜 피상담자가 왜 지금의 고민을 가지게 …
28 105가정상담
가정상담의 소감 부부생활을 해오면서 겪었던 어려움들에 대해 어떻게 풀어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많이 찾을 수 있어서 좋았다. 또 아이를 낳으면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양육해야하는지 굉장히 많이 고민했었는데 양육방법에 대한 기준을 배우고 나니 어떻게 아이를 대해야 할지 큰 줄기가 보이는 것 같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가정을 이루기 위해 마음과 뜻을 다해야겠다.
27 101개론
신앙인에게 성경적 상담이 필요한 이유      사람들 모두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대한 괴로움과 두려움 등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 중 상담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가 흔히 경험하고 접할 수 있는 상담기법은 심리학적 상담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 많은 상담사에 의하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심리학적 상담이론은 기독교 세계관에 반대되는 인본주의적 방법들을 제시하며 사람들을 불신앙의 길로 이끌어간다. 문제해결의 근원을 하나님이 아닌 인간의 방법과 기술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인은 모든 문제의 해답을 가지고 계신 하나님을 알기 때문에 성경적 상담을 통하여 하나님을 의지하여 선한 길로 나갈 수가 있다. 따라서 성경적 상담을 통하여 성경의 원리와 본질이 무엇인지, 성경 말씀을 삶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알게 될 때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괴로움에서 떠나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게 된다.…
26 101개론
과제2. 심리상담의 문제를 통해 우리 주변에 있는 심리상담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 내용 기록하기 우리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심리상담 중에 한가지인 합리정서행동치료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 사람들이 정서적 문제를 겪는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구체적 사건 때문이 아니라 비합리적 신념에 따라 그 사건을 합리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받아들이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에 대한 해결 방법으로, 비합리적 신념은 합리적 신념에 의해 효과적으로 논박될 때 사라지며 그 결과로 새로운 인지체계를 가져오게 되고 그에 따른 긍정적 감정을 갖게 된다고 보았다. 그러나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 말하는 합리적인 사고라고 하는 것은 인간이 만들어낸 보편적 기준에 의한 것이며 성경적인 기준이 아니므로 그 또한 인본적인 해결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01개론
과제3. 경적 상담의 과정과 효과를 생각해 볼 때에 주변의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을까를 사례를 들어 기록하기   팀장으로서 팀원이 자신이 가르쳐 준 방식대로 하지 않고 팀원 자신의 방식대로 일처리를 할 때 분노가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먼저 문제인식의 단계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영역분류표에 따라 분류를 하자면 직장에서의 선악선택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원인이해의 단계에서 진정한 원인을 찾아보면 자신의 기준대로 행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일처리는 어떤 방법으로든 해도 상관 없는 것인데 자신의 방법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이 피상담자의 분노를 일으킨다. 버려야할 욕구는 지배의 욕구이다. 방법적용을 할 때에는 하나님의 은혜를 채우게 한다. 하나님의 충만을 소원할 때 팀원이 어떤 방법으로 일처리를 할 때라도 그 마음에 화평이 있을 것이다. 이후 변화형성 단계에서 나아가 그 팀원의 행동과 별개로 …
24 106대화법
3. 실천방법인 'encourage' 원리를 자신의 삶에 적용해서 대상을 선정하고 그 대상에 대해서 직면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으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말할 수 있는지를 예상해서 기록하기 상황 - 남편이 피곤하다면서 낮잠을 수시로 자는 경우가 많다. 그럴때 나는 못마땅하여서 “또 자는거야? 빨리 일어나서 할일을 해야지!”하게된다. 남편은 ‘기분나쁘게 깨운다, 잔소리를 한다’며 자신이 게으르다는 생각보다 내가 누워있는 것을 못보는 사람인것처럼 이야기 한다. E: 당신의 마음을 점검하라  남편이 해야할 일을 하지 않고 있으면 무능력해 질것 같아서 염려가 되고 한심해보인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의지하고 믿기보다 사람의 방법으로 유능해지는 것을 더 의지한것 같다.  N: 당신의 부르심을 깨달으라  남편이 하나님의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돕는 베필이 되어야 한다. C: 당신의 태도를 살피라  …
23 101개론
나는 목사님께 상담을 받으면서 회복되어가는 것을 경험하면서 상담을 통해 사람을 회복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정말 가치있는 일이겠다는 생각을 했다. 특히 기독교인들은 성경의 가르침과 동떨어진 자신의 삶에 대해 그 간격을 좁히기 위해 노력하고 좌절하는 것을 반복하고 있다. 그러나 근본적 원인이 무엇인지 모른채 그저 형식적이고 인간적인 노력으로 종교생활을 하는 것은 해결방법이 될 수 없다. 나는 상담을 통해 나를 둘러싼 모든 어려움은 나의 죄와 욕구 때문이며 하나님께서 그런 나를 위해 이미 주신 은혜가 있으므로 그것을 붙들고 선택하는 것이 신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그랬듯이 모든 사람들이 개별적이며 구체적인 상담을 받게 된다면 하나님의 은혜를 알게되어 하나님께 나아가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신앙의 삶을 해소할 수 있을것 같았다.   그러한 소망을 품고 개론 과목을 들었는데…
22 107진로상담
1. 하나님의 뜻 네가지 이해와 다른 사람의 다섯가지 이해를 생각해보면서 이해되지 않는 질문을 생각해보고 자답하기 악에동참하는 것과 선에 동참하는 것의 기준은 하나님께 나아가는가 인데 타인이 하나님의 계시라고 주장하는 것을 정말 타인의 욕심이나 바램이 들어가지 않은 선한 것인지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영향력 있는 타인의 선하다고 생각했던 의견을 따라 진로를 결정했는데 그것이 악한 것으로 드러났을 때에 이미 시작한 진로의 방향을 변경해야하나요? 중요한 타인인 배우자가 저의 의견에 대해 중립의 상태에 있을때 그것을 진로에 어떻게 반영해야하나요? 2. 자신은 하나님의 뜻과 다른 사람의 뜻에 대해서 어디에까지 이르고 있는가?  2-1) 하나님의 뜻 계명에 까지 이른것 같다. 계시의 경우는 자주 간구하지도 않았었는데 경건생활을 통해서, 사모하는 정도로 응답하신다는 것을 보고 계시를 얻기 위해서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했다. 구체적…
21 105가정상담
3장 전체를 읽고, 그 중 각 과에서 해야 하는 일들을 생각할 때, 어려운 것이 무엇인지를 쓰고 그 이유를 기록하기 인도하심을 받기 위해 성령에 의해 이끌림을 받는것이 어려운것 같다. 성령께서 나의 마음을 인도해달라고 하는 것은 나의 감정과 내가 원하는 것을 내려놓는 것인데 참 그 부분이 사로잡혀있고 안놓아져서 힘들다. 성령님께서 나를 이끌어주시는 것이 내가 손해보고, 한발 물러서는것 같아서 그런듯 하다. 내 안에 나의 생각이 가득하니 지혜를 찾고자 하는 노력을 거부하게 되고 지혜로 나아가지 못하게 된다.  부르심을 계시와의 일치 속에서 검증하는 것도 어려운 부분인것 같다. 다윗의 예만 보아도 자기를 헤치려는 사람을 향하여 하나님의 계시를 기다리며 인내하는 것은 그 누구도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그리고 그런 힘든 상황에서는 이것이 하나님의 계시인가, 하나님의 뜻인가 분별하고 주시하는 것이 어려워보인다.  해결의 키는 하나님이 누구신지 아는 …
20 107진로상담
나는 고등학생때부터 진로에 대한 고민을 지속적으로 가졌었고 가정을 이룬 지금도 가지고 있어서 흥미롭게 공부했다. 성경적 관점에서 진로를 선택하는 방법을 배워보니 내가 진로를 선택했던 방법이 잘못되어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대부분 두려움의 이유로 진로를 선택해왔던 것 같다. 닥쳐올 상황들이 두려워 회피하기 위해 선택했고 새로운 길에 대한 희생이 두려워서 도전하지 못했다.  하나님과 타인과 나와의 관계를 생각하면서 진로를 선택한다는 것이 정말 지혜롭다고 생각했다. 최근까지도 나는 하나님의 일을 해야한다고 생각해서 내가 잘하는것, 흥미있는것은 생각하지도 않았는데 결국 그 길은 또 하나님을 원망하는 길이 될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내게 주어진 길에 대해 기도와 말씀을 통해 하나님께 귀기울이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혜를 구하여서 진로를 잘 선택하고 다른사람의 진로에도 조언을 줄 수 있는 자가 되고싶다고 생각했다.
19 103역동성
성경인물: 요셉   ·상황: 요셉은 야곱의 아들로 평소 형들의 시기를 받았고 형들의 계략으로 이집트로 팔려가게 된다. 보디발의 아래에서 일을 하다가 그의 아내의 유혹을 뿌리친 것이 화가 되어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히게 된다. 하지만 바로의 꿈을 해몽하여 그의 신임을 얻게 되고 이집트 총리의 자리까지 올라 가족들을 다시 만나게 된다.   ·인격: 요셉은 선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형들에게 팔린 상황에서 형들을 미워하거나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고 주어진 상황에서 묵묵히 최선을 다하였다. 그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억울한 누명을 쓰게 된 요셉은 ‘내가 지금까지 이렇게 열심히 참아왔는데 그 댓가가 이것인가?’라고 반응하지 않았다. 자신의 힘이 아닌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생명력으로 선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처한 여러 가지 삶의 어려움 속에서 자신의 욕구대로 행동하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를 붙들었고 그 결과 여러 가지 삶의 영역 속에서 열매…
18 103역동성
1. 상황 : 당신은 어떠한 힘든 상황에 있습니까? 시어머니가 내 아기에 대해서 간섭하는 것이 싫고 내 마음대로 하고싶다.   2. 반응 : 그 상황속에서 당신은 행동과 생각과 감정에서 어떻게 반응합니까? 그런 상황이 생기면 화가나고 표정이 굳어져서 퉁명스럽게 대응한다. 되도록 시어머니의 간섭에 반대되는 행동을 한다.   3. 결과 : 어리석음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아기에게 좋을 수 도 있는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게 되어 더 좋은 육아를 할 기회를 잃는다. 시어머니와의 관계가 매끄럽지 못하게 된다.   4. 욕구 :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나의 육아방법과 판단대로 해야 하는 지배의 욕구이다.   5. 은혜 : 하나님께서 당신과 처한 상황에 대해 마땅히 행하도록 보여주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보여주실 때 내 기준이 아닌 하나님의 크신 계획을 바라보게 되면 내 기준을 내려놓게 된다…
17 108고통
1.세가지 수준의 고통을 생각해 보고 [이해, 감정, 몸] 내주변의 사람들이 가장 괴로워하는 수준의 고통은 무엇인가를 나누어보자  신체의 고통이 가장 괴로워하는 수준의 고통인것 같다. 아무래도 감정적인 고통이 오래 지속된 만큼 그 상황에 대한 감정이 눈덩이처럼 똘똘뭉쳐서 커져있을 것이고 그로인해 신체적으로 나타나는 고통은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제어가 안되어 더 힘들것같다. 또 신체적 고통이 생기면 그 고통의 원인을 주는 상황을 원망하게 되므로 악순환이 반복되어 신체적 고통의 강도가 더 깊어질 것이다.
16 103역동성
1. 상황① 진리를 순종치 않게 만드는 거짓말하는 자들(5:7)② 우리를 부르신 이에게서 나오지 않은 조언(5:8)③ 다른 마음으로 인해 우리가 요동하게 되고 어지럽게 됨 (5:10,11)④ 육체를 따르는 자들이 우리가 육체를 의지하도록 만듦(6:12,11)2. 반응① 스스로 속임(6:7)② 서로 물고 먹음(5:15)③ 육체의 일을 행함(5:19~21)④ 서로 격동하고 투기함(5:26)3. 결과① 육체의 썩어진 것(6:8)② 피차 멸망함(5:15) 4. 욕구① 스스로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는 노력(5:4)② 육체의 욕심(5:16,17)③ 본질과 정체성의 상실(5:24)5. 은혜① 십자가에 못박히신 그리스도(5:24)② 우리의 자랑이 되신 그리스도(6:14)③ 예수님의 흔적(6:17)6. 소원(결심)① 성령의 소욕(5:17,18)②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5:6)7.실천①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라(6:9,10)② 성령의 열매를 맺으라(5:22)③ 온유함으로 바로잡…
15 108고통
1-1) 4가지 이해에서 가장 어려운것 타인의 대한 이해가 어렵다. 이 사람이 악한 사람인지, 내가 악하게 보는 것인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가 안되면 그 상황이 스트레스가 되고 타인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타인이 어떤의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되어야 그 상황이 이해가되고 정리가 되는데 파악이 되지 않으면 대부분 부정적으로 해석하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내 욕구가 무엇인지 알고 있더라도 상대방의 이해되지 않는 행동이 나의 욕구를 자꾸 건드릴때 상황이 해석되지 않아 감정의 해결이 잘 안된다.  1-2) 6가지 복합감정 중 어려운 것   슬픔과 원망이 가장 많다. 슬픔과 원망이 같이 오면 자기 연민에 빠지게 되고 나에게 이런 상황이 주어진 것에 대한 불만으로 나타나게 되면서 원망의 마음이 상대방을 향한 미움으로 강하게 나오는 것 같다. 상대방의 잘못된 것을 계속 생각하게 되고 하나님에 관한 것들, 특히나 하나님께 감사한 것들을 생각하지 않게…
14 104방법론
직장에서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던 때에 신앙적으로도 방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의지할 데 없이 우울감에 사로잡혀있어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 상태였는데 엄마의 권유로 목사님과 상담을 하게 되었습니다. 목사님께서 상황에 대해서 설명해달라고 하셨는데 말을 하려고 하자마자 눈물이 터져나왔습니다. 그간 힘들었던 것들이 쌓여서 건들기만 해도 진입구가 열리게 된것입니다. 그 상황을 얘기하자마자 진입구가 열렸기 때문에 단계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13 108고통
욕구와 감정과 신체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욕구를 붙드는것이 한 사람에게 얼마나 큰 어려움을 만들어내는지 깨달았다. 신체의 질병이 마음의 병과 정말 관련이 크다는 것을 보게 되면서 신체의 문제도 단순히 하나님께 고쳐주세요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욕구를 버리고 하나님의 은혜를 붙들며 나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욕구를 선택하여 죄의 소용돌이에 휩싸여본 경험을 가진자로서 스스로 빠져나올 수 없는 깊은 감정의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은 주변의 도움이 필요한 것을 절실히 느낀다. 그런 점에서 상담이라는 통로가 중요하고 정죄하지 않고 고통받는 한 영혼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상담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12 105가정상담
견고한 결혼의 10가지 특성을 생각해보고 자신의 결혼생활이 어떤가를 토의하고 과제로 기록하기(제일 힘든부분, 제일 잘되는 부분) <제일 힘든부분> 적응성 융통성 의사소통    부부는 적응성, 융통성, 의사소통을 통해 상대방의 살아온 삶을 이해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삼위일체 하나님이 연합하는 것과 같이 변해간다. 그런데 우리 부부는 아직 결혼 5년차로 그것을 해 나가는 과정의 초입에 있는 것 같다. 부부생활을 할수록 상대방이 이해가 되지 않아서 감정이 격해지고 결국 말다툼으로 이어지는 횟수가 잦아졌다. 대화로 풀어보려고 하지만 각자의 입장이 어떤지 늘어뜨리는데 급급해 왔었던것 같다. 이러한 반복적 경험을 통해 감정적으로 폭발해보기도 하고 대화의 벽앞에 좌절도 하면서 점점 상대방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가는것 같기도 하다. <제일 잘 되는 부분> 가정에의 헌신 명확한 역할 규정…
11 104방법론
1) 배려 교회를 다니다가 떠났던 피상담자에게 어떤 이유로 교회를 떠나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얘기를 나누었다. 자신이 취업이 되지 않아서 힘든 시기에 하나님을 알게되면서 세상적인 목표를 버리고 하나님만 구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하나님을 만나게 되면서 어떤 것들이 채워졌는지 물었더니 실패해도 자신을 수용해주고 자신의 편이 되어줄 한사람이 필요했는데 그게 하나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그런데 왜 떠나게 되었냐고 물었더니 주변에서 들려오는 친구들의 취업소식에 불안하고 힘들었고 주변에서 사모해라, 교회에서 섬겨라 하는 강요가 지속되며 쌓이자 하나님을 믿으면서 자신이 살고 싶은 삶을 억눌러야 했던 것들이 폭발하게 되었다했다. 그렇게 교회를 나오고 나서 오히려 자신이 원하는 삶을 채워나가자 행복해짐을 느끼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그래서 하나님의 사랑만으로 충분했다면 친구들의 취업얘기에 왜 불안하였냐고 묻자 그건 당연히 다 버릴수 없고 남아있을수 밖에 없다고 하였고 하나님의 사랑도 있…
10 105가정상담
결혼생활의 3가지 준비, 의사소통의 원칙4가지, 원칙을 어기는 10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고 이 중에서 자신의 견고한 결혼생활의 10가지 특성 중에서 어려웠던 부분의 이유는 무엇인지? 결혼생활의 3가지 준비 떠나라 연합하라 하나되라 의사소통의 4가지 원칙 정직하라 자루에 담지 말라 사람을 공격하지 말고 문제를 공격하라 감정을 통제하라 원칙을 어기는 열 가지 악한 방법 비겁한 행위 (비정직) 심리추측 (비정직) 이중속박 (자루담기) 뒷문 들어가기 (사람공격) 기습 (사람공격) 이중처벌 (사람공격) 과장 (감정통제불능) 비어 (감정통제불능) 화를 냄 (감정통제불능) 견고한 결혼생활의 특성 중에서 적응성, 융통성,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나의 심리추측, 이중속박, 이중처벌, 기습등이 원인이었던 것 같다. 상대방의 삶과 입장을 나의 삶의 방식대로 받아들여서 이런 상황에서 상대가 이렇게 행동한 것은 상대의 악한 마음때문이라고 추측해버리…
9 102기본원리
  1. 죄의 실제적인 실행이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면 존경받고자 하는 마음 때문에 타인의 말에 기분이 상하는 것부터도 죄의 실행이라고 보는 것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상담에서는 욕구를 자극 하는 말을 듣더라도 기분이 상하지 않게 되기까지 하는 것이 목표인가요?    -> 마음의 욕구가 일어나서 마음에 변화가 생기는 것부터 죄의 실행일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붙드는 훈련을 하여 욕구로 인해 생기는 마음의 요동함이 없도록 하는것이 상담의 목표가 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2. 성경적 상담에서는 죄의 종류로 여러 가지 욕구를 다루는데 죄의 결과로 생기는 두려움과 수치심은 어떤 개념인가요? 욕구 때문에 생기는 감정들 중에 해당하지 않는 감정인 것 같은데 욕구를 죄로 인정하지 않으려는 이유인건가요?    …
8 107진로상담
1. 교재를 읽고 (20p)모르는 점이나 읽은 소감기록하기 예수님의 고난과 온전케되심을 생각하면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인내와 소망으로 결실을 맺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나의 길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이라고 믿는다면 그것을 끝까지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2.내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인도하심의 방법은 무엇인가?   지혜적 관점에서의 말씀묵상을 통한 깨달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계명을 살펴보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전통적 관점에서 말하는 환경이나 내 마음의 상태는 수시로 변할 수 있고 개인의 생각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기도 후 말씀과 묵상을 통해 깨달음과 확신을 주시면 그 이후에 내마음이 평안한지, 환경이 나를 그렇게 이끄는지, 주변의 사람들이 그와 같은 조언을 하는지 등등의 것들은 부차적인 정보로 받아들이는 것 같다.
7 102기본원리
1. 예수님은 비본질적인것에서 본질적인 것으로 나아가신다고 하였는데 본질적인 것은 하나님 나라만 해당되나요? -> 본질적인 것은 하나님 나라와 관련된 것만 해당될것 같습니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내담자들에게 본질적인것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6 102기본원리
마음 속에 들어있는 우상숭배에 대한 부분이 가장 와닿았다. 지킬만한 것 중에 네 마음을 지키라고 하셨던 하나님의 말씀처럼 사람의 마음은 금방 자기중심적이 되며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 생각하고 행동하게 된다. 목사님께서 하신 말씀중에 “5가지 사랑의 언어”가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우리 부부도 서로의 사랑의 언어가 무엇인지 공유하며 그에 맞게 채워주자며 얘기했었는데 그것이 각자가 가진 욕구이며 그것을 채워줄수록 각자이 우상숭배를 도와주는 격이 된다는 것이었다. 우리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옳다고 여겨왔을 것이다. 이렇게 죄가 무엇인지 제대로 모르고 살아갈 때 옳지 않은 기준이 세워지는 것 같다. 이제는 내 마음을 잘 살피며 어떠한 욕구로 인한 것이 아닌지 점검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  
5 102기본원리
  5장에서는 예수님이 상담의 모범을 보여주셨다는 것이 감명깊었다. 예수 나의 상담자라고 고백했지만 막연했는데 각각의 예를 보면서 예수님의 동문서답 같았던 말씀이 다 사람의 죄를 드러내는 본질적인 말씀이었다는 것을 보고 감탄하였다. 무엇보다 하나님 중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인도하시는 예수님은 진정한 상담자이시다. 그런 측면에서 성경이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하나님의 뜻과 목적이 무엇인지 잘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구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6장에서는 고통의 올바른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특히 하나님만 바라보고 치우쳐서도 안된다는 것이 새로웠다. 그러나 고통속에 있게 되면 여러 가지 요인들을 전체적으로 바라보기가 참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래서 상담자의 도움이 필요하고 그러한 사역이 귀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7장에서는 변화에 대해 상담자가 책임지려고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와닿았다. 변화의 주체는 하…
4 107진로상담
- 진로상담 활용방안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가기 위해 해야할 핵심적인 부분은 내가 원하는것, 내가 하고자하는 것들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목적을 바라보는 것인 것 같다. 그래서 인도하심을 따르는 7가지 방법에 나와있는 헌신, 지식, 간구, 자문, 묵상, 결정의 과정을 끊임없이 적용하고 훈련해야한다고 생각했다.   진로상담 과목에서 전반적으로 지혜를 강조하는 것을 보고 인도하심을 위하여 지혜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인도하심은 내가 생각했던 것처럼 하나님이 이끄심을 기다리는 수동적 자세가 아니라 적극적인 자세를 필요로 했다. 나 자신이 지혜를 사모하고 구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지혜자들에게 자문을 구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결정 후에도 소망을 갖는 등등.. 그래서 진로를 결정하기 위하여 진로 상담에서 배운 방법을 다 각도로 실천해보며 활용해야겠다 생각했다.
3 103역동성
1) 은혜 동행의 은혜를 생각한다. 하나님께서 이 부부의 만남에서부터 함께 동행하셨기에 지금의 상황에도 동행하셔서 부부의 연합을 원하시고 이끄신다는 것을 본다.   2) 결심 하나님의 동행하심을 신뢰하고 기억하며 남편과도 동행하기 위해서 남편의 행동과 말이 아닌 마음을 이해해 보려고 한다. 그렇게 하여 서로의 마음이 하나님이 보시기에 아름다운 연합이 이루어지기를 소원한다.   3) 실천 남편이 하는 말을 진지하게 들어주며 “그런 마음이 들었구나”라며 이해해준다. 먼저 하나님이 서로를 위해 보내주신 사람임을 묵상하고 하나님의 동행하심을 의지한다. 그리고 남편에게 서로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이 주신 유일한 사랑이라는 것을 말해주며 애정과 마음을 쏟아준다.   4) 변화 하나님의 동행하심과 사랑이 부부에게 충만해지고 서로를 향한 마음이 굳건해진다. 그리고 하나님이 바라시는 아름다운 연합의 모습이 나타난다.   [소감] …
2 108고통
주로 미움과 분노의 감정이 가장 많다. 상대방이 나의 기준에 맞지 않은 행동을 했을때 미운마음이 올라오고 그러한 상대방을 피하게 되고 무시하게 된다. 그런데 피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기면 이제는 상대방을 향한 분노로 발전하게 되는 것 같다. 미운감정은 싱대방이 내 기준에 맞게 행동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때, 내가 통제할 수 없을때 생기는 것 같아서 지배의 욕구와 관련이 있어보인다. 또 내가 존중받지 못하다고 느껴질때, 무시받는다고 여겨질 때 분노가 일어나는 것을 보아 존경의 욕구도 있는 것 같다. 
1 104방법론
(요 12:1) 유월절 엿새 전에 예수께서 베다니에 이르시니 이 곳은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로가 있는 곳이라 (요 12:2) 거기서 예수를 위하여 잔치할새 마르다는 일을 하고 나사로는 예수와 함께 1)앉은 자 중에 있더라 (요 12:3) 마리아는 지극히 비싼 향유 곧 순전한 나드 한 근을 가져다가 예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털로 그의 발을 닦으니 향유 냄새가 집에 가득하더라 (요 12:4) 제자 중 하나로서 예수를 잡아 줄 가룟 유다가 말하되 (요 12:5) 이 향유를 어찌하여 삼백 2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요 12:6)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그는 도둑이라 돈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요 12:7) 예수께서 이르시되 그를 가만 두어 나의 장례할 날을 위하여 그것을 간직하게 하라 (요 12:8) 가난한 자들은 항상 너희와 함께 있거니와 나는 항상 있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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