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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가정상담] 과제3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3가지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4가지 중에서 내가 잘하는 것과 잘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기  

 

 

[과제3]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3가지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4가지 중에서 내가 잘하는 것과 잘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기

 

 

저는 이성적이고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남편이 신뢰가 가면서도 때로는 감정적 공유가 안되었다고 느끼면 서운한 마음에 상대의 말과 행동을 과장해서 왜곡하고 해석하는 면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이제는 나이가 들면서 예전보다는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감정적으로 대하기보다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는 습관이 생긴것 같기도 합니다. 부부간의 친밀감을 촉진하기 위해 배우자와 논쟁하고 싶고 비판하고 싶은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고 하나님이 나를 용서하심 같이 사랑과 용서의 마음으로 배우자를 대하고자 합니다. 내가 원하는 배우자의 모습을 요구하기보다 먼저 남편이 좋아하는 사랑의 방법을 개발하고 물어보고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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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9-28 (목) 12:50 7개월전
부부의 시간도 항상 흘러갑니다. 그럴 때 더 익숙해지는 것은 배우자의 성향을 알아가는 것입니다. 그럴 때 배우자를 통해서 더욱 성숙할 수 있습니다. 부부에게 주신 하나님의 계획이니 항상 동일하려는 것이 아니라 항상 발전하려고 한다면 점차 퇴보하는 것을 막으면서 좋아질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배우자의 모습을 요구하기보다 먼저 남편이 좋아하는 사랑의 방법을 개발하고 물어보고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결심이 중요하니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발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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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분류 제목
42 202성경연구법
 극본적 해석하기 : 창6: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1.하나님의 관점에서 -발단: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이 불순종함으로 그 마음에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악함 -전개: 하나님께서 인간의 마음에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악할 뿐임을 보고 계심 -절정: 세상에 죄악이 가득해 짐 -결말: 하나님께서 인간의 악함과 그 죄악이 세상에 가득해 짐을 보시고 한탄하시며 인간이 심판에 이르게 됨,              하지만 노아는 구원의 방주에 올라탐으로 그와 그 가족이 구원을 얻고 하나님께서 구원의 계획을 이루어가심   2. 나의 관점에서 -발단: 하나님께서 나의 마음과 생각과 계획이 어떠한지를 아심 -전개: 하나님께서 나의 마음의 생각과 계획이 어떠한지( 악한지 선한지를) 보고 계신다. -결말: 하나님께서 그 …
41 202성경연구법
1. 관점적 해석  창세기 3: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1. 자신: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 안에 있던 인간이 죄를 지으면 영적 눈이 밝아져 자신의 죄악을 직시하게 되고, 부끄러움 즉 수치감을 경험한다.  2. 타인: 타인과의 관계 안에 수치감 이라는 감정으로 인해 금이 가고 무화과 나무로 치마를 만들어 입는 등 스스로 자신의 죄를 덮고자 한다. 3. 하나님: 아담이 불순종할 가능성까지도 허용하셨던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불순종에도 불구하고 구원의 계획을 알려주시고 역사 속에서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셨다. 실제로 아담에게는 가죽옷( 죽음을 통한 죄의 댓가 지불)을 입혀주셨다. 4. 사탄: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지고 불순종하도록 끊임없이 거짓말을 하고 사람을 유혹한다. &nbs…
40 202성경연구법
[202성경연구법] 성경연구 과제2. 창3:1 을 적용적 해석하기       블루지니  2023-08-20 (일) 20:03  116 
39 202성경연구법
1. 내가 알고 있는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주로 적용적 해석의 방식을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제 삶에서 말씀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가정에서 어떻게 해야할지의 방향성을 점검하고  하나님의 관점에서 기뻐하실 만한 선택인지를 점검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2. 나는 성경을 어떻게 읽고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 성경을 읽을때에는 구속사의 관점에서 읽음으로서 성경의 이야기가 말하고 있는 바를 개인적이거나 주관적으로 대입시켜 적용하는것을  주의하고자 노력하고 하나님꼐서 본문의 말씀에서 지금 나에게 주시는 깨달음이 무엇인지를 알고자 노력하는것 같습니다.
38 108고통
고통 과목을 듣고 난 다음의 소감을 쓰기    고통과목은 정말 기독교상담적 접근이 아니라면 답을 제시하기 굉장히 어려울 부분인데 고통이 성장을 가져온다는 개념 외에도 나, 타인, 하나님, 사탄의 관점에서 이해, 경험, 감정, 신체의 네 수준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어서 훨씬 구체적으로 자신을 점검하고 타인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특히 하나님의 은혜를 생각함으로 인해 모든 고통에서 선하게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확인하는 귀한 시간이 된것 같습니다.
37 108고통
오늘 살펴본 감정의 문제 중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감정(자신, 타인기준)을 선택하고 그 감정 속에서 주로 발견되는 욕구가 무엇인가를 찾아보고 그 내용을 나누고 기록하기   슬픔과 불안은 편안하지 않은 상태에서 마음이 조마조마해지는것인데 이러한 감정이 많다보니 일상생활에서 수동적이고 담대함을 가지지 못하여 또 다른 불편함이 초래될 때가 있는것 같다. 이러한 복합감정은 특정 대상에게 자신의 존재의 친밀감을 확인받지 못함으로 인해 어색함을 많이 느끼면서 생겨난다고 하는데 특히 하나님을 중심으로 생각하지 않고 자기를 중심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연결성을 생각하는 잘못에서 비롯되는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36 108고통
과제2> 이해의 수준에서 내가 제일 안되는 부분과 그 이유를 적고 감정의 수준에서 제일 극복하기 어려운 감정과 이유적기    자신에 대한 이해: 고통을 통해 나의 모습을 깨닫는 과정 속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미래까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는것을 깨달은 바가 있습니다. 무언가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지만 그 영역에서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지 못하고 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하고 당연히 잘 되지 않을 것이라 여겨왔던 믿음 없음의 모습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는지 돌아본 적이 있습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 분명히 말세에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고 하나님을 부인하며 감사가 적어진다고 성경에서 이야기하고 있는데 타인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함으로 인해 저 스스로 고통에 처하게 했던것은 아닌가 생각해 본적이 있습니다. 악을 추구하는것인지 선을 추구하는것인지를 구분하고 분별하여 하나님의 사람들과 함께 서로를 격려하며 선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갈 …
35 108고통
1. 세가지 수준의 고통을 생각해보고(이해, 감정, 몸) 내 주변의 사람들이 가장 괴로워하는 수준의 고통은 무엇인가를 나누어보고 기록하기    고통의 세가지 수준이 이해의 상태에서 감정의 상태로, 그리고 더 심각해질 때에 몸의 상태로 연관되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내 주변에 사람들이 가장 괴로워하는 수준은 거의 이해의 상태가 아닌가  생각되는데 인생의 문제가 이해가 안되어 괴로워하는 상태가 가장 많은 것 같고 기도를 통해 인생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하나님께 여쭤보고 말씀과 예배를 통해 응답받아 살아 나아가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때로 오래된 가족갈등이나 큰 좌절과 낙심, 죽음의 문제 들에 대하여 감정의 상태에서 몸의 상태에까지 고통이 심화되면 두통이나 배아픔, 위나 소화기관에 이상이 생길때도 있는것 같아서 각자의 삶의 문제를 이해하는것과 생겨난 감정의 변질된 상태를 알아가는것, 그리고 그로 인한 생각의 혼란에 대한 파악과…
34 107진로상담
  진로상담은 실제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점검하고자 하는 기독교인들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바라보고, 사람을 바라보아야할지 구분되는 부분이 무척 도움이 됩니다. 특히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청소년들과 청년들에게는 이러한 관점들을 통해서 자신을 돌아보는것이 너무나 필요한 부분이고 100세 시대를 사는 중장년들에게도 마찬가지 일것 입니다. 그래서 진로상담에서 하나님의 뜻 4가지와 사람의 다섯가지에 대하여 조금 더 구체적인 예시들을 발달별로 혹은 직업과 연관하여 살펴볼 수 있다면 더욱 큰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33 107진로상담
  진로상담을 들으면서 하나님과 타인, 나의 관점 안에서 일치된 부분을 찾는것이 중요하다는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를 위해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것을 다시 한 번 기억하면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위해 지혜를 사모하고 하나님을 철저하게 의지하는 가운데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하나님의 도구심을 구하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하나님의 생각이 얼마나 크고 놀라운지 그 수가 얼마나 많은지 찬양하던 다윗이 생각나면서 내 뜻과 내 시간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때에 이루어가실 일들을 기대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32 107진로상담
과제3. 인도하심에 대한 경험 부분을 읽고 그 중 각 과에서 해야할 일들을 생각할 때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무엇이고 그 이유를 쓰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경험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하나님의 뜻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이웃과 나 자신을 돌아보아 먼저 그 나라와 의를 구하는 태도와 이웃을 사랑하기를 내 몸과 같이 하는 적용을 통해 나 위주의 선택에서 벗어나 하나님의 뜻에 따른 선택을 할 수 있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저만의 노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며 이루어지며,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있을 때에는 도덕적이고 영적 분별력을 하나님께 공급받을 수 있다는것을 생각하게 되었고, 이를 위하여 성령의 인도하심에 의한 이끌림이 필요하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는데 내 의로 하나님을 섬기거나 타인을 섬기면 생색이 나고, 자기의로 인해 넘어지고 상처받는 경험을 했던것 같고, 이제는 내 …
31 107진로상담
1)하나님의 뜻의 네 가지 이해와 다른 사람의 다섯 가지 이해를 질문하고 자답하기.  하나님의 뜻 네 가지 이해( 경륜, 섭리, 계명, 계시)의 과정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온 세상을 다스리시며,  나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명확한 뜻을 따라 구원을 이루셨고 그 섭리 안에서 계명을 주시어 구체적 명령을 주셨다는것과 그 백성에게 특별하고 구체적 뜻을 나타내 보이심을 다시 한 번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의 다섯가지 이해(선주도, 선동참, 중립, 악동참, 악주도)에서 어떤 것을 이해할 수 있었는가? 선에 동참함만으로 선을 주도할 수 있는것이 아니라 선을 맡아 이끌고 선에 대한 책임을 감당하기를 부탁하며 격려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선을 주도할 때에 비로서 가장 숭고한 상태에 이르게된다는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또한 중립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의지의 혼란스러움을 경험할 수 있다는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악의 동참에…
30 107진로상담
교제를 읽은 후 소감 : 진로는 모든 사람에게 무척 중요한 주제이지만 특히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로서 자주 고민하게 되는 주제이기도 하기에 배움에 대한 기대가 컸습니다. 진로를 개인, 가정, 교회, 학교, 직장, 사회로 나누어 영역을 구분하니 여전히 미래에 대한 것으로 불확실한 부분이 있어 어려움이 있지만 조금이나마 구체적으로 구분하여 고민할 수 있다는것이 도움이 된다고 여겨졌습니다. 또한 단계를 따라 영역을 구분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고, 유형에 따라 선택사항을 나누어 정확하게 이해하는 가운데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올바른 결정을 위하여 감정을 이해하며, 감정의 근원인 욕구를 발견하고, 하나님이 주시는 소원을 깨달아 은혜로운 것을 선택하며 이에 대한 하나님의 마음을 갖고 구체적으로 실천하는것, 그리고 실천이 쌓여 변화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내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인도하심의 방법   저는 대부분 전통적 방법에 따라 인도…
29 106대화법
과제 4: 대화법 강의를 듣고 소감, 결심, 바라는 점 쓰기    대화법 강의를 통해 단순한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말에 대한 개념이 하나님의 창조세계 안에서 분명한 목적과 함께 사용되어지는 것으로 확장되었고 듣는 말과 하는 말로 구분하여 이해 할 수 있어서 저 자신이 어떻게 말을 듣고 있는지, 어떻게 말을 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그 안에 있는 선한 영역과 버려야 할 영역을 조금 더 살펴볼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정말 잘 바뀌지 않는 저의 모습에 하나님의 은혜를 더욱 구하게 됩니다. 소망의 말로 많은 이들을 세우고 돕고, 특히 가정 안에서 그러한 역활을 감당할 수 있도록 하나님 안에서 지속적으로 점검해야할 것 같습니다.
28 106대화법
과제3. 실천방법인 encourage 원리를 자신의 삶에 적용해서 대상을 선정하고 그 대상에 대해서 직면을 실천할 수 있으면 어떻게 할 수 있었는지,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말할 수 있는지를 예상해서 해보고 기록하기  - 대상 : 교회를 나오지 않는 친구에게- E/examine 당신의 마음을 점검하라: 말씀을 함께 듣고 아이들도 함께 교회생활을 하면서 교류했던 친구가 음식점을 하면서부터 교회에 나오지 않고 아이들도 말씀을 접할 수 있는 기회들이 줄어든것 같아서 너무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N/note 당신의 부르심을 깨달으라: 그 친구와 함께 신앙생활 했던 시간들이 떠오르면서 친구와 가정을 위해 기도하게 되었다.- C/check 당신의 태도를 살피라: 함께 신앙생활하던 시간들도 그립고 또 다 알면서도 교회에 나오지 못하는 친구가 아플까봐, 아이들이 하나님에게서 멀어질까봐 걱정되고 조바심을 내는 것 같다.- O/ own 당신 …
27 106대화법
과제 2) 나의 말에 대한 사명은 무엇인가?그 사명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하나님께서 모든 세상 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이시며 주인이심을 인정한다 하면서도  삶에 매우 밀접한 '말' 속에 하나님께서 명확한 교훈과 계획을 가지고 계시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던것 같습니다.  사람의 타락 전 하나님께서 영광받으시는 세상, 하나님의 기준에 맞추어 그 영광을 나타내는 말을 하던 진리와 사랑의 세상 속에서 아담은 동물들에게 '언어'를 사용하여 '이름'을 지어주는 놀라운 사명을 감당하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저도 구원받은자, 하나님의 선택받은 백성으로서 더욱 나의 말로 하나님의 진리와 사랑이 드러나고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 자로 사명을 감당하고 싶습니다. 특히 혼동과 혼란의 시기에 넘어진 자를 일으키고 하나님의 복음의 풍성함을 전달하며 주님을 향해 삶의 방향을 재정비할 수 있도록 다른 이들을 성경적 상담의 말을 통해 사명을 실천할 수 있다면 무척 감사할 …
26 106대화법
과제1) 나의 하는 말과 듣는 말에 대해서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문제는 하나님 안에서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대화를 다루는것에 있어서 '하는 말'과 '듣는 말'의 문제로 나누어 이해하는 것이 매우 명쾌한 접근이라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말에 놀라운 의도를 가지고 예비하셨으나 우리의 죄로 인해 소통에 치명적 어려움이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언어소통에 회복이 있을 수 있다는 소망과 성경으로 나의 나아가야 할 방향과 위치를 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말이 '선택'의 영역이라는 부분이 이해되니 내가 하는 말과 듣는 말에 대하여 얼마나 쉽게 내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선택했는지 돌이켜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가정 내에서 남편과 아이들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을 생각하지 않고 내가 판단하고 지시하고 권했던 것들로 인해 많은 아픔이 있었겠구나 생각이 되었다. 내가 사랑의 말이라고 권했던 권유들이 식구들에게 잔소리가 되지…
25 105가정상담
  [과제4] 가정상담 강의에 대한 소감 아쉬운점 바라는점 기록하기     강의를 통해 지금 나의 가정이 어떠한가, 나의 가족구성원들을 대하는 태도가 어떠한가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깊게 생각해 보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결혼생활 속에서 갈등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안들에 대하여 더 잘 알았더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많이 남았습니다. 많이 커버린 사춘기 아이들과 나이가 들어버린 남편과 저의 모습을 보면서 그러한 아쉬움이 크긴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하나님께서 세우신 가정 안에서 질서와 사랑의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상처의 통로가 아니라 축복의 통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저 자신을 정비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05가정상담
    [과제3]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3가지와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4가지 중에서 내가 잘하는 것과 잘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기     저는 이성적이고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남편이 신뢰가 가면서도 때로는 감정적 공유가 안되었다고 느끼면 서운한 마음에 상대의 말과 행동을 과장해서 왜곡하고 해석하는 면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이제는 나이가 들면서 예전보다는 객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감정적으로 대하기보다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는 습관이 생긴것 같기도 합니다. 부부간의 친밀감을 촉진하기 위해 배우자와 논쟁하고 싶고 비판하고 싶은 자기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고 하나님이 나를 용서하심 같이 사랑과 용서의 마음으로 배우자를 대하고자 합니다. 내가 원하는 배우자의 모습을 요구하기보다 먼저 남편이 좋아하는 사랑의 방법을 개발하고 물어보고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3 105가정상담
[과제2] 결혼생활의 3가지 준비, 원칙4가지, 원칙을 어기는 10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고 이 중 자신의 견고한 결혼생활의 10가지 특성 중에서 어려웠던 부분의 이유에 해당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찾기,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가를 기록하기.     결혼생활을 위한 3가지 준비 중 연합하라의 영역에 있어 서툰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친밀한 관계를 위하여 먼저 하나님을 가장 우선으로 여기는 것을 꼭 기억하고 더욱 주님의 은혜안에서 하나님과 연합된 결혼생활이 되기를 기도하게 되었습니다.     또 갈등을 통한 문제가 생기면 악한 감정을 마음 속에 담아두기 보다 온전한 의사소통을 위한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나 남편의 마음을 다 알지 못하는데도 내 판단과 잣대로 상대의 의도를 추측하여 왜곡하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더욱 편안한 말로 소통할 수 있어야겠다고 생각하게되었습니다. 항상 가족을 대할때에…
22 105가정상담
힘든부분: 의사소통에 있어서 저의 감정적 성향으로 인해 남편이 나의 감정을 알아주거나, 원함을 표현하지 않아도 알아서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었던것이 의사소통에 방해가 되었고 결혼초기에는 이로인한 갈등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이성적인 남편의 성향을 깨달아 이해하고 저 또한 과도한 의존이나 기대하지 않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서 큰 갈등이 되지는 않지만 가끔은 아직도 그러한 소통의 부분이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잘되는 부분: 제가 일정이 많아 바쁘거나 힘든 일이 생겨서 도움을 요청하면 집안일을 하고자 노력하는 부분이 최근에 생긴것 같습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일에 헌신적인 면이 있습니다. 서로 어린시절 이야기를 통해 적응적으로 반응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기도 합니다.      
21 201문제진단법
문제진단법을 들으면서 여러가지 문제들을 순위, 합의, 선악, 조직, 관계. 심층으로 나누어 구분하고 효율적으로 접근하여 도움을 주도록 되어 있는것이 매우 인상깊었습니다.   대부분 문제 자체( 진로, 학업, 학교, 가족 등)을 위주로 나누어서 사례를 구분하는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창의적이고 또 체계적인 접근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도형을 사용하여 피상담자가 자신의 상태를 조금 더 시각화하여 판단하고 상담의 동기를 더 강화하거나 상담의 진행 사항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귀한 강의에 감사드립니다.
20 201문제진단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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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201문제진단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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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201문제진단법
파일로 올려봅니다 감사합니다.  
17 201문제진단법
파일로 올려봅니다 감사합니다.
16 104방법론
훈련 -상황: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상담자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는 상담자로 살아가고자 했으나 때로 다양하고 많은 노력이 필요한 업무들로 인해 하나님께서 어디로 인도하시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구조: 마음으로는 하나님이 중심이 되셔 주시기를 원하면서도 좀 더 쉬운 길, 더 쉽게 인정받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곳을 찾고 있는 제 마음 때문에 혼란스러운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신: 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계획에 대한 점검 없이 상황과 제 자신의 부족함에 흔들리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전략: 매 순간 흔들릴 때마다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구하고 말씀을 통해 확인받아 마음을 지키기 원합니다.     양육 -상황: 하나님 안에서 건강한 가정을 세워가는 것을 목적으로 자녀양육 워크지를 구성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구조: 교육자료를 계속 업데이트 하고 점점하고 양육자들과 조율하는 과정이 때로 힘겹게 느껴지고 때…
15 104방법론
배려  해야 할 공부에 대한 부담이 많고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 자신에 대한 자책과 실패감으로 자기 비하와 우울감, 무기력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고백 과도한 욕심과 현실의 차이로 인한 무기력이라면 과한 욕심임을 인정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자기비하와 우울감이 공부를 통한 자기를 드러냄의 좌절로 인한 것이라면 잘못된 목표임을 인정합니다.   헌신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하나님께서 자신의 삶에 이루실 일을 기대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도록 합니다.  학업의 목표에는 하나님께서 주신 소명을 찾아보아 재점검할 수 있습니다.      변화: 말씀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기도함으로 하나님 앞에 감사와 소원을 간구하며 학업에 임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14 104방법론
성경인물: 이삭     상황: 이삭이 그랄 골짜기에 장막을 치고 거주할 때에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으나 그랄 목자들이 이삭의 목자들과 다투어 우물을 계속 빼앗습니다(에섹, 싯나, 르호봇)     전략 구조: 아버지 아브라함이 팠던 우물을 복원하고 새 우물을 파는 이삭 앞에 블레셋 사람들이 간섭하여 새로운 우물들을 다 빼앗아 가는 상황에서도 그들과 대적하지 않고 새로운 곳에 다른 우물을 찾아 나서는 모습을 보입니다.     정신: 블레셋사람들의 미움을 받는 상황 즉, 우물을 얻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인데 우물을 얻어 기뻐할 시간도 없이 억울하게 자신의 일의 결과를 빼앗긴 이삭은 인생에 허무함과 두려움을 느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물을 연달아 빼앗긴 후에도 브엘세바에서 여호와 하나님의 축복을 확인받은 이삭은 이후, 그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이 드러나고…
13 104방법론
교회언니와 아주 오랜만에 만났던 적이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 같은 교회에 다녔던 기억 외에는 다른 연결점이 없었는데 다시 언니가 같은 지역에 이사 오면서 다시 교회에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어릴 적 언니는  뭐든 하는 것 마다 잘하고 항상 잘 지내왔던 모습으로 기억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집안에 어려운 일들이 겹겹이 일어나는 바람에 너무나 힘들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겁게 여겨지는 환경에 초점을 두기보다 지금의 상황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사랑으로 다가가고, 또한 위로하며 좋은 질문들로 악순환을 끊어내고 선순환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12 103역동성
<악순환> 술에 의존하는 남편, 트집 잡고 의심하는 의처증적 현상을 보임 <반응> 아내는 남편에게 반감을 가지고 반발하는 모습을 보임 <결과> 남편의 집착과 의심이 더욱 심해짐 <욕구> 악순환을 끊고 싶음. 남편과의 관계의 회복을 원함 <선순환> 남편으로 인해 힘들고 어려운 마음을 하나님 앞에서 기도하고 위로받음 죄인 되었을 때 우리를 위해 대신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봄 내가 용서받음 같이 남편을 용서할 수 있도록 주님의 은혜를 덧입기를 간구 결단과 순종으로 변화를 받음 <소원> 하나님의 개입하심을 간구함: 십자가의 사랑 안에 자유함을 얻고 남편의 짐을 함께 지도록 결심, 하나님의 은혜를 묵상하고 힘을 얻음 <결심> 말씀에 순종하여 용서하기를 결심 상황에서 눈을 들어 하나님을 바라봄 <실천> 남편을 사랑으로 섬김을 실천, 따뜻한 말로 격려하기, …
11 103역동성
<상황> 주어진 상황은 현실을 왜곡시켜 진리에 순종하지 않는 거짓에 속게 한다. 그리스도는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며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고 하신다. 하지만 할례와 같은 율법의 의무를 강조하는 자들은 스스로의 행실 즉 자기의를 통해 구원을 추구하고 강요한다. 율법 아래서 모든 인간은 자신이 얼마나 죄인인지를 깨달을 뿐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으므로 자책과 불안으로 인해 하나님의 은혜에서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결과> 결국 자신의 의로 구원을 받으려는 자들은 자신이 얼마나 부족한 죄인인지를 깨달아 알게 될 뿐이며 성령으로 믿음을 따르는 자들에게는 의의 소망이 기다리게 된다. 곧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둘 것이다. <반응> 율법과 할례를 추구하는 자는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듯 요동하게 할 것이며 이후 심판을 받을 것이…
10 103역동성
<상황>짜증 많은 10대 청소년의 경우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친구들과 마음대로 되지 않는 관계 스트레스, 진로에 대한 불안감 등이 부모님과의 관계와 대화 속에서 촉발되어 학업에 대한 걱정을 하는 부모에게 쉽게 짜증을 내고, 부모는 아이의 그러한 예의 없음에 대하여 분노로 대응하기 쉬운 것 같습니다. <결과>이러한 경우 잦은 짜증은 부모와의 관계 손상으로 이어지고, 가족 내 불화로 이어지기 쉬울 것입니다. <악한 열매: 반응>이러한 패턴은 다시 청소년이 감당하지 못할 더 큰 짜증과 분노와 상처가 되어 스스로에게 돌아올 수 있을 것입니다. <악한 뿌리: 욕구> 청소년은 부모의 걱정 및 잔소리에 자신이 처한 학업 및 학교 스트레스가 더 심하게 경험될 것이고, 억압적이고 경쟁적 구도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에 더 저항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부모는 자녀의 과한 반응과 예의바르지 못한 태도에 마음이 상하고 분노할 수 있을 것입니다. …
9 103역동성
마가복음 20장은 십자가를 지러 예루살렘에 올라가신 예수님께서는 죽임당하고 다시 살아나실 것을 제자들에게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요한과 야고보는 ‘선생님이여 무엇이든지 우리가 구하는 바를 우리에게 하여 주시기를 원하옵나이다. 주의 영광 중에서 우리를 하나는 주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앉게 하여 주옵소서’라고 구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상황에 대한 이해: 예수님께서는 고난을 당하시고 부활하실 것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시지만 다윗과 같이 정치적 구원자, 지도자를 원했던 제자들은 세상적인 권력에 대한 욕망으로 자리다툼을 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이야기하시는 두려울 수 있고 심…
8 102기본원리
고통은 특별한 사람에게만 찾아오는 것이 아닌가요?     고통은 특별한 사람에게만 찾아오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은 이 세상에서 고통을 받는 존재입니다( 창세기 3:16) . 아담과 하와의 선악과 사건(금지사건에 대한 불순종, 타락)은 인종으로 하여금 죄와 비참한 처지에 이르게 하였기 때문입니다(소요리문답 17).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선하신 뜻대로 은혜의 언약에 따라 구속자로 말미암아 저희를 죄와 비참한 지위에서 건져 내시고 구원의 자리에 이르게하셨습니다( 엡1:4-7, 갈 3:21)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에게 다가온 고통의 상황 속에서 자신의 죄, 타인의 죄, 하나님의 계획, 사탄의 유혹의 영역들을 점검하여 그 원인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원인에 대한 오해는 더 큰 상실( 자신의 죄를 타인의 죄로 오해, 타인의 죄를 자신의 죄로 오해, 하나님의 계획을 사탄의 유혹으로 오해, 사탄의 유혹을 하나님의 계획으로 오해)과 어려움을 가…
7 102기본원리
성경적 상담이 예수그리스도를 모범으로 진행된다는 부분이 얼마나 큰 감동이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의 삶에 개입하시면 나의 표면적인 문제들이 내면의 깊은 근원까지 다루어지는 계기가 되며 비본질적인 부분에 대한 문제들이 본질적인 것을 다루는 계기가 되며 현실의 문제들이 영원한 것에 대한 사모함으로 대체되어짐을 부자청년과 니고데모와 수가성 여인을 통해 살펴보는 과정이 큰 은혜가 됩니다. 많은 이들이 자신의 표면적이고 비본질적이며 현실의 문제들로 인해 괴로워하고, 감당하기 어려워하고, 좌절하고, 때로 분노하는 것을 인터넷만 키면 보는 시대입니다. 그 속에서도 예수님을 만나고 예수님을 모범으로 한 성경적 상담을 만나면 본질이 다루어지고 근원의 문제가 다루어지며 영원을 향해 나아가게 되어지는 것을 저도 사모하고 기대하게 됩니다. 
6 102기본원리
성경적 상담이 사람의 마음을 중요하게 다루고 그 마음( 감정과 욕구)를 다루어 문제 영역과 유형을 극복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이 이해가 되면서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접근하여 그 마음을 다루고 욕구를 파악하는지에 대하여 더 알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상담에 온 내담자의 마음을 다루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문제 영역과 유형을 파악하는 것 또한 중요하며 그 감정과 욕구를 알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에는 전적으로 동의하지만 수업을 들으면서 성경적 상담이 가지고 있는 세밀하고 구체적인 개입 과정이 무척 궁금해졌습니다. 누군가의 마음에 들어가고 그 마음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유추하고 점검하고 수정해 나가면서 이루어져야하는 고도의 기술과 원리가 전제되어야  필요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웨스트민스터 상담의 핵심이자 폭발적 발전을 이루어가게 된 마음의 문제를 성경적 상담에서 지닌 그 원리들에 입각하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루…
5 102기본원리
성경적 상담은 기독교의 진리를 개인의 삶 속에 더욱 세밀하게 적용해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으심 받은 자의 개념 뿐 아니라 각 개인을 향한 하나님의 선하신 계획이 있다는 것, 우리는 그 사명을 찾아 살아가는 자인데 그 것이 각 개인에게 환경과 사명(할 일), 금지의 영역 안에서 구분되어지면 부르심과 그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는 부분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상담이라는 환경 안에서 지내온 시간들이 꽤 있었지만 하나님 없이 상담을 하는 것이 참으로 위험하게 느껴지고 그런 것이 싫어서 수련을 받는 환경에 들어가지 못해왔습니다. 때로는 저의 게으름 때문에 이렇게 수련도 받지 못하고 자격증 과정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 같아서 스스로 자책하고 위축되면서도 한 편으로는 도저히 하나님 없이 상담하는 그 어떤 기관에 들어가서 상담을 수련받는 것이 잘 되어지지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상담의 영역 안에서 있는 것을 사…
4 101개론
우연히 유트브 강의를 통해 알게된 소원상담센터에서 어느덧 성경적 상담 개론을 열심히 듣고 있는 저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제껏 일반상담을 통해 경험했던 불편감들( 인간이 옳고 그름의 잣대가되는것에 대한 불편감, 상담자가 내담자를 잘못된 방향으로 인도하는 것들에 대한 불편감, 상담결과 부정적인 삶의 모습들이 나타날 때의 불편감 등)이 성경적 상담개론을 들으면서 정리되고 이해받는 것 같아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또한 교회가 시대에 맞는 그 기능을 하는데에 성경적 상담이 쓰인다는 부분에서 많은 젊은이들이 기대하는 교회의 역할과 일치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성경적 상담에 대하여 더욱 기대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개인적 영적 성장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교회에 왔다가 쉽게 돌아서는 요즘의 교회상담들에 대한 논문이나 자료들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이 많았는데 성경적 상담이 더 많은 분들에게 교육되고 더 많은 교회에서 사용되어서 지금과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
3 101개론
- 성경적 상담은 온화한 분위기 안에서 내담자와 상담자가 대화를 통해 문제를 다루고 조언하는 과정일 뿐 아니라 일상의 순간에서도 적용되어 상담실 밖에서도 그 원리가 적용될 수 있는 매우 넓은 범위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러한 예방적 형태의 성경적 상담 뿐 아니라 심각한 문제 상황에서도 성경적 상담이 사용되어 삶의 소망을 주님 안에서 되찾고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간다는 점에서 깊고 넓은 범위를 아우르는 상담이라고 보여집니다. 상담장면이 아니고 심각한 문제를 지녀서 상담실에 방문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주변의 신앙의 문제를 고민하는 지체들이나 감정의 기복으로 신앙을 돌아볼 때 쉬운 죄책감을 느끼는 학생들에게도 찾아가서 성경적 상담을 통해 문제를 다루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앙의 문제, 특히 교회를 다니지만 하나님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분들과는 그 막힌 부분에 대한 삶의 이야기를 나누고(문제의 파악) 하나님을 인식하지 못하게 하는 막힌 감정들을 탐색하고 표현함으로…
2 101개론
-관계적 어려움: 자기를 사랑하는 시대는 갈수록 더 많은 외로움을 느끼고 그러한 외로움을 당연시 여기면서도 사랑에 대한 왜곡된 갈망이나 해소를 위해 알콜, 미디어 등의 중독 등을 통해 더 심각한 수준에 이르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10대와 20대 아이들이 잘못된 친구들의 의식들, 행동들, 미디어의 왜곡 등에 의해 잘못된 가치관을 갖게 되는데 반해 부모들의 개입이나 교회에서의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세대 차이로 드러나고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닌가 우려됩니다. 또한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중시하는 인본주의적 심리상담의 현장에서 이러한 현상들을 부추기고 있기도 합니다. 성경적 상담을 잘 습득하여 성경적 가치관과 기본 원리들에 근거한 상담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1 101개론
성경적 상담은 문제를 지닌 피상담자 뿐 아니라 모든 성도들에게 예방적 차원에서도 적용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신앙인에게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성경적 상담은 교회가 성도의 삶에 더욱 깊숙이 다가가 성도들의 삶 속에서 하나님께 초점을 두고 그들의 삶 속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함으로서 영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더 많은 신앙인들에게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성경적 상담은 시대적으로 많은 신앙인들에게 적합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교회가 일반심리학을 사용하여 의도치 않게 인본주의적 관점이나 행동주의적 접근의 잘못된 사용( 달란트 시장 등)으로 인한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성경적 상담은 일반 심리상담학에서 이야기된 성경적이지 못한 부분을 수정하고 교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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