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글
  • 접속자(366)
  • 검색
  • |
  • 로그인
  • 회원가입

[4놀이세션] yjko_4, / 계획, 동행

극장.jpg

 

*놀이세션  (2번 진행)

 

1.계획 
두려움( 어두운 곳 싫어함) 새로운 곳의 적응과 도전

 

2.진행과정  기록
진우가 평소 어두운 곳을 무서워하고 새로운 공간의 적응이 오래 걸리고 신중한 아이이다. 그 전에는 자동차에서 극장처럼 보여 주었다면 익숙해지고 어두운 곳에 대한 두려움이 조금씩 사라져 실제 영화관에 대한 설명을 해준 후 진우가 가고 싶다고 해서 예매하고 어두울 수 있고 소리에 예민하기 때문에 소리가 크다는 것 등 영화관에 대해 미리 설명을 해주고 다녀왔다.

 

 

3.계획 했던것과  진행후 결과가  어떤지  비교해서 기록하기
 
4.아이  반응과  소감
어두운 곳이 무섭기만 한 곳이 아니라는 걸 알았고 소리에 대한 것도 경계심이 조금은 풀렸다. 처음에는 어두워지고 사운드에 긴장을 했지만 차츰 즐기면서 괜찮아졌다.
 
5.엄마 반응과  소감
영화관에 가기 전에 충분한 설명과 일어날 수 있는 샅황에 대해 반복적으로 이야기 해주고 들어가서 자리에 앉았을 때도 한번 더 설명을 해주었다.
무서워서 힘들 때는 우리는 바깥쪽에 앉아 있으니 나갈 수 있고 엄마가 손을 잡아 줄 수 도 있고 다양한 방향으로 설명으로 영화 시작전까지 안심을 시켜주었다. 처음 영화가 시작 전 깜깜해 지고 사운드가 커지니 아이가 긴장을 할 때 내가 말해 주었던 말을 기억하며 내 손을 잡고 보면서 긴장도는 내려갔고 적응을 해갔다. 진우는 느린 아이지만 이해도와 말한 부분을 잘 따라오며 천천히 시도를 해보는 아이이다. 느려도 차근 차근 스스로 해나갈 때 보면 누구보다도 단단한 아이인 것 같다.
 
 
*놀이세션 전체 소감?
아이가 느리지만 섬세하다. 기대기보다는 상황에서 미리 설명이 있으면 잘 해결해 나가고 진우가 잘 이겨내고 나아가고 있다.
평소에 내가 보는 진우는 선이 얇고 감정이 섬세하고 시간이 필요한 신중한 아이여서 커가면 커갈 수록 내가 기다려 주기 보다는 성격이 급한 나로서는 답답해지는 부분이 있었지만 되짚어 보고 돌아보면 누구보다 단단하고 신중하고 천천히 하나씩 잘 해 나아가는 부분을 보면 야무지고 자기 생각을 표현할 줄 아는 아이이다. 내가 바라보는 진우보다 더 단단한 아이이다
 
 
*관점적  해석
 
1.자신이  알게된것?
조급하고 성격이 급하다. 가지고 있는 틀에서 벗어나면 화가난다. 진우가 성장하고 많이 컷지만 아직 많이 어린 아이인데 내 관점으로 많이 바라보는 것 같다.
 
 
2.타인(진우)에 대해  알게된것
느리지만 스스로 잘 이겨내고 차근차근 잘 성장하고 있다. 따뜻한 아이이다. 점점 엄마의 눈치를 많이본다.
 
 
3.하나님이  원하시는것.
기다려주는 것. 하나님의 자녀로 단단하게 계획하심 안에 진우가 하나님과 동행하고 있기에 두렵지 않고 단단해져 가고 있다. 하나님 안에서 바로 서서 하나님의 자녀로 감사하고 은혜로 지혜로운 사람이 되는 것. 그냥 진우 스스로 이겨내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동행과 계획하심 안에 진우가 성장할 수 있음을 감사합니다
 
 
4.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것
조급해지고 훈육의 갈등에서 이성을 잃는 것 훈육에서도 조건을 달거나 겁주게 되는것
 
 
 
 

2.jpg

 
 
*놀이세션  (관리자  역활  =>빠르게  느리게 해 보기)
 
1.계획 
평소에 진우가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것들에 적응하고 이겨내보기 키즈까페 (볼베어파크)에서 놀이기구 타는 방법, 다양한 놀이에서 빠르게 , 느리게 규칙에 의해 진행 해보았다. 평소 겁이 많고 신중한 진우는 예전에 할머니와 놀이터 그물에서 떨어져서 그 이후 겁을 먹고 시도도 하지 않았다. 위험하지 않고 안전 펜스가 있기 떄문에 괜찮다는 걸 가르쳐 주고 엄마는 같이 올라갈 수 없어서 진우가 혼자 해야 된다고 설명하자 처음에는 겁을 먹고 무서워 하다가 점점 안정을 찾고 긴 그물도 조금은 자유롭게 움직였다.
 
 
2.진행 과정  기록
아이 미끄럼틀 타기 전에 진우는 계단 혹은 클라이밍으로 올라가는 것이 있다. 계단으로 올라가도 미끄럼틀의 속도가 빨라 올라 가기만 하고 다시 계단으로 내려왔지만 엄마가 밑에서 받아 준다고 하니 처음에는 거부를 했지만 용기를 내어 타고 내려왔다. 빠른 속도에 놀래기는 했지만 재밌다며 다시 계단으로 올라가서 반복적으로 타고 내려왔다. 두 번쨰는 계단이 아닌 클라이밍으로 차근 차근 하나씩 밟고 올라가서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오는 것 이였다. 처음에는 손의 힘과 어디에 발을 두어야 할지 헤맸지만 그것도 잠시 앞에 있는 형, 누나들이 하는 걸 보고 하나씩 차근차근 끝까지 올라갔다.
 
 
 
3.계획 했던것과  진행후 결과가  어떤지  비교해서 기록하기
평소에는 무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이 안하는 걸로 끝이 났다면 이제는 조금씩 시도도 해보고 하고난 후의 성취감을 느끼는 것 같다. 자신감도 생기고 하나씩 스스로 하는 것이 생기고 그전에 두려워 했던 것들에서 조금씩 이겨내고 벗어나왔다.
 
 
 
4.아이  반응과  소감
그전 놀이와 달리 재미도 당연히 느꼈지만 성취감과 뿌듯함을 느꼈다. 그 이후 자신감도 생겼는지 새로운 놀이기구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더 놀았다.
그전에는 소꿉놀이 등 정적인 부분을 더 많이 했다면 이번에는 조금 더 활동적이고 활동범위가 커졌다.
 
 
 
5.엄마 반응과  소감
아이가 잘 이겨낸 것에 칭찬해주고 반응을 해주니 아이도 더 자신이 한 행동과 이겨낸 부분에 대한 확신이 생긴 것 같았다. 나의 반응에 아이도 평소의 놀이보다 더 흥미와 재미를 느끼고 자존감이 올라가는 것 같았다. 그전에는 진우는 못해, 안되라는 말을 종종해서 나에게 부탁을 하거나 해달라고 했다면 요즘에는 안되더라도 할려고 하는 모습들이 보인다.
 
 
 
*놀이세션  전체  소감?
조금씩 진우가 점점 더 성장을 하고 있고 놀이도 그렇고 생활에서도 동생과 지낼 때 조금 더 발전하고 형으로서의 성숙해진 모습도 생겼다. 이제는 진우도 진우지만 요즘엔 윤우가 많이 컷는데 너무 진우에게만 포커스가 맞춰진 것 같아 같이 할 수 있는 것들 혹은 윤우만의 시간도 가져야겠다. 첫째의 변화도 크지만 그 만큼 윤우가 엄마에 대한 갈증이 큰 것 같다.
 
 
 
 
*관점적  해석
 
 
1.자신이  알게된것?
첫째가 사랑을 많이 받고 그 만큼 자신감이 생기니 동생에 대한 사랑 마음도 남다르다. 하지만 둘째는 반면 엄마의 사랑에 갈증이 있고, 둘째와 첫째에 대한 방향을 잘 생각 해봐야겠다.
 
 
 
2.타인(진우)에 대해  알게된 것
진우는 받은만큼 나눠줄줄 아는 아이이다. 겁이 많은 것 같지만 자기 목소리를 내야할 떄는 내는 내면이 단단한 아이이다.
 
 
 
3.하나님이  원하시는것.
하나니의 계획하심 안에서 진우가 자신감과 자존감이 커지면서 나 자신을 믿고 겁 없이 자만하는 아이가 아닌 하나님의 속에서 남에게 배려하고 감사함을 아는 아이가 되었으면 좋겠다. 사랑을 받은 만큼 그 사랑이 당연함 보다는 감사함과 나눠 주고 마음을 잘 표현 할 수 있는 아이, 하나님의 계획안에 신앙고백이 되는 아이.
 
 
4.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
하나님의 계획 안에 동행이 되는 것이 잘못 이해하여 자신감이 거만하게 되고 , 감사함이 당연하고 이기적이게 되고, 강한 사람에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아이가 되지 않게 방향을 잘 이끌어 주어야 겠다.
 
 



1.상담챠트
2.신체문제
3.정신구조
4.마음이해
5.변화과정

상담시리즈 현장실시간 학차신청 세미나

필독서1
필독서2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2-04 (토) 18:11 1년전
다음 번에는 도덕적 해석도 추가해서 어떻게 선악의 문제를 다룰지를 생각해 보도록 해주세요.
주소 추천 0
이정선상담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3-02-19 (일) 09:37 1년전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추천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