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세션 진행질문
I.적용적 해석
1.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원리’는 무엇입니까?
/모든 상황 가운데 하나님을 따르고자 할 때 도우신다.
2.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예화’는 무엇입니까?
/목사님 대입 낙방으로 절망할때 주님께 나아가니 우여곡절 끝에 기도원에서 충만한 은혜주시고 다시 도전하게 도우심.
3.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 고난, 죄가운데 절망 될때도 주님께 나아간다. 모든! 상황에서 주님을 따르기로 결단 한다. 상황에 감정에 주저앉는 것. 고난을 피하려고 세상적인 방법을 취한다.
4.본문에서 생각할 수 있는 ‘사례’(경험이나 간증)는 무엇입니까?
/괴로움과 어려운 속에 주님께 나아갔을때 도우심과 위로를 받았던 경험들.
*소감
II. 관점적 해석
1.본문에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내 생각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말씀을 알면서도 세상의 방법으로 풀고자 한다.
2.본문에서 ‘타인’(특정한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인내하며 하나님을 따르는 믿음의 사람들을 볼 때 감동하고 나도 그러기로 결단하게 된다.
3.본문에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인내가 무궁하시고 자비로우신 사랑의 하나님. 찾는자에게 상주시는 하나님. 번영신학에 대한 거부감이 찾으면 상 주시겠지 가 사심 같은 느낌이 든다.
4.본문에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나는 아니어야지!
III. 도덕적 해석
1. 본문에서 ‘선을 주도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말씀을 주신 하나님, 함께하시는 성령님 항상 동행 하신다.
2. 본문에서 ‘선에 동참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주도하시는 하나님을 알고 따른다.
3. 본문에서 ‘중립’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말씀을 잊고 산다.ㅠㅠ
4. 본문에서 ‘악에 동참/주도’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사단이 나의 약함을 알고 정조준 한다 /빛이 아니라 어둠의 권세에 끌려간다. 사실 알면서 끌려가는 것도 아니고 제발로 간다.
IV. 극본적 해석
1.본문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지도자들과 관리들이 앞장서서 통혼하고 악을 행함을 전해들음.
2.본문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에스라가 절망함.
3.본문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백성들의 죄를 하나님께 고백하며 울며 기도함.
4.본문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에스라와 마음을 함께하는 자들이 동참하여 힘을내고, 백성들이 돌이켜 하나님을 따르도록 도우심.
V. 분석적 해석
1.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단어’는 무엇입니까?
/거룩한 – 백성들이 거룩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모를 겪게 하시고 택한 백성으로서 서있다. 사회트렌드에 섞여 있지만 그 가운데 빛과 소금이 돼야 한다.
2.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어구’는 무엇입니까?
/ 거룩한 자손 – 으로서 석이지 말고 이끌어야 한다. 함께 다스리는 역할을.
3.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문장’은 무엇입니까?
/거룩한 자손으로 이방 족속과 서로 섞이게 하는데 방백들과 두목들이 이 죄에더욱 으뜸이 되었다. 리더가 본이 안돼고 주저 앉아있는 상황.
4.본문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문단’은 무엇입니까?
/내가 이 일을 듣고 속옷과 겉옷을 찢고 머리털과 수염을 뜯으며 기가 막혀 앉으니
나도 믿는 사람을 대표한다면 이렇게 나아갔을대 정화 시켜주시지 않을까.
VI. 통찰적 해석
1. 본문에서 ‘이해’ 가 되는 내용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은 항상 도우신다. 누구를 따를지는 우리의 자유의지 이다.
2. 본문에서 그 이해와 관련된 ‘사건’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 절망이나 즐거움의 순간에 주님에 나아갈지, 주님 없는 즐거움과 절망 가운데 거할지를 정하는 모든 상황들.
3. 본문에서 그 사건과 관련된 ‘감정’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 감사함.
4. 본문에서 그 감정과 관련된 ‘행동’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 선을 주도하시는 하나님을 따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