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세션
-제목: 내면과 외면
#1극본적해석
"그림의 내용을 순서적으로 기,승,전,결로 나누어 볼 때"
1. 발단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외면과 외면의 차이를 느낀 지는 오래됐음. 10대 후반부터 교회에서 최소한의 인간관계를 함.
2. 전개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죄, 성적인 간음과 하나님 사랑하는 마음이 있음.
3. 절정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힘든 것은 끊어지지 않는 것임.
4. 결말에 해당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런 상황이 계속 발생할 것 같음.
#2분석적해석
"자신이 그린 그림의 내용 중에서"
1. 단어: 가장 의미있게 생각되는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면, 나아지고 싶음. 겉과 속이 같은 사람이 되고 싶음. 자유로워지고 싶음. 위선적이지 않고 예전에 눈물 흘리며 기도하는데 누군가를 의식하며 기도하는 내 모습을 느꼈음.
2. 어구: 그와 연결되는 추가적인 대상이나 사물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교회, 중소교회에 다니는데 친절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사람을 의식하게 됨.
3. 문장: 그것들과 연결되는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4. 문단: 모든 것을 포함하는 더 큰 환경이나 상황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면과 외면이 둘 다 저임. ‘내 속에 내가 너무 많아’ 라는 가사가 생각남.
#3통찰적 해석
1. 이해: 그림에서 ‘자신이 이해한 부분'에 관한 내용을 기록해 보세요.
/외면으로 안 좋은 것은 친절 하려고 하지만 내가 드러나고 내면으로 안 좋은 것이고 내가 나아지고 싶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됨.
2. 사건: 그림에서 '과거의 사건을 생각나게 하는 부분'에 관한 내용을 기록해 보세요.
/성적인 생각했음. 새벽기도를 하는데 이런 죄를 짓는 사람인 걸 모르겠지~
3. 감정: 그림에서 ‘감정을 일으키는 부분’에 관한 내용을 기록해 보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나만의 어두운 것이 있고 회개를 반복함.
4. 신체: 그림에서 ‘신체반응을 만드는 부분’에 관한 내용을 기록해 보세요.
/죄를 지음. 신앙 수준은 변하지 않을 거라는 확신, 탈피하고 싶고 변화의 가능성이 있으면 좋겠음.
+자신이 원하는 변화?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편안하게 나를 포장하지 않고 자책하지 않고 스스로 만족하고 싶음. 생각의 방향이 인정받고 싶은 것이어서 벗어나고 싶음.
+칭찬받지 못하면 어떤지?
/내가 한참 못 미치는 것 같음. 남편이 대기업에 다니는데 남편이 칭찬받으면 나는 데리고 살아주는 것 같음. 나는 대학원 졸업 앞둠. 어떤 직함을 받으며 어머님의 인정을 받고 싶음.
#4관점적해석
'그림의 내용 속에 등장한 인물이나 대상들을 생각해 볼 때에"
1. 자신: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존경 욕구임. 수면 위로 드러남.
2. 타인: 타인(특정한 의식대상)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남편은 밝고 시댁에 갔다 오면 내가 동굴에 들어감. 자존감이 약함.
3. 하나님: (그림 속에 하나님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거룩해지고 싶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 아시니까... 하나님의 기쁨보다 염려가 되고 있지는 않나~ -> 무표정, 죄도 많은데 착한 척... 하나님은 용납하는데 나의 이런 면들이 싫음.
4. 사탄: (그림 속에 사탄의 모습을 그려본다면)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외면에 친절, 거룩해야 된다고 계속 힘들게 공격함.
*소감
/그림으로 표현하며 직관적으로 볼 수 있었음. 외면이 어디에서 보여지고 있고...이런 것을 살펴보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