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성경연구법] 나의 성경읽기 및 성경해석법나의 성경 읽기는 주로 예배를 중심으로 예습, 복습의 의미를 가지고 읽는다.
이 방법은 성경의 전체적인 흐름과 배경을 보다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준비된 말씀에 더 많은 깨달음과 은혜를 받을 수 있음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주일예배는 주제별로 시기와 절기에 따라 교회에 필요한 말씀을 주시고, 새벽예배는 생명의 삶으로, 수요와 금요예배는 강해설교를 하는 목사님의 말씀스케쥴에 따라 미리 읽어 전체적인 말씀의 흐름과 윤곽을 파악하고자 노력한다.
구약의 경우는 말씀이 계속되는 한 권이 끝날 때까지 반복해서 읽고, 신약은 주로 하루에 한 권씩 읽도록 노력한다.
전체를 종합적인 방법으로 읽고 나면 반복해서 읽을 때는 정독을 하며 성경이 기록된 목적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지도와 참고자료를 찾기도 한다.
가장 주목하는 부분은 말씀 안에서 보여주시는 죄 된 모습이 무엇이며 무엇을 하나님이 미워하시는가, 무엇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주시고자 하는 교훈과 가르침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밑줄을 치고, 은혜가 되는 말씀은 메모를 해서 수시로 읽어 말씀이 능력되심을 느끼며 기도할 때 말씀을 인용한다.
각 각 말씀이 쓰여진 목적을 이해하고 나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늘 생각한다. 특별히 성경에서 보여주시는 예화를 실화로 많이 상상해서 실감있게 느끼기를 즐기며 삶 속에 나아가야 할 방향과 필요한 대답을 주시기에 감동이 될 때가 종종 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