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6교회사역법] 과제1- 교회내에서 상담이 필요한 상황이....  

과제1- 교회내에서 상담이 필요한 상황이 무엇인가를 토의하기 (경험담, 들은 이야기)
      - 다음 진도 읽어오기

개척교회에서 전도를 해보니, 교회를 다니고 싶어하는데도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는 걸 알게 된다. 예를 들면, 이혼남이나 이혼녀의 경우 큰 교회에 가서 맨 뒷자리에 앉아 예배만 드리는 것으로는 성이 안차고, 그렇게 잘나신 분들 많은데서, 자기가 나서서 활동을 한다는 건 엄두도 못내고, 좀 자그마한 교회에서라도 가서 제대로 교회 생활을 해보고 싶기는 한데, 자기 처지가 좀 내세울만하지 못하다보니, 자신감은 없고, 가기가 꺼려지고, 누가 뭘 물어볼까봐 두렵고,,, 큰맘먹고 오게되는 경우에도 매우 예민해서, 말 한두마듸, 그저 쳐더보는 눈빛 만으로도 상처를 받고 힘들어 하는걸 보게 된다.

그걸 드러내는 경우 보다는 처음에는 그냥 말안하고 다니는 기간이 있게 마련인데, 그때 그걸 모르는 사람들의 아무 의도도 없는 질문들이 그 사람들을 교회에서 내몰게 되는 경우가 있었다. 내몬 결과를 낸 본인은 자기가 내몬 줄도 모른다. 그 자녀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아이들이 어리면 별 문제될 것이 없지만, 자녀들이 청소년인 경우 아무 티도 안내려고 애쓰는 아이들에게 뭐라고 해줄 말도 없다.

상담은 마음의 문제를 다룬다. 그외의 물리적/기술적인 문제들에는 사실 효용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사람의 문제는 내부로 들어갈 수록 실은 복잡해서 어디까지가 마음에 문제이고, 어디서부터 물리적인 문제인지 잘 구분이 안간다.
 
예를 들면, 대입시험에 실패한 아이들과 그 부모들, 취업을 못하고 노는 청년들, 시집을 못간 노처녀들, 교회내에서 연애를 하다가 실패하고도 교회를 떠나지도 못하는 장로님 목사님의 장성한 아들 딸들, 사업에 실패한 아버지들, 구조조정 당해서 짤린 가장들, 부부싸움하다가 마누라를 몇대 쥐어 박고는 폭력남편으로 몰려서 면목이 없어서 교회를 떠나는 남자들, 몇대 맞았을 땐 분해서 떠들어 놓고는 나중에 창피해서(쪽팔려서) 교회를 떠나는 아줌마들,,,, 교제라는 이름의 관심들 때문에, 그들에게 교회는 때로 지옥일 수도 있다. 

많은 교회들이 상담실을 운영한다. 그러나 그 활동이 별로 활발한 것 같지는 않다. 그저 7~80대 할머니들의 하소연들 들어 주느라고 시간 다 보내는 곳으로 그저 흘러가는 느낌이다. 다른 교회에도 다 있는 상담실이 우리교회에도 하나쯤은 있어야 되는 것 같기도 하고,, 그러나 목사님들 치고 (심리)상담에 우호적이신 분들 거의 보기 어렵다. '그런 걸로 어떻게 사람의 영혼이 치유가 되느냐고..' 하시는 걸 쉽게 볼 수 있다. 그러면서도 상담실은 계속 운영된다. .. ??? ... 그러나 만약 (성경적)상담이 제대로만 된다면 활용될 만한 곳은 무궁무진할 것이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필독서1
필독서2


1.신체문제 상담챠트

2.뇌구조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센터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16-06-08 (수) 11:17 8년전
다른 사람들이 보는 문제를 지적하기 시작하면 상담은 망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제나 괴로움이 무엇인지 들어주려고 하면 상담은 성공하게 됩니다. 남들이 문제라고 생각해도 자신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 부분을 주제로 삼을 수 없습니다. 남들은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해도 자신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주제로 삼아야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그래서 교회안에서의 상담은 사소한 문제, 혹은 중요하지 않은 문제, 혹은 번거로운 문제 등을 잘 들어주어야 하고 그러다 보면 진짜 문제(!)가 나오게 되어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목사님을 중심으로 한 상담은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신명기에서도 나오듯이 십부장, 백부장, 천부장을 세워 스스로 자단하게 하고 어려운 것만 목사님께 이야기 하고 전반적인 방향성을 목사님의 지도를 받으려고 하면 더욱 건강한 교회 더욱 세워지는 교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평신도의 상담자 역할이 중요한 것이지요. 소망을 가지고 교회안에서 상담을 정착시키기 위해서 노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교회마다 수적부흥 프로그램에 몰두하는 이 시대이지만 한 사람 한 사람 돕는 상담사역에 소망을 가지다 보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교회사역을 하게 될 것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과제성적: A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4 206교회사역법 과제4) 교회사역과 상담을 듣고 난 소감문 쓰기 1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06-22 1 1111
3 206교회사역법 과제3) 네가지 교회사역 분야 중에서 자신의 교회에서 생기는 문제에 대하여.... 1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06-16 7 1085
2 206교회사역법 과제2 - 교회사역 상담의 3가지 단계에 따라서 우리교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1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06-10 8 1270
206교회사역법 과제1- 교회내에서 상담이 필요한 상황이.... 1 기쁨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16-06-08 4 120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