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2세대상담] 과제2) 사례2,3번에 대해서 상담계획, 상담문 작성하기[502세대상담] 과제2) 사례2,3번에 대해서 상담계획, 상담문 작성하기(상담문 방식은 서로 다른 것으로)
상담계획(사례2)
1.영역: 학교, 심층 2.유형: 관계 3.감정: 분노, 미움 4.욕구; 인정 5.계획: 용서 6.결심: 화평 7.실천: 우애 8.사역: 훈련
상담문(관점적 해석)
자신: 공부 잘하는 친구와 친하게 지내는 것이 자랑스러웠는데 요즘은 그것이 갈등의 중심이 되어 친한 친구와 심하게 다퉜고, 그러는 사이 다른 친구와 사귀게 되어 집중하자 친한 친구가 배신감을 느꼈다고 분노하고 주변 아이들도 실망했다며 그 애 편만 드는 것이 불편합니다. 새 친구도 전친구와 화해하고 잘 지내라고 하는데... 님이 결정을 못 내리는 이유는 자신 안에 있는 욕구(존경, 인정, 지배) 때문입니다. 님 안에 있는 욕구를 찾아 내려놓을 때 해결의 실마리가 보일 것입니다.
타인: 친한 친구의 입장을 생각해 보세요. 잘 지내다가 어느 날 싸웠다고 다른 친구와 다니며 외면하는 친구가 어떻겠습니까? 또한 두 사람 관계를 아는 반 친구들은 님의 변화를 바라보며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역지사지한 마음으로 그들의 마음을 읽으십시오. 상대의 마음을 이해할 때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은 5년 친한 친구도 없고 5년 나쁜 친구도 없다고 합니다.
하나님: 하나님은 “서로 사랑하라” 말씀하십니다. “내가 먼저 손 내밀지 못하고, 내가 먼저 용서하지 못하고 내가 먼저 웃음주지 못하고 이렇게 머뭇거리고 있네” 라는 찬양에 담긴 내용처럼 하나님은 님이 먼저 다가가 손 내밀고 화해하기를 원하십니다. 이런 단계를 넘어설 때 더 좋은 친구 관계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사탄: 사탄이 원하는 바는 친구 관계가 깨어지고 님이 열등감 속에 살며 힘들어 하는 것을 보는 것입니다. “정말 애들 말처럼 이리 붙었다 저리 붙었다 하는 애 아냐?” 하는 속임수로 님이 그 자존심이란 올무 안에 머물기를 원합니다. 님이 용기를 내어 올무에서 나와야 불편한 관계들이 해결되고 그렇게 될 때 주변 친구들이 님의 용기에 새롭게 님을 바라볼 것입니다..
상담계획(사례3)
1.영역: 학교 2.유형: 조직 3.감정: 미움 4.욕구: 존경 5.은혜: 희생 용서 6.결심: 화평 7.실천: 우애 8.사역: 봉사
상담문(분석적 해석)
1.단어: ‘무시’하는 것 같아요. 후배들이 새로 들어온 첫 날부터 이런 생각이 든다는 것은 무언가 선배들로서 후배들에게 기대했던 마음이 있는데 그 것이 채워지지 않자 그런 느낌을 받은 것 같습니다.
2.어구: ‘불미스러운 일’이 선배 한 명과 후배 한 명 사이에 생긴 것도 더해져 이대로 가다가는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인정도 못 받고 멸시 당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운 마음이 있으시네요.
3.문장: ‘학교가 분열되게 생겼어요’ 검은 점 하나가 점점 확대되어 학교가 분열되는 상황까지 생각하셨네요. 그러나 이 검은 점을 잘 활용하여 선, 후배 간에 아름다운 사랑의 그림도 생각해 보세요.
4.문단: ‘좋게 생각하려 해도 이젠 후배들이 예쁘게 보이지가 않아요.’ 이런 생각이 들게 하는 그 마음의 근원에 어떤 욕구(존경. 인정, 지배)가 있는지 찾아 그것을 내려놓고 은혜의 마음을(희생, 용서) 가져 보세요. 그럴 때 좋은 선순환의 선,후배 관게가 되어 질 것입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