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상담훈련법] 과제3. 분석적/ 극본적 해석과제 3)
<사례>
저는 근 몇 년째 수면장애 불면증을 앓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래20대 초반에서부터는 잠이 들기 시작하는 시간이 눕고 나서 30분 이상이였습니다 군대 2년도 많이 힘들었습니다. 코골이 제일 큰 후임을 제 옆에 항상 재웠을 정도니까요. 이후 언제 부턴가 술을 매일 먹을 정도로 좋아하게 되었으며 잠이 정말 잘 오기 시작했습니다 지인들과 술자리가 없어도 집에 귀가 후 한병 ~한병반 정도는 먹어야 잠이 잘 오곤합니다 어중간하게 맥주 두 캔 먹었다가는 3시간밖에 잠을 못잡니다 이게 근 2년째 이런 상황입니다 술이 없는 날은 수면유도제라도 먹어보았으나 나른해지는 것 뿐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여자친구얘기는 수면클리닉을 다녀보자 하는데 이게 도움이 될까요 이젠 매일먹는 술로 몸도 안좋아지는것같고 그렇다고 안먹고 자는 날엔 잠이든 것 같지도 않은 체 알람 울리는 시간만기다리거 잇는것 같습니다 방법이 있을까요
<분석적 해석> 단어: ‘불면증’이 가장 큰 괴로움이시군요. 불면증이 시작했을 당시 원인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셨으면 좋았을텐데, 현재는 술의 도움 없이는 잠을 자기 힘든 또 다른 문제로 불면증이 심화된 양상입니다. 즉, 불면증이 심해진 데 있어서 애초에 원인일 수 있었던, 초기 스트레스 원인 뿐만 아니라 술에 대한 의존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원인 가능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하나씩 해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어구: ‘매일 먹는 술’이라고 말씀하셨듯이, 현재로서는 술에 대한 의존성이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술을 먹지 않고 잠을 자려 할 때는 어떤 감정과 생각이 드는지부터 생각해보면, 술 의존성에 대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술을 먹지 않고 잠을 자려 한다면, 불안하다던가, 아예 잠에 들지 못할 것 같아 절망감이 든다던가 하는 감정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는 증상에 따른 감정을 파악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장: ‘근 2년째 이런 상황입니다.’라고 말씀해주신 것으로 보아, 술 의존성의 기간은 꽤나 오래 되었고, 그간 했던 여러 노력들(술 의존, 수면 유도제 복용)이 소용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기간이 오래되면서 악순환의 감정들이 복합적으로 쌓였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정을 자세히 파악하실 때, 술에 의존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 경험하는 시작되는 감정뿐 아니라, 술 의존으로 파생된 여러 문제점과 동반된 감정들을 구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이러한 감정들이 뭉쳐져 복합된 감정으로 느껴질 소지가 있으므로, 각각의 단계에 따른 감정을 파악하여 하나씩 감정을 분리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단: ‘여자친구 얘기는 수면클리닉을 다녀보자 하는데 이게 도움이 될까요 이젠 매일먹는 술로 몸도 안좋아지는것같고 그렇다고 안먹고 자는 날엔 잠이든 것 같지도 않은 체 알람 울리는 시간만기다리거 잇는것 같습니다’. 불면증을 해결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수면클리닉에 대한 고려까지 하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수면 클리닉에 가면, 신체적인 측면을 위주로 불면증에 대한 분석을 해주어 어느 정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애초에 왜 불면증이 시작되었으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왜 술에 의지하기 시작했는지 악순환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체적이고 생리학적인 원인이나 증상을 이해하셨더라도 이면의 마음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시금 불면증을 겪으실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인지하시어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극본적 해석>
발단: 20대 초반에 불면증을 인지하셨으나, 증상에 대한 불편함에만 집중하셨을 뿐 불면증이 왜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생각해보진 않으셨습니다.
전개: 불면증에 대한 원인 파악 및 개선 시도는 해보지 않으셨기 때문에, 증상은 지속되었고 심지어 점차 심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증상에 대한 불편감은 더욱 커졌고, 술을 대시면서 일시적인 호전을 보이자 술을 의지하여 잠을 자는 손쉬운 방법을 택하셨습니다.
절정: 현재는 술이 없이는 잠을 자지 못하는 단계까지 가셨고, 술로 인해 몸의 신경계나 호르몬 변화도 겪다보니 수면 유도제까지 듣지 않을 정도로 몸의 문제도 함께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시금 걱정, 불안과 같은 파상되는 감정 문제도 겹쳐지면서 점차 잠을 들기 어려운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신 듯 보입니다.
결말: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다보면, 결국에 애초에 경험했던 수면 문제 뿐만 아니라 알콜 의존, 알콜 의존으로 인한 신체 건강 악화 등 더 많은 문제에 휩싸이게 됩니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과거 및 현재 경험하는 문제에 대한 원인 파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가장 큰 문제인 알콜 의존을 하게 된 원인부터, 애초에 불면증에 시달린 원인까지 하나씩 과거를 돌아보며 마음을 성찰을 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원인 파악이 선행되지 않는다면, 다른 어떤 방법도 일시적인 효과만 줄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줄 수 없을 것입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