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상담역사] 과제2: 정신분석, 행동주의적 심리상담이 신앙생활에 안 좋은 실제적인 이유는?과제2
인간중심주의적인 일반심리학의 목표는 인간을 창조하신 조물주의 인간을 향하신 뜻과 계획 속의관점은 상관없이 인간 중심의 행복추구와 행복실현을 위한 비신앙적인 방향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인간중심주의적인심리학 속에서 나름대로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고자 하는 많은 노력을 볼 수 있으나 충족되지 못한 부분들을 채우기 위해 계속 다른 의견들의 이론들을만들어 내고 있으나 이러한 이론들은 가정에 불과할 뿐 그 어느 것에도 궁극적으로 인간의 심리를 바르게 이해하고 문제와 그에 따른 고통들을 이겨나갈 수 있는 해결책이 없음을 볼 수 있다.
정신분석에서는 인간의 정신구조를 수평적으로 원초아, 자아,초자아로 나누어 원초적이고 욕구적인 원초아와 초월적인 가치기준를 가지고 가장 옳은 것과 선한 것을 목표로 하는 초자아의기대치 사이에서 현실을 고려, 통합 조절하여 이성적으로 결정하고자 하는 자아가 있음을 강조하는 인간중심적인이론임을 알 수 있다.
정신 분석은 기본적인 두 개념으로 인간에 대한 결정론과 무의식을 가정하고 있다. 인간의 행동은어렸을 때 경험에 따라 좌우된다는 결정 하에 성장과정에서 시기별에 따른 욕구의 충족여부가 성인이 되어 스트레스로 나타나 문제가 발생한다고 가정한다.또한 인간의 삶 속에 늘 함께 하는 갈등과 고통과 쓴뿌리등이 우리의 무의식속에 잠재되어 있어 의식세계에 영향을 미치고있다고 가정하여 현재의 죄문제를 과거의 문제로 돌리고 그 안에서 해결책을 끄집어 내려는 시도로써 실제적인 현재의 죄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있음을 알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의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행동과 표현에 집중하여 행동의 수정과 변화에관심을 두고 있어 행동과 인지의 변화가 감정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가정한다. 이것은 고통가운데 내재하고 있는 마음(감정과 욕구)을 다루지 않고 겉으로 드러난감정상태만을 다루려고 하는 것에 문제가 있다.
상담치료기법에서도 상담자와 내담자만의 관계 속에 하나님을 잃어버린 인간적인 상담이므로 목표와방향성이 잘못 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 중심의 이론은 인간에 대해서만 집중하여 인간의 적성과 욕구충족에 초점을 맞추어현실 속에 겪고 있는 고통 가운데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발견하며 사명감을 얻어 변화 성숙될 수 있는 중요한 목표를 잃고 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