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상담훈련법] 과제3. 적용적 상담문과 관점적 상담문을 기록하기
중3 여자입니다다른 사람 앞에서나 친구랑 있을 때는 밝은데 집에서는 심하게 우울합니다 예전부터 맨날 죽고싶었고 전에 왼쪽 손에 칼도 그어본 적 있어요 맨날 폰하려고 거짓말하고 (제 엄마는 미디어 단속을 하시는데 집에 오면 폰 뺏기고 두시간 봤는데 혼나고 그렇거든요 그래서 남들보다 더 폰에 집착이 심한 것 같아요)맨날 밤에 울고 저 자신이 싫어요 다 공부 하기 싫어하는데 나만 공부 안하고 엄마는 항상 제가 울면 또 쇼 하냐 왜 또 우냐 그러는데 사실 제가 우는 것도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엄마가 극도로 싫습니다 숙제 별거 없는데 진짜 하고 싶은 마음이 안들고 공부만 하려 하면 죽고싶어져요 난간에서 뛰어내리는 생각을 맨날 해요 위로 말고 진짜 진단을 내려주셨으면 합니다 아무래도 저 혼자 정신과는 못 가서요.
영역별 주제 1. 영역: 가정 2. 유형: 관계 3. 감정: 분노 4. 욕구: 쾌락 5. 은혜: 계획 6. 결심: 인내 7. 실천: 절제 8. 사역: 성숙 적용적 상담문
1. 원리
성경에 욥이라는 인물이 있습니다. 욥은 자신의 가족들과 자신의 모든 재상을 하루 아침에 잃어버리지만 그는 분노하지 않고 오히려 그 사실을 받아들입니다.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 시니라고 고백하는 욥입니다. 심지어 그의 아내도 욥에게 하나님을 욕하고 죽으라고 하지만 욥은 입술로도 하나님 앞에 범죄하지 않고 그의 마음을 하나님 앞에서 지킵니다. 욥은 주변 환경이 자신에게 상당히 불리합니다. 얼마든지 분노 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그는 그 모든 상황 들을 수용합니다.
1. 자신 님이 가지는 고민은 개인의 마음의 문제입니다. 님의 마음에 욕구가 있고 그 욕구로 인하여 다른 사람과의 충돌이 발생하면 감정이 생기고 결국 그 감정은 처음엔 간단한 문제였다가 계속 해결 되지 않고 똑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그러면 점점 자신에게 해결되지 않은 감정의 문제로 고통 받게 됩니다. 지금 발생하는 우울증과 폰에 대한 집착 그리고 공부하기도 싫고 님 자신도 부정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이 됩니다. 2. 타인 어머니가 매일 같이 우는 님의 모습을 보시면 어떤 마음이 드실까요? 어머니는 님이 다른 친구들 처럼 건강하고 바른 마음을 가지시길 바라시지 않을까요? 조금 더 공부에 매진하고 좋은 성적을 거두시길 바라면서 미디어 단속을 하시는것이지 않을까요? 어머니는 현재 가장 님을 걱정하고 위하는 마음이 있으십니다. 하지만 매일 밤마다 울고 집에만 오면 우울해 하는 님의 모습에 어머니도 힘들어 하고 있으실 겁니다. 그러다 보니 어머니도 님을 향한 말이 님에게 가시가 되고 님 또한 그 말로 상처를 받고 그 상처가 분노로 남게 되고 어머니와 대화 보단 폰에 집착하게 되는 행동이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을 수 있습니다. 3. 하나님 하나님은 님이 바로 서시길 원하십니다. 누군가의 말 때문에 마음이 흔들리거나 나쁜 감정을 가지게 되는 건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내 영혼아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 하는 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가 여전히 찬송하리로다.(시편 42:5) 하나님은 님을 돕고 싶어하십니다. 그 방법은 하나님을 찾고 그분께 나아오는 것입니다.
4. 사탄 사탄은 인간의 마음에 욕심을 품게 했습니다. 인간의 속성은 악함이 아닙니다. 욕심입니다. 그 욕심에서 죄로 이어지게 되고 그 죄가 사망으로 까지 진행됩니다. 사탄은 인간의 작은 욕심으로부터 시작된 작은 생각도 놓치지 않습니다. 사탄의 목적은 범죄함으로 하나님을 두려워 하게 하고 인간들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가지 못하게 합니다.
사단이 가진 님을 향한 계획이 무엇일까요? 그것을 분별하시길 바랍니다. 사단의 유혹을 이겨낼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만 의지하는 것입니다. 매 순간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나아갈 때 어떤 어려운 환경에서도 극복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