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재를 P31까지 읽기
- 다 읽었지만, 이해도는 매우 낮습니다.
- 들어본 것도 조금 있지만, 대부분은 '한글인지' 수준의 읽기를 하였습니다.
- 강의를 더 열심히 들어보겠습니다.
2) 신앙생활 중에서 자신이 경험한 심리상담에 대한 토의와 정리
- 정신분석적 상담 - 1회기에 4시간씩 하는 상담으로 3회기까지 해 보았습니다. 저 혼자 했었습니다.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이룬 것은 없었으나, 아주 중요한 것들을 깨닫거나 배운 것도 있습니다. 비용도 꽤 비쌌었습니다.
- 기독교 상담1 - 무슨 기법을 쓰는지는 제가 그 이름 같은 것은 잘 모르겠으나, 1회기에 1시간씩 아마 한 15회 이상 했었습니다. 저희 가족들이 다 같이 차례로 돌아가면서 하기도 했습니다. 만,,, 얻은 것은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이건 정말 허무 했습니다. 매일 내가 하는 말을 잘 듣고 있다가 그냥 알겠다고 하는 수준의 상담이었습니다. 비용은 많이 비싼 곳은 아니었습니다.
- 기독교 상담2 - 여긴 실비 수준의 비용만 지불하면 되는, 무료상담 수준의 봉사사역 성격이 강한 상담센터 였었는데,, 그 상담사는 자신이 이 상담사역을 하고 있다는 증거를 남기기 위해서 너무 애쓰시는 바람에, 내가 상담을 받는 건지?, 그분 사역의 증거가 되어 드리기 위해서 여기를 나와 드리는 건지?, 잘 구분이 안가서 몇번 하다가 그냥 그만 두었습니다. 아마, 자신이 이 상담 사역을 이렇게 잘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어딘가에다가 증빙을 하여야, 뭔가 후원금 같은 것을 받는 것 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