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9사례연구법] 과제4) 사례 8, 9, 10 상담계획 세우기  

 

 

 

8. 시어른들이 계십니다. 어머님을 뇌졸증으로 쓰러져서 4년간 누워계시고 아버님께서 병간호를 하십니다. 근데 아버님께서 고생하시는거는 잘 알고 있지만,성격이 조금...지금은 둘째 형네 집에서 어머니와 아버님이 계십니다..먹는거에 집착을 마니 하시고 또 화도 잘 내고 이 사람 저 사람에게 전화해서 어디가 아프다고 말씀하시거나 또 며느리가 먹을 것을 제대로 안 해 주신다고 하시네요. 형님 내외분께서 먹는 것도 챙겨드리고 잘 해드리데도 못 해 준다고 하시네요. 손녀가 둘이 있는데도 본인이 먼저 먹어야 하고 또 절대 과자 같은 것도 사다 주질 않으십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정말 성격이 이상하다고 하네요...참 힘이 드네요..요즘 둘째형님께서 아버님때문에우울증까지 온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저도 직장을 다니고 있을 뿐더라 아직 아기가 어려서 아버님을 모시는 것은... 저는 더군다나 아버님을 모시기가 싫거든요. 정말 왠만한분 이라면 모실 수 있게 지만, 정말 힘이 듭니다. 모시기도 싫고 전화도 목소리도 듣기 싫고 보는것도 싫을 때가 있습니다. 정말 못된 며느리인것도 알지만, 정말 ...가면 갈수록 성격이 더 그러시네요. 치매 초기 증상 인지 어떻게 하면 식구들과 잘 융화를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1. 영역 

가정- 가정 영역의 문제

 

 

2. 유형

합의 형님을 힘들게 하는 시아버지를 모시게 될 경우를 괴로워하고 식구들과 융화하기 힘든 마음의 문제.

 

 

3. 감정

미움 이해할 수 없는 시아버님의 모습들이 싫고, 함께 산다면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

 

 

4. 욕구

편안 함께 하기 어려운 아버님을 모시는 것은 너무 힘들 것을 예상하기에 피하고 싶다.

 

 

5. 은혜

계획 어떠한 상황도 하나님의 계획안에 있음을 의지한다.

 

 

6. 결심

화평 – 하나님의 계획을 믿으며 이해할 수 없는 아버님의 모습에 미움과 회피가 아닌 화평한 마음을 갖는다.

 

 

7. 실천

덕행 계획을 의지할 때 화평한 마음으로 자녀로서 할 수 있는 선한 역할을 실천한다.

 

 

8. 변화

성숙 – 불편한 가족을 대할 때 스트레스가 아닌 바람직한 마음으로 대응할 수 있다.

 

 

 

 

9. 잘 살고 싶은데 나에게 너무 힘이 없어요. 예전엔 부모님과 상의하고 어려울땐기댔엇는데어느덧 대화도 안돼고 너무나 작아지신 부모님을 보면 답답함니다. 홀로 계신 어머니와 정신과 치료받는 남동생..남동생은 너무 예민해서충격도 잘 받고 많은 신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기에 더 좋은집안 분위기를 만들어주려고해도 제 자신이 너무 벅차 올라 해 줄수가 없어 가슴이 아픕니다. 동생은 친구도 없어 어렵게나마 저에게 '피시방에 가고싶다''대학로에가고싶다' 등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하나 해주면서도 더욱 많은 신경과 보살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저 또한 너무나 약하고 다운 돼는 기분에 마음이 아프고 어머니도 너무 불쌍해 보여서 괴롭습니다. 부담도 너무 돼구요. 위로 언니들은 결혼을 해서 살고 있지만 모두들 자신의 일 때문에 바쁘고 친정에 제대로 올 수 없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동생이 언니들이 오는것을 싫어해서요..형부,조카들이 같이오는데, 사람들을 불편해하거든요. 오직 기대는건 저와 엄마인데 저도 동생에게 모든걸 해줄수도없고 엄마는점점 이곳저곳아픈 곳도많고 혼자너무벅찹니다.저도 정신과치료를 받아야할것같구요. 앞으로 너무막막하고 힘듭니다.

 

 

1. 영역; 가정 가정 영역에서 어려움입니다.

 

 

2. 유형: 심층 연로한 엄마와 동생을 돌보며 사는 것이 버겁고 막막하여 우울감까지 있다.

 

 

3. 감정: 절망 혼자 두 사람을 돌보고 있었고 앞으로도 혼자서 해야 한다는 힘든현실에 절망감을 느낀다.

 

 

4. 욕구: 편안 몸도 마음도 지치고 힘든 현실에서 절망감을 느낀다.

 

 

5. 은혜: 동행 암담한 현실만 보이는 것이 아닌 늘 함께하시는 동행의 은혜가 크게 보일 때 혼자가 아님을 알 수 있고

 

 

6. 결심: 희락 동행의 은혜를 추구할 때 혼자가 아니며 지혜와 인도하심이 있으니 기쁨의 생활을 할 수 있다.

 

 

7. 실천: 충성 몸과 맘으로 편안하기를 추구하지 않고 가족과 함께 하는 삶에 충성 할 수 있다.

 

 

8. 변화: 교육 교회에서 교육을 받음으로 동행의 은혜를 더 풍성하게 하며 함께 하는 가족도 양육한다.

 

 

 

 

10. 오늘아이와심각한일을벌였습니다.아이가무엇이든지청개구리로 행동하거든요.하지말라고하면하고하라고하면싫다하고....그런데더

충격적인것은 설 연휴동안 시댁에 가 있으면서 회먹고 매운탕을 끓여

먹었는데아이가유독생선눈을좋아하더군요.그러더니오늘하는말이

"엄마사람눈도먹을수있어?""먹는사람도있어하지만그건나쁜일이야

사람은사람을먹을수없거든""생선은먹잖아?""그렇게먹고싶어?그럼

엄마눈을먹으래?"----참무지한질문인지알지만이렇게얘기하면안된다고

생각할줄알았어요.엄마도사람이니까다른사람들도사람이니까그런데

우리아이말이다른사람눈은먹을수있을것같데요그러더니친구누나눈을

먹겠다고 하더군요(그런데 이 누나는 놀러가서 친 누나 버리고 같이 잔

누나예요친누나 보다 좋다고) 제가 생각할 때는 심각한 것 같은데 이

나이때에생각할수있는 일인지아니면상담을받아봐야하는지상담을

받아야한다면어떤상담이좋은지답변좀해주세요.

 

 

1.가정 가정 영역에서의 일입니다.

 

 

2.선악 선 악을 분별 못하는 아이의 문제를 걱정합니다.

 

 

3.두렴 아이의 생각 행동에 대하여 이해할 수 없는 엄마의 두렴의 마음이 보입니다.

 

 

4.인정 내 아이가 남들과는 다른 조금 부족한 인성을 가진 것은 아닌가~ 인정받을 수 없는 염려가 있다고 볼 때.

 

 

5.계획 나의 관점에서 바르지 않은 아이에 대해 불이익을 염려하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계획안에 있음을 의지하여.

 

 

6.인내 내 판단으로 염려가 아닌 하나님의 계획을 신뢰하여 인내합니다.

 

 

7.온유- 자녀의 성향에 대하여 온유한 자세와 모습으로 나아갑니다.

 

 

8.교육 성경적인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과 마음을 배우고 아이를 교육 할 수 있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필독서1
필독서2


1.신체문제 상담챠트

2.뇌구조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07 (목) 21:11 3년전
원하는 것이 바뀌면 마음도 달라집니다. 원하는 것이 욕구이면 감정이 생기지만 소원이면 결심이 생깁니다. 그것이 선순환을 만듭니다. 모든 악순환 속에서 선순환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실현하는가는 별개의 문제이지만 상담사로서 이러한 선순환의 가능성은 항상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잘 하셨으니 앞으로도 이렇게 방향성을 잘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1-16 (토) 22:53 3년전
간결하고 쉽게 이해가 되게 하는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4 209사례연구법 과제1. 자가상담 1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1-09 1 831
209사례연구법 과제4) 사례 8, 9, 10 상담계획 세우기 2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1-07 0 897
2 209사례연구법 과제3 : 5,6,7 상담계획 1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0-12-29 1 870
1 209사례연구법 과제2. 사례 2,3,4 상담계획 세우기 1 예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0-12-24 1 83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