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9사례연구법] 사례연구법 과제4 :사례연구8,9,10 세우기  

과제4: 사례연구8,9,10 세우기

 

 

사례8)

 

 

시어른들이 계십니다.어머님을 뇌졸증으로 쓰러져서 4년간 누워계시고 아버님께서 병 간호를 하십니다. 근데 아버님께서 고생하시는거는 잘 알고 있지만, 격이 조금... 지금은 둘째 형네 집에서 어머니와 아버님이 계십니다.. 먹는 것에 집착을 많이 하시고 또 화도 잘 내고 이 사람 저 사람에게 전화해서 어디가 아프다고 말씀하시거나 또 며느리가 먹을 것을 제대로 안 해 주신다고 하시네요. 형님 내외분께서 먹는 것도 챙겨드리고 잘 해드리는데도 못 해 준다고 하시네요. 손녀가 둘이 있는데도 본인이 먼저 먹어야 하고 또 절대 과자 같은 것도 사다 주질 않으십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정말 성격이 이상하다고 하네요... 참 힘이 드네요.. 요즘 둘째 형님께서 아버님 때문에 우울증까지 온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저도 직장을 다니고 있을 뿐더라 아직 아기가 어려서 아버님을 모시는 것은... 저는 더군다나 아버님을 모시기가 싫거든요. 정말 웬만한 분이라면 모실 수 있겠지만, 정말 힘이 듭니다. 모시기도 싫고 전화도 목소리도 듣기 싫고 보는 것도 싫을 때가 있습니다. 정말 못된 며느리인 것도 알지만, 정말...가면 갈수록 성격이 더 그러시네요. 치매 초기 증상 인지 어떻게 하면 식구들과 잘 융화를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1.그 사람은 어떤 영역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까? 가정

 

 

2.그 문제는 어떤 유형의 문제에 해당합니까? 합의

피상담자는 가족을 힘들게 하는 시아버님을 모시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것인가 하는 고민이다. 합의를 하고 그만큼 신경을 쓰는 것이 좋겠는데..

 

 

3.그 사람은 어떤 감정을 극복해야 합니까?두려움

피상담자는 아버님을 모시는 것이 두렵다.또 싫다. 어쩔수 없다.

 

 

4.그 사람은 어떤 욕구를 버려야 합니까?.편안

피상담자는 직장을 다니면서 아버님을 모시는 것은 힘든 일이기에 피하려한다. 욕구는 채우기가 힘들고 더 큰 고통을 주기에 욕구를 버리고 은혜의 돌파구를 찾아야 하겠다.

 

 

5.그 사람에게는 어떤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합니까? 계획

피상담자는 하나님의 크신 계획이 나에게 있다는 것을 깨닫는 우리를 받을 필요가 있다. 우리의 외모와 행동 상관없이 우리를 사랑하시고 그의 아들의 목숨까지도 내어주신 그의 사랑의 은혜로 풍성해진다.그때 욕구대신에 마음에 사랑으로 여유가 생긴다.

 

 

6.그 사람은 어떤 결심을 할 수 있습니까? 사랑

피상담자는 시아버님의 행동에 상관없이 아버님으로써 사랑 할 수 있고 회피하지 않고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다.

 

7.그 사람은 어떤 실천을 할수 있습니까?7.덕행

피상담자는 사랑의 마음으로 아버님을 대할 때 섬길수 있고 자녀로서의 선한 일들을 감당할 수 있다.

 

8.그 사람은 어떤 사역을 할 수 있습니까?봉사

피상담자는 봉사의 사역을 할수 있기에 이를 위하여 내공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사례9)

 

 

잘 살고 싶은데 나에게 너무 힘이 없어요. 예전엔 부모님과 상의하고 어려울 땐 기댔엇는데 어느덧 대화도 안 되고 너무나 작아지신 부모님을 보면 답답함니다. 홀로 계신 어머니와 정신과 치료받는 남동생.. 남동생은 너무 예민해서 충격도 잘 받고 많은 신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기에 더 좋은 집안 분위기를 만들어주려고 해도 제 자신이 너무 벅차 올라해 줄 수가 없어 가슴이 아픕니다. 동생은 친구도 없어 어렵게나마 저에게'피시방에 가고 싶다''대학로 에가고 싶다'등등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하나 해주면서도 더욱 많은 신경과 보살핌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저 또한 너무나 약하고 다운돼는 기분에 마음이 아프고 어머니도 너무 불쌍해 보여서 괴롭습니다. 부담도 너무 돼구요 .위로 언니들은 결혼을 해서 살고 있지만 모두들 자신의 일 때문에 바쁘고 친정에 제대로 올 수 없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동생이 언니들이 오는것을 싫어해서요. .형부,조카들이 같이오는데,사람들을 불편해 하거든요. 오직 기대는건 저와 엄마인데 저도 동생에게 모든 걸 해줄 수도 없고 엄마는 점점 이곳저곳 아픈 곳도 많고 혼자 너무 벅찹니다. 저도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할 것 같구요. 앞으로 너무 막막하고 힘듭니다.

 

 

1.그 사람은 어떤 영역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까? 가정

 

 

2.그 문제는 어떤 유형의 문제에 해당합니까? 심층

피상담자는 도움의 손길이 많이 필요한 동생과 섬김의 손길이 많이 필요한 엄마와 사는 것이 지치고 우울감까지 주고 있다.

 

 

3.그 사람은 어떤 감정을 극복해야 합니까? 절망

피상담자는 두 사람을 모시는 일을 혼자서 감당해야 한다는 사실과 변할 수 없다는 현실에 절망감을 느낀다.

 

4.그 사람은 어떤 욕구를 버려야 합니까?편안

– 피상담자는 동생의 슬픈 현실을 안타까워하면서도 보기 싫은 마음, 몸이 아픈 어머니를 모시는 육체의 수고를 덜고 싶은 마음이 있다.

 

 

5.그 사람에게는 어떤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합니까?동행

피상담자는 어떠한 어려운 상황 가운데에서도 우리와 동행하시며 하나님의 은혜로서 자녀의 속 자녀 된 우리의 필요와 도움이 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누린다.

 

 

6.그 사람은 어떤 결심을 할 수 있습니까? 희락

- 피상담자는 성령님의 함께 할때 자신이 있는 어떠한 자리에서도 기쁨으로 살아갈 수 있다.

 

 

7.그 사람은 어떤 실천을 할수 있습니까? 덕행

동생과 어머니를 모시는 일을 기쁨으로 감당 할 수 있다.

 

 

8.그 사람은 어떤 사역을 할 수 있습니까? 봉사

서로 섬기는 기쁨 속에서 서로의 존재 이유와 행복을 누릴수 있다.

 

 

 

 

10) 사례

오늘 아이와 심각한 일을 벌였습니다. 아이가 무엇이든지 청개구리로 행동하거든요. 하지 말라고 하면 하고 하라고 하면 싫다하고....그런데 더 충격적인 것은 설 연휴 동안 시댁에 가 있으면서 회먹고 매운탕을 끓여 먹었는데 아이가 유독 생선 눈을 좋아하더군요.그러더니 오늘하는 말이 "엄마 사람 눈도 먹을 수 있어?""먹는 사람도 있어 하지만 그건 나쁜 일이야. 사람은 사람을 먹을 수 없거든""생선은 먹잖아?""그렇게 먹고 싶어? 그럼
엄마 눈을 먹으래?"----참 무지한 질문인지 알지만 이렇게 얘기하면 안 된다고 생각할 줄 알았어요. 엄마도 사람이니까 다른사람들도 사람이니까 그런데 우리 아이 말이 다른 사람 눈은 먹을수 있을 것 같데요 그러더니 친구 누나 눈을 먹겠다고 하더군요(그런데 이 누나는 놀러가서 친 누나 버리고 같이 잔 누나예요 친 누나 보다 좋다고) 제가 생각할 때는 심각한 것 같은데 이나이 때에 생각할수 있는 일인지 아니면 상담을 받아 봐야 하는지 상담을 받아야 한다면 어떤 상담이 좋은지 답변 좀 해 주세요.

 

 

 

 

1.그 사람은 어떤 영역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까?가정

 

 

2.그 문제는 어떤 유형의 문제에 해당합니까? 심층

 삼각한 것 같은데 라고 생각하는 것을 보니 심층이라 볼수 있겠네요.

 

 

3.그 사람은 어떤 감정을 극복해야 합니까? 두려움

피상담자는 이해되지 않는 말을 하는 아들의 행동들이 심각하게 받아들여지며 앞으로 심화될 가능성에 대해 두려워 한다.

 

 

4.그 사람은 어떤 욕구를 버려야 합니까? 지배

- 피상담자는 아이의 작은 언행에도 자신의 원하는 기준으로 바꾸려고 하는 욕구가 있다.

 

 

5.그 사람에게는 어떤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합니까? 계획

피상담자는 아이의 인생길을 책임져주시고 인도해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며 아이를 향한 선하시고 완벽한 계획의 은혜를 누린다.

 

 

6.그 사람은 어떤 결심을 할 수 있습니까? 인내

피상담자는 자신의 기준에 이해되지 않는 일일지라도 하나님을 신뢰하며 인내 할 수 있다.

 

 

7.그 사람은 어떤 실천을 할수 있습니까? 온유

-피상담자는 자식을 향한 감정은 두려움이 아닌 주님 안에 온유

 

 

8.그 사람은 어떤 사역을 할 수 있습니까? 교육.

 

  다양한 스토리를 들음으로 현재의 사고방식에서 깨어나는 기쁨을 얻으면 좋겠네요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필독서1
필독서2


1.신체문제 상담챠트

2.뇌구조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안전지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6-23 (수) 08:49 3년전
줄기차고 대단합니다. 착실히 차근차근 공부를 하고 있으시군요. 기대하고 축복합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209사례연구법 사례연구법 과제4 :사례연구8,9,10 세우기 1 아리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6-23 0 651
3 209사례연구법 사례연구법 과제3: 사례5,6,7, 상담계획 세우기 1 아리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6-22 0 659
2 209사례연구법 사례연구법 과제2: 사례2,3,4, 상담계획 세우기 1 아리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6-21 1 627
1 209사례연구법 사례연구법 과제1: 자가 상담 3 아리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6-20 0 688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