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상담역사] 과제3) 인간중심 상담, 가족치료 상담이 신앙생활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이유?*인간중심과 가족치료에 대해서 이러한 심리학적 상담이 신앙생활에 안좋은 영향을 끼치는 이유?
1. 인간중심적인 상담은 인간의 잠재능력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면서 문제해결의 능력을 인간 스스로에게 부어하며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고 여긴다. 이것은 인간이 죄인이라는 것을 간과하는 것으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전적인 타락한 존재라는 것을 부인하는 것으로 오히려 인간 스스로의 힘을 키우며 하나님을 대적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 중심적인 사고를 보여주는 것으로 마음의 있는 죄성을 간과하며 죄에 대한 지적이 아니라 무조건적인 수용과 이해를 통한 합리화로 죄에 대해 둔감하게 하는 것이며 참된 회개를 통한 구원을 가로막는 것일 수 있다. 요즘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공감적 이해, 긍정적 배려, 동일시, 적극적 경청등을 볼 수 있다.
2. 가족치료 상담은 개인과 개인의 문제에 대한 관심보다는 가족이라는 체계 안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에서 파생되는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으로 상호작용의 유형과 패턴이 주된 관심의 초점이 된다. 이것은 가족의 문제를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진다고 보는 것으로 가족의 역기능성을 강조하며 가족의 재구조화를 통해 새롭게 만들어 갈 수 있다고 본다. 이것은 문제의 근원을 한 개인의 죄된 본성에서 찾기 보다는 다른 사람에게서 찾게 하는 것으로 죄의 근원적인 문제를 다루지 못하게 하는 것이며 합리화 시키며 책임을 전가하게 되면서 결국 죄에 대한 바른 회개를 통한 구원을 길을 막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가계도나 가족조각을 해보면서 나에게 영향을 준 이들에게 문제의 원인과 책임을 전가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