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려
피상담자가 평상시 어떤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자주하고 어떠한 부분을 원하는지 주의깊게 봤습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 보다 물질을 얻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한, 물질적으로 채워지지 않는 부분을 한탄하고 부유한 타인과 비교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떠한 모습으로 보이는지 피드백을 했습니다.
2) 고백
피상담자도 이전과 달라진 자신의 모습을 고백했습니다. 하나님보다 물질적인 부분에 대한 추구와, 원하는 만큼 채워지지 않으니 받는 스트레스와 열등감에 대해 스스로 이야기했습니다. 주위 환경중에 어떠한 부분들이 이러한 상태를 악화시키고 있는지, 하나님에 대해 현재 갖고있는 감정은 어떠한지 이야기했고, 하나님에 대해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3) 헌신
새로운 마음으로 기도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다시 세우겠다는 다짐을 하였습니다. 물질적인 부분에 대해 자꾸만 비교하게 되는 환경과도 거리를 두고 영의 회복에 우선하기로 했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어디에 두어야하는지 생각해보고, 다시금 중심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기도하기로 했습니다.
4) 변화
처음 이야기를 시작했을 때는 하나님을 원망하고 처지를 비관하고 힘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야기를 마무리 할 때에는 목소리가 생기를 되찾았고 밝아졌으며 다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해야겠다는 힘을 얻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부어주시는 충만한 은혜를 느끼며 이야기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