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황 : 당신은 어떠한 힘든 상황에 있습니까?
시어머니가 내 아기에 대해서 간섭하는 것이 싫고 내 마음대로 하고싶다.
2. 반응 : 그 상황속에서 당신은 행동과 생각과 감정에서 어떻게 반응합니까?
그런 상황이 생기면 화가나고 표정이 굳어져서 퉁명스럽게 대응한다. 되도록 시어머니의 간섭에 반대되는 행동을 한다.
3. 결과 : 어리석음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아기에게 좋을 수 도 있는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게 되어 더 좋은 육아를 할 기회를 잃는다. 시어머니와의 관계가 매끄럽지 못하게 된다.
4. 욕구 :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나의 육아방법과 판단대로 해야 하는 지배의 욕구이다.
5. 은혜 : 하나님께서 당신과 처한 상황에 대해 마땅히 행하도록 보여주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계획의 은혜를 보여주실 때 내 기준이 아닌 하나님의 크신 계획을 바라보게 되면 내 기준을 내려놓게 된다. 그러면 내 기준되로 되어지지 않는 상황이 힘든 것이 아니라 상황속에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에 관심을 두게된다.
6. 소원 : 어떤 확신이나 소원이 당신의 마음속에 채워지고 있습니까?
육아가 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화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 속에 있는 상황이기에 마음에 인내와 평안을 가질 수 있다. 또한 그러한 상황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과 선하신 뜻을 발견할 수 있다는 소망이 생긴다.
7. 실천 : 지금 상황에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입니까?
내 기준대로 육아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평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그 상대가 제안하는 육아방법에 귀 기울이며 그것이 하나님의 계획인지 기도하고 분별한다.
8. 변화 :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아기와 나를 향한 하나님의 크신계획을 발견하게 되고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하나님을 의지하는 훈련이 되어진다. 그리하여 다른이의 조언도 받아들일 수 있는 온유한 마음과 화평을 배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