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역동성] 과제1: 성경인물 속에서 상황에 대한 이해, 인격에 대한 이해,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이해로 해당되는 내용을 기록하기  

성경을 읽으면 성경인물들도 많은 고민거리와 고통과 고난 속에서 살아온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예수님에게서도 십자가의 못 박히실 때 그런 모습을 볼 수 있다. 이것을 역동성에서 나타나는 세 가지 측면의 요소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상황에 대한 이해:
예수님은 원래 우리를 구원하시고자 이 세상에 오셨다. 그 말은 즉 예수님은 십자가의 못 박히심도 자신의 죄 때문이 아닌 우리의 죄 때문에 고난을 받으셨다. 이러한 상황을 예수님은 부정하고 싶어하시지 않나 싶다.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질러 이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는 곧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마 27:46) 하지만 예수님은 선한 결과물을 위해 자기 자신을 희생하셨다. 자기 자신을 희생함으로 인해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선으로 이끄셨다. 이 이후에 상황, 우리의 변화될 모습을 알기에 예수님은 십자가의 못 박혀 돌아가시고 우리를 구원하셨다.


인격에 대한 이해:
태초에 아담과 하와의 죄로 인해 우리 인간은 고통받는 존재가 되었다. 예수님은 이 땅에 사람의 모습으로 오셨다. 그 말은, 예수님 또한 이 땅에 계시면서 십자가의 돌아가심으로 인해 고통과 고난을 느끼셔야 했다. 이러한 고난은 예수님께서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부터 시작됐다. “예수께서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이 되더라” (눅 22:44) 예수님은 십자가의 못 박힘을 두려워하셨기 때문에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 같은 모습을 보이지 않았나 싶다. 또한 윗 말씀을 (마 27:46) 보면 예수님이 억울함에 의한 하나님을 향한 미움과 분노를 찾아볼 수 있다. 예수님은 억울하셨을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자기 자신의 죄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죄 때문에 고통을 받아야 하셨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모든 고통과 고난은 예수님께 중요하지 않았다. 예수님은 그런 악순환을 바라보시지 않고 예수님의 희생으로 인한 우리의 선순환의 인생을 바라보셨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기에 우리를 양선과 긍휼히 여기신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덕을 베푸셨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이해:

예수님은 이 고난과 고통을 받으면서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동행하심을 바라보셨다. 이 부분은 특히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 찾아볼 수 있다. (요 17장) 예수님은 자기 뜻대로 아닌 하나님께서 이끄시는 대로 행하시겠다고 고백하신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믿고 하나님께서 인도하실 길을 믿으셨다. 이러한 선순환을 이끄실 걸 아셨기 때문에 십자가에 돌아가셨다.


결론적으로 예수님 또한 이 세상에서 살아가면서 고통을 느끼셨다. 하지만 예수님은 악순환이 아닌 선순환을 계속 바라보셨기 때문에 예수님은 우리의 롤모델이라 설명할 수 있다. 그분도 인간적인 감정 두려움, 미움, 분노, 회피의 마음 등등 있었지만 항상 하나님의 계획과 인도하심을 바라보셨기 때문에 완벽한 존재이고 우리가 섬겨야 할 존재이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필독서1
필독서2


1.신체문제 상담챠트

2.뇌구조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06 (토) 06:46 3년전
성경속 인물을 예수님으로 선택한것은 너무나 좋은 예입니다. 예수님 역시 사람의 모습으로 이땅에 오셨기때문에 어려운 상황들을 누구보다도 더 많이 겪으셨습니다. 인간의 상황을 이해하시기위해 광야에서 40일동안 극심한 훈련을 받으셨습니다. 그리고 인간이 가장 고민하고 고통스러워하는 죽음의 상황도 경험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처한 상황을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십니다.

상황에 대한 예수님의 반응은 우리가 추구해야할 방향이 됩니다. 겟세마네에서 기도하신 모습은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순종하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잘 감당하셨습니다. 예수님도 사람의 모습이기때문에 고통이 있었지만 그의 인격은 그의 고난앞에 하나님 중심적으로 반응하므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나타내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인류구원의 원대한 계획을 잘 이해하셨고, 그래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셨습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이땅을 살아가면서 배우고 닮아가야할 롤모델이 되십이다.

과제를 정성스럽게 잘 감당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4 103역동성 과제4: 사례를 생각해 보고 그 속에서 어떻게 선순환의 내용을 만들어 갈 수 있을까를 계획… 8 Schig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2-04 2 992
3 103역동성 과제3: 갈라디아서 5,6장을 악순환 선순환의 단계에 따라 정리하고 묵상한 후에 소감을 기… 2 Schig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2-02 1 952
2 103역동성 과제2: 악순환과 선순환을 생각하고 악순환에 해당되는 주변 경우와 선순환에 해당되는 주변의… 1 Schig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1-28 2 934
103역동성 과제1: 성경인물 속에서 상황에 대한 이해, 인격에 대한 이해,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이해… 1 Schig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1-26 2 927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