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죄로 오염된 인간과 피조세계를 새롭게 하시기 이하여 중보자이신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을 약속하셨습니다. 결국 성경적 상담이 필요한 것은 “회복”에 중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후3:18절을 보면 하나님의 완전한 형상이신 그리스도와 같은 모습으로 변화할 때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모든 시작은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온전히 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시기에 하나님께서 주시는 회복에 초점이 있어야 합니다.
2.일반상담의 한계
일반상담의 인본주의 관점의 상담은 대부분 개인의 욕망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핵심감정을 찾거나 긍정의 신호만 계속보내서 해결이라는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프로이트는 우리의 마음 깊숙한 곳에 숨어 있는 무의식이 그 행동과 정서를 규정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욕망에 초점을 맞추고 욕망을 해결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로저스의 인간중심 관점은 우리의 모든 문제가 무엇에서 기인하는지 충분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즉 문제의 원인을 충분히 통찰하는 것이 아니라 긍정의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는 한계가 있다.
3.성경적상담의 필요성
성경적 상담은 욕망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죄”를 다룬다. 내담자는 자신의 죄의 문제에 직면해서 무엇이 문제였는지 깨닫고 자신의 죄를 인지함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죄와 여러 가지 감정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자극인 은혜의 구원으로 복구해주기 때문이다.
결론
성경적 상담은 문제의 해결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극복에 있다(성경이 사람을 바꾼다. 윤홍식). 성경적 상담이 필요한 것은 문제의 원인을 두고 관심을 다른곳으로 돌리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보고 새롭게 가치관을 만들어 세워 나가는 방법이 신앙인 뿐만 아니라 불신앙인들에게도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한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첫번째 과제인 '신앙인에게 성경적 상담이 필요한 이유'를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우리는 이미 이루신 놀라운 구원의 역사와 아직 온전히 성취되지 않는 하나님 나라 사이에 살고있습니다. 하나님은 이 기다림의 시간에 우리에게 회복의 은혜를 허락하셨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이 제시하신 예수님을 통한 회복의 길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과제에서 말씀하신 프로이드 정신분석, 그리고 로저스의 인간중심의 관점이 사람들의 마음을 혼란스럽게합니다.
성경적 상담은 제이 아담스가 말한 것처럼, "사람(상담사)이 사람을 변화시킬수 없습니다. 사람을 변화시킨다고 주장할 수 도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이 말씀하신는 것을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설명하여 제시하며, 성경적 원리를 사람들의 삶속에 스스로 적용도록 돕고 그들이 예수님이 사신 방식으로 살도록 용기를 주는 것이다" 입니다.
계속되는 상담 공부가운데 하나님의 지혜가 함께 하시고 많은 사람들의 좋은 상담사로 성장하시길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