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방법론] 과제3: 직면 모델을 실천해보고 내용 기록하기  

배려:

얼마 전에 친구가 사전에 톡도 없고 연락도 없이 전화를 걸어왔다. 스스로 굉장히 반가웠고 오랜만에 연락하는 친구라 기분이 좋았다. 통화하면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는데 친구 목소리가 심상치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친구에게 왜 이렇게 목소리에 힘이 없고 무슨 일이 있냐고 물어보았다. 하지만 친구는 말하기 많이 꺼렸다. 그래서 친구보고 뭐 숨기는 것이 있냐고 물어보면서 편하게 말하고 다 들어주고 친구여서 힘든 것이 있으면 옆에서 붙들어 주고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도와주고 싶다고 했다. 그랬더니 요즘 힘들어하는 부분을 말하기 시작했다. 이 친구는 완벽성을 추구하는 친구이다. 뭐가 마음에 안 들면 될 때까지 고집도 조금 있는 친구이다. 하지만 커가면서 자기 한계를 느끼면서 자기가 무능력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러더니 이 친구는 내 얘기가 궁금하다면서 내가 힘들었던 시절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물어보았다. 나도 내가 힘들었던 시기에 나의 무능력을 깨닫고 힘들었다고 설명해주었다. 하지만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존재는 하나님이고 내가 지금까지 이뤘던 것들도 다 하나님이 하셨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해 주었고 때문에 ‘너도 이런 시기에 신앙을 잃지 말고 붙들라’라고 말해주었다. 그러더니 친구가 그 힘들었던 시기에 자살 생각은 해본 적이 없냐고 물어보았다. 나는 당연히 있었다고 설명해 주었다. 내가 신호등에 서 있을 때 ‘주님, 그냥 어떤 차가 실수로 저를 쳐서 제가 죽게 해주세요’ 이런 기도까지 해 보았다고 설명해 주었다. 하지만 이런 생각조차도 잠깐이었고 어렸을 때부터 자살을 안 좋은 것이고 자살은 죄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서 안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자살하면은 나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가족, 친구들과 이웃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 혼자 힘들어서 편안 하고자 나 한 명 죽고 여러 명을 힘들게 하고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해 주었다.


고백:

그러더니 이 친구가 사실 너무 기분이 다운되고 힘들어서 자살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나에게 전화를 한 것이라고 설명해 주었다. 나에게 전화를 해서 자기 기분을 좋게 해줄 사람이 나라고 생각해서 했다고 설명해 주었다. 하지만 나에게 전화해서 기분전환은커녕 좋은 조언과 도움을 받은 것 같다고 말해주었다. 자신도 나랑 비슷한 생각을 했다고 한다. 자기 죽음 때문에 타인을 힘들게 하면 안 된다고 했다. 하지만 나는 그렇게만 해석하지 말고 하나님 또한 가장 슬퍼할 사람 중 한 명이라고 말해주었다. 이것을 깨달았는지는 아직은 잘 모르겠다. 또한 이것은 이미 고백 한 것이지만 자신은 무능력하고 자신의 의지로 하려고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을 고백했다.


헌신:
또한 나는 많은 신앙인이 얘기하는 ‘내가 얼마나 자주 기도하는지’ ‘말씀을 보는지’ 등등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해 주었다. 한번 말씀을 보고 기도 또한 할 때 얼마나 깊숙이 하고 자세히 묵상하는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해 주었다. 자신 또한 그렇게 말씀을 보고 하나님의 계획을 알아봐야겠다는 말을 했다. 


변화:

확실한 변화는 통화를 끊을 때쯤 목소리가 굉장히 밝았고 웃으면서 전화를 끊었다. 전화를 시작했을 때는 목소리가 굉장히 지치고 우울한 사람처럼 들렸지만 끊을 때쯤 행복한 사람 같았다. 그 이후에 자세히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는 연락을 안 해봐서 모르겠다. 하지만 나는 내가 힘들었을 당시를 생각하면 하나님의 말씀을 깊숙이 보고 자세히 보니까 자연스럽게 하나님의 말씀 더욱더 열심히 보고 자주 보는 현상을 보았다. 이 친구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자세히 보면 자연스럽게 하나님의 말씀 보는 횟수며 기도하는 횟수도 자연스럽게 늘 것을 믿는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필독서1
필독서2


1.신체문제 상담챠트

2.뇌구조 상담챠트

3.정신구조 상담챠트

4.마음이해 상담챠트

5.변화과정 상담챠트


윤에스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1-02-25 (목) 03:44 3년전
SPEAK의 직면의 과정을 잘 이해하고 좋은 예를 들어주셨습니다.

배려는 피상담자 자신의 마음의 목표를 알게하는 것입니다. 피상담자의 마음은 자신들의 당한 사건, 상황 또는 관계의 어려움에만 머물러있기때문에 그들의 마음의 생각, 말, 또한 행동들이 부정적입니다. 이는 마음의 목표가 자신의 욕구를 이루려는데 있기때문에 나온 결과입니다. 상담자는 이를 잘 인지하고 피상담자의 생각, 말, 행동 그리고 동기와 욕구에 집중하여 질문을 하고 그들의 대답을 잘 들어야합니다. 그러할때 성경적 상담의 온전한 배려가 됩니다.

고백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려는 자신을 돌이켜 하나님의 관점들로 이전의 목표를 전환하는 것입니다. 이런 돌이킴을 입으로 고백하고 마음으로 하나님의 방법과 의도를 인식할때 비로서 새로운 국면으로 들어가게됩니다.

헌신은 피상담의 인생이 하나님께 속하였음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대로 그를 다스리는 주권을 영접하고 따르는 것을 알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이러할때 피상담자는 자신의 상황에서 옳은 생각과 행동을 결심하게됩니다.

변화는 삶에서 구체적인 성경적인 변화를 이루어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피상담자가 과거에 원했던 삶이 아니라 하나님이 피상담자를 통해서 이루실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는 변화이기때문에 근본적이고 온전한 변화입니다.

실제적인 예를 잘 제시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주소 추천 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상태 날짜 추천 조회
4 104방법론 과제4: 성경적 실천계획(신앙생활훈련계획)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자기자신의 생활 속에서 그… 2 Schig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2-24 2 861
104방법론 과제3: 직면 모델을 실천해보고 내용 기록하기 1 Schig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2-18 1 902
2 104방법론 과제2: 상자모델로 성경에 나타난 하나의 사건을 선택하고 그 사건에 대해서 그 사건의 주인… 1 Schig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2-16 2 935
1 104방법론 과제1: 자신이 경험한 진입구의 상황은 무엇이며 그 진입구에서 보여주던 단계가 무엇인지 기… 2 Schigi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완료
21-02-16 2 90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