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개론] 과제 3 성경적 상담의 과정과 효과를 생각해볼때에 주변의 문제를 어떤식으로 해결해나갈수있을까?- 주변의 문제 15살 여중의 사춘기로 인해 가정의 문제들이 각자의 문제로 혼란스러운 환경을 맞이하게되었습니다. 초등시절 부모의 이혼으로 급격히 변화된 환경에 많은 어려움을 적응하면서 깊이 부모에 대한 원망으로, 골이 깊은 관계가 되었습니다. 원망하는 중2 딸을 보면서 엄마 본인의 문제, 하나님과의 관계도 불순종의 문제를 고민.
하루, 이틀씩을 가출하는 우등생이었던 딸의 행동때문에 엄마는 급했습니다. 어떻게 될까 두려워 맨날을 눈물로, 원망으로, 잠을 자지못할땐 술로 자신을 달래며... 한탄하며... 약이 없으면 잠을 잘수 없는 상황을 호소.
차근히 문제를 들여다보니 다급함, 두려움, 환경에 반응등이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 늪에 빠지는 형국이었습니다. 선순화과 악순환속에서 십자가를 바라볼때 어느 시점인지를 이야기할때, 사춘기의 엄마는 악순환속에서 본인의 가시의 열매를 보게 되었습니다. 원망이라는 감정에 사로잡혀 끝없는 하나님 원망, 남편원망으로 남탓하는 자신을 보게되면서 성령님의 은혜를 구하며, 문제를 받아들이고 인식하면서 방법을 찾아보려 노력했습니다. 엄마의 마음의 변화는 행동이 변화되었고, 말투가 달라지면서 딸을 바라보는 시선이 바뀌었습니다. 관계가 조금씩 좋아지면서 엄마도 용기가 생겼고, 조금씩 변화되는 딸을 보면서 더러는 힘겨웁지만, 지난 시절을 노력하며 주님고 동행하는 삶을 추구.
상담은 아니지만, 제가 조금이나마 배운 지식? 목사님과의 상담을 통해 알게된 경험을 나누며 해결되는 과정을 돌아보니, 개론에서 배운 과정 속에서 세밀하게 풀어가는 과정은 아니지만, 놀랍게도 변화되는 사춘기딸과 엄마의 모습에 1.문제 인식> 2.원인이해> 3.방법적용 > 4.변화형성 환경의 상황이 뒤죽박죽 형편없이 진행되는 가운데, 정렬되고 문제가 풀어지는 과정속을 보니 성경적 상담과정의 순서가 자연스럽게 적용됨을 알게 되었습니다. 크고 작은 순서는 바뀔수 있으나 그 효과는 놀랍게도 원리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1.문제 인식: 개인의 문제, 가정의 문제속에서 가장 힘들어했던 부분을 인식. 2.원인 이해: 가정의 불화, 하나님과의 관계 3.방법 적용: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추구. 술마시면서 해결하려했던 모습이 성경을 필사하면서 모든 과정이 하나님의 섭리안에서의 감사로 바뀌면서, 이해되지않는 상황에서도 잠잠해지는 자신을 발견. 4.변화 형성: 마음의 문제는 자신이 변화시키는 것이 아님을 알게되었고, 하나님의 은혜로 문제가 해결됨을 경험.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가려하는 실천, 봉사, 학업, 이웃돌아보려는 시선.
짧은 시간에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옆에 지켜보는 순간 순간이 감동되었고, 주님과 동행할때 해결됨을 보게 되었습니다.
과제를 제출하면서 1.문제인식에서~ 4.변화 형성까지 이렇게하는게 맞는걸까?하는 모르는것, 부족한 것이 많습니다. 상담의 과정 효과를 잘 서술했는지는 미숙합니다. 더 발전할수 있도록 부지런히 공부하겠습니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