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대화법] 과제1) 나의 하는 말과 듣는 말의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 안에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과제1) 나의 하는 말과 듣는 말의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하나님 안에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 1) 나의 하는 말에 있어서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말할 때의 문제는 하나님 안에서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 (나의 하는 말에 있어서 문제) 대화법의 수업을 듣고 나의 말하기를 가만히 생각해 보니 나의 말하기의 문제는 남들을 가르치려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말에 명령 혹은 훈계의 언어들을 자주 사용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맞는 말도 전달하는 방법에 따라 상대가 받아들이는 것이 다를텐데 다른 사람을 훈계하거나 지적하는 말로 다른 사람을 대하다보니 조금씩 문제가 생기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님 안에서 해결방법) 하나님께서 나에게 원하시는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해보고 나의 말을 통해서 하실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붙들어야겠다. 어떤 말을 해야 하나님이 기뻐하실지를 생각하며 살아야 겠다.
2) 나의 듣는 말에 대한 문제가 무엇인가, 그리고 그 듣는 것에 대한 문제는 하나님 안에서 어떻게 해결되어야 하는가? (나의 듣는 말에 있어서 문제) -사람들과의 대화 중 나의 듣는 것의 문제는 상대의 말을 있는 그대로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말하는 상대가 어떤 부분에서 실수했는지 생각하면서 듣는 것입니다. 또 이야기가 길어지면 듣기 힘들다고 생각하고 화제를 바꾸려고 노력한다는 것이다. (하나님 안에서 해결방법) 나에게 말하는 상대에게 긍휼의 마음을 가져야 할 것 같다. 상대를 사랑하고 이해하고 말하고 행하는 상태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고 나의 말에 귀를 귀울여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같다.
답변하시면 포인트 30점을, 답변이 채택되면
포인트 100점 (채택 0 + 추가 100) 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