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3] 성경적 상담의 과정과 효과를 생각해 볼 때에 주변의 문제를 어떤 식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을까 사례를 들어 기록하기
1. 사례
요즘 교회공동체는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 가운데 있지 못하고 세상적인 기준과 가치가 하나님의 은혜의 가치를 뛰어넘어 교회의 기준이 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교우들은 성도가 되지 못하고 윤리적 정치적 신념을 신앙으로 착각하고 자기중심적인 교회단체의 한 구성원이 되어 교회에 다니는 자신은 의롭고, 불신자들과 죄인들은 불의하다는 바리새적 사고를 지닌 종교인들이 되어가고 있다.
이런 교회공동체에 죄인이거나 죄를 짓고 회개했던 사람들 중에 동성애자, 창녀, 성범죄자, 마약중독자, 가정문제로 이혼한 사람들이 그 죄를 고백하고 당당하게 교회에 출석하지 못한다. 심지어 대학진학에 실패하거나 직장을 못 구해도 교회에 출석이 힘들다. 교회 안에서 의롭다 자처하는 교인들의 시선과 수군거림, 손가락질로 인해 안 그래도 수치스럽고 위축되었던 삶이 또 한번 상처를 입게 된다.
2. 성경적 상담의 과정과 효과
이렇게 [모이는 예배]에 함께 하지 못하고 교회공동체 밖에 머무는 불신자들과 공동체를 떠난 교우들에게 [찾아가는 예배]인 성경적 상담은 깨어진 자아와 가정을 회복하여 다시 하나님과 만나는 통로로 활용될 수 있다.
과거에 죄를 지었던 사람들의 죄책감과 자책감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현재 죄에 빠져있는 자들의 죄의식을 일깨우며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가치관을 회복하여 주님께 돌아오는 상담사역이 교회 사역의 지경을 확장하는 시너지 효과도 있을 수 있다.
가정내에서 가족간의 갈등, 자녀문제, 진로 등 필요한 가정상담도 성경적인 근원을 따라 하나님의 지혜로 문제를 해결하고 방향을 제시함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시 문제로 돌아가고 옛 습관과 가치로 리턴하는 일이 없이 실제적이고 성경적인 삶의 변화로 발전되어 나가도록 말씀으로 인도하여 하나님과 동행하는 기쁨과 은혜를 누리는 데까지 성장할 수 있다.
(단12:3) "...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