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5성경세션] [과제1] 은혜주제 성경구절을 전부 읽어보고 그 중에서 어렵게 느껴지는 내용 2개만 골라서 그 내용에 대한 자신의 성경세션 질문과 답변기록하기  

[과제1] 은혜주제 성경구절을 전부 읽어보고 그 중에서 어렵게 느껴지는 내용 2개만 골라서 그 내용에 대한 자신의 성경세션 질문과 답변기록하기


[1 계획]

3) <요한복음 3:14-17>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극본적 해석>

1.본문 중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2.본문 중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3.본문 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세상을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4.본문 중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아들을 보내심은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내가 광야에 있던 백성 중 하나였다면 모세가 뱀을 들었을 때 정말 아무의심없이 쳐다보았을까란 생각을 해 보았다.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영생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많지만 그 방법을 아는 사람과 그 방법대로 믿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을 목적으로 독생자를 보내셨다.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사탄은 하나님이 구원의 역사를 의심하게 하고 믿지 못하게 만든다.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영생” : 인간은 누구나 죽음에 두려움이 있다.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이처럼 사랑하사” : 인간이 생각하는 사랑과 하나님의 사랑의 의미는 본태적으로 다를 수 밖에 없음을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 영생을 얻기위해 믿음이 동반된다.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 하나님을 우리를 구원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심판을 두려워하며 염려속에 살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구원받는 백성이 될 수 있음에 초점을 두고 주어지 삶을 복되게 살아야 할 것이다.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 구원에는 순종과 믿음이 필요하다.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 주님과 함께 십자가에 함께 매달린 강도는 믿음으로 죽기전에 구원받았다.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 우리는 모세가 든 놋뱀을 쳐다보는순종이 있을 때 살아난다. 즉 십자가 대속의 사건이 내 마음속에 살아있는 역사가 될 수 있도록 먼저 발을 내 딛는 믿음이 필요하다.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 오래 살기 위해 많은 돈을 써가며 병을 치료하고 좋은 약을 먹으며 살아온 친구부모님은 노환으로 더 이상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좌절하던 중 믿져야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자녀에 의해 교회에 발을 내 딛게 되었다. 2년 뒤 교통사고로 돌아가셨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듣게 되었는데 사고가 있기 전 하나님을 영접하고 잠시라도 편안히 있다가 가셨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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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충만] <요한복음 3:3-7>

3예수께서 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5 예수께서 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극본적 해석>

1.본문 중에서 발단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예수께서 답하여 가라사대~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2.본문 중에서 전개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니고데모가 가로되~두번째 모태에 들아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3.본문 중에서 절정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에 들아갈 수 없느니라

 

4.본문 중에서 결말에 해당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거듭나야 하겠다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관점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나는 거듭난 신자답게 살고 있는게 맞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니고데모처럼 거듭남에 대해 오해하고 있거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은 물과 성령을 통해 거듭날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 하나님은 육적인 변화가 아니라 우리의 전인적인 변화를 원하신다.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거듭남은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믿음으로만 가능한데 사탄은 거듭남은 우리가 경험하기 어렵고 도달하기 어렵기에 율법적으로 표적을 찾게 만들며 방해한다. 

 

<분석적 해석>

1.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단어는 무엇입니까?

거듭남” : 하나님 백성이 되기위해 꼭 거쳐야 하는 과정으로 은혜의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겐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2.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어구는 무엇입니까?

물과 성령으로” : 인간이 거듭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3.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장은 무엇입니까?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 : 모태로 다시 들어가도 아담의 원죄를 이어받은 육은 여전히 죄된 상태

 

4.본문 속에서 가장 와닿은 문단은 무엇입니까?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다시 태어난다고 해서 우리의 본질이 바뀌는 것이 아니며 전인적인 변화는 오직 거듭남만을 통해서만 가능.

 

<적용적 해석>

1.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원리는 무엇입니까?

: 거듭나지 않으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2.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예화는 무엇입니까?

: 신자들 중에는 평상시에는 세속적 삶을 마음껏 즐기고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마음도 특별히 없으면서 주일날 교회를 가니 그래도 괜찮겠지라고 생각하며 이중적 삶을 사는 이들이 있다.

 

3.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방법은 무엇입니까?

: 거듭남은 오로지 물과 성령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성령님의 주권적인 역사를 믿고 죄사함의 은혜를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나님 앞으로 적극적으로 나아가야 한다.

 

4.본문을 통해서 알게 된 사례는 무엇입니까?

: 베드로는 육의 상태에 머물러 있을 때 두려움으로 예수님을 세 번이나 부인하고 부끄러워 어부로 돌아갔지만 성령으로 거듭난 후 대제사장과 수많은 유대인들 앞에서 담대히 하나님을 증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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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3-27 (수) 14:07 7개월전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영생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많지만 그 방법을 아는 사람과 그 방법대로 믿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 관점적 해석에서는 자신에 해당하는 내용을 동일하게 타인에게 적용하는 것입니다. 주제가 바뀌지 않게 해주세요.

나머지인 하나님과 사탄에 대한 해석도 마찬가지입니다. 모세의 뱀을 드는 행동에 대한 하나님과 사탄의 관점을 보여야 하겠습니다.




두 번째 본문인 [6 충만] <요한복음 3:3-7> 에서도 관점적 해석은 자신의 해석인 ': 나는 거듭난 신자답게 살고 있는게 맞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에 대해서 타인, 하나님, 사탄의 관점을 보여야 합니다. 안 그러면 모든 관점적 해석이 동일해 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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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lhappy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3-29 (금) 13:49 7개월전
[@원장]
1. '자신에서'타인'으로 넘어가면서 주제가 바뀌었다고 했는데 주제는 그대로 입니다.
‘자신’에서 모세가 든 뱀을 본다는 행위는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믿음으로 순종’하는 마음이 중요하지만 나는 얼마나 순종하고 있을까를 뜻하고 있으며, 그 연장선에서 ‘타인’은 영생 즉 구원에 관심은 있지만 그 방법(믿음과 순종)을 모른다고 적은 것입니다.
‘하나님’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을 목적으로 독생자를 보내셨다는 것은 놋뱀을 바라보는 그 믿음과 순종이 있으면 구원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하며, ‘사탄’은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의심하게 만들어서 즉 모세가 놋뱀을 들었을 때 바라보지 않고 싶은 마음(불순종)을 만들어서 구원에 이르지 못하게 함을 의미합니다.

즉 제가 관점적 해석에서 말하고자 했던 주제는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고 싶어하시고 그 방법은 ‘믿음과 순종’입니다.
*글에 충분히 함축되어 있다고 봤기에 굳이 동어반복을 하지 않았는데 앞으로는 나타내도록 하겠습니다.

2. 두번째 본문은 편집과정에서 붙혀넣기가 잘 못 되어 있었네요. 다시 옮겨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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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024-03-29 (금) 16:39 7개월전
[@soulhappy]

의미는 잘 이해하고 있으셨네요. 다만 표현상 동일한 주제를 관점만 바꿀때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알게 된 원리를 그대로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본문을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내가 광야에 있던 백성 중 하나였다면 모세가 뱀을 들었을 때 정말 아무의심없이 쳐다보았을까란 생각을 해 보았다.=> 생각을 해 보는 것이 원리가 될 수 없으니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  '확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혹은 '의심을 갖지 말아야 한다.' 또는 '온전히 순종을 해야 하겠다'라고 애매하지 않고 확실하게 원리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래야 나머지도 그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나는 확신을 갖고 의심하지 말고 온전히 순종을 해야 겠다'

 
2.본문을 통해서 ‘타인’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영생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많지만 그 방법을 아는 사람과 그 방법대로 믿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 확신이 없고 의심이 있고 순종을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3.본문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하나님은 심판이 아니라 구원을 목적으로 독생자를 보내셨다. => 하나님은 독생자에 대해서 확신을 갖고 의심하지 않고 순종하기를 원하신다.

 

4.본문을 통해서 ‘사탄’에 대해서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 사탄은 하나님이 구원의 역사를 의심하게 하고 믿지 못하게 만든다. => 사탄은 독생자에 대해서 확신을 갖지 못하고 의심하고 순종하지 않도록 유혹한다.


이렇게 동일한 내용을 관점만 바꿔보시면 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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